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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I. 경영학 (Business Administration)/비지니스학 (Business)

[경영도서] 회사가 당신에게 알려주지 않는 50가지 비밀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2. 2.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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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가 당신에게 알려주지 않는 50가지 비밀

[경영도서] 회사가 당신에게 알려주지 않는 50가지 비밀

저자: 신시야 사피로

 

 

이 책의 저자는 미국에서 인사 관련 팀장을 거쳐 부사장까지 거치면서 경험을 바탕으로 미국 직장인들에게 비밀처럼 전수되는 팁들을 소개합니다. 직장생활에서 인사관계로 도움이 필요할 때 아래의 팁들을 참고하셔서 고민이 해결될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법은 당신을 지켜주지 못한다

법이 부당한 해고나 보복조치로부터 자신을 지켜줄 거라고 생각하는 직장인이 많다. 그러나 회사는 직원들의 법적 권리를 무력화하면서 법망을 교묘히 피해갈 수 있는 방법을 훤히 꿰뚫고 있다. 회사가 원하지 않은 직원을 제거하기 위해 쓰는 가장 흔한 방법은 직원이 제 발로 나가게 하는 것이다. 해고할 때 발생하는 법적 책임이나 비용 등의 번거로운 절차가 없기 때문이다.

 

로라는 업무량이 두 배 가까이 늘었음에도 급여는 전혀 오르지 않자 불만이 쌓여갔다.

몇 달을 꾹 참고 버티던 그녀는 마침내 상사에게 과도한 업무량과 불공평한 대우에 대해 불만을 털어놓았다. 그러나 상사는 오히려 그녀의 업무수행 능력을 문제 삼았고, 이를 문서화해서 전달했다. 그녀는 상사의 불공정한 처사에 극도로 화가 났지만 이것은 바로 회사가 원하던 바였다.

회사는 이미 그녀를 내보내기로 결정한 것이다. 그녀는 소문난 수다쟁이로 회사와 다른 직원에 대한 안 좋은 소문을 퍼뜨리고 다녔기 때문에 그녀의 존재가 회사에 손해를 끼친다고 생각한 것이다. 남들보다 곱절이나 많은 일을 하고도 전혀 인정받지 못한 그녀는 회사를 그만두었다. 회사는 그녀를 직접 해고하지 않고도 골칫거리를 해결한 셈이다. 이런 경우 직원은 회사에 대한 배신감으로 어쩔 줄을 모르지만 회사 입장에서는 복잡한 해고절차를 거치기보다 차라리 직원의 화를 돋우는 방법을 택하는 게 냉엄한 현실이다.

 

<<회사가 직원을 스스로 나가게 유도할 때 나타나는 몇 가지 징후들>>

- 지나치게 무시당하거나, 격무에 시달리거나, 임금이 적다고 느끼며, 성공 가능성 없는 업무만 맡는다.

- 상사가 다른 직원을 대하는 태도와 다르게 당신에게는 적대적이며 지나치게 낮은 인사고과를 준다.

- 근무환경이 좋지 않은 자리로 이동되거나, 맞출 수 없는 마감 기한 안에 업무를 끝내라는 지시가 내려온다.

 

 

너무 똑똑한 체하는 것은 똑똑한 것이 아니다

새로 스카우트되어 온 크랙에게 상사는 근무 첫날부터 제안할 게 있으면 언제든지 의견을 달라고 격려하였다. 자신이 얼마나 똑똑한지 보여주고 싶은 욕망에 사로잡힌 크랙은 상사의 격려를 잘못 받아들였다. 부서 운영과 업무 할당 방식에 문제가 있다고 느낀 그는 회의시간마다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지적하였다. 문제는 크랙이 제안한 것이 지금껏 애써 온 당사자를 비판한 셈이 되었다는 것이다. 상사가 크랙의 제안을 기분 좋게 받아들이지 않는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상사가 더 이상 자신과 이야기하지 않으려 하자 깜짝 놀란 크랙은 설상가상으로 자신의 전문 분야가 아닌 부서로 발령 받고 더 큰 충격에 빠졌다. 생소한 분야에서 업무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한 그는 결국 회사를 그만두고 말았다.

 

많은 직원들이 자신이 똑똑해서 채용되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자신의 능력을 보여주려고 온갖 아이디어를 쏟아낸다. 회의석상에서 상사의 잘못을 지적하고 더 나은 방법과 향상된 업무방식을 제안하기도 한다. 이러한 열정이 나쁜 것은 아니지만 문제는 신임을 얻기 전에 이런 행동을 한다는 데 있다. 이런 행동은 자칫하면 회사에 대한 비난으로밖에 들리지 않는다. 회사는 직원이 존경심을 보이기 전에 똑똑한 체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의도는 중요하지 않다. 먼저 회사와 상사에 대한 존경심을 보이지 않으면 상사는 당신을 위협적인 요소로 느끼고 회사는 당신을 방해 요소로 인식한다.

 

당신이 얼마나 똑똑한지 증명하기 위해 상사에게 돌아갈 스포트라이트를 낚아채지 마라. 회사는 관리자를 도와 업무성과를 높이는 데 재능을 발휘하는 직원을 승진시키며, 관리자를 비난하는 직원은 절대로 승진시키지 않는다. 상사는 당신의 승진 문제가 거론될 때 머리를 끄덕여주는 사람이다. 당신의 능력은 자신의 야망이 아니라 상사를 돕는 데 써야 한다.

 

상사에게 당신의 능력을 안전하게 보여주기위해서는

1) 상사가 당신의 의견을 물을 때만 견해를 제시하고

2) 상사가 당신의 제안을 무시하면 입을 그대로 다물고

3) 이미 갖춰진 시스템에 호의와 존경을 표하고

4) 좋은 제안을 했더라도 그 공은 상사에게 돌려야 한다. 남보다 앞서거나 돋보이기 위해 자신이 똑똑하다는 것을 증명하려고 하지 마라.

당신의 재능은 오로지 상사를 돕기 위해 필요할 뿐이다. 일단 회사가 당신을 신임하게 되면 윗사람들은 당신의 말을 경청하고 지지해줄 것이다.

 

남의 말하길 좋아하면 조직의 반역자로 낙인찍힌다

입이 가벼운 사람에 대한 은밀한 보복은 비즈니스 세계에서 비일비재하게 일어난다. 만약 당신이 이런 이유로 정리해고 명단에 올랐다 해도 절대로 그 사실을 알지 못한다. 그저 조용히 사라질 뿐이다.

 

조앤은 능력도 있고 성격이 활발해 누구나 좋아하는 직원이었다. 그런데 자신을 정보통이라 생각하고 끊임없이 남의 이야기를 옮기는 습관이 있었다. 그녀는 자신의 이런 성격이 직장생활에 치명적인 약점이 될 것이라고 꿈에도 생각하지 못했다. 회사는 그녀가 관리자에게 공개되는 주요 정보를 지키기엔 너무 수다스럽다고 판단해서 계속 승진에서 누락시켰다. 뛰어난 업무처리 능력을 갖고도 진급이 되지 않던 그녀는 결국 회사를 떠나야 했다.

 

당신이 수다쟁이로 인식되어 있다면 당장 두 가지 조치를 취해야 한다.

첫째, 당신과 정보를 공유하던 무리에서 떨어져 나와야 한다. 절대 그들과 섞여 있는 모습을 보여서는 안 된다. 말 한마디 없이 듣고만 있더라도, 그 자리에 있는 것만으로 관리자는 당신이 소문을 퍼트리고 있다고 생각할 것이다.

둘째, 무슨 말을 듣던지 절대 옮겨서는 안 된다. 필요하다면 수다쟁이의 무리에서 그냥 밖으로 나와라. 그들이 당신을 따돌려도 걱정하지 마라. 당신은 신뢰받는 직원으로서 직장생활에 성공을 원하는가? 아니면 그들의 친구로 남아 남들에 대한 최근 소식을 듣는데 만족하는 직원으로 남길 바라는가?

 

직장친구는 위험하다

비키는 회사 일을 즐겼으며 일도 잘하는 편이었다. 하지만 친구인 샐리는 회사에서 가장 목소리 크고 비판적인 직원이었다. 회사가 구조조정을 단행할 때 비키는 샐리와 함께 자신이 리스트에 올랐다는 것을 알고 큰 충격을 받았다. 구조조정에서 불만 많은 직원들을 제거하기로 한 회사는 샐리가 사내에서 가장 비판적인 직원이었기 때문에 친한 동료인 비키도 비판적일 것이라고 간주한 것이다. 이 사실에서 알 수 있는 것은 불신을 살 만한 행동을 하지 말아야 할 뿐만 아니라 그런 행동을 하는 직원과도 거리를 두어야 한다는 것이다. 늘 당신과 어울려 다니는 직원이 사내에서 불평불만을 선동한다면 당연히 회사는 당신과 그를 한패라고 추측한다. 당신의 동료가 회사 내 주요 결정권자와 사이가 나빠지면 당신도 덩달아 회사에서 소외될 수 있다. 그게 조직의 속성이다.

 

우정을 시험하는 데 직장처럼 좋은 곳도 없다. 내가 아는 한 직원은 같은 자리를 놓고 경쟁하던 친구가 고의적으로 그의 사생활에 대한 소문을 퍼뜨려 승진에서 누락되기도 하였다. 직장 내 우정은 직급변화나 격차에서 오는 갈등을 이기지 못해 깨지기 쉽기 때문에 오늘의 친구가 내일의 적이 될 수 있다. 가슴 아픈 일이지만 그게 현실이며 나는 친구 때문에 직장을 잃는 경우를 수없이 보았다. 그러니 친구를 고를 때 조심해야 한다.

 

대부분의 직장인은 직장에서 친구를 만들려고 하지만 직장에서 가장 높이 승진하는 사람은 대부분 혼자 있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모든 직원에게 친절하며 주변 사람과도 잘 어울리지만 개인적인 사회생활은 주로 회사 밖에서 이루어진다. 직장 내 친목 집단에서 떨어져 나와 혼자 행동하는 직원은 두드러져 보이며 회사 일에 더 몰두하는 헌신적인 직원으로 여겨진다. 리더는 무리에 휩쓸리지 않고 군중심리에 동화되지 않는다. 당신이 성공의 계단을 올라갈 때마다 이전 단계에서 어울리던 친구나 무리는 변화를 맞게 된다. 그리고 대개는 관계가 지속되지 못하고 깨지고 만다. 당신은 친구를 사귀기 위해 직장에 다니는가? 아니면 돈을 벌어 성공하고 자신을 위해 더 나은 삶을 위해 직장에 다니는가?

 

[경영도서] 회사가 당신에게 알려주지 않는 50가지 비밀

능력이 뛰어나다고 해서 안전한 것은 아니다

임원이나 인력개발팀은 해고사유를 사실대로 말하기보다는 능력을 들먹이도록 교육받는다. 능력은 주관적인 기준이므로 해당 직원의 능력이 회사의 요구와 차이가 있다는 이유를 대면 법적인 소송에 휘말릴 확률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이것이 능력의 중요성에 대한 과장된 인식으로 이어지면서 능력만 뛰어나면 일자리가 안전할 것이라고 잘못 이해하는 결과를 낳았다.

 

당신에 대한 회사의 평가를 알고 싶으면 회사가 정말로 보호하고 가치를 두는 것이 무엇인지 주의 깊게 살피고, 그 관점에서 자신이 직장에서 하는 행동을 비추어 보아야 한다. 당신은 남들 눈에 회사의 정책과 이익을 옹호하는 사람으로 보이는가? 아니면 월급봉투에 더 관심을 갖는 사람처럼 행동하는가? 회사의 가치규범이라는 외부 시각에서 볼 때 당신은 전체 행렬에서 얼마나 떨어져 있는가? 이러한 시각이 지금 당신이 직장에서 얼마나 안전한가를 재는 척도이다.

 

능력이 뛰어나고 회사에 큰 이익을 남겨준 수많은 직장인들이 오늘도 밀려나고 있다. 회사가 신뢰할 수 없는 직원으로 낙인찍혔기 때문이다. 반대로 엄청난 시간과 돈을 투자해 일을 가르쳐야 할 만큼 실력이 부족한데도 승진되는 직원들이 있다. 그들이 회사 편이라는 신임을 얻었기 때문이다. 능력은 누구나 키울 수 있다. 회사는 그 이상의 것을 원한다. 회사가 가치를 두는 것에 적극 동참하는 직원을 원하는 것이다. 당신의 행동과 선택 하나하나가 회사 편에 가까울수록 당신에 대한 평가는 좋아지며, 당신의 위치는 굳건해진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인력개발팀은 당신의 편이 아니다

직원들은 인력개발팀이 아군인지 적군인지 늘 혼란스러워 한다. 그래서 많은 직원들이 소용돌이에 빠져 결국 직장을 잃는다. 인력개발팀을 아군으로 믿는 직원들 중에는 어려운 일이 있을 때마다 인력개발팀을 찾아가 고민을 털어놓는 위험한 습관을 가진 이들이 많다. 이들은 인력개발팀을 마치 직원들의 대변인쯤으로 생각하지만 인력개발팀은 절대로 그런 곳이 아니다. 이들의 최우선 업무는 직원을 돕는 것이 아니라 직원들로부터 회사를 보호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제이크는 몇 달 전 인력개발팀 직원에게 비밀을 보장해 준다는 조건 하에 복잡한 집안문제 때문에 불면증과 소화 장애를 앓고 있어 일에 집중할 수 없다고 호소한 적이 있다. 그의 말에 귀를 기울이던 인력개발팀은 업무 스케줄을 조정하여 일의 양을 줄여주는 등 협조적이었다. 하지만 상부에서 승진후보자를 추천하라는 지시가 떨어지자 인력개발팀은 명단에서 그를 제외시켰다. 회사의 이익을 고려해 최선의 선택을 해야 하는 인력개발팀의 입장에서 그가 털어놓은 가정사가 마음에 걸린 것이다.

 

직장인들은 인력개발팀에 이야기하는 개인정보가 비밀보장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진정한 비밀보장 따위는 없다. 인력개발팀이 당신의 비밀을 직장 내에 퍼뜨리는 것은 아니지만 그들은 상사나 경영진들과 그 비밀을 공유한다. 당신이 털어놓은 이야기를 회사의 주요 결정권자에게 보고하는 것이 그들의 업무이기 때문이다. 인력개발팀은 회사를 보호하는 선에서만 당신을 보호할 뿐이다. 인력개발팀이 아무리 협조적이더라도 회사에 문제의 소지가 될 만한 말을 그들에게 했다면 당신은 조용히 회사에서 밀려날 수 있는 중대한 실수를 한 것이다.

 

<<참고 - 인력개발팀과의 관계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주의사항>>

① 분쟁해결을 위해 인력개발팀을 찾지 마라. 사소한 언쟁조차 중재자를 필요로 하는 직원에게 중요한 직책을 맡기는 회사는 없다.

② 업무상 재해보상 청구를 하지 마라. 업무상 재해보상 청구권은 법적으로 보호받는 권리지만 이러한 권리를 행사한 직원은 신체적 부상이나 건강상의 문제가 아니라 회사의 신의를 저버린 대가로 제거 대상이 된다.

③ 인력개발팀에 불만을 토로하지 마라. 문제가 생기면 상사와 직접 상의해야 한다. 상사는 자신에게 먼저 이야기하지 않고 바로 인력개발팀으로 달려간 직원의 행동을 쉽게 용서하지 않는다.

 

인사고과는 업무실적과 관계없다

인사고과는 급여와 승진, 사내 입지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렇게 중요한 인사고과가 자신의 생각과 전혀 다르게 나온 것을 발견하고 많은 직원들이 충격을 받는다. 왜 이런 차이가 발생할까? 직원들은 상사와는 전혀 다른 관점에서 자신들의 업무성과를 판단하기 때문이다. 당신이 스스로를 어떻게 생각하는지는 전혀 중요하지 않다. 문제는 상사가 당신을 어떻게 생각하는가이다. 완벽한 인사고과를 원한다면 당신을 바라보는 상사의 시각을 관리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상사와 정기적인 미팅을 갖고 그가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당신에게 어떤 것을 기대하는지 확인하라. 주의할 것은 미팅에서 자신의 인사고과를 언급하지 말아야 한다. 대신 상사의 기대치와 우선순위, 선호도가 무엇인지에 집중해야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당신은 업무 중요도가 높은 일을 우선 처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당신이 어떤 일을 얼마나 많이 하는지를 그에게 알릴 수 있다.

 

소문의 진실여부는 중요하지 않다

톰은 방금 부하직원 한 명을 해고하는 힘든 일을 끝낸 상태였다. 그런데 몇 시간 후 해고당한 직원은 톰이 자신을 성희롱했고 자신이 반항하자 그 앙갚음으로 해고했다면서, 그를 성희롱과 무단해고로 신고했다. 물론 이것은 사실이 아니다. 하지만 톰은 평소에 예쁜 여직원들에게 대놓고 치근대었기 때문에 사람들이 그의 말을 믿어줄지 장담할 수 없었다. 누군가 악의로 꾸며낸 이야기 하나로 지금까지 당신이 쌓아온 노력이 물거품이 될 수도 있다. 높은 자리에 있는 사람도 예외가 아니다. 남들보다 더 쉽게 타깃이 되기 때문에 오히려 이런 날조된 거짓말에 당할 확률도 커진다.

 

어떤 피해도 입지 않은 채 소문을 잡으려면 애초에 그 소문을 믿는 사람이 없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평소 당신에 대한 평판을 관리해야 한다. 평판이란 직장에서 당신이 보여주는 행동이나, 태도, 행실 등에 대한 주변 사람들의 견해이다. 당신에 대한 평판이 좋지 않으면 비난이나 비판의 대상이되기 쉽다. 또한 회사가 감사를 실시할 때 이런 평판은 당신에게 치명타가 될 수 있다. 하지만 좋은 평판이 지배적이면 전혀 다른 양상이 전개된다. 예를 들어 상사는 당신을 조용히 불러 소문을 귀띔해주면서 그런 소문이 떠도는 것에 대해 어처구니없어 하며 같이 웃을 것이다. 얼마나 큰 차이인가? 자신에 대한 평판은 적극적으로 관리해야만 보호받을 수 있다. 평판을 관리하는 데 핵심은 일관성과 곧은 가치관이다. 이런 덕목을 갖춘 직원은 언제 어떤 상황에서든 신뢰받으며, 사내에서 벌어지는 질투에 찬 불온한 정치적 술수에 희생되지 않는다.

 

[경영도서] 회사가 당신에게 알려주지 않는 50가지 비밀

 

자신의 잘못을 변명하려 하지 마라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다른 사람과 마찰을 빚을 때가 있다.

이때 기억해야 할 것은 관리자는 누가 옳고 그른가에 별로 관심을 두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그들은 누가 그 상황에 적절하게 대처했고 누가 그러지 못했는가를 눈여겨본다.

 

인력개발팀 조쉬는 다혈질인 아드리안과 일 대 일로 맞닥뜨리게 되었다. 아드리안은 조쉬를 보자마자 목소리를 높였고 조쉬는 감정의 동요 없이 조용히 그의 말을 경청했다. 가만히 듣고 있자니 어느 순간 아드리안이 같은 말을 계속 반복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조쉬는 그의 말을 멈추게 한 후 자신이 이해한 아드리안의 논점이 맞는지 확인시켰다. 그러자 상황은 쉽게 정리되었다. 상대가 문제의 사안을 정확히 이해했다는 것을 깨닫자 아드리안은 더 이상 공격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다.

 

감정적으로 대응하거나, 변명하거나, 흥분하지 않으면 감정이 격앙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감정을 추스른 사람이 상황을 주도하며 상황에 차분히 대처한다는 인상을 준다. 자신의 행동을 변명하려는 유혹을 뿌리치면 제기된 문제의 정황에만 집중할 수 있다. 그리고 침착하고 이성적인 판단으로 올바른 대처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문제를 빨리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것이다. 회사도 이것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다.

 

<<상황별 분쟁극복 기술>>

① 상대가 결론 없이 같은 말만 되풀이하는 경우 - 끝까지 경청한 후 당신이 이해한 문제의 요지를 들려준다. 이러한 방식은 당신이 상대의 말에 귀 기울인다는 것을 인식시키고 대화를 진전시킨다.

② 서로 말이 통하지 않는 경우 - 일단 하던 말을 멈추고 확인하라. 쟁점이 아닌 문제로 시간을 낭비하지 마라.

③ 상대가 당신의 말을 무시하는 경우 - 일단 대화를 멈추고 이성을 찾게 하는 게 필요하다. 당신이 이해한 그의 요점을 다시 확인한 뒤 당신도 다시 알아보거나 혹은 생각해 보겠다고 말한다.

④ 공개적으로 창피를 주는 경우 - 남들의 눈에 띄지 않는 사적인 공간으로 이동하거나 회사 밖으로 나가 더 자세하게 이야기하자고 제안한다.

⑤ 상대가 큰 소리를 내는 경우 - 상대가 목소리를 높일수록 낮은 목소리로 응대하라. 상대에게는 그의 목소리톤이 높다는 것을 일깨워주고 제3자가 이 모습을 보면 당신에게 동정심을 갖게 만드는 효과가 있다.

 

 

승진기회는 요구하는 순간 사라진다

승진은 요구하는 것이 아니고 주어지는 것이다. 상사가 확신을 갖기도 전에 먼저 승진을 요구하는 것은 문으로 들어가지 않고 담을 넘어가려는 것과 같다. 이것은 무모한 야망이며 당신이 회사의 이익보다 자신의 욕망에 더 신경 쓴다는 인상을 남길 뿐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대부분의 직원들은 기회가 주어지면 자신의 능력을 증명하겠다고 호언장담하지만 승진을 하려면 먼저 현재의 직책에서 당신이 그 이상의 일을 처리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해야 한다. 승진심사가 진행되는 시점에 승진을 위한 노력을 하는 것은 이미 늦다. 결정권자들은 훨씬 이전부터 눈에 띄는 직원 가운데 내정자를 점찍어 두기 때문이다. 그들의 눈에 들려면 성과를 내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을 보여주어야 한다. 당신의 숨은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일에 자원하고, 주요 프로젝트에 상사를 돕겠다고 나서는 등 당신이 왕성하게 일하는 모습을 보여줄 기회를 잡아야 한다.

 

승진에서 누락되었다면 결정을 내린 사람들 앞에서는 아무렇지도 않다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마음을 가다듬고 무엇이 문제인지를 생각해 보아라. 무엇을 고쳐야 하고 어떤 점을 보강해야 하는지 상사에게 조언을 구하라. 그를 당신의 파트너로 만들어 당신을 돕게 하라. 당신이 준비가 되었다면 회사는 당신이 원하지 않아도 알아서 승진시키려 할 것이다.

 

당신의 입지가 위태로워져도 아무도 이야기해주지 않는다

해고당할 만큼 중대한 실수를 저지르고도 그 사실을 전혀 모를 수 있다. 회사는 실수를 저지른 직원에게 시정을 요구하기보다는 제 발로 나가게 요구하거나 구조조정 명단에 이름을 올린다. 회사는 실수를 저지른 직원에 대해 진실 대신 다음과 같이 말한다. 계속 같이 일하기에는 회사 사정이 너무 어렵다. 그러나 그들은 솔직하게 이렇게 말해야 한다. 사실 당신 상사가 예산목표를 맞추기 위해 누군가를 잘라야 하는 상황인데, 지난 번 회의에서 당신이 그에게 무안을 주었기 때문에 당신을 지목했다. 회사가 이렇게 말해주면 얼마나 도움이 되겠는가?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

직원 입장에서는 겉으로 드러나는 것이 아무것도 없기 때문에 같은 실수를 반복하다 구조조정 명단에 오른다.

 

왜 회사는 직원의 잘못을 터놓고 이야기해주지 않을까? 위험부담이 너무 크기 때문이다. 과거와 달리 오늘날은 상사가 부하 직원에게 지적할 때 법적으로 문제의 소지가 있는지 신경을 곤두세워야 한다. 회사가 소송을 당하면 빌미를 제공한 상사나 인력개발팀의 책임이 거론되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당신이라면 직원이 무엇을 잘못했는지 지적하고 도와주겠는가? 직원을 보호하기 위한 법이 거꾸로 회사가 직원을 도울 수 없는 장애물이 되고, 잘못된 업무 습관을 알고도 지적해주지 않는 모순된 환경에서 우리는 회사를 다니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 상황에서 당신이 취할 수 있는 최선의 보호책은 무엇인가? 회사가 알려주지 않는 사내 비밀 규범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고 그 편에 서야 한다. 이 비밀 규범을 알지 못하면, 당신이 궁지에 몰렸다는 것을 너무 늦게 깨닫게 될 것이다.

 

 

외모는 생각보다 훨씬 중요하다

외모가 성공에 미치는 영향은 무시할 수 없다. 사람들은 외모로 당신을 판단하며 회사도 예외가 아니다. 회사는 당신의 외모가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를 나타낸다고 생각한다. 이건 어쩔 수 없는 인간의 본성이다. 근무환경이 아무리 자유롭고 창조적이더라도 고용주는 꾸겨진 티셔츠를 입은 직원이 회사를 대표하는 이미지가 되는 것을 바라지 않는다. 당신이 성공의 사다리를 높이 올라갈수록 회사를 대표하는 일이 잦아진다. 당신의 이미지가 곧 회사의 이미지인 것이다. 따라서 당신의 외모를 회사가 원하는 이미지에 맞게 가꾸어야 한다.

 

성실한 직원 에리카는 그녀의 업무능력을 높이 산 관리자들 덕에 승진대상자로 고려되었다. 하지만 몇몇 임원은 그녀의 품위 없는 옷차림을 문제 삼았다. 그녀는 때때로 지나치게 화려한 옷을 입고 출근해서 광대 같다는 수군거림의 대상이 되곤 했다. 에리카가 근무하는 회사는 창의력을 높이 사는 자유분방한 분위기여서 그녀보다 더 화려한 차림을 한 직원도 있었다. 하지만 그들은 승진대상자로 거론되는 직원들이 아니므로 에리카와는 경우가 달랐다. 승진 대상자로 그녀가 거론될 때마다 왜 하필이 사람이야? 라고 묻는 임원들이 꼭 있었다. 그녀가 아무리 유능하더라도 그녀의 이미지가 회사를 대표하길 원치 않은 것이다.

 

직장에서는 항상 보수적으로 옷을 입어야 한다. 할 수만 있다면 정상에 있는 사람들의 스타일과 유사하게 입는 것이 좋다. 당신이 의식하든 안 하든 우리의 외모는 늘 평가받는다. 당신이 보여주길 원하는 이미지에 맞게 차려입는 데에 투자한 시간과 노력은 분명 가치가 있다는 것을 믿어라.

 

[경영도서] 회사가 당신에게 알려주지 않는 50가지 비밀

회사의 MVP가 되고 싶으면 기꺼이 일을 떠맡아라

상사가 업무협조를 요청하면 무슨 일이든 웃으며 알겠습니다 라고 대답해야 한다. 절대로 지금 하는 일도 벅찬데 라거나 지금 맡은 일이 언제 끝날지 모르겠네요 라고 말하지 마라. 당신이 원치 않는 일이라고 거절하면, 나중에 정말 원하는 일을 얻기 힘들다. 도저히 시간을 낼 수 없을 만큼 바쁘다면 간단하게 대답하라. 정말 돕고 싶지만 지금은 도저히 시간이 나지 않습니다. 다음 주 화요일 에 시간이 될 것 같은데 어떠세요? 만약 상사가 요청한 일이 당장 해야 할 일이라면 일의 우선순위를 바꾸는 편이 낫다. 이런 경우 당신은 약속한 시간에 반드시 그 일을 처리해야 한다.

 

대개 직원들은 자신이 맡은 일 이외에 추가 업무를 해야 하는 상황을 극도로 꺼린다. 그러나 회사가 당신에게 말해주지 않는 비밀은, 직원이 자원해서 추가 업무를 하면 그가 현재 맡은 직책보다 더 능력이 있다는 증거로 받아들인다는 사실이다.

누가 이 일을 맡겠어요? 상사가 물으면 누구보다 당신의 손이 먼저 올라가야 한다. 이런 태도는 당신이 매우 적극적이며 남보다 조금 더 일하는 것을 개의치 않는 성실한 직원으로 비치게 한다.

 

안정적인 직장 생활을 유지하는 좋은 방법 중 하나는 다른 직원이 꺼리는 업무를 맡는 것이다. 상사가 하기 싫어 투덜대거나 기피하는 업무가 무엇인지 찾아서 당신이 처리하겠다고 제안하고, 그 시간에 상사가 다른 중요한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상사는 당신의 마음을 고마워할 것이다. 아무도 원치 않는 일을 맡으면 그 누구도 당신을 제거하려 하지 않는다. 회사에서 당신에게 말하지 않는 비밀 가운데 하나는 뜨거운 감자를 기꺼이 쥐는 직원은 높이 평가받고 보호받는다는 것이다.

 

직장은 당신의 무대다

윌은 어느 날 CEO와 마케팅 팀장으로부터 중요한 회사 홍보 미팅에 동행하자는 제안을 받았다. 그런 제안을 받았다는 것은 회사의 유망주로 인정받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자신에게 쏟아진 관심이 이성을 마비시키고 말았다. CEO와 오랜 시간 같이 있게 되자 윌은 회사의 관리체계, 특히 자신의 상사에 대해 그동안 느낀 문제점을 이야기해도 될 정도로 인정받았다고 착각하고 이 모든 문제점을 자신이 개선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윌의 말을 들은 CEO와 마케팅 팀장은 기분이 언짢았다. 그들은 윌의 열정이 개인의 성공을 위한 책략에 불과하며 내심 회사에 불만이 많다고 느낀 것이다. 윌은 직장에서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는 알고 있었지만 자신이 항상 무대 위에 있다는 것을 깨닫지 못했다. CEO와 청바지를 입은 채로 피자 한 조각을 앞에 놓고 맥주를 마신다고 막역한 친구가 된 것은 아니다. 그는 여전히 CEO이며, 당신은 무대 위에 있다.

 

자신이 언제 시험대에 올라 있는지 알 수 있을까? 알 수 없다. 따라서 언제나 자신이 무대 위에 있다고 생각해야 한다. 직장에서 신임을 받던 직원이 자신의 이미지와 정반대되는 말을 아무렇지도 않게 한다면 그에 대한 신뢰도는 당연히 떨어진다. 상사 앞에서 어떤 식으로든 회사를 속였다는 느낌을 주면, 당신에 대한 긍정적인 관심은 안개처럼 사라지고 만다. 행동 하나, 말 한마디도 회사의 이미지에 맞추어야 한다. 기분이 나쁘더라도 무대 위에 서는 순간에는 미소를 띠어야 한다. 일과 관계있는 사람이 주변에 있다면 당신은 아직 무대에서 내려온 게 아니다. 회사에 대한 충성심과 애사심, 주인의식, 그리고 서비스 정신으로 무장하라. 무대 위에서 일관되게 보여주는 이런 태도는 당신을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데려다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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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레이저빔이 아니라 전구다

꼭 필요한 인재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일을 하는가? 만큼 어떻게 일을 하는가? 도 중요하다. 맡은 일만 완벽하게 처리하면 인정받을 것이라 기대하고 레이저빔과 같은 좁은 포커스로 업무를 처리하다 보면, 당신이 현재 앉아 있는 사무실 구석자리만큼의 결과만을 낳는다. 자신의 일에만 집중하는 직원은 성공할 확률이 적다. 넓은 시각으로 회사의 미래를 위해 중요한 업무가 무엇인지 관심을 갖는 직원에게 성공의 기회가 찾아온다.

 

샘이 속한 팀의 팀원들은 힘든 프로젝트를 맡아 몇 주씩 야근을 하면서 마감기한에 맞추어 일을 끝내느라 정신이 없었다. 하지만 그들이 맡은 프로젝트는 곧 다른 부서로 이관되어 진행될 예정이었기 때문에 이 프로젝트가 끝나면 그의 팀은 할 일이 없었다. 샘은 틈나는 대로 프로젝트가 이관될 부서의 일을 돕겠다고 자원했고, 가뜩이나 일손이 부족해 쩔쩔매던 해당 부서는 샘에게 일을 맡겼다. 얼마 지나지 않은 그는 두 가지 업무를 병행할 수 있게 되었다. 몇 달 후 샘의 예상대로 팀은 더 이상 할 일이 없었고, 회사는 정리해고를 단행했다. 그 팀에서 살아남은 사람은 오직 샘밖에 없었다. 이후 그는 자연스럽게 두 개의 프로젝트에 더 참여한 후 부서의 책임자로 발령 받았다. 회사의 주요 결정권자의 눈에 샘은 회사에 중요한 일이 무엇인지에 대한 큰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직원이었다.

 

앞날을 내다보고 큰 그림을 그리는 직원은 혜안 있는 지도자 감으로 인식된다. 권한이 큰 자리일수록 폭 넓은 시각을 가진 직원이 필요하다. 대개의 사람들이 그렇듯이 자신의 일에만 집중하면 성공을 보장받지 못한다. 치열한 게임에서 남들보다 앞서려면 지속적으로 배우고 앞을 내다볼 줄 알아야 한다. 듣고, 관찰하고, 배워서 준비하라. 당신의 앞날을 예견하고 미리 준비했다는 사실을 알면 주위 사람들은 놀랄 것이다.

 

무엇을 성취하는가보다 어떤 자세인가가 더 중요하다

처음 관리자가 되면 마치 세상이 다 내 뜻대로 될 것처럼 느껴진다. 그래서 자신의 능력을 증명하려고 주위의 모든 것을 개선하려 들며 아이디어를 끊임없이 쏟아낸다. 하지만 이것은 실수다. 당신은 성공을 위해 자신도 모르게 모든 사람들을 따돌린 것이다. 증명하려 들지 마라. 그 대신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려고 노력하라. 봉사정신이야말로 원하는 것을 가장 빠르게 성취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당신의 봉사정신은 팀으로 하여금 가장 중요한 우선순위에 집중하게 하며, 경쟁심이나 적대적인 감정을 순화시키고 충성심 강한 조직으로 탈바꿈시킨다. 이런 비밀을 알지 못해 공개적으로 수모를 당하며 무너지는 관리자들이 많다. 관리자가 자신을 증명하려는 욕구가 강할수록 지지기반은 약해진다. 반면, 관리자가 봉사정신으로 무장되어 있다면 그의 앞길은 훨씬 순탄하고 성공적일 것이다.

 

대개의 관리자들은 필요성을 느끼기 전까지 다른 부서나 팀의 중요성을 모른다. 그러다 보면 당신은 협조적인 파트너로 인정받기는커녕 방해물로 인식되기 쉽다. 이런 난관을 극복하려면 당신이 먼저 그들에게 협조적인 태도를 보여야 한다. 이해관계가 많은 팀에게 협조하겠다는 뜻을 공개적으로 밝혀라. 다른 팀의 관리자들도 더 이상 당신을 적대시하지 않고 당신을 전폭적으로 지원하는 동맹군이 될 것이다. 당신은 이 모든 과정을 통해 회사 전체 조직의 구도에서 당신의 팀과 다른 팀과의 역학관계를 배우게 된다. 이런 정보는 당신이 프로젝트를 기획할 때 매우 중요하다. 당신의 프로젝트는 자신의 영역 안에서만 실적을 내는 데 그치지 않고 전체 조직의 생산성과 시스템을 개선하는 데 일조할 것이기 때문이다. 반면 회사 전체의 역학관계에 대한 이해 없이 오로지 자신이 맡은 업무만 처리하면 당신의 팀은 작고 초라한 조직이 되고 만다. 능력을 보여주고 싶은가? 당신의 리더십으로 팀을 키우고 싶다면 회사 전체를 위해 봉사하고 회사 전체를 먼저 생각하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업무를 위임하지 못하면 성공할 수 없다

새로 관리자를 임명한 후 회사는 당분간 그 관리자에 대한 기대치를 어느 정도 낮추는 완충기간이 있다. 이 기간에 세세하게 신경 쓰며 팀의 업무를 도맡아 처리하느라 시간을 낭비하다 보면 팀의 생산성을 끌어올릴 기회를 잃어버린다. 그런 관리자는 나중에 혼자서는 감당할 수 없는 방대한 업무가 쏟아지는 순간 당황한다. 이런 상황에 대비하지 못했기 때문에 팀은 늘 뒤쳐지고 회사의 기대치에 부응하지 못하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을 피하려면 새로 임명된 관리자가 빠지기 쉬운 두 가지 함정을 알아야 한다.

 

첫째, 모든 것을 알려고 하는 함정이다. 새로운 관리자는 자신이 맡은 직책에 필요한 능력을 갖추었기 때문에 승진되었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능력을 증명하고 싶어 하며, 맡은 업무를 다 아는 척하고 질문을 꺼린다. 하지만 이런 행동은 일을 망치는 전형적인 태도다. 당신이 모든 것을 다 알 수 없다는 것은 윗사람이 더 잘 안다. 새로 임명된 관리자가 잘 모르겠습니다. 알아보고 답변 드리겠습니다 라고 말하는 것은 전혀 이상할 것이 없다. 윗사람들은 당신이 질문하기를 기다리고 있다. 그들은 당신의 질문을 통해 일을 제대로 처리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안심한다. 마치 모든 것을 다 알고 있다는 태도야말로 윗사람을 불안하게 만든다.

 

둘째, 혼자 다 처리하는 것이 낫겠다고 생각하는 함정이다. 팀원을 훈련시킬 시간이 없다고 생각하면서 혼자 모든 일을 처리하려고 들면 팀을 제대로 운영할 수 없다. 당신은 늘 일에 치이고 과도한 업무에 시달리다가 팀워크마저 잃게 된다. 아무도 당신 혼자 모든 일을 처리하길 기대하지 않는다. 그럴 수 없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한 명에만 의지하는 축구팀은 결코 우승할 수 없다. 선수 혼자 공격과 수비를 겸해 이리 뛰고 저리 뛰다가는 금방 지쳐 쓰러지고 팀은 지고 만다. 관리자는 자원의 하나가 아니라 자원을 운영하는 사람이다. 좋은 성과를 내기 위해 팀원을 고취시키는 수장인 것이다. 관리자가 자신이 맡은 업무를 정확하게 파악하면 일이 더 쉬워지고 더 좋은 결과를 낳으며 팀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이게 리더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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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에게나 좋은 사람이 되려고 하면 존경받지 못한다

모든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길 바란다면 당신은 관리자로 성공하기 어렵다. 수년간 노력한 끝에 간신히 관리자로 승진하고도 기회를 제대로 살리지 못한 사람들이 무수히 많다. 승진에 따른 이전 동료들과의 관계 변화를 미처 예상하지 못하고 끌려 다니다가 프로젝트를 그르치는 경우가 그중 하나다. 이러한 관리자는 한때 동료였던 팀원들의 개인적인 사정을 들어주느라 너무 신경을 쓴 나머지 프로젝트를 정해진 비용과 시간 내에 끝내지 못한다. 결국 팀을 효율적으로 이끌지도 못하고 팀원들의 존경도 얻지 못한다. 곧 윗사람은 그의 관리능력을 문제 삼고 좌천시켜 버린다.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의 생존권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에서 우정이란 있을 수 없다. 둘 중 하나는 낙오자가 되고 만다.

 

관리자가 자신의 부하직원과 친구가 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당신은 친구의 생계를 쥐고 있으며 야단치거나 해고해야 할지도 모른다. 부하직원들을 친절하게 대하는 것과, 그들을 당신의 사적인 영역으로 끌어들이는 것과는 별개의 문제이다. 모든 사람들의 마음에 들려고 하는 관리자는 부하직원의 신뢰를 얻지 못할뿐더러 진지해 보이지도 않는다. 부하직원들은 오히려 당신의 착한 성격을 이용하려들고 당신은 부하직원들에게 휘둘리고 만다. 직원들 기분을 살피는 데 신경 쓸 시간에 보다 생산적인 일에 집중하라. 그들이 당신을 존경하게 되면 저절로 당신을 좋아할 것이다. 역동적인 팀을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당신이 그들에게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들이 최고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그들을 위해 해줄 수 있는 가장 보람되고 의미 있는 일이다. 그들은 상사와 친구가 되기 위해서가 아니라 발전하기 위해 출근한다.

 

인사고과는 피드백을 주기 위해 있는 것이 아니다

게리의 첫 직장 상사는 까다로운 사람이었다. 하지만 게리는 상사의 눈에 들기 위해 최선을 다했고 상사 또한 그를 마음에 들어 하는 것 같았다. 게리는 인사고과에서 자신이 좋은 평점을 받을 것으로 기대했다. 하지만 상사는 무려 열 페이지가 넘는 지적사항을 펼쳐놓고 몇 시간 동안 개선해야 할 사항들을 조목조목 설명했다. 맥이 풀인 게리는 그 후 전혀 일할 마음이 생기지 않았고 결국 다른 회사로 이직하고 말았다. 자신의 노력을 인정해주지 않는 상사에게 너무나 큰 실망을 느낀 것이다.

 

인사고과는 직원들의 능력을 계발시키는 도구가 아니다. 직원들에게 피드백을 주고 업무를 개선하는 일은 연 단위가 아닌 일 단위로 이루어져야 한다. 일 년에 한 번 공식적으로 개선 사항을 지시 받는 것은 직원들이 감당하기에 부담이 너무 크다. 효율적인 팀을 만들기 위한 피드백을 주려면 자유스러운 분위기에서 보다 구체적으로 자주 이야기해야 한다. 그래야 직원들은 자신들이 현재 어느 정도 일을 하고 있는지, 어떤 보완이 필요한지, 당신이 무엇을 기대하는지, 그리고 당신을 기쁘게 하는 일이 무엇인지 알게 된다.

 

어떻게 주기적으로 피드백을 주느냐에 따라 직원들을 한편으로 만들 수도 있고 적으로 만들 수도 있다. 피드백을 주는 경우에는 반드시 공개적인 장소를 피해 아무도 없는 공간에서 조용히 해야 한다. 직원에 따라서는 칭찬이 돈보다 더 가치 있을 수 있다. 직원이 잘한 일이 있으면 모두가 있는 자리에서 공개적으로 칭찬하라. 반면에 실수를 하면 오로지 당신과 당사자 둘만이 알아야 한다. 어떤 자리에 있든 남들이 있는 곳에서 지적하거나 야단을 치면 그는 모멸감을 느끼고 의욕을 잃는다.

 

직원들이 알겠다고 대답만 해놓고는 실행을 하지 않아요. 팀원들을 제대로 통제하지 못하는 관리자는 효율적인 팀을 만드는 데 실패하고 고장이 난 레코드판처럼 같은 이야기를 수없이 반복하게 된다. 하지만 방법을 제대로 알면 직원들을 통제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다. 그 방법은 기대치와 결과를 명확하게 제시하는 것이다. 그게 전부다. 투덜대거나, 간섭하거나, 화를 낼 필요도 없다. 관리자가 제시한 기대치에 얼마나 부응해서 행동할지와 자신의 행동에 따른 결과는 직원들 각자의 책임이다. 지사사항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서 부하가 실수를 한 것 같다면 시간을 갖고 다시 명확하게 설명하라. 그럼에도 불구하고 같은 잘못을 반복하면 그때는 해당 직원의 잘못된 행동을 지적해야 한다. 그리고 그가 다음에도 같은 잘못을 반복할 경우 어떤 각오를 해야 하는지 이야기하라. 미팅에서 나눈 이야기는 문서화하고 날짜를 적어 당신이 무엇을 기대하는지 명확한 증거를 남겨야 한다. 이제 직원이 합의 된 사항을 따를지의 여부는 그에게 달려 있다. 또 같은 잘못을 하면 대가를 지불해야 한다.

 

당신이 직원을 신뢰하고 명확한 지침과 기대치를 밝히고 직원들이 책임지고 일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 주고 그 결과에 대해 공정하게 처리한다면 당신은 더할 나위 없이 행복한 팀을 갖게 된다.

 

이기는 게 전부다

많은 사람들이 회사의 게임에 끼어들기를 꺼려하며 그것이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회사를 바꾸려면 그만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자리까지 올라가야 한다. 수많은 사람들이 뒤늦게 깨닫는 진실 하나는 조직은 위에서 바꿀 수 있을 뿐이며 밑에서는 절대 바꾸지 못한다는 사실이다. 조직을 완전히 탈바꿈시킬 수 있는 권한을 가진 사람은 오로지 최상층에 오른 사람뿐이다. 만약 게임 플레이에 능한 사람만이 최고 자리에 오른다면 그 회사의 미래는 어떻게 될 것인가? 이제 당신은 그 악순환을 바꾸기 위해서라도 게임의 룰을 알아야 한다. 당신이 더 높이 올라갈수록 당신은 더 강한 영향력으로 당신의 회사뿐 아니라 사회 전체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당신에게 행운이 있길 바란다. 당신이 높이 올라갈수록 회사는 당신을 닮아간다. 당신이 가장 높이 도달할 그날까지 새로운 시작을 꿈꾸던 젊을 때 모습을 잊지 않길 바란다. 당신이 그 자리에 오르기까지 간직했던 원칙과 태도를 잊지 않길 바란다. 당신이 어느 곳에 있건 그러한 원칙과 태도는 당신을 지켜주고 보호해줄 것이다. 세계는 강하고, 따뜻하며, 지혜로운 지도자를 필요로 한다. 당신이 그 자리에 올라 다른 직원들의 자랑스러운 본보기가 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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