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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I. 경영학 (Business Administration)/비지니스학 (Business)

[조직문화] 회사와 개인의 성장을 함께 이끄는 '핵심가치 피드백'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2. 9.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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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문화] 회사와 개인의 성장을 함께 이끄는 '핵심가치 피드백'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일을 잘하기 위한 노하우와 백서를 찾아보면서 Level Up을 꿈꾼다. 우리는 어떻게 해야 높은 퍼포먼스를 낼 수 있고, 어떻게 해야 가장 빨리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지 끊임없이 탐구하며, 성과/목표 중심적 노력은 현재진행형이다. 

 

기업은 구성원들의 성과를 향상시키고, 성장과 발전을 도와주고, 구성원 상호간 이해를 높이기 위해 올바른 피드백 방식을 다방면으로 시도하였다. 그 중 이번 시간에는 핵심가치 피드백에 대해 소개해보고자 한다. 

 

 

[조직문화] 회사와 개인의 성장을 함께 이끄는 '핵심가치 피드백'

 

 

핵심가치는 ‘조직 안에서 반드시 지키고자 하는 믿음과 철학’이다.

믿음과 철학을 지킨다는 것은 무엇을 보고 알 수 있을까? 바로 의사결정과 행동이다. 핵심가치를 지킨다는 것은 특정한 믿음에 부합하는 의사결정과 행동을 지속적으로 유지해나간다는 의미이다. 즉, 핵심가치의 결과는 조직 차원에서는 그 가치에 부합하는 의사결정이며 개인 차원에서는 가치에 부합하는 행동이다. 다시 말해, 핵심가치는 Input 이고 의사결정과 행동은 Output이라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Input인 핵심가치를 강조하면 Output인 핵심가치에 부합하는 의사결정과 행동이 바로 나올 수 있을까? 그렇지 않다. 핵심가치가 실제 의사결정과 행동으로 나오기 위해서는 이해의 차원을 넘어서 동의와 수용의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핵심가치의 내용을 이해하고 있다고 해서 곧바로 실천으로 옮기기는 어렵다. 어떠한 지식이나 정보를 알고 난 이후에(이해) 그 지식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필요성을 느껴야하고 그 지식이 본인의 생각과도 같은 맥락으로 연결되어야 한다(동의). 그리고 그 지식을 실제 마음으로 받아들이고 본인의 일상으로 가지고 와서 적용해보는 것이 필요하다(수용). 그제서야 그 지식은 지식으로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삶에서 실제적인 변화를 가져다주는 ‘실체’가 된다(내재화).

 

 

핵심가치가 지식에서 실체가 되는 과정에 도움을 주는 것이 바로 ‘피드백’ 

서로의 진실된 대화와 용기 있는 조언, 그리고 이따금 필요한 단호한 충고는 우리가 가치를 조금 더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그 필요성을 절감하며 실제로 가치를 의사결정과 행동으로 연결하는데 좋은 도움이 된다. 

 

 

핵심가치 피드백을 살펴보기 전, 우리에게 익숙한 긍정적/교정적 피드백에 대해 한 번 짚고 넘어가자. 긍정적 피드백을 위해서는 ABC(Act – Being – Contribution) 피드백 방식을 적용한다. 이는 긍정적 행동을 꾸준히 이끌어내어 상호 신뢰를 구축하여 서로를 지지하고 응원하는 방식이다.

반면 교정적 피드백을 위해서는 FTA(Fact – Thought – Ask) 피드백 방식을 적용한다. 이는 구성원의 부족한 측면 혹은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에 대해 변화의 필요성을 이끌어내어 한 걸음 발전시켜주는 방식이다.

 

여기서 핵심가치 피드백은 다음과 같다.

핵심가치 피드백을 위해서는 IRP(Impact – Recognize – Progress) 피드백 방식을 적용해야 한다. 각 구성원들의 일 하는 방식을 핵심가치로 이끌어내어 회사와 Fit한 사람이라는 것을 인식시켜주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주는 것이다.

다음으로 원활한 핵심가치 피드백을 위해서는 IRP 피드백 방식을 적용한 피드백 루프(Feedback loop)가 필요하다. 핵심가치 피드백 루프는 결과(성장)를 가져와 지속적인 핵심가치 기반 행동을 안내하는데 필요한 과정이다.

 
 

 

1. 핵심가치 피드백 요청

우리 회사만의 일 하는 방식을 정의한 핵심가치 1~3가지를 선정하여 이와 관련된 피드백을 요청한다. 피드백을 받기 전, 내가 조직 내 영향력을 끼친 행동과 결과를 핵심가치로 미리 정리하여 피드백을 요청 드리고 싶은 사람에게 공유한다. 상대방 역시 피드백을 요청한 사람의 핵심가치 컨텐츠를 온전히 숙지하고, 결과(성장)를 중심으로 피드백을 준비한다. 

 

2. 핵심가치 피드백 진행

우리 회사만의 핵심가치를 어떻게 실천하고, 실질적인 행동으로 연결되었는가에 대해 면밀히 이야기한다. 이 때, 일에 대한 행동과 역량만으로 핵심가치를 적용하여 피드백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3. 핵심가치 행동 분석

핵심가치 피드백은 상호간의 이해를 높일 수 있고, 내가 어떠한 가치로 성장하고 있는지에 대한 갈증을 해소할 수 있다. 회사는 구성원들의 행동/역량과 핵심가치를 연결한 피드백 데이터를 모아 우리 회사만의 일 하는 방식을 견고하게 만들어 꾸준히 업데이트해야 한다.  

 

4. 피드백 루프 완료

회사는 이와 같은 피드백 루프를 완성시켜 구성원들간 지속적인 핵심가치 피드백이 작동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핵심가치 피드백은 결국 일 할 때의 결정과 업무 태도의 기준점이 되고, 우리 모두의 성장에 대해 진심으로 생각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직문화] 회사와 개인의 성장을 함께 이끄는 '핵심가치 피드백'

 

여기까지 핵심가치 피드백 방식과 루프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핵심가치는 조직 내에서 바람직한 행동을 제시하는 기본적인 규범이며, 기업 모두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가치관이자 신념을 말한다. 그렇기 때문에 핵심가치가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강조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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