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III. 역학 (Epidemiology)/1- 명리학, 사주 (Four Pillars of Destiny)

[건록] 신살 '건록' 의미 총정리

by hlee100 2021. 12. 27.
반응형

[건록] 신살 '건록' 의미 총정리

 

[만세력] 신살 '건록' 의미 총정리

 

1. 건록(建祿)의 의미

 

건록(建祿)은 몸은 다 자라나 있지만 속은 알차지 않은 상태를 말하며 속은 부드럽고 겉은 알차있으니 남 보기에 알찬 것 같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즉, 성장은 완전히 된 상태이니 의지력이 강하고 명석한 두뇌로 계획성 있는 자기 주관으로 세상을 살아가는 상태로 이해하면 된다. 건록(建祿)은 십이신살로 안정을 구가하는 중년기로서 부귀의 황금기라는 의미가 있다. 영육의 온전함으로 완숙한 인간미와 지덕의 용모를 갖춘 반듯한 성품의 소유자를 의미하기도 한다.

 

건록(建祿)이 사주에 작용하면 성실하고 바르며 자수성가를 하게 되는 경우가 많고 긍정적인 작용일 경우 바른 인간성과 함께 슬기로운 지혜와 바른 성품 및 용모를 가진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권위적인 면이 있어서 주변의 사람들과는 친화력이 좋다고는 할 수 없고, 특히 남자에게는 처(妻)에게 나쁜 기운으로 작용하게 되고 여자에게는 사회 활동이 생(生)의 목표가 되는 경우가 많다.

건록(建祿)은 일반적으로 자수성가 및 건강하고 장수하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또한 초년에는 어려움이 많아 독학도(獨學徒)나 고학도(苦學徒)가 많은 편이고, 중년 이 후 부터는 비교적 안태(安泰)한 생활을 하게 되며 특히 대인관계와 자녀관계에서 딱딱하고 경직된 성향이 나에게 불리한 작용을 하기 때문에 언제나 유하고 겸손하게 대하는 마음과 습관이 있어야 함을 명심하여야 한 것이다.

건록(建祿)은 성장이 완전히 다 된 시기임을 이해하시고 기본적인 특징을 기억하여 두면 좋겠다.

 

[만세력] 신살 '건록' 의미 총정리

 

 

2. 건록의 특징

- 스스로의 힘으로 세상을 이겨낸다.
- 세상의 모진 풍파를 견디고 세상을 향해 우뚝 선다.
- 성숙했고, 힘도 있어 결과를 만들어낸다.
- 이기적인 면이 있다.
- 현실적으로 강한 힘은 결과까지 만드나, 힘이 강해 일이 많다.

- 삶이 평온하고 안정적인 것과는 거리가 멀다.
- 왕성한 힘으로 실수를 하여 큰 책임을 지기도 한다.
- 힘이 센 만큼, 행동에 큰 책임이 따르기 때문이다.
- 세상을 이겨내고 스스로 서는 힘, 한 마디로 자수성가다.
- 프리랜서나 사업을 하는 경우가 많다.

 

[만세력] 신살 '건록' 의미 총정리

 

3. 참고사항

 

건록의 강한 힘을 컨트롤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스스로 컨트롤한다면 좋지만, 그러기가 쉽지 않다. 컨트롤을 했더라도 이기적인 사람이 될 가능성이 높다. 그래서 배우자를 잘 만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배우자를 통해 크게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건록을 가진 사람 또한 무조건 배우자에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본인이 배우자를 존중하고 배우자의 말을 경청해야 한다. 그러나 실제로 컨트롤이 어려울만큼 강한 힘이다. 배우자를 잘 만날 가능성도 높다고 할 수 없으니, 건록의 힘을 컨트롤 못하고 이혼하는 경우도 많다. 일반적으로 건록은 사교적이지 못하고 타인의 의견을 인정하지 못한다.

 

월주의 건록을 가장 건록답다고 한다. 하지만 힘이 너무 강해 컨트롤이 불가할 수 있다. 일주의 건록은 학문, 예술, 엔터테인먼트 쪽으로 발현할 수 있다. 시주의 건록은 노년에 늦바람에 호색질에 문란할 수 있다. 년주의 건록은 건록의 힘으로 보기 힘들다.

건록이 강한 사람은 집을 나가야 한다. 집에 있으면 분명 괴로움이 따른다. 결혼을 일찍하는 것보다 세상의 다양한 풍파를 맞고 이겨낸 후 하는 것이 좋다. 건록이 강한 사람은 그 힘을 써야 하기 때문에, 다양한 풍파를 맞는 것 또한 당연할 수 있다. 그러나 가정환경에 의해 별 풍파없이 유년시절을 성장했다면 어른이 된 후에 큰 풍파들을 맞아 크게 괴로울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