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III. 역학 (Epidemiology)/1- 명리학, 사주 (Four Pillars of Destiny)

[장성살] 신살 '장성살' 의미 총정리

by hlee100 2021. 12. 27.
반응형

[장성살] 신살 '장성살' 의미 총정리

 

[만세력] 신살 '장성살' 의미 총정리

 

1. 장성살(將星煞)이란

장성살(將星殺)은 장차 장(將), 별 성(星)자를 쓰며, 군대를 통솔하는 장군(將軍)을 지칭하는 말로써 간절히 염원하던 꿈을 이루어 권위와 지위가 상승할 수 있게 도와준다는 길살이다.

 

전장에 나선 장군은 부하들에게 신뢰를 얻어 권위(權威)가 있어야 병사들을 일사분란하게 다스릴 수 있다. 용맹(勇猛)하고 과감(過感)해야 한다. 전쟁에서의 목적은 승리 오직 하나뿐이다. 승리 하나만을 위해 모든 힘을 다 한다. 이러한 의미를 가진 것이 장성살(將星煞)이다. 장성은 중심이 되는 자(子午卯酉)로서 일을 주도하는 위치에 있고, 용맹성이 있고 과감하고 진취적이어서 어떠한 고난이 있더라도 그 고난을 이겨내고 기필코 일을 성사시키는 힘이 있다.

 

능력 있고 열정적이 넘치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성공하기 쉽지만 자만하고 독선적인 성향이 강해서 안하무인의 태도를 보여주며 인간관계의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장성살이 있으면 가정을 돌보기보다는 밖으로 나가려는 힘이 강해지는데 외부 활동을 하지 않고 집에만 있으면 신병에 걸려서 몸이 아플지도 모른다.

여자는 집안일을 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이 있었던 과거에는 바람을 피우고 남편을 극하는 나쁜 살이라고 했지만 현대에 들어서는 좋은 의미로 풀이된다. 승진, 출세, 성공에 관련된 좋은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부와 명예를 중요시하기 때문에 금전적 여유는 있어도 심리적인 여유를 갖기 힘들고 흉으로 작용하면 매우 불길하다.

 

장성살은 장군이 될 운명을 타고난 것으로 개인의 능력도 중요하지만 주변 사람들이 따라주지 않으면 성공할 일도 실패하기 때문에 대인관계 유지에 신경 써야 한다. 리더십과 추진력도 중요하지만 남에게 굽히기 싫어하는 성질 때문에 주변 사람들을 피곤하게 만드니 항상 겸손하고 화합하려는 노력을 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장성살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큰 목표를 이루기 위한 힘이 강하기 때문에 주변에서 진심으로 충언을 해주고 이를 받아들였을 때 시너지 효과를 받을 수 있다. 내가 잘났다고 다른 사람을 무시하는 분들은 주변에 적을 많이 두기 때문에 금전적인 손해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고통을 받기 쉽다.

 

[만세력] 신살 '장성살' 의미 총정리

 

 

2. 장성살(將星煞)이 있는 사람의 성격

- 권위와 위엄이 있다.

- 자존심과 고집이 세고 자신이 최고라는 의식이 강하다.

- 주관이 뚜렷하고 정의감, 지배욕이 강하다.

- 용맹심이 있고 강하고 무슨 일이든 진취적이다.

- 독립심이 강하다.

- 승부욕이 강하다.

- 인내와 끈기가 있어 초지일관(初志一貫)하는 힘이 있다.

 

 

[만세력] 신살 '장성살' 의미 총정리

 

3. 장성살(將星煞)의 작용

장성살(將星煞)은 중심이 되는 자(子午卯酉)로서 기(氣)가 강하여 본인이 주도적으로 모든 일을 주동하게 되며 스스로 일을 해결해 나아간다. 사주에 장성이 있는 사람은 총명하고 용맹하여 문무를 겸비하고 진취적이어서 출세와 승진이 빠르다.

용맹성이 있고 과감하고 진취적이어서 어떠한 고난이 있더라도 그 고난을 이겨내고 기필코 일을 성사하는데, 군경 계통으로 진출하면 크게 성공한다. 활동성이 좋기 때문에 동서남북으로 다니면 길(吉)하지만 가만히 집에 들어앉으면 흉(凶)하다.

 

 

(1). 길신(吉神)으로 발현되는 경우

 

문장이나 무인으로 이름을 날릴 수 있다. 총명하고 용맹하여 문무를 겸비하고 진취적이어서 출세와 승진이 빠르다. 정의감이 강하며, 자기의 주관이 있고, 지배욕이 강하여 문무 모두 갖추어 관계에 진출하면 대권을 장악한다.

 

 

(2). 흉신(凶神)으로 발현되는 경우

 

고집불통으로 타협심이 없다. 남의 밑에 있지를 못하고 고독하다. 남의 말을 무시하며, 듣지 않는다. 폭력적이고 강압적이다.

 

[만세력] 신살 '장성살' 의미 총정리

 

4. 사주 내의 장성살(將星煞)

▶ 장성살(將星煞)이 있으면 극길(極吉)하거나 극흉(極凶)하게 된다.

▶ 장성살(將星煞)이 있으면 한 집단의 수장의 그릇이 될 수 있다.

▶ 장성(將星)이 있으면서 신왕(身旺)하면 많은 사람을 거느린다.

▶ 부부 모두 장성(將星)이 있으면 부부사이가 점점 멀어 질 수 있다.

 

▶ 여명(女命)에 장성(將星)이 있으면 흉신(凶神)으로 본다. 남편을 휘어잡고 자주 남자를 갈아치우며, 남편을 이겨먹는 성분이 있기 때문이다. 밖으로 돌아다니기 좋아하고 집에 가만히 있으면 몸이 쑤시고 아프기 때문이다.

▶ 여명(女命)은 외동딸이 많으며 학업을 중단하는 경험을 하게 되고 어린 나이에 남자를 경험한다.

▶ 여명(女命)이 일지(日支) 장성(將星)이면 남편을 바꾸거나, 남편 두고 도망가는 자가 많다. 독신자가 많다.

▶ 여명(女命)은 상관(傷官)이 장성(將星)에 해당하면 고집이 세서 남편을 거느리고 살거나 이별하게 된다.

▶ 여명(女命)은 장성(將星)이 재살(財煞)에 해당하면서 희용신(喜用神)이면 군경으로 출세한다.

 

▶ 월(月)에 장성살(將星煞)이 있으면 형제덕이 없어 서로 떨어져 산다. 사주 내에 충(沖)이나 흉신(凶神)이 있으면 일평생 노고가 많고 풍상을 겪게 된다.

▶ 일지(日支) 장성(將星)이면 겁이 없고 소신이 뚜렷하게 된다. 집권자사주라 하여 부모, 처자덕이 없다. 관록과 사업 등 모든 것이 대길하다. 수하를 많이 거느리고 천지간에 귀인이 도와 명성이 생긴다.

▶ 일지(日支) 장성(將星)에 충(沖)이나 흉신(凶神)이 있으면 명예는 있으나 마음에 근심이 있고 부부간 별거와 이별수가 있으며 하천한 사람이 된다.

 시(時)에 장성살(將星煞)이 있고, 사주 내에 충(沖)이나 흉신(凶神)이 있으면 자손으로 인한 근심이 있다. ▶ 연월일시(年月日時) 장성살(將星煞)은 별로 길(吉)하지 못하다. 타협이 이루어지지 않아 결국 고독한 생활을 하며, 몸이 아파 신기가 발동하여 밖으로 쏘다녀야 몸이 아프지 않다. 집에 있으면 답답해서 가족을 못 살게 한다.

 

▶ 장성대운은 만사형통이요 직장인은 승진, 사업자는 납품하게 된다.

▶ 장성세운은 칼 빼고 전쟁에 나가는 운으로 직장이나 출장, 해외출입 등 동서로 분주하게 된다.

 

▶ 직업

자존심과 인내심이 강하고 남에게 굽히기를 싫어하기 때문에 군인이나 경찰, 의사, 법관, 검사, 세무, 운동선수 등에서 많이 볼 수 있으며, 이러한 분야에서 높은 지위에 오르는 경우가 많이 있다.

 

 

[만세력] 신살 '장성살' 의미 총정리

 

5. 참고

1). 사주에 장성살을 가지고 있으면 장남, 장녀로 태어날 확률이 높아진다.
2). 가난한 집에서 장성살을 가지고 있는 아이가 태어나면 집안을 일으킨다.
3). 여자는 남자를 이기려는 성질이 강해서 해로가 어렵고 몸이 아플 수 있다.
4). 문무를 겸비하고 있기 때문에 군인, 경찰, 스포츠 선수가 잘 어울린다.
5). 가정보다는 사회생활에 유리하기 때문에 장성 부부는 유정하기 어렵다.
6). 애인과 멀어지거나 헤어지고 싶다면 장성살을 의미하는 흰색 옷을 입는다.
7). 장성살 방향은 막혀있어야 하기 때문에 문이나 창문이 나있으면 흉하다.
8). 자존심과 고집이 너무 강하면 독불장군처럼 행동할 수 있으니 주의하자.
9). 정을 나누기보다는 성공이 우선이기 때문에 외로운 성질을 갖게 된다.
10). 활동성이 좋으니 몸을 움직일수록 좋은데 가만히 있으면 흉조가 든다.

 


***12신살(十二神殺) 정리***


장성살은 높은 관직에 오르는 살이기 때문에 길하게 작용하면 크게 성공하는 인생을 살지만 흉살로 작용하면 큰 불행으로 다가오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모든 신살은 인생에 영향을 미치기보다는 참고용으로 알아두면 좋은 내용으로 다른 사람들과 화합하며 살아가야겠다는 마음만 가지고 있으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