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 인문학 (Humanities)/6. 부자학 (Affluent Studies)

[습관의힘] 삶의 방식을 철저하게 뜯어고친 사람들의 공통점

by hlee100 2022. 8. 31.
반응형

[습관의힘] 삶의 방식을 철저하게 뜯어고친 사람들의 공통점

[습관의힘] 삶의 방식을 철저하게 뜯어고친 사람들의 공통점

 

  1994년 하버드 대학교 연구진은 삶의 방식을 철저하게 뜯어고친 사람들을 조사했다. 그 결과에 따르면, 이혼이나 치명적인 질병 같은 개인 적인 비극을 맞은 후에 습관을 고친 사람도 있었고, 콜츠 선수들이 던지 가 힘겨워하는 모습을 지켜보고 변했던 것처럼 가까운 친구가 끔찍한 일을 겪는 모습을 목격한 후에 다른 삶을 살기 시작한 사람도 있었다.

  하지만 비극을 겪지 않고도 완전히 달라진 사람이 훨씬 더 많았다. 더 정확히 말하면, 그들은 변화를 상대적으로 쉽게 도모할 수 있는 사회 집 단에 속한 덕분에 변할 수 있었다. 한 여자는 심리학 강의에 등록하고 훌륭한 사람들을 만난 덕에 완전히 다른 삶을 살게 되었다며 말했다.

  "판도라의 상자가 열린 기분이었습니다. 나 자신이 더 이상 똑같은 삶을 용납할 수 없었습니다. 나는 철저하게 변했습니다" 어떤 남자는 "소극적인 성격을 고치려고 노력해 보았지만, 내가 진심으로 그렇게 행동하는 건 아니라는 기분이었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떠 밀려 그렇게 행동하는 기분이었지만, 함께 어울려 운동할 수 있는 친 구들을 만나면서 그런 기분을 떨쳐 낼 수 있었다고 말했다. 새 친구들과 함께 운동하면서 그는 자신이 숫기 없는 남자가 아니라고 믿기 시작했 고, 결국에는 활달한 사람으로 변했다.

 

[습관의힘] 삶의 방식을 철저하게 뜯어고친 사람들의 공통점



  이처럼 어떤 변화가 가능한 듯한 모임에 가입할 때, 변화 가능성이 훨씬 높아진다. 삶의 방식을 철저하게 바꾼 사람들 대부분은 중대한 순간이나 삶을 송두리째 바꿔 놓은 재앙을 겪지 않았다. 그들에게 변화가 가능하다고 믿게 만든 공동체, 혹은 개인이 주변에 있었을 뿐이다. 한 여자는 연구자들에게 화장실을 하루 종일 청소한 후에, 정확히 말하면 그 날부터 자기가 남편과 이혼해야 하는지를 다른 청소부들과 수 주 동안 뜨겁게 논쟁을 벌인 후에 다른 삶을 살게 되었다고 대답했다. 이 연구에 참가한 심리학자 토드 헤더턴(Todd Heatherton)은 나에게 이렇게 정리해 주었다.

"변화는 다른 사람들과 어울릴 때 일어납니다. 다른 사람의 눈으로 변화를 볼 수 있을 때 정말로 변한 것이란 느낌이 듭니다."

  믿음의 메커니즘에 대해서는 현재까지 알려진 것이 거의 없다. 심리학 강의에서 만난 사람들에게 영향을 받아 한 여자가 완전히 다른 삶을 살겠다고 결심한 이유, 또 던지의 아들이 저세상으로 떠난 후 콜츠 선수들이 단합하게 된 이유는 누구도 확실하게 설명할 수 없다. 많은 사람이 친구들에게 불행한 결혼 생활에 대해 하소연하지만 배우자를 떠나지는 않는다. 또 많은 팀 선수들이 자신의 감독이 역경에 몸부림치는 걸 보지만 모두 하나로 똘똘 뭉치지는 않는다.

  그러나 습관을 영원히 뜯어고치기 위해서는 변화가 가능하다는 믿음이 있어야 한다. 사람들이 변하기 위해 한마음으로 서로 도울 때, AA 프로그램에 효과를 더해 주는 과정(개인에게 믿는 방법을 가르쳐 주는 집단의 힘)이 그대로 일어난다. 공동체와 함께할 때 더 쉽게 믿음을 받아들일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