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 인문학 (Humanities)/10. 에세이 (Essay)

[의지력 높이기] 의지력을 높여서 스스로 문제해결하는 방법

by hlee100 2022. 9. 4.
반응형

[의지력 높이기] 의지력을 높여서 스스로 문제해결하는 방법

 

습관의 힘이라는 책은 습관이 어떻게 형성되며, 그렇게 형성된 습관이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여러 사례를 통해서 설명한다. 또한 새로운 습관은 어떻게 형성하는지에 대한 내용도 있으며,

이렇게 형성된 습관이 얼마나 강력한 힘을 발휘하는지 수 많은 사례를 통해 설명하고 있다.

다음은 의지력에 관한 다양한 연구사례들이다. 어떻게 의지력을 신장시키고 고무하여

습관화시킬 수 있을지에 대한 내용이다.

 

[의지력 높이기] 의지력을 높여서 스스로 문제해결하는 방법

 

  거의 같은 시기에, 의지력에 관해 약간 다른 방향으로 접근하는 새로 운 연구 방법이 대두되었다. 연구자들은 트래비스 같은 사람들이 상대 적으로 쉽게 의지력을 습관화할 수 있다는 데 주목했다. 반면에 아무리 훈련을 받아도 의지력을 강화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이런 차이 가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당시 올버니 대학교 교수였던 마크 무레이븐은 새로운 실험을 실시했 갓구운 따뜻한 쿠키 접시가 놓인 실험실에 학부생들을 모아 놓고, 그맛있는 것을 먹지 말라고 요구하는 실험이었다.

  절반의 학생들은 이번엔 제대로 대접을 받았다. 연구자는 "쿠키를 먹 지 마십시오. 알았지요?"라고 말하고는 유혹을 억제하는 능력을 측정 하기 위한 것이라며 실험의 목적을 밝혔다. 그리고 학생들에게 실험에 참가해 줘서 고맙다며 "이 실험을 더 효과적으로 진행할 만한 제안이나 생각이 있으면 언제든지 말씀해 주십시오. 이 실험을 위해서는 여러분 의 적극적인 도움이 필요합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나머지 절반에게는 이런 친절이 베풀어지지 않았다. 그들에게는 "쿠키를 먹으면 안 됩니다"라는 명령만이 주어졌다. 또 실험의 목적 도 밝히지 않았고, 그들에게 고맙다는 말도 하지 않았다. 물론 그들의 피드백에 관심이 있다는 의도도 내비치지 않았다. 연구자는 학생들에게 지시를 따르라고만 말했다. 그리고 "이제부터 시작하겠습니다"라고 말하고는 방을 나갔다.

  두 집단의 학생들은 5분 동안 따뜻한 쿠키를 앞에 두고 먹지 말아야 학생들에게 컴퓨터 모니터를 주시하라고 요구했다. 컴퓨터는 모니터에 다. 다행히 누구도 쿠키의 유혹에 넘어가지 않았다. 연구자가 돌아와서 서 숫자가 한 번에 하나씩 1000분의 500초 동안 반짝거리도록 프로그 래밍 되어 있었다. 참가자들은 6 다음에 4가 나올 때마다 스페이스바 를 눌러야 했다. 일정한 간격으로 따분하게 번쩍거리는 숫자에 주목하 려면 해결 불가능한 수수께끼를 풀 때와 비슷한 집중력이 요구되기 때 문에, 이 방법은 훗날 의지력을 측정하는 표준적인 방법이 되었다.

 

[의지력 높이기] 의지력을 높여서 스스로 문제해결하는 방법


  친절한 대접을 받은 학생들은 컴퓨터 테스트를 무난하게 해냈다. 61 번쩍거린 후에 4가 나타나면 그들은 어김없이 스페이스바를 눌렀다. 12분 동안 그들은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었다. 쿠키의 유혹을 받았지만 그들의 의지력은 남아 있었다.

  반면에 대접을 제대로 받지 못한 학생들의 성적은 엉망이었다. 그들 은 스페이스바를 누르는 걸 잊기 일쑤였고, 피곤해서 집중할 수 없다고 투덜거렸다. 연구자들은 퉁명스러운 명령이 그들의 의지력 근육을 피 곤하게 만든 것이란 결론을 내릴 수밖에 없었다.

  친절한 대접을 받은 학생들의 의지력이 더 높은 이유는 무엇이었을 까? 무레이븐은 그 이유를 연구한 결과, 핵심적인 차이는 자신을 쓰 로 통제한다는 의식에 있음을 알아냈다며 나에게 이렇게 말했다.

  "우리는 똑같은 결과를 거듭 확인했습니다. 자제력이 필요한 일을 하 라는 요구를 받을 때 그 일을 개인적인 이유로 한다고 생각하면, 다시 •말해서 그 일을 즐긴다고 생각하거나 그 일로 누군가를 돕기 때문에 선택받은 사람이란 기분이 들면 그 일이 훨씬 덜 힘듭니다. 반면에 아무런 자유권도 없이 명령에 무조건 따라야 한다면 의지력 근육이 훨씬 빨리 피로해집니다. 두 경우 모두 학생들은 쿠키를 먹지 않았지만 결과적으 로 볼 때 사람이 아니라 톱니바퀴에 불과한 듯한 대접을 받은 학생들이 쿠키를 참기 위해서 더 많은 의지력을 써야 했던 겁니다"

 

[의지력 높이기] 의지력을 높여서 스스로 문제해결하는 방법


  이런 통찰은 기업과 조직에도 엄청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직원들에 게 조직의 대리인이란 의식, 즉 뭔가를 통제하고 진정한 결정권을 갖고 있다는 의식을 심어 주는 것만으로도 업무에의 열의와 집중력을 크게 높일 수 있다. 예컨대 2010년 오하이오의 한 제조 공장에서 작업 일정 과 환경 등 비교적 작은 사안에 대한 결정권을 현장 노동자에게 위임한 조립 라인에 대한 연구가 진행됐다." 그들은 자신의 작업복을 직접 디 자인했고 근무시간을 자율적으로 조절했다. 그 밖에 달라진 것은 없었 다. 요컨대 제작 과정과 임금 조건은 달라지지 않았다. 2개월 후 그 공 장의 생산성은 20퍼센트나 증가했다. 노동자들의 실수도 거의 없다시 피했다. 직원들에게 자신을 스스로 통제한다는 의식을 심어 준 것만으 로도 업무에 대한 자제력이 크게 향상된 것이다.

 

[의지력 높이기] 의지력을 높여서 스스로 문제해결하는 방법

 


  똑같은 교훈이 스타벅스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현재 스타벅스는 직원 들에게 더 큰 자존감을 심어 주는 데 주력하고 있다. 스타벅스 경영진은 직원들에게 에스프레소 기계와 금전 등록기를 새로운 방식으로 배치하 고, 고객에게 인사하고 상품을 진열하는 방법을 스스로 결정하라고 독 려했다. 이제 스타벅스에서 매장 관리자가 에스프레소 기계를 배치하 P는 문제를 직원들과 상의하며 몇 시간을 보내는 모습은 새삼스러운 것 이 아니다.

 

  스타벅스의 부사장인 크리스 엥스코브(Kris Engskov)는 "우리는 파트 너들에게 상자에서 커피를 꺼내고 컵은 여기에 두고 규칙을 준수해 라고 지시하는 대신 지적 능력과 창의력을 마음껏 발휘하라고 독려하 기 시작했습니다"라며 "사람은 누구나 자신의 삶을 지배하는 주인이 되 고 싶어 합니다"라고 말했다. 그 결과, 직원들의 이직률이 줄어들었고 고객의 만족도는 향상되었다. 슐츠가 복귀한 후로 스타벅스는 다시 부 활하며 연 매출이 12억 달러(약 1조3000억원)를 넘어섰다.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점, 어떤 일을 위해 자신이 선택받았다고 생각하는 점,

자신이 스스로 통제한다는 의식을 갖는 점 등 스스로의 의지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은 복잡한 수학공식보다는,

항상 주위에 있지만 인지하지 못하는 공기처럼 간단한 핵심과도 같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