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 인문학 (Humanities)/6. 부자학 (Affluent Studies)

[가난에서 벗어나기 위한 첫걸음] 부자들이 작은 청소에 집중하는 이유 5가지

by hlee100 2023. 10. 6.
반응형

 

 

‘청소’하면 좋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이 없을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침 새벽부터 일찍 출근을 해서, 직장에서 하루 종일 스트레스 받아가며 일하고, 피곤한 몸을 이끌고 집에 들어오면, 사실 청소하기가 여간 귀찮고 쉬운 일이 아닙니다. 청소를 하려면 먼지도 나고, 때로는 손에 묻기도 하고, 여기저기 가고 앉았다 일어났다 등 몸도 많이 움직여야 하니까요. 청소 말고도 해야할 일은 많은데, 왜 그렇게 청소가 중요할까? 생각이 그렇게 들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해야할 일이 나와 비슷하거나 더 많은 부자들은 도대체 왜 청소를 우선순위로 둘까요? 오늘은 이 이유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시작하기 전에 청소에 관련된 한 일화를 소개하려 합니다. 모두가 아는 스티브 잡스는 아이폰과 아이패드 같은 혁신적인 제품들로 세상을 바꾼 사람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스티븐 잡스의 자신의 미니멀리즘은 그의 개인적인 일상에서도 확연하게 드러납니다. 

어느 날, 잡스의 오랜 친구이자 그의 전기 작가인 월터 아이작슨이 잡스의 집에 초대받았습니다. 이 곳은 캘리포니아 팔로 알토에 있는 오래된 빅터리아 스타일의 집이었습니다. 아이작슨이 천천히 그 집 안으로 들어서자, 그가 기대하던 것과는 전혀 다른 모습에 그는 당황스러워했습니다. 집 안은 거의 텅 비어 있었습니다.

거실의 중앙에는 큰 나무로 된 고전적인 테이블이 있었고, 그 주변에는 몇 개의 바닥 의자만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방의 한쪽 벽에는 디자인적인 감각이 돋보이는 램프 하나가 자리하고 있었습니다. 그 외에는 눈에 띄는 가구나 장식품은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아이작슨은 잡스에게 물었습니다. "왜 이렇게 심하게 깔끔히 정리를 해 놓았니?" 잡스는 잠시 고민한 뒤, 진지한 얼굴로 대답했습니다. "물건들이 쌓이면 내 생각도 그만큼 무거워진다고 느껴져. 불필요한 것들을 모두 제거함으로써, 나는 내가 진짜로 원하는 것들만으로 둘러싸이고 싶었어."

이 일화는 잡스의 디자인 철학과도 흡사했습니다. 그는 제품에서 불필요한 기능이나 디자인을 과감하게 제거하는 것을 주저하지 않았습니다. 그리하여 탄생한 애플 제품은 세련되고 직관적인 디자인으로 세계를 바꾸었습니다. 그의 집에서의 미니멀리즘이 바로 그런 생각에서 시작된 것이었습니다.
성공하기 위해 우리 모두가 스티븐 잡스처럼 집을 관리해야 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단지, 청소가 왜 성공에 필연적인 요소인지를 5가지 이유와 함께 말해보려고 한 것입니다. 그럼 5가지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난에서 벗어나기 위한 첫걸음] 부자들이 작은 청소에 집중하는 이유 5가지

 

 

(1). 1% 부자가 청소에 강박하는 첫번째 이유

 

  청소에는 보통은 인지하지 못하는 강력한 힘이 있습니다. 이를 ‘청소력’이라고 합니다. 1% 부자들은 이 청소력을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이 청소력에 대해서 실험을 한 연구팀이 있습니다. 이 연구실험의 이름은 "창문 깨뜨리기"입니다. 바로 깨진 창문, 낙서, 쓰레기 등의 무질서한 환경이 추가적인 무질서와 범죄를 유발한다는 내용이죠. 두 실험 건물이 있었습니다. 한 건물은 청소를 잘 한 상태를 유지했고, 다른 한 건물은 의도적으로 몇 개의 창문들을 깨뜨리고 낙서를 했습니다. 그리고 한동안 이 건문들을 관찰했습니다. 그 결과 창문이 깨진 건물에는 실험시작 당시보다 더 많은 창문들이 깨져있었고, 더 많은 낙서와 쓰레기들이 발견되었죠.

1982년, James Q. Wilson과 George L. Kelling가 발표한 "Broken Windows" 라는 글에서 이 이론은 처음 소개되었습니다. 이 이론은 물리적 환경의 무질서와 범죄 사이에 관계가 있다고 주장합니다. 즉, 무질서한 환경(깨진 창문, 낙서, 쓰레기 등)은 추가적인 무질서와 범죄를 유발한다는 것입니다.

이 이론에 기반하여 1990년대 중반, 뉴욕시의 경찰서장이던 William Bratton은 뉴욕 지하철에서 낙서를 제거하고 쓰레기통이 차면 바로 비우는 등 청결 강화의 활동을 증가시켰습니다. 결과적으로 뉴욕 지하철의 범죄율은 급격하게 감소하였습니다.

이러한 파장은 지하철뿐만 아니라 도시 전체에 확대되었고, 뉴욕시 전체의 범죄율도 60% 대폭 감소하였습니다. 이 연구와 실제 시행 사례는 환경의 청결과 질서가 사회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또 하나의 연구사례가 있습니다. 이는 2011년 네덜란드에서 진행되었습니다. 네덜란드 연구팀의 실험 설정은 굉장히 단순했습니다. 자전거 주차장에서 실험을 진행했는데, 한 시나리오에서는 주차장의 바닥이 깨끗하게 관리되었고, 다른 시나리오에서는 주차장에 쓰레기가 흩어져 있었습니다. 실험 참가자들에게는 캔디바를 하나씩 주었고, 그들이 캔디바 쓰레기를 버리는 행동을 관찰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쓰레기가 흩어진 주차장에서는 참가자들의 상당수가 캔디바 껍질을 바닥에 버렸으나, 깨끗한 주차장에서는 대부분의 참가자들이 쓰레기통을 찾아 쓰레기를 버렸습니다.

이 연구는 물리적인 환경의 청결 상태가 개인의 행동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바로 청소력이죠. 깨끗한 환경은 개인의 책임감과 사회적 표준을 더 높게 만들며, 이는 더 나은 행동을 유도할 수 있다는 것을 1% 부자들은 잘 알고 있었던 것입니다.

깨끗한 뉴욕의 지하철이 뉴욕시 전체 범죄율의 60% 감소를 만든 것처럼, 깨끗한 집을 유지한다면, 60%의 무기력함, 자기불신, 나태함의 감소를 가져온다고 하니, 청소력의 힘은 저희들 생각보다 강력한 것 같습니다.

[가난에서 벗어나기 위한 첫걸음] 부자들이 작은 청소에 집중하는 이유 5가지



 

(2). 1% 부자가 청소에 강박하는 두번째 이유


청소에는 청소력이라는 힘이 있듯이, 더러움에는 혼잡력이라는 힘이 있습니다. 청소를 하지 않은 무질서한 환경이 사람들의 행동과 정서, 생산성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뜻입니다.

2013년 미국의 연구자인 캐서린은 무질서한 환경이 개인의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했습니다. 참가자들을 어질러진 방과 깔끔한 방에 각각 들어가게 한 후, 특정 업무를 주었습니다. 연구팀은 업무 이후 그들이 선택하는 스낵 선호도를 조사했습니다. 결과적으로, 무질서한 방에 있던 참가자들은 더 높은 칼로리의 스낵과 더 많은 양의 초콜릿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무질서한 환경이 자기 통제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말합니다.

쾌적하고 긍정적인 환경은 긍정적인 생각과 행동을 끌어들이고, 혼란스럽고 부정적인 환경은 부정적인 생각과 행동을 끌어들입니다. 깔끔하게 정리정돈된 집에서는 “내가 원하는 목표를 이룰 수 있다”라고 생각하고 행동하게 되지만, 혼잡스러운 집에서는 “과연 내가 할 수 있을까?”, “다음에 하지 뭐”라는 생각을 하고 행동을 미루게 된다는 것입니다.



(3). 1%부자가 청소에 강박하는 세번째 이유


청소를 하면 개인의 실천력이 높아집니다. 실천력은 미루지 않고 지금 바로 실천하는 힘을 말합니다. 한 연구에서, 참가자들은 무질서한 환경과 깔끔한 환경에서 주어진 작업을 수행했고, 이후 그들의 행동 선택을 관찰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무질서한 환경에서 작업한 참가자들은 작업과정에서 무의식적으로 ‘미루는 행동’의 경향이 더 컸습니다. 결국 작업 시간도 더 오래 걸렸죠.

이러한 실험결과는 무질서한 환경은 개인의 주의력을 분산시키거나 스트레스를 유발하며, 무의식적으로 미루는 행동을 유도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저희들의 행동이 생각보다 얼마나 많이 물리적인 환경에 영향을 받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주기적으로 청소를 한다면, 자연스럽게 미루는 행동이 줄어들고, 무엇이든 바로바로 실천할 수 있는 힘이 커지게 됩니다. 높아진 실천력은 청소 뿐만 아니라 회사에서, 단체에서, 사회에서까지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가난에서 벗어나기 위한 첫걸음] 부자들이 작은 청소에 집중하는 이유 5가지



(4). 1% 부자가 청소에 강박하는 네번째 이유


청소는 운동효과가 있어 집중력을 높여줍니다.

1%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운동을 주기적으로 한다는 것입니다. 하나같이 운동이 집중력과 기억력, 의사결정력, 실천력, 스트레스 감소에 도움이 된다고 말합니다.

여러 연구에 의하면, 중등 강도의 유산소 운동을 주 3회, 총 12주간 진행한 뒤 참가자들의 뇌 활동을 측정한 결과, 학습 및 기억 관련 뇌 영역인 히포캠퍼스 부분이 활성화 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운동은 의사결정 능력과 실행 기능 향상을 촉진시킨다고 합니다. 이러한 능력은 일상생활에서, 특히 사업이나 직장에서의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중요한 점입니다. 이어서 운동이 스트레스와 관련된 뇌 화학물질을 감소시키며, 스트레스 대응 능력을 향상시킨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운동의 결과로 정신적 안정, 높은 생산성과 향상된 성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운동은 이미 지나간 과거의 일에 대한 후회와 오지 않은 미래의 걱정에 빠져 허비하는 집중력을 현재로 가져옵니다. 청소 자체 역시 몸을 움직이기 때문에 하나의 운동이라 볼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가정에서의 청소 활동 30분은 약 200 - 400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고  바닥을 청소하거나 집안을 빨래하는 등의 활동은 중간 강도의 운동과 유사한 효과를 가져온다고 합니다. 청소 활동은 심박수와 호흡률을 증가시키며, 꾸준히 수행될 경우 심폐 기능 향상과 근육 톤을 개선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가난에서 벗어나기 위한 첫걸음] 부자들이 작은 청소에 집중하는 이유 5가지




(5). 부자가 청소에 강박하는 다섯번째 이유


청소는 자신감을 높여줍니다. 연구 결과, 청소와 질서 있는 환경은 사람들의 기분을 개선시키고, 긍정적인 감정 상태, 심리적인 안정감을 만든다고 합니다.

2010년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깔끔하고 정돈된 환경에서의 사람들은 자신의 선택과 결정에 더 자신감을 느낀다고 발표했습니다. 이 연구는 참가자들이 무질서한 환경과 깔끔한 환경에서 여러 가지 선택과 결정 과제를 수행하게 하여, 그들의 반응과 행동을 비교했는데, 깔끔한 환경에서의 참가자들은 자신의 선택에 대해 더 확신을 가지고 있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즉, 깔끔한 환경은 부자가 되기로 마음먹은 선택에 더 확신을 가지게 만들고, 이는 더 좋은 환경을 만들면서 스스로 끊임없는 선순환이 이뤄진다는 것이죠. 그리고 예기치 않은 손님이 찾아와도, 깨끗하게 정리정돈된 집을 보여준다면 더욱 자부심은 올라갈 것입니다.


또한, 일상생활에서 사소한 행동으로 자신감을 올릴 수 있는 것은 사실 많지 않습니다. 자신감을 올리기 위해서는 한 분야에 시간과 노력을 들여 어느정도 습득된 단계에 올라야 얻게 되는 것처럼,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요구합니다. 청소는 그렇지 않습니다. 깨끗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바로 옆에 물건을 하나 옮기는데 단 1분밖에 걸리지 않으니까요.

 

[가난에서 벗어나기 위한 첫걸음] 부자들이 작은 청소에 집중하는 이유 5가지



지금까지 부자가 청소에 강박하는 5가지 이유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그렇다고 지금부터 집 안 대청소를 하자는 것이 아닙니다.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아주 작은 것부터 해보는 것이죠.

타이탄의 도구들에서 성공한 사람들은 눈 뜨자마자 이부자리를 정리했다고 합니다. 
자고 일어난 이부자리 정리가 뭐가 중요하냐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오사마 빌라 된 체포 작전을 성공적으로 진두 제위한 윌리엄 제독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아침 잠자리를 정돈한다는 건 그날의 첫 번째 과업을 달성했다는 뜻입니다. 작지만 뭔가 해냈다는 성취감이 자존감으로 이어집니다. 그리고 또 다른 일을 해내야겠다는 용기로 발전합니다. 


하루를 마무리할 무렵이 되면 아침에 끝마친 간단한 일 하나가 수많은 과업 완료로 바뀌게 그렇게 살아가면서 우리는 깨닫게 됩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내가 오늘도 아주 작지만 해야 할 일을 성공적으로 끝마쳤다는 자신감으로 하루를 시작합니다. 


아침에 눈을 뜨면 스마트폰 만지면서 ‘오늘도 일해야 하네 진짜 가게 싫다’라고 불안과 짜증으로 하루를 시작하지 말고 이부자리부터 정리해보면 어떨까요?
오늘은 1%의 부자들이 청소에 강박하는 이유를 알아봤습니다. 청소는 긍정적인 에너지를 끌어들일 뿐만 아니라 집중력, 자신감, 용기, 실천력을 끌어올려줍니다. 동시에 포기하고 싶은 마음, 미루고 싶은 마음, 나는 안될꺼야 하는 무기력함과 불안을 줄여줍니다. 이런 긍정적인 힘들은 현재 내가 하고 있는 다른 과업이나 만나는 사람들에게까지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이렇게 내면에서 선순환이 일어나게 만드는 것이, 이미 부자가 되어가고 있는 것입니다. 1분 1분 쌓아서 더 이상 내가 신경쓰지 않을 정도로 청소를 습관으로 만든다면, 여러분들은 스스로도 모르게 만나는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주게 되겠지요. 

부자가 되는 방법은 저 멀리 있지 않습니다. 부자가 되는 방법은 바로 지금 내 옆에 있고, 하고나면 바로 효과가 나타나는 것이죠. 여러분들도 오늘 아주 작은 청소, 함께 해나가보면 어떨까요?  나부터 나 자신에게 “나는 할 수 있다.” 응원을 건네면서 이부자리 정리하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해 보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은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