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III. 역학 (Epidemiology)/1- 명리학, 사주 (Four Pillars of Destiny)

[제왕] 십이운성 '제왕' 의미 총정리

by hlee100 2021. 12. 27.
반응형

[제왕] 십이운성 '제왕' 의미 총정리

 

1. 제왕의 의미

십이운성 - 제왕(帝旺)

 

십이운성의 단계 중 제왕(帝王)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십이운성의 단계 중 제왕(帝王)

 

제왕(帝王)은 십이운성의 운행 순서 상 건록(健祿)의 다음이며 쇠(衰)의 이전에 해당합니다.
 

제왕(帝旺)은 한자로 임금 제(帝), 왕성할 왕(旺) 입니다. 말 그대로 기운의 강함이 권력이 가장 강한 왕(王)처럼 정점 이르렀다는 의미입니다. 일반적으로 임금을 나타내는 제왕(帝王)과는 다르게 임금 왕(王)가 아니고 성할 왕(旺)자로 다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대(冠帶)에서 제 힘을 마음껏 뽐낸 생명은 건록(健祿)에서 관록을 갖추고 세상을 이겨냅니다. 그리고 드디어 제왕(帝王)에 이르러 왕좌에 오른 다음, 쇠(衰)에서 내리막을 걷게 됩니다.

 

십이운성, 제왕(帝王)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으로는 '극단적 힘, 절대 왕좌'가 있습니다. 제왕(帝王)은 십이운성 중 가장 강한 힘입니다. 그래프로 따지자면 상승 곡선의 꼭대기에 위치하고 있는 힘입니다. 그 왕성함이 마치 제왕과 같다고 하여 제왕이라고 부릅니다. 고전에서는 "권위, 두령, 최대"의 단어로 제왕을 설명했습니다.   제왕(帝王)은 건록의 힘을 바탕으로 왕좌에 오르는 극적인 힘을 의미합니다. 너무너무 극단적임 힘이며, 어느 한 분야에서 우두머리가 되고자 하는 욕망을 상징합니다.

 

제왕은 사회생활의 정점으로 세상 물정에 통달한 상태로 과거 노력에 대한 보람과 보상을 거둬들인 다는 점에서 길성으로 보고 있습니다. 왕성한 기운의 임금의 뜻인 제왕은 이름에 걸맞게 권위, 권력, 정점, 절대적인 힘을 가지고 있는 상태입니다. 제왕은 육체와 정신, 경험과 기술이 정점에 달해 있고 사회와 가족에서 강한 존재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동안 갈망했던 꿈이 하나하나 실현되는 40~50대  중년기입니다.

 

반면에 완성된 어른이지만 이제 곧 노인의 길목에 들어서게 됩니다. 강한만큼 더 이상의 발전은 없고 앞으로 쇠락의 길만 남아 있습니다. 한쪽 기운이 정점에 다다른 만큼 다른 반대쪽 기운이 십이운성인 사지(死支), 묘지(墓支), 절지(絶支), 태지(胎支) 같이 활동성이 약한 상태가 되므로 특정 육친과의 이별(이혼, 사별 등)이나 조상과의 절연(絶緣)의 의미도 내포하고 있습니다.

 

 

 

 

 

2. 제왕의 특징

 

(1). 절대고독

 

십이운성, 제왕(帝王)의 특징으로는 '절대 고독'을 들 수 있습니다. 제왕(帝王)은 남을 인정하지 않는 절대 왕좌의 힘이기에 고독의 그림자 또한 짙습니다. 최고 권력자는 외로운 법입니다. 고전에서는 제왕을 "독행, 이별, 절연(絶緣)"의 십이운성으로 보았습니다. 인간관계에서 제왕(帝王)은 개인주의적 성향이 크고, 자신의 힘이 너무 강해서 비타협적인 길을 걷는 경향이 강합니다. 사회적 관계 속에서 자신의 지위를 너무 중요시하기 때문에 결국 외로워질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일지와 월지에 제왕과 건록이 있는 명식은 고전에서는 최고의 귀명으로 보았지만, 필연적으로 따돌림과 고립이 따라옵니다.

 

제왕(帝王)의 가장 큰 단점은 바로 가정생활이 단란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십이운성을 통틀어 이혼율이 가장 높은 것이 제왕입니다. 부부의 인연이 박하고 결혼 좌절, 이혼이 따라다닙니다. 특히 일주에 제왕(帝王)이 있을 경우 부부궁이 좋지 않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병오일주, 정사일주, 계해일주는 독신의 경향이 강합니다.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결혼을 해도 결과적으로 독신처럼 살거나 부부생활 중이라도 이혼의 위험이 따라다닙니다.

 

 

(2). 낭비와 빈곤

 

또 다른 특징으로는 '낭비와 빈곤'을 들 수 있습니다. 제왕(帝王)은 누군가에게 월급을 받는 자리가 아닙니다. 남에게 돈을 주고 일을 시켜야 하는 자리가 제왕의 자리입니다. 따라서 제왕은 돈은 많지만 베풀어야 하므로 늘 돈에 허덕입니다. 진정으로 자기 자신을 위해 쓰는 돈이 없습니다. 제왕(帝王)은 자기가 속한 조직의 우두머리가 되고 싶은 욕망이 강해서 지나치게 의리와 허세를 중시하다보니 낭비가 많습니다. 쓰지 않아도 될 때 돈을 쓰는 것 입니다. 자신의 야망과 공명심을 지키기 위한 지출이 많기 때문에 가족들에게는 좋은 평가를 받기가 어렵습니다.

 

 

(3). 자유업, 국가 자격증


다음으로는 '자유업, 국가 자격증'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제왕(帝王)은 극단적인 힘, 타협하지 않는 힘, 개인주의적 성향 때문에 혼자서 하는 자유업에 적합합니다. 본인이 조직의 우두머리가 되고 싶은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직장 생활과는 어울리지 않는 힘입니다. 때문에 일지, 월지에 제왕(帝王)의 힘이 강하다면 국가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국가 자격증의 안정성이 제왕의 단점을 보완해 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왕은 거처를 옮기고 불안전한 상황보다는 한 자리에 머물며 일하는 성향과 어울립니다. 따라서 직업 선택에도 반드시 자리를 지켜야 하는 직업을 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국가고시를 통해 공무원, 의사, 약사, 공인중개사 등 안정적인 직업이 보장되어야 편하게 자신의 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4). 양날의 검

십신(十神) 중 가장 힘이 극단적이고 강한 십신은 겁재(劫財)입니다. 겁재(劫財) 위에 제왕(帝王)이 놓였을 때는 극단적 힘이 극단적 힘이 더해진 격이므로 잘 다루어야 합니다. 좋은 기운으로 흐르면 엄청난 경쟁을 뚫어 낼 강력한 힘이 되지만, 나쁜 기운으로 흐르면 힘이 통제 되지 않아 폭력, 구속, 실직의 기운이 됩니다. 강한 힘일수록 극단적인 양면의 힘을 가질 수 있는 것입니다.

 

 

 

 

 

3. 제왕 참고사항

 

햇빛이 강하게 비추면 그림자가 진하게 드리우는 것처럼 제왕은 음양의 이치에 맞게 득실이 분명한 십이운성 중에 하나입니다. 제왕은 홀로 정상에 오른 만큼 근엄하고 강건하며 뚝심이 있습니다. 강한 에너지와 정신력으로 자신의 능력을 펼치고 주변에 영향력을 주고자 합니다. 출세 지향적이고 권위적이며 독립성이 강합니다. 천하를 호령하는 제왕의 기운으로 자존심이 강해 내가 주도하는 것을 즐기기 때문에 남에게 구속이나 통제받는 것을 싫어합니다.

인간관계에 능숙하고 주변을 아우르는 권력욕이 있습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사람들과 잘 지내지만 임금이 주위 사람을 믿을 수 없는 것처럼 항상 마음 한편에는 채워지지 않는 공허함과 외로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드러운 카리스마로 친절하고 겸손하며 매사 원만하게 처리하려고 합니다. 넓은 도량과 큰 배포를 가지고 있어 도움을 요청하면 흔쾌히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겉보기와 달리 내면으로는 독선적이고 주관적, 극단적인 심리를 가지고 있지만 여유가 있는 상태에서는 겉으로 잘 발현되지는 않습니다. 평상시에는 허용 가능한 범위 안에서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듣고 흔쾌히 수용하는 관용이 있어 이런 부분들과 결단성, 활동적인 에너지로 다른 사람을 이끄는 리더십을 보여줍니다.

내가 베풀거나 베풀 것이 있을 때에는 주변에 항상 사람이 있지만 내가 가진 것이 없어지는 환경이 되면 급격하게 인간관계가 단절되고 홀로 남게되는 상황이 올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베풀 것이란 재물, 재화 뿐만이 아니라 학연, 지연, 기술, 능력, 지식 등 사람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것들을 의미합니다.

일간의 제왕인 겁재는 강하게 재성(재물, 결과물, 여자)을 제압하고 탐하는 만큼 재성에 대한 욕심도 많습니다. 또한 겁재의 특성답게 소비성이 강하고 승부사 기질도 있습니다. 제왕은 이미 정점을 찍은 시점이라 쇠락할 일만 남았기 때문에 어떠한 일을 장기적으로 투자하거나 확장하기 보다는 지키고 관리하는 것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앞으로 얻을 것보다는 잃을 것이 많기 때문에 발전성이 있는 건록 보다 좀 더 보수적이고 방어적입니다. 하지만 한번 결정하여 진행할 때에는 제왕이 가진 강력한 에너지로 추진하며 밀어붙이는 결단성이 있습니다. 사주구성에 따라 가족보다는 사회관계에 치중하여 가족과 갈등이나 마찰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또한 직장과 인연이 멀고 자수성가의 기운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제왕이 온전하게 작용한다하여 반드시 직장을 다니지 못하거나 사업을 하는 형태로 나아가지 않습니다. 직장 내에서도 다양한 형태의 업무가 있기 때문에 제왕과 관련이 있는 직무라고 한다면 불만은 있겠으나 잘 버티고 다닐 수 있습니다. 사주를 통변하실 때에는 특정 십성이나 십이운성, 형충회합 등을 단순 판단하거나 오행의 생극 제화만으로 판단하지 말고 사주구성과 내담자의 상황과 직업을 잘 보고 통변 해야 합니다.

 

 

 

 

4. 제왕 키워드

 

- 최정상, 최고, 정상, 정점
- 독단, 독선, 극단
- 주관적
- 적, 경쟁자
- 친구, 지인, 인맥
- 권위, 권력
- 리더쉽
- 공허, 고독, 외로움
- 이별수(사별, 유학, 학업, 취업으로 인한)
- 중후함, 듬직함
- 방만, 오만, 잘난 체
- 사회활동에 치중 가정에 소흘

 

 

 

 

이상으로 제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잘 참고해서 생활에 적용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