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III. 역학 (Epidemiology)/1- 명리학, 사주 (Four Pillars of Destiny)

[월덕귀인] 신살 '월덕귀인' 의미 총정리

by hlee100 2021. 12. 27.
반응형

[만세력] 신살 '월덕귀인' 의미 총정리

 

[만세력] 신살 '월덕귀인' 의미 총정리

 

 

 

  사주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덕을 쌓아가는 것인데 흉이 많을 때 사고, 실패 등의 재앙을 막기 위해서 남을 도우며 살아가라고 말한다. 좋은 기운이 많은 사주에서도 대인관계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이유는 개인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누군가의 도움을 받아서 성공하거나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중에 사주에서 월덕귀인(月德貴人)을 가지고 있으면 인생을 살아가는 도중에 능력 있고 귀한 사람을 많이 만나고 그로 인한 이익을 취하게 된다. 덕분에 금전적, 물질적, 정신적인 도움을 받으며 무난하게 성장하고 부귀영화를 누릴 수 있지만 반대로 작용하면 불행한 인생을 보낼 수 있다.

 

 

 

1. 월덕귀인 의미

 

[만세력] 신살 '월덕귀인' 의미 총정리


개요 : 달의 덕을 입다.
月(달 월)
德(큰 덕)
貴(귀할 귀)
人(사람 인)

 

 

  글자 그대로 살아가면서 일생에 덕이 많고, 귀한 사람을 만나게 되어 부귀공명하게 살아간다는 뜻을 지닌 길성으로
귀인 중에서 가장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달의 도움을 받아 흉을 차단하고 좋은 기운이 찾아온다. 사주에서 최고 길신중에 하나로 꼽는 월덕귀인은 재난으로부터 나를 보호해 주고 행운을 가져다주기 때문에 모나지 않고 여유로운 마음을 갖게 해준다. 태어날 때부터 부모의 보호를 받으며 형제의 우애도 돈독하니 인성과 됨됨이가 바른 사람으로 성장하여 무난한 대인관계, 좋은 배우자를 얻을 수 있다.

 

  하지만 현상 유지를 위해 불길한 일을 막아줄 뿐 횡재수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본인이 노력하지 않고 성공하려는 욕심은 버리는 게 좋다. 월덕귀인은 높은 곳에서 비추는 달이기 때문에 나쁜 일은 하지않고 높은 뜻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며 나를 빛나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한다.

 

  앞으로 끌어주기보다는 뒤에서 밀어주는 형태로 오랜 시간 공부를 하고 시험에 합격해야 하는 변호사, 회계사, 공무원 같은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낸다. 월덕귀인은 전체적으로 가정의 화목함을 불러온다. 기본적으로 물질적인 여유가 있으며 배우자, 자식의 덕을 보기 때문에 궁합을 볼 때 많이 활용하는 길신으로 흉신, 형, 충, 공망을 주의하는 게 좋다.

 

 

[만세력] 신살 '월덕귀인' 의미 총정리

 

 

2. 월덕귀인 특징

 

  월덕귀인은 모두가 가지기를 원하는 소중한 귀인(貴人)이다. 천을, 천덕, 월덕은 비슷한 힘이기도 한데, 기본적으로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

 

① 고결한 성품을 가진 사람이 많다.
② 물질적으로 풍요롭고 여유가 있으니 인복이 많다.
③ 큰 문제 없이 평탄한 인생을 살아간다.
④ 자식이 큰 걱정을 끼치지 않고 성장한다.
⑤ 재난으로부터 나를 보호하고 뒤를 받쳐준다.
⑥ 처신을 잘하여 높은 자리까지 올라갈 수 있다.
⑦ 재주가 좋고 공부를 잘하니 현명한 편이다.
⑧ 편협한 사고방식보다는 중립을 지키려고 한다.

 

[만세력] 신살 '월덕귀인' 의미 총정리

 

  월덕귀인은 명예를 중요하게 생각하여 공직에 종사하는 경우가 많으며, 의식주에 부족함이 없기 때문에 큰 욕심만 없다면 말년까지 행복한 시간을 보낸다. 사주원국에 월덕귀인과 천덕귀인이 모두 있으면 천월이덕(天月二德), 이덕귀인(二德貴人)이라고 하여 하늘에 큰 달이 떠있으니 좋은 기운이 배가된다.

 

  월덕귀인(月德貴人)이 사주에 있는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부모의 덕이 있어 풍족한 재물과 자애로운 가족들 속에서
지덕체를 겸비한 건실한 인물로 성장하게 되며, 인복이 많아 좋은 배우자를 만나게 되고, 인덕이 높아 예상치 못한 관재구설이 있더라도 물 흐르듯이 넘어가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금전적, 물질적인 것 이외에도 사고, 도난, 사기, 실패 등과 같은 모든 재앙이 범접하지 못하여 매사가 순조롭게 풀려가는 만사형통의 운을 타고났다고 하며, 일생을 호의호식하며 부귀공명하게 살아간다고 하여 결혼하기 전에 사주궁합을 볼 때, 꼭 확인하는 길성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월덕귀인(月德貴人)이라는 길성이 자신의 사주에 있더라도 무작정 잘 될 거라는 헛된 마음으로 기다리기만 하다가는 낭패보기가 쉽상입니다. 월덕귀인(月德貴人)이 용신(用神)과 함께 있을 때는 윗글처럼 좋은 기운이 강해져 대운을 타게 되지만, 만약 흉신(凶神)과 함께 작용하면 이와 반대로 성품이 난폭해지고, 인복이 없어 하는 일마다 실패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월덕귀인(月德貴人)을 타고 나더라도 대운을 타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합니다. 부모님이 이룩하신 재물은 스스로의 힘으로 이룩한 것이 아닌 이상 온전히 자신의 것이 될 수 없으며, 타고난 인복과 인덕은 많은 사람들을 만나보지 않으면 이어지지 않음을 아셔야 합니다.
  
  자신이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으며 행복하게 사는 것만큼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베풀며 살 줄 아는 측은지심을 지녀야 하며, 옳고 그름을 가릴 줄 아는 시비지심을 지녀 지위를 막론하고 사람을 대하는데 있어 평등해야 할 것입니다. 인생은 정해진 운명이 아닌 스스로가 만들어 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만세력] 신살 '월덕귀인' 의미 총정리

 

3. 월덕귀인 참고사항

 

  월덕일주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성공하는 이유는 본인 스스로 긍정적인 힘을 믿고 열심히 하려는 의지가 반영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때문에 좋은 귀인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행운이 오기를 기다리기보다는 큰 틀, 뼈대로 생각하여 살을 채우려고 노력하면 좋다. 그리고 부모님, 주변 사람들이 노력해서 얻은 재물과 이권을 받기 위해서는 본인 또한 그만큼 베풀어야 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아무쪼록 최고로 꼽는 길신이기 때문에 월덕일주를 가지고 있으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흉신, 공망 등으로 걱정하는 분들은 크게 의미를 두지 않았으면 한다. 그 자체로서 돈이 되고, 행운을 불러오는 것이 아니라 천을, 천덕, 월덕귀인이 사주 원국에 있으면 기본적으로 고결한 품성을 가지게 되며, 액운으로부터의 피해를 최소한으로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  

  월덕귀인은 주로 명예, 품성과 성향과 관련된 귀인이다. 월덕귀인이 빛을 발하는 때는 공직, 관직과 관련해서이다. 월덕귀인은 관료와 어울리는 기운으로 월덕귀인 그 자체만으로 관직에 올라 높은 지위에 오르는데 좋은 기운이다. 월덕귀인이 관성과 함께 동주한다면, 그 기운이 더욱 강해진다고 본다. 선량한 성품으로 무난하게 처신하여 반드시 조직이나 공직에서 높은 자리에 오르게 된다. 월덕귀인이 인성과 함께 있어도 좋은 기운을 발휘한다. 학문을 할때 진지하고 고결한 자세로 학문에 몰두하는 것을 의미한다. 월덕귀인은 식상이나 재성에 놓일 때는 큰 기능을 하지 않는다. 주로 품성과 관련한 귀인이기 때문이다. 월덕귀인이 있는 사주는 이미 그 자체로서 완벽함을 의미하기에 품성이 비뚤어지지 않고, 온화하다고 본다.

 

[만세력] 신살 '월덕귀인' 의미 총정리

 

 

  월덕귀인은 특히 여자의 경우 반짝반짝 빛이 난다. 월덕귀인이 하늘의 기운을 가져다 쓰는 것인데 월덕귀인은 양간(갑,병,경,임)의 힘을 이용하는 귀인이기 때문이다. 여자의 경우 기본적으로 음기를 가지고 태어났기 때문에 양간의 힘을 이용하는 월덕귀인이 있을 경우 조화와 밸런스가 잘 맞는다. 음과 양의 조화이다. 여자의 명식에 월덕이 있으면 양간인 월덕의 힘을 받으니 그 안으로 음양이 튼실하여 정조관념이 투철하고, 좋은 인연을 만나게 된다고 본다.

 

  월덕귀인은 일지 또는 월지에 있을 때 육친(십성, 십신)이나 십이운성만큼이나 큰 의미를 지닌다. 월덕귀인이 일, 월지에 있다면 고결한 성품이 어떤 방식으로 인생에 발현되고 있는지 살펴보는 것도 좋겠다. 월덕귀인은 합을 반긴다. 합이 되거나 생조되는 자리에 있을 때 더욱 귀인의 역할이 커지고, 반대로 삼형-인사신, 축술미- 충, 공망이 되는 자리에서는 무력화된다고 본다. 원국에 월덕귀인과 천덕귀인이 모두 있는 경우를 천월이덕(天月二德)이라 한다. 일주에 있는 천월이덕을 가장 높게 치며, 천월이덕이 있으면 관운이 있고, 무병장수한다고 본다. 또한 전화위복의 힘을 갖고 있어 좋지 않은 일도 좋은 일로 바꾸는 능력을 발휘하는 기운이 천월이덕이다.

 

[만세력] 신살 '월덕귀인' 의미 총정리


  천월이덕이 관성과 만나면 관직의 승진과 자리의 보전이 용이하다. 천월이덕이 재성과 만나면 재주가 굉장히 좋으며 공부를 잘하는 힘이 된다. 천월이덕이 인성과 만나면 심성이 훌륭하고 부모의 인덕을 두루 받는 힘이 되고, 학문에 몰두하면 대학자가 되는 힘이 된다. 천월이덕이 식상과 만나면 의식주에 부족함이 없고 만년까지 풍족하게 사는 힘이 된다.

  자신의 사주원국에 월덕귀인이 없더라도 실망할 필요가 없다. 왜냐하면 귀인은 대운과 세운, 특수관계인(가족, 배우자, 동업자, 애인)에 의해 성립되기 때문이다. 자신의 월주가 亥(해수)라면 천간에 甲(갑목)을 가진 사람을 만나면 월덕귀인의 관계가 성립된다. 둘이 함께 했을때, 亥(해수)를 가진 사람이 월덕귀인의 기운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