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 인문학 (Humanities)/4. 사회인문 (Social humanities)

여성의 내조

by hlee100 2019. 2. 6.
반응형



대개 여성의 내조라 함은 남편에게 현모양처의 역할을 하면서, 남편이 바깥 일을 하고 들어오면 편히 쉴 수 있도록 식사 준비를 하고 필요한 대화도 나누는 등의 집안일로 생각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집안 일에 귀속된 내조 말고 더욱 크고 정확한 의미의 "내조"를 이해하기 위해 대통령 영부인의 역할을 예로 들어보도록 한다.


대통령 직계인 장관, 총리 등의 급들은 국가를 위해 일을 하는 데 이념이 같기 때문에 거의 가족과도 다름 없는 개념이다. 대통령 부인의 내조는 식솔과 다름 없는 직계인 장관, 총리 등의 급의 부인들의 관리를 포함한다. 이런 모임을 주선하여, 남편들이 공인으로서 나랏일을 하는데, 부인으로서 필요한 지침을 나누거나, 개인적으로 집 안에 어려움은 없는지, 서로간의 부인 간의 불협화음은 없는지 등을 살피며 잘 보살피고 관리해야 한다. 명절 때는 이미 여러차례 모임에서 얻은 정보로 각 집안에 필요한 선물을 하는 등의 지혜로움이 필요하다. 이렇게 뒤에서 대통령인 남편을 뒷받침을 해야 한다.


이런 모임들이 모범이 되어 각 장관 부인들 밑으로 이런 모임을 주선하게 하여 관리하게 하고, 사회적으로 공유가 되어 기업 안에서 이런 문화가 자리잡게 된다면, 노사분규가 일어날래야 일어날 수 없는 지혜로운 관리가 일어나게 된다. (719)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