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 인문학 (Humanities)/6. 부자학 (Affluent Studies)

[부자학] 김승호 회장 책 핵심요약 : 부자되는 지름길 7가지 (돈의 속성, 생각의 비밀, 자기경연노트, 김밥파는 CEO)

by hlee100 2023. 10. 14.
반응형

 

 

한 때, 자기계발의 큰 붐을 만들었던 ‘김승호 회장’은 우리에게 친숙한 이름일지도 모릅니다. 미국에 건너가 맨주먹으로 전세계 11개국에 3800여개 지점을 만들고 직원 1만명을 거느린 도시락 기업 ‘스노우폭스’ 회사를 일군 김승호 회장은, 올해 8000억에 스노우폭스 회사를 매각하며, 투자자로서의 제 2의 인생을 계획하고 있다는데요. 사업가나 강연가의 김승호 회장이 아닌 사람 김승호는 어떤 가치관을 가졌을까? 궁금해졌습니다. 사업가로서의 전략이 아닌 사람으로서 신념을 배울 수 있다면, 성공과 부는 자연스럽게 따라올 것이기 때문입니다.


김승호 회장이 집필한 책에는 돈의 속성, 생각의 비밀, 자기경연노트, 김밥파는 CEO 등이 있습니다. 각각 책의 내용은 다르지만, 같은 저자가 썼기 때문에, 그 근본은 하나의 뿌리로 귀결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각 책의 내용보다는 그 이면에 있는 김승호 회장이 역설하는 가치관을 염두하며 정리해봤습니다. 그러다보니 제 주관적인 해석도 함께 조금 들어간 점 미리 말씀드립니다. 돈의 속성, 생각의 비밀, 자기경연노트, 김밥파는 CEO의 저자, 김승회 회장의 7가지 핵심마인드, 지금 시작합니다.

 

 

1. 돈은 인격체다.

 

  내가 풍족한 부를 이루는데 성공한 것은 '돈을 스스로 감정을 가진 인격체'로 대하며 돈과 함께 사는 법을 배웠기 때문이다. 돈은 자기를 소중히 여기는 사람에게 붙어 있기를 좋아하고, 함부로 대하는 사람에겐 패가망신의 보복을 퍼붓기도 한다. 작은 동전이라도 함부로 하는 사람에게선 큰돈이 몰려서 떠나고 자신에게 합당한 대우를 하는 사람 곁에서는 자식(이자)를 낳기도 한다. 돈은 인격체가 가진 품성을 그대로 갖고 있기에, 함부로 대하는 사람에겐 돈이 다가가지 않는다. ​돈은 감정을 가진 사람과 같아서 사랑하되 지나치면 안 되고 품을 때 품더라도 가야 할 땐 보내줘야 하며, 절대로 무시하거나 함부로 대해서는 안 된다. 오히려 존중하고 감사해야 한다. 이런 마음을 가진 사람에게 돈은 항상 기회를 주고 다가오고 보호하려 한다.


  ​또한 돈은 사람과 같이 중력을 가졌다. 좋은 인연이 있으면, 내 지인에게 소개해주고 싶은 마음이 드는 것처럼, 돈도 다른 돈에게 영향을 주며 그 돈의 액수가 크면 클수록 다른 돈에 영향을 준다. 그렇기 때문에 습관화된 검소한 생활이 중요하다. 최소한의 돈을 모아야 그 돈이 다른 돈을 끌어들일 수 있기 때문이다. 돈이 중력과 같이 작용하는 원리를 잘 이용하면 누구나 아무리 작은 돈이라도 큰돈으로 만들어낼 수 있다.


  돈은 사람과 같기에 밀당이 필요하다. 연애를 할 때, 상대방이 좋다고 너무 성급히 다가가면 일을 그르치게 된다. 이처럼 빨리 부자가 되는 유일한 방법은 빨리 부자가 되지 않으려는 마음을 갖는 것이다. 부는 집을 짓는 것처럼, 정성스레 썸을 타는 이성과 연인이 되는 것처럼, 차근차근  쌓아나아가야 한다.  빨리 연애를 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은 좋은 상대방을 놓치게 되고, 결국 주변에 다른 사람만 연애할 수 있게 도울 뿐이다. 이와 같이 결과적으로 빨리 부자가 되려고 마음먹은 사람은 주변에 다른 사람만 부자가 되게 도울 뿐이다.

  인간관계에서 사람을 만나는 능력, 모으는 능력, 유지하는 능력, 쓰는 능력이 모두 다르듯 돈을 다룰 때도 각각의 능력이 필요하다. 좋은 인연들과 오랫동안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모두 필요한 능력이다. 특히, 돈을 모으는 능력에서 작은 돈을 함부로 하면 안 되고 큰돈은 마땅히 보내야 할 곳에 보낼 수 있어야 한다. 작은 돈을 함부로 하면 주변이 그를 따라서 돈을 함부로 하고 마땅히 풀어야 할 때 큰돈을 풀지 않아서 주위에 사람이 떠난다.


  돈을 유지하는 능력은 인성과 겸손이 필요하다. 재산을 지키는 일은 가장 힘든 일 중에 하나다. 성을 공격하는 것보다 지키는 것이 더 힘든 것과 같은 이치다. 이때는 자산가라는 이유로 대우도 받고 이름도 알려져서 사치와 허영이 문밖에 항상 대기하고 있다.

 

  ​돈을 쓰는 능력은 고도의 정치기술과 같다. 검소하되 인색하면 안 된다. 이 중에 하나라도 소홀히 하면 오래 부자로 잘 살 수 없다.


​이렇게 돈을 인격체로 대하면 돈이 찾아오게 된다. 그 중에서 시간이 많고 자식을 많이 낳을 수 있는 좋은 돈이 찾아오게 하려면 몇가지 습관들이 필요하다.

1. 기록하고 정리해야 합니다.
2. 갑자기 생각난 아이디어를 메모해야 합니다.
3. 부정적인 사람과 결별하고 당신보다 나은 사람들과 어울려야 합니다.
4. 시간이 많다고 생각하지 말아야 합니다.​

 

김승호 회장 책 핵심요약 : 부자되는 지름길 7가지 (돈의 속성, 생각의 비밀, 자기경연노트, 김밥파는 CEO)


2. ‘생각’보다 강한 것은 우주에 없다.


  나는 지난 2016년 5월 21일 양재동 구민회관에서 강연을 했다. 강연을 막 시작할 찰나에 사회를 봤던 박상배 씨가 갑자기 뒤를 돌아보라고 시켰다. 어리둥절 뒤돌아서 있자니 객석에서 뭔가 부산스럽 게 부스럭거리는 소리가 났다. 그리고 다시 돌아보라는 말에 청중을 본 순간, 나는 말문이 막혀버렸다. 돌아서 보니 800명에 가까운 독자가 내 책을 높이 들고 조용히 웃고 있었다. 저자의 강연을 듣겠다고 새벽부터 전국에서 혹은 외국 에서까지 책을 들고 찾아온 것이다. 내 얼굴에 살포시 미소가 지어졌 다. 난 이미 알고 있었다. 내 인생에서 딱 이 정도 공간에서, 이런 일이 일어날 것을 말이다. 어쩌면 이렇게 조명이나 강연장의 크기까지 똑 같을 수 있을까 신기했다. 순간 언제나 내 머릿속에 그려왔던 인생의 두 장면 중 하나가 이제 막 지나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내가 품고 살았던 또 다른 한 가지 데자뷰는 나의 인생 어느 부 분에 꽤 많은 돈을 벌었다는 사실이었다. 그러다보니 사업에 번번이 실패해도 아직 그때가 아닌가 보구나 하며 자연스레 다른 사업을, 내 인생의 한 페이지를 찾아다니곤 했다.
나는 사실 내 안에 거인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내 안의 거 인을 깨우기만 하면 저 두 꿈들이 이뤄진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그 거인이 반드시 깨어날 것이란 것도 알고 있었다. 그렇게 될 때 나는 내 인생 최고의 나를 만나리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


  내가 상상하는 것을 멈추지 않는 한, 내 꿈은 언젠가 어느 방식으로든 꼭 이루어진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내가 이뤄놓은 그 어떤 것도 내가 상상하지 않은 것은 없다. 달리 말하면 지금 내가 이룬 모든 것은 상상으로부터 시작되어 현실화한 것들이다. 


  나는 항상 무엇인가 꼭 갖고 싶거나 이루고 싶으면 먼저 상상을 한다. 내 아내를 그렇게 상상함으로써 얻었고, 미국도 그렇게 상상하고 마음 속으로 수없이 되뇌인 후에야 들어올 수 있었다. 마음에 드는 사업체가 눈에 보였을 때 그 사업체의 주차장에 출근시간마다 들러 하루에 100번씩 '나는 저 사업체를 살 것'이라고 머리 속으로 말한 후, 4개월이 지나 돈 한 푼 없이 50만 달러짜리 비지니스를 인수하기 했다. 지금도 나는 내 수첩 안에 내가 이룰 재무적인 목표와 여러 꿈들을 20여 가지 정도 적어 놓고 다닌다. 명함 크기의 종이 한쪽에는 꿈의 종류를 적었고, 다른 한쪽에는 그 목표들을 이미지화한 그림을 넣었다.


  내가 무엇을 바꾸고 싶거나 깊은 염원이 있으면 100일을 계속하는 버릇이 있다. 내가 100일 동안 그 행동을 했다는 것은 바꿀 수 있다는 뜻이고 절박하게 노력했다는 뜻이다. 원하는 것을 100번씩 100일 동안 써보는 것은 그것을 나에게 증명해 내는 시간이다. 지속적으로 3개월간 내 몸을 단련시키는 일을 해내는 사람은 무엇이든 바꿔나갈 수 있다고 믿는다. 누구든지 나를 바꾸고 개선을 하려면 3개월만 지속하기를 권한다. 3개월이면 몸도 마음도 생각도 바꾸기에 가장 좋은 시간이다.​


  열망의 정도가 성공의 척도다. 강한 열망은 더욱더 확실한 성취를 약속한다. 원하는 것을 소리 내어 하루에 100번씩 100일 동안 내뱉어라. 나는 실제로 내 인생에서 이 방법을 자주 사용했다. 물론 항상 성공적이었다. 나는 대학교 2학년 무렵 교회에서 한 여고생을 보고 그 애랑 결혼하겠다고 결심했다. 체사진 중 그 애의 사진을 잘라내어 수첩에 넣고 하루에 100번씩 나는 이 애와 결혼한다고 중얼거리며 다녔고, 얼마 후에 데이트를 했고, 결국은 결혼에 성공했다. 내 인생에서 무엇인가 얻고자 하는 것이 있을 때마다 마치 손오공처럼 주문을 사용했다. 먼저 상상하고 주문을 외워라.

  전 우주를 통해 가장 강력한 힘은 중력이나 전자기력, 강력이 아니다. 우주의 가장 큰 힘은 생각의 힘이다. 생각은 모든 에너지의 시작이며 끝이다. 우주에 존재하는 모든 것은 모두 생각 에너지의 변형된 모습이다. 물질은 생각이 눈에 보이게 된 상태일 뿐이다. 사람의 모든 성공도 결국 생각에서 시작돼 현상이 되고 물질화된 결과다.

 

 

김승호 회장 책 핵심요약 : 부자되는 지름길 7가지 (돈의 속성, 생각의 비밀, 자기경연노트, 김밥파는 CEO)

 

3. ‘불평’과 ‘남 탓’은 당신을 가난에서 벗어날 수 없게 한다.


  흔히 나를 성공한 사람이라 추켜세우지만, 나는 지속적인 목표를 잊지 않고 약간의 노력을 꾸준히 하는 과정에서 상당히 많은 운 을 만난 사람일 뿐이다. 이런 성공에 규칙이나 비법이 있을 것으로 생 각하는 사람들에게는 실망스럽겠지만 세상에 그런 규칙은 없다. 그 리고 비법도 없다. 재산은 규모가 커지면 중력처럼 더 크게 당겨지기 때문에 남들이 봤을 때 더 대단한 능력을 발휘해가는 것처럼 보일 뿐 이다. 다만 내가 남에게 자랑할 것이 있다면 그건 재산을 쌓기 이전 에 돈 없이도 행복할 수 있는 삶의 방식을 배웠다는 점이다.


  나는 언제나 사치에 관심을 갖지 않는다. 직원 수의 많고 적음과 상관없이 괜한 위엄을 가지려고 하지 않으며, 가난했을 때 먹던 음식 과잠자리가 불편하지 않다. 100원의 무서움과 1억의 가벼움을 동시에 느끼며 내가 만났던 사람을 잊지 않으니 언제라도 나는 행복하다.


  많은 것들을 소유하고 누리며 많은 사람들을 거느린 사람 중에 자신을 불행하고 초라하게 느끼는 사람을 많이 보았다. 성공한 뒤에 다시 실패하는 이들도 많다. 성공을 위해서 무슨 일이든 하다 막상 성공한 뒤 성취감에 도취해 나태해지거나 때론 무기력해져버리는 이 들도 많이 봐왔다. 그들에게 성공이란 재산이나 권력 보이는 지위였 기 때문이다.


  ​모든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을 내 안에서 찾고 불평과 탓하기를 멈춰야 한다. 비슷한 처지 또는 더 안좋은 환경에서도 누군가는 그 와중에 성장하고 있거나 행복해 한다.​ 그러므로 실패는 권리다. 실패는 특권이며 실패는 자랑이다. 실패하고도 죽지 않았다는 사실만으로도 대단한 자랑거리다. 실패할 때마다 성공으로 가는 문은 다가온다. 더 이상 실패할 이유들이 사라져가기 때문이다. 자신의 일이 실패할 때마다 그것을 배우기 위해 얼마나 많은 돈과 시간이 들었는지 생각해보면 그 실패의 경험이 얼마나 가치 있는 실패인지 알게 된다.


  실패를 조롱하는 사람은 자신은 실패조차 하지 못한 초라한 인간임을 스스로 인정할 뿐이다. 나라면 똑같은 나이의 두 친구 중에 하나를 고용해야 한다면 반드시 실패 경험이 많은 사람을 택할 것이 다. 같은 실수를 반복하는 바보가 아니라면 실패는 많이 할수록 좋 은 것이다. 어떤 대가를 지불했더라도 실패했다면 그것은 그럴 만한 가치가 있다. 모든 과일은 익기 전에 먹으면 쓰거나 떫다. 성공이란 열매도 실 패를 지나야 달고 향이 난다. 물론, 막상 실패라는 현실에 부딪치면 아프다. 주위의 차가운 시선과 동정도 받는다. 하지만 성공하는 사람 은 실패에 대한 염려보다 성공했을 때 주어지는 보상에 더 큰 흥미를 갖기에 개의치 않는다.


  연꽃은 아름다운 꽃 중 하나다. 하지만 그 아름다운 꽃이 피는 연못은 절에서 더러운 곳 중 하나다. 연꽃처럼 진흙에서 꽃이 피고 개나리처럼 겨울이 지나야 꽃이 피는 나무처럼 사람도 아픔과 비난, 동 정과 모멸, 고통을 지나야 제대로 된 꽃을 피울 수 있다. 내 스스로의 힘으로 가난이나 인간관계의 속박에서 벗어날 수 없다고 느낄 때 혼 히 누군가 나타나 구원해주길 기대하게 된다. 혹은 복권에 당첨되기 를 바랄지도 모른다. 하지만 바람은 바람일 뿐 고통은 여전히 줄지 않을 것이고 문제는 여전히 풀리지 않는다. 이때 가장 쉬운 일이 정치 인, 고용주, 부모 등 다른 누군가를 탓하는 일이다. 물론 아예 틀린 건 아니다. 그러나 지금의 문제를 야기한 근본에 는 '자신'이 있다. 그리고 지금 이 순간에도 문제에서 벗어날 출구를 찾고 있다.



김승호 회장 책 핵심요약 : 부자되는 지름길 7가지 (돈의 속성, 생각의 비밀, 자기경연노트, 김밥파는 CEO)

 

4. 두려움은 내 친구


  내 아이들이 어렸을 때, 여러 친구 부부들과 함께 캠핑을 간적 이 있다. 차에서 내려 한창 텐트 자리를 보는 중이였는데 함께 간 어 느 부부의 여섯 살짜리 딸아이가 그대로 폭포 웅덩이에 빠져버렸다. 그 깊이가 어느 정도인지 물 소용돌이가 얼마나 센지, 내가 수영을 못한다는 사실을 인지할 새도 없이 물속에 뛰어들었다. 아이의 발을 잡고 그제야 생각했다. '아이를 안고 수영을 할 수 없다. 웅덩이 바닥 까지 함께 가라앉으면 발로 바닥을 박차고 솟구쳐 그 힘으로 아이를 웅덩이 끝으로 올려놓아야겠다!' 나는 그 아이가 죽는 것을 볼 수 없었다. 결국 사랑의 힘을 믿는다면 결코 공포를 무서워하지 않는다. 오히려 공포와 두려움을 잡으러 다닌다. 그것을 다스릴 줄 알기에 두려 워할 이유가 없는 것이다.


  마음 속의 모든 나약함은 마음의 상태에서 나오는데 이런 마음 은 사랑할 대상이 없기 때문이다. 나를 진정 사랑하고 누군가를 마음 과 목숨을 다해 사랑한다면 마음은 용기를 갖게 되고 공포나 두려움 •보다 크게 자라나 힘을 지닌다. 긍정적 사고는 이를 더더욱 굳게 하며 마음을 지탱시켜준다.


  두려움을 이기는 순간 두려움은 실재하지 않음을 알게 된다. 두려움은 확실성이 증가되고 내 스스로 통제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발생한다. 그러나 불확실성과 통제하지 못하는 상황 자체를 통제하겠다는 용기를 가지면 두려움은 실제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된다. 사람들은 사랑하다 헤어질까봐 두려워하고 꿈에서 추락할까봐 두려워하며 비 난과 조롱에 휩싸일까 두려워한다. 이 모두는 사랑과 용기만 있으면 무엇이든 헤쳐나갈 수 있다. 사는 것도 두려워할 이유가 없고 죽는 것도 두려워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하면 모든 것에 용기를 가질 수 있 다. 두려움을 버리지 못한다면 두려움과 맞설 용기를 키우면 된다.
​두려움이 없는 삶은 없다. 두려움이 해결 되는 것은 두려움이 없어진 상태가 아니다. 두려움은 항상 우리와 함께 한다. ​성공하면 추억이 되는 것이고 실패하면 경험이 될 뿐이다. 사람은 능력이 없어 실패하는 것이 아니라 용기가 없어 실패하는 것이다. 또한 사랑이란 인간이 가진 가장 강력한 힘 중에 하나다. 사랑 은 최악을 최상으로 바꾸어낼 수 있고 두려움과 공포를 한순간에 물 리칠 수 있다. 두려움이 해결된다는 것은 '두려움이 없어진 상태'가 아니다. 두려움이 없는 삶이란 과거에도 없었고 미래에도 없을 것이 다. 두려움은 항상 우리와 함께 존재한다. 우리 삶의 질을 결정짓는 것은 두려움의 유무가 아니라 그것을 어떻게 다루고 넘어서느냐는 점이다. 두려움을 어떻게 다루고 넘어서느냐가 우리 삶의 질을 결정한다.


  두려움을 다스릴 줄 알면 나는 내 인생의 주인이 된다. 자신감이 가득하고 걸음이 꼿꼿하며 생각과 말에 힘이 생긴다. 두려움이 다시 몰려오더라도 사랑의 힘을 믿고 당당하면 언제든 두려움과 공포를 발아래 둘 수 있다. 매일매일 성실함과 열정적인 노력을 통해 계속 나아가야 한다. 두려움보다 더 큰 것은 사랑이다. 사랑의 힘은 위대하다. 사랑의 힘을 믿는다면 공포는 저 아래다. 마음속의 모든 나약함은 마음의 상태에서 온다. 이런 마음은 사랑할 대상이 없기 떄문이다. 사랑과 용기는 이 문제를 해결할 유일한 열쇠다. ​나를 진정으로 사랑하고 누군가를 위해 온힘을 다해 사랑한다면 두려움은 아무 것도 아니다.



김승호 회장 책 핵심요약 : 부자되는 지름길 7가지 (돈의 속성, 생각의 비밀, 자기경연노트, 김밥파는 CEO)

 

5. 조건없는 선한 영향력이 인생의 끝이다.


  채근담에 이르길, "생각이 너그럽고 두터운 사람은 봄바람이 만물을 따뜻하게 기르는 것과 같으니 모든 것이 이를 만나면 살아나고, 생각이 각박하고 냉혹한 사람은 삭북의 한설이 모든 것을 얼게 함과 같아서 만물이 이를 만나면 곧 죽게 된다"라고 가르친다. 그러므로 친절한 사람 주위에는 좋은 일과 좋은 인연이 모이게 되어 이타적 행위가 자신에게 가장 큰 이익이 된다.


  진심에서 나오는 친절. 그렇다 우리는 상대방이 나에게 호의적인지 악의적인지 진심으로 느낀다. 가면은 결국 계속 쓸 수 없고, 들통 나게 되어있다. 가면을 벗고 진심으로 다가가고 친절을 베풀때 기적이 시작된다. ​마음을 자극하는 가장 유혹적인 감정은 진심에서 나오는 친절이다. 인간은 누구든지 언제나 그것에 굴복한다. 당신이 누구에게나 사랑스러운 사람이 될 수 있는 최고로 아름다운 방법은 친절, 배려, 관용으로 선한 사람이 되어 선한 영향력을 갖는 것이다. 나는 분명 이것으로 여러분의 평생 행복을 보장한다.


  나의 이기심을 채우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지극히 이타적으로 행동하는 일이다. 남을 위해 친절과 호의를 베풀고 선한 행동 을 하는 일의 가장 큰 수혜자는 본인이기 때문이다. 물론 친절이 즉각적인 대가로 돌아오지 않는 경우도 많다. 자리를 양보했더니 인사도 없이 당연하게 여기는 사람도 있고 길에서 사람을 태웠더니 강도로 돌변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선함을 베푸는 것은 결국 남을 위하는 것 같지만 결국 나를 위함이다. 또한 세상에 배은망덕한 사람이 많다고 선행 하지 않는 것은 정말 어리석은 짓이다.


  ​인생에서 가장 멋진 사람들은 품위를 지닌 사람이다. 친절한 사람이야말로 가장 멋진 품위를 지닌 사람이다. 불친절하고 무례한 사 람은 아무리 멋진 옷과 멋진 얼굴을 가졌더라도 우아함을 가질 수 없다. 자신이 예쁜 것을 알아 누구에게나 도도해져 목소리가 느려진 여자들을 본 적이 있는가? 자신이 가진 것이 많아 거만해져서 어깨와 목이 뒤로 가고 턱이 내려앉은 남자들을 본 적이 있는가? 그런 사람 들은 두 번 다시 만나고 싶지 않으며 설령 다시 본다 해도 처음과 달 리 아름답지도 멋있지도 않은 얼굴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6. 성공은 계단식이다.


  수학에서 변곡점은 방향이 바뀌는 곡선 위의 점이다. 인생에 있 어서 변곡점은 변혁의 전환점이다. 사람은 사는 동안 여러 변곡점을 지난다. 변곡점이 갖는 특성을 고려하면 한번 지나오면 뒤로 다시 돌 아가는 건 불가능하다. 눈사태는 눈 한 송이의 무게를 이기지 못해 어느 순간 쏟아 진다. 마지막 물 한 방울의 무게를 견디지 못하고 무너지는 댐과도 같다. 임계점을 지나면, 말 한마디에 자살을 결심하거나 농담 한마디에도 집을 나가버린다. 야단맞은 이유나 거친 싸움 한 번 때문에 자살이나 가출 어쩌면 이혼을 하는 게 아니다. 이미 여러 사건들이 차고 넘친 그 위에 작은 눈송이 하나가 더해져 일어난 사건이다.


  반대 경우의 변곡점도 있다. 흔히 성공했다는 사람들을 만나보 면 이 사람의 성공이 생각보다 훨씬 최근에 벌어진 일인 것을 알고 깜짝 놀랄 때가 많다. 이미 유명한 베스트셀러 작가인 줄 알았는데 최근 출간된 책 때문에 널리 알려져 있는 경우도 많았다. 유명 배우 인 줄 알았는데 10년 무명생활 후 최근 작품으로 세간에 이름을 올 린 경우도 많다.


  사업적 성공도 마찬가지다. 전국망을 갖고 있고 너무 잘 알려져 오래된 기업 같지만 실상은 창업한 지 서너 해 정도된 경우다. 젊은 오너가 평생 사장으로 자연스럽게 자리 잡고 있는 것을 보면 신기하 기 그지없다. 실상을 들여다보면 현재의 모습을 갖추기 이미 오래 전 부터 막대한 시간을 투자해 노력한 사람들이며 인생의 변곡점을 지 난 사람인 것이다.
이렇듯 좋은 일이든 나쁜 일이든 어떤 행위를 오래 지속하면 서 서히 힘이 쌓여 어느 순간 변화가 일어난다. 변화의 초기는 지루할 만큼 천천히 움직이지만, 어느 순간 상황이 완전히 역전되는 변곡점이 분명히 나타난다.


 

김승호 회장 책 핵심요약 : 부자되는 지름길 7가지 (돈의 속성, 생각의 비밀, 자기경연노트, 김밥파는 CEO)

 

 

 

 

 

7. 최고의 경지 자연스러움


  그냥 세상에서 가장 좋은 최고 상태는 자연(이다. 그 뜻을 그대로 풀이하면 '스스로 그러함'이다. 스스로 그러함의 사전적 의미는 사람 의 힘이 더해지지 아니하고 세상에 스스로 존재하거나 우주에서 저 절로 이루어지는 모든 존재나 상태를 말한다. 스스로 그러한 그대로가 우리의 세계다. 이것은 나쁘다 좋 다 옳다 그르다 평가할 수 없다. '그냥' 거기 있는 것이다.
모든 것은 제시간에 제자리에 있을 때 가장 아름답다. 이 간단 한 삶의 원리를 배우는 데 40년 넘게 걸렸다. 내 발바닥이 제시간에 제자리에 있을 때 나는 가장 굳건하게 서 있을 수 있고, 모든 물건은 제자리에 있을 때 제시간에 사용할 수 있기에 그 가치가 더해진다. 건전지 하나, 귀이개 하나도 제시간에 제자리에 있을 때 그 가치 가 있다. 제시간에 제자리란 바른 자리를 말한다.


  이것은 정지가 아니다. 바른 자리에 있을 때 우린 가장 안전하고 오래. 그리고 높게 나아간다. 억지로 얼굴을 피고 잡아당기고 깎아내어 젊음을 가져온다 해도 더 나이가 들면 제자리에 있던 사람보다 추 해진다. 늘어난 고무줄이 끊어지면 원래만큼도 못해진다. 뇌물이나 인맥으로 사업을 하면 처음엔 빠른 듯해도 결국은 바닥으로 내려앉 게 된다. 성실과 정성으로 사업을 한 사람만 못하다. 운 좋게 대박을 쳐서 순식간에 돈을 벌어도 또 다른 대박을 찾 아다니는 한, 그 돈은 사라져버린다. 시세에 따라 사고팔며 재주를 부려봐도 장기 주식 투자자들을 이길 수 없으며 1년에 한 차례씩 이 사를 다니며 집장사를 해본들 한곳에 오래 살며 땅을 늘린 토박이들 을 이길 수 없다.


  30대에는 뛰어다니는 것이 제자리고 40대에는 일어서서 일하는 것이 제자리다. 30대가 50대처럼 앉아 있거나 40대가 60대처럼 누워 있음은 제자리가 아니다. 반대로 60대가 30대처럼 뛰어다니는 것도 제자리가 아니다. 20대, 30대에는 선생들을 찾고 선배들을 찾아 열심히 뛰어다니고, 40대에는 그 배운 것을 가지고 응용하고 실천해 자기 영역을 쌓아나가야 한다. 마흔이 넘었어도 시작도 못하고 여전히 이리저리 기웃거리는 것은 제시간에 제자리가 아니다. 마흔에 이룬 것은 쉰에 정리하여 다지고 예순에는 젊은 리더에게 자리를 넘겨주고 존경을 얻는 것이 제시간에 제자리다.


  제자리란 분수를 알아야 한다는 소리가 결코 아니다. 그것은 오히려 자기 가치를 극대화할 자리를 알아내어 그 시간에 그곳에 있음을 말한다. 제자리에 있는 것은 제자리에 없는 것보다 더 많은 용기 가 필요하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제시간에 제자리를 찾아 움직이는 것이 중용이고 이를 통해 삶을 조화롭게 할 수 있다. 지도자는 정치나 사업이나 종교 모두 지위가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겸손을 통해 제자리로 돌아가야 한다. 몸과 마음 모두 함께 제 시간에 제자리에 돌아가 있으면 건강하고 평온해진다. 이것이 선한 것이고 이것이 순리다.


  지금 이 순간 이 자리에 매번 매시간 행복을 느껴라. 쓸데없는 고민과 걱정과 욕망으로 지금 이 시간. 이 순간의 완벽함을 망치지 말라. 당신 뜻대로 되지 않는다고 한탄하지 말고, 불평하지 말고, 비관하거나 결핍에 괴로워하지 말고 지금 이 순간에 행복을 느껴라.


  머리숱이 적다고 스타일이 마음에 안 든다고 불평하지 말라. 자 를 머리카락이 남아 있음을 행복해하라. 상처가 고통을 주고 있다고 불평하지 말라. 고통을 느낀다는 것은 내가 살아 있다는 것이고 통 중이 계속되는 것은 몸의 신경계통이 정상이란 뜻이다. 음식이 모자 라면 맛있는 음식의 종류가 늘어나 있는 것이고 빈 방은 채울 것이 많다는 뜻이다.
행복은 언제나 어디서나 존재하기에 내 삶은 이미 완벽한 것이 다. 우리의 삶이 완벽한 것은 그 삶에 고통과 좌절과 상처와 아픔이 함께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 틈으로 빛이 들어와 내 안을 비추기에 완벽한 것이다. 만약 고통도 좌절도 상처도 아픔도 없는 삶을 완벽이 라 부른다면 우리는 신이 만들어놓은 기계에 불과하다. 완벽한 우주 는 우리에게 부족이라는 틈을 통해 고통을 환희로 좌절을 희망으로 상처를 치유로, 아픔을 즐거움으로 바꾸어내는 방식으로 그 완벽함 을 유지하고 있는 것이다.


  자연과 우주 창조물의 모조품 따위가 수천 억, 수 십조의 가격이 라면 우리가 오늘 접한 모든 것은 도대체 얼마란 말인가? 앞산이라 도 오르고 가족과 오붓한 저녁을 보냈다면 보고 느낀 것에 대한 가 격은 도대체 얼마란 말인가? 우주가 관리하고 자연이 만들어낸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은 너무나 완벽하고 너무나 아름답다. 그리 고 감히 가격을 매길 수 없을 정도로 비싸다. 당신은 이미 완벽한 행 복 안에 들어와 있는 것이다. 그럼에도 끊임없이 불평하고 스스로에 게 냉소적이고 욕심과 욕망으로 이 모든 가치를 훼손하면서 불행하 고 억울하고 초라하다 느낀다.

  당신은 이미 완벽하다.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당신은 이미 완벽하다. 당신의 가능성은 무한대다. 당신에게는 자신이 원하는 대로 삶을 살 힘과 권리가 있다. 당신이 그런 삶을 살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하거나 그럴 힘이 없다고 믿는 것은 아직도 당신이 이미 완벽한 존재라는 것을 받아들이지 못하기 때문이다.

  ​​완전하지 못한 것들을 모아 온 세계를 멋지게 운영하고 있는 우 주만이 오직 완벽한 존재다. 우주의 완벽함은 우리의 완전하지 못한 완벽함들의 집합이다. 이를 이해하는 순간, 우리는 완벽한 우주와 동화되어 스스로 완벽한 것임을 알게 된다. 이때에 이르러서는 굳이 애 쓰지 않아도 저절로 이루어지게 되어 있다. 우주의 흐름을 거스르지 않으니 순리가 일을 이루고 순리가 일을 완성하며, 내가 원하는 것이 하늘이 원하는 것이고 하늘이 원하는 것이 내가 원하는 것과 부딪치 지 않으니 하늘과 내가 하나임을 느끼게 된다. 이 때에 이르러 우리는 매 순간 행복을 느낄 수 있다. 울고 싶을 때 울어서 행복하고, 웃을 때 웃을 수 있어 행복하고, 화낼 때 화를 낼 수 있음에 행복하게 된다.


  지금까지 돈의 속성, 생각의 비밀, 자기경연노트, 김밥파는 CEO의 내용을 7가지로 정리해봤습니다. 저도 정리를 하면서, 김승호 회장의 철학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었습니다. “성공과 돈이 있는 곳에 내가 쫓아간다고 오질 않는다. 쫓아가서 취한다 해도, 부를 유지할 수 없다. 돈이 있건 없건, 지금 내 자리에서 행복할 수 있는 나의 갖춤이 완성이 되었을 때, 부가 자연스럽게 나를 쫓아 온다.”라는 점이 선선하게 다가왔습니다. 그러다보니 기존의 사업가들의 철두철미하고 냉철한 이미지보다는 김승호 회장의 이미지는 삶의 이치를 찾는 철학가처럼 느껴집니다. 여러분들도 7가지 가치관을 나의 힘으로 습관화하면서 목표를 추구한다면, 어느새 가장 빨리 부자가 되어 있을 것입니다. 오늘도 하나씩 나의 무의식적인 습관으로 만들어가는 풍성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