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 인문학 (Humanities)/4. 사회인문 (Social humanities)

진정한 약사

by hlee100 2019. 2. 6.
반응형

제도권 교육에서 약사가 되기 위한 교육과정에서는 각 약의 특징과 효능이 무엇이며, 환자에 따라 어떻게 약을 맞춰줄 것인지에 대한 지식을 배운다. 하지만 진정한 약사가 되기 위해서는 한 가지를 더 습득해야 한다. 이는 사회에 나가서 이 분야 일을 하면서 아픈 사람들을 접하면서 10년 동안 얻게 되는 자료들을 토대로한 실질적인 고급지식들이다. 이 환자는 왜 몸이 이렇게 아파졌을까? 이 환자들의 근원적인 공통점은 무엇인가? 약을 줘서 어느정도 낫게는 했지만, 왜 결국에는 또 재발을 하게 되는가? 책에서는 찾지 못하는 고급지식들을 연구하며 습득해나가는 과정인 것이다.


보통 사람이 한 번 아프기 시작하면 계속 아프게 된다. 이 아픔의 근원적은 원인이 무엇일까를 알지 못하고 약만 처방해준다고 해서, 문제가 해결되는 것이 아님을 약사 정도의 사회적 위치에서는 충분히 느낄 수 있는 부분이다.


아픔의 원인인 환경과 씨앗은 뿌리채 그대로인데, 약을 먹어서 호전되는 것은, 전체 완전치유의 30% 이내에서 효능을 내기 때문에 근본적인 원인의 70%를 개선하지 않고서는 이 아픔과 고통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수  없다.








이런 튼튼한 직업윤리관과 전문지식, 성숙된 자아발현을 추구하는  약사는 환자 한 명, 한 명과 대화 속에서 이 답에 대한 힌트와 정보를 찾아내고 기록할 것이다. 환자도 유형별로 한 번만 오는 사람이 있고, 친절한 대화와 배려를 기억하여 여러번 찾아오는 환자가 있다. 이런 환자와 지속적인 대화를 하다보면 깊숙한 대화까지 나오고, 이 속에서 이 환자의 성격이나 특징, 습관 등을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정보들을 3년간 노력하여 기록하다보면 다양한 환자군과, 각 환자군들의 공통점 등이 정리가 되어 1차적인 메뉴얼이 만들어진다. 이것은 책에서는 이론적으로는 배울 수 없지만, 이 분야의 관련업종 종사자 누구나가 배우길 바라는 고급지식이 만들어지고 있는 것이다.


이런 고급지식들을, 나처럼 많은 실수를 통해 시간이 낭비되지 않도록 이 정보를 필요로 하는 독자들을 생각하면서, 잘 정리하여 3년 후 책으로 출간하게 되면, 이 지식은 사회에 필요로 하기 때문에 기본적인 수요를 만들게 되어, 그 다음 뜻 있는 일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경제가 생기게 된다. 이 부분의 기초를 모르는 사람들이 이 정보를 접하여 더욱 깊은 통찰과 지식을 가질 수 있도록 도움을 받게 된다.


진정한 경제를 불러 일으키는 작품들의 공통점은 돈을 벌려고한 동기가 없이, 사람들이 필요한 것을 공유하고자 하는 순수한 발심이기에, 이런 노력은 경제를 불어일으킬 수 있다. 돈을 벌려는 마음으로 책을 집필하게 되면, 마음의 지혜가 열리지 않고, 그 욕심에 가리어 글을 자꾸 꾸미게 되는 우를 범하게 된다. 결국 의도와는 다르게 졸작이 되고 마는 것이다.





이렇게 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필요로 하는 책을 만들면, 경제가 생겨, 이 약사는 점점 약국의 오너 역할을 하게 된다. 본인이 했던 제조과정은 고용인을 두어 이 사람이 하고, 본인은 더 많은 시간을 사람들을 대하고 상담하는데 할애할 수 있다. 그리하여 더 지적인 다음 단계의 지식과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렇게 7년간 노력하여 책을 내게 되면, 더 큰 경제는 물론이거니와, 이제는 더 많은 범위의 사람들에게 입소문이 나게 된다.


이 약사는 이제 진정한 약사가 되어가는 것이다. 나중에는 말 몇마디만 나누어도 왜 이 병이 오게 되었고, 어떻게 하면 낫는지 한 번에 통찰할 수 있게 되니, 진정한 약사인 것이다.


진정한 약사는 근원적인 원인까지 해결해주어, 그 환자가 더 이상 약을 먹지 않도록 만들어주는 해결사이다. 이렇게 10년을 하게 되면 이 분야의 일반지식부터 심도있고 깊이 있는 고급지식까지 정리가 되어 한권의 메뉴얼이 만들어진다.


이제부터 이 약사는 약국에서 일하는 사람에서 사회에 필요한 분야에 가서 사람들을 가르치는 교수와 같은 일을 하게 된다. 이 메뉴얼을 보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더 배우고자 하는 사람들이 시간이 흐를수록 늘어나게 되기 때문이다. 그러면서 점점 질량이 높은 층의 사람들을 만나게 된다.


이것이 진정한 약사로서의 진정한 성공이다. 답답해하는 사람들을 만나 풀어주고 해결해주고 전인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실력을 갖게 된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