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엘 K 제이는 “리더십있는 내가 되는 10가지 행동”이라는 책에서 시간을 벌고 더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그 결과 시간의 압박을 잘 다룰 수 있게 도와주는 시간관리 방법을 소개합니다.
1. 새 시간법칙을 세워라
어쩌면 여러분에게는 시간을 좀더 효율적으로 사용하도록 도와주는 새 시간관리 법칙이 필요할지도 모릅니다.
재무 컨설턴트는 종종 사람들에게 소비법칙을 세우라고 조언한다. ‘먼저 스스로에게 돈을 쓰자’나 ‘매달 월급에서 10프로를 저축하자’같은 법칙 말이다. 소비법칙은 재정 목표를 확실히 세우는 데 도움이 된다. 당신의 삶의 질을 위해 시간관리에 대해서도 이와 같은 새로운 방식을 적용할 수 있다.
– 책 “리더십있는 내가 되는 10가지 행동” 中
예를 들어볼까요?
- 하루 계획을 세우기 전에 메일부터 확인하지 말자
- 미팅시간을 9시 이전이나 4시 이후로는 잡지 말자
- 퇴근시간이 지나면 컴퓨터를 끄자
- 가족과 있을 때에는 업무 관련 연락을 받지 말자
- 밤에 일을 하더라도 저녁은 집에서 먹자
- 한 주에 하루 이상 출장을 가지 않도록 하자
- 개인적인 일은 개인시간에만 하고 일할 땐 일만 하자
- 매일 밤에 집에 제 시간에 와서 다음 날 정상적인 하루를 보내는 데 지장이 없도록 하자
- 새로운 시간법칙을 세울 때에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내용만 기억하면 됩니다.
- 시간을 쓰는 방식을 고려해서 무엇이 잘 안 되는지를 생각해보자
- 시간을 어떻게 쓰고 싶은지 우선 적어보자
- 가장 잘 맞는 시간법칙을 세우자
2. 멀티 태스킹을 유니 태스킹으로 바꿔라
한번에 열 가지 일을 하고 싶을 수도 있고 하나에만 집중해서 잘 끝내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 싱글 태스킹과 멀티 태스킹을 적절히 섞어서 균형을 맞춰봅시다.
멀티 태스킹은 요즘 같은 초고속 시대에 빼놓을 수 없는 요소다. 멀티 태스킹은 사람들이 연락할 때마다 즉각 받거나, 매 순간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고 움직이는 목표를 파악하며, 유행에 민감한 프로젝트를 처리하고, 무작위로 오는 전화와 요청에 빠르게 대응하는 것과 같이 복잡하고 다변적인 업무를 처리하는데 도움을 준다. 당연히 다음 작업을 생각하지 않고 한 프로젝트에만 집중하기는 힘들다. 하지만 멀티 태스킹이 당신에게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야 한다. 멀티 태스킹을 하게 되면 행동이 분절되고 사고하는데 방해를 받으며, 이로 인해 성급한 결정을 내리거나 작업을 형편없이 하게 마련이다. 당신이 목표를 이루는 데 중요한 일에 집중하기 위해서는 멀티 태스킹을 유니 태스킹으로 바꿔야 한다. 유니 태스킹이란 한번에 하나씩만 하는 것을 의미한다.
– 책 “리더십있는 내가 되는 10가지 행동” 中
유니 태스킹에 적합한 업무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전략 세우기
- 목표 설정하기
- 브레인스토밍하기
- 프로젝트 마무리하기
- 사고하기
- 계획 세우기
- 1:1 대화하기
- 소중한 사람들과 시간을 함께 보내기
3. 플러그를 뽑아라
기술은 여러분의 적이 아닙니다. 하지만 남용하면 여러분을 시시각각 공격하지요.
플러그를 뽑으라는 말은 말 그대로 사용하는 전자기기의 전원을 끄라는 뜻이다. 기술은 자칫하면 적이 될 수도 있다. 대부분의 전자기기들은 우리가 시간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쓰도록 도와준다. 더불어 세상이 돌아가는 대로가 아닌 우리가 일하고 싶은 대로 일할 수 있도록 해준다. 시간을 벌고 계획할 수 있도록 해주기도 한다. 하지만 자칫 잘못하면 전자기기가 당신의 시간을 온종일 잡아먹을 수도 있다. 스마트폰의 도움으로 24시간 언제 어디서나 연락을 받을 수 있게 됐다고 해서 당신이 꼭 그렇게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메일을 받자마자 보고서를 쓸 수 있는 환경이 되었다고 해서, 언제 어디서나 노트북을 올려 놓고 작업을 할 수 있다고 해서 꼭 그럴 필요는 없다는 말이다.
– 책 “리더십있는 내가 되는 10가지 행동” 中
이미 실천에 옮겨 본 전략도 있을 것이고 전혀 도움이 안될 것이라고 생각되는 전략도 있겠지요. 그래도 한정된 시간 안에서 그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여러분만의 시간관리 법칙을 세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어떤 시간관리 전략이 제일 효과적인지는 해보기 전까지는 알 수 없지요. 위의 소개해드린 내용 시간관리 중 두 세 가지라도 시도해보고 가장 여러분의 시간을 효율적으로 쓰게끔 도와주는 방법을 찾아 여러분만의 시간을 만들어보세요. 시간은 곧 금이며, 돈 주고도 살 수 없는 것이니까요.
4. 이상적인 하루, 한 주, 한 달, 한 해를 계획하라
여러분의 가장 이상적인 스케줄은 어떤 것인가요? 그것이 이루어진다는 보장은 없지만 그래도 한번 쭉 적어봅시다. 장담할 수 없지만 적어도 그와 비슷하게 되는 방향으로 나아가리란 가능성은 충분히 있으니까요.
시간을 계획한다는 것은 가장 이상적인 스케줄을 적어보는 것과도 같다. 책상 앞에 앉아서 종이와 펜을 들고 이후의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고 싶은지 계획해보자. 몇 분만 투자해도 이상적인 한 주를 계획할 수 있다. 수많은 클라이언트 중에는 마흔 셋이라는 나이에 벌써 은퇴 전까지의 계획을 다 세워놓은 사람도 있다. 이렇게 세운 계획을 실행에 옮기기까지는 시간이 꽤 걸리겠지만 스케줄을 적어보는 것만으로도 뭐가 가능한 부분인지 한눈에 보인다. 전보다 이상적인 한 주를 보내는 것이 좀더 쉬워 보일지도 모른다.
– 책 “리더십있는 내가 되는 10가지 행동” 中
5. 어떤 하루를 보내고 싶은 지 결정하라
친구들과 수다를 떨고 싶은 날이 있나요? 하루 종일 산책을 하거나 그 동안 보고 싶었던 사람들을 만나는 데 시간을 쏟고 싶은 날이 있나요? 아니면 푹 쉬고 싶은 날은요? 일하는 데에만 집중하고 싶은 날도 있겠지요?
시간을 계획하는 전략 중 하나는 어떤 하루를 보내고 싶은 지를 결정하는 것이다. 특별한 날 입고 싶은 옷을 정해두고 만날 사람을 결정하는 것처럼 어떤 날을 보내고 싶은 지 결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어떻게 결정할지는 당신의 필요에 따라 달라진다.
– 책 “리더십있는 내가 되는 10가지 행동” 中
6. 스스로에게 약속을 하라
어떤 일을 하든 간에 마구잡이로는 하지 마세요. 스스로에게 언제 할건지 약속을 잡고 하는 겁니다. 그렇지 않으면 언젠가 해야겠다고 막연히 생각만 할 뿐 실제로 하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생각해보자. 클라이언트와 약속을 잡으면 항상 그것을 지킨다. 직장 상사와 만나기로 했다면 당연히 지킬 것이다. 미팅날짜가 잡히면 어김없이 미팅에 참석한다. 이와 같이 스스로 약속해보자. 어떤 목적으로, 언제, 무슨 일을 할지 정해보는 것이다.
– 책 “리더십있는 내가 되는 10가지 행동” 中
7. 정해진 시간법칙에서 벗어나라
그 동안 여러분의 발목을 잡던 시간법칙에서 벗어나보면 어떨까요? 여러분에게 적절한 다른 법칙들을 세울 수도 있습니다. 시간을 그냥 써버린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여러분에게 적합한 방향으로 투자하는 것입니다. 만약 새로 세운 법칙들이 맞는다면 전에 지키던 시간법칙들에 더 이상 얽매일 필요가 없어지지요. 몇 가지 예를 들어볼까요?
- 하루에 8~10시간은 일해야 한다.
- 주말에는 무조건 쉬어야 한다.
- 휴대폰이나 메일로 오는 연락은 절대로 놓치지 않는다.
- 때때로 푹 쉬는 휴식을 가진다.
- 자신보다는 다른 사람을 위해 시간을 먼저 내야 한다.
어쩌면 당신은 한 주에 6일을 일하며 주중에는 야근 없이 퇴근을 일찍 하는 것이 더 맞을지도 모른다. 한 주를 통째로 쉬는 것보다 한 달에 한 번 시원하게 마사지를 받거나 운동을 하면서 스트레스를 푸는 것이 더 맞는 사람들도 있다. 당신이 몇 시간을 일했는지 보다 얼마나 일했는지를 보라. 이와 같이 자신에 맞는 시간법칙을 스스로 찾으면 좀더 유연하게 시간을 쓸 수 있다.
– 책 “리더십있는 내가 되는 10가지 행동” 中
작가는 상사가 허락하지 않을 것 같아서, 혹은 상황이 여의치 않을 것 같아서라는 이유로 자신의 생각에 아무런 의심 없이 반기를 든 사람들에게 되묻지요. “상사에게 물어보기는 했나?” 그리고 덧붙입니다. “합리적이고 끈기 있게 접근한다면 부차적인 요건들은 당신이 시간을 유연하게 사용하는데 더 이상 장애물이 되지 않을 것이다.”
'VII. 경영학 (Business Administration) > 비지니스학 (Busines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케팅] 페이크 마케팅: 일반인도 덕후로 만드는 과몰입 세계관 만들기 (1) | 2022.09.16 |
---|---|
[글쓰기] 아리스토텔레스가 알려주는 '설득하는 글쓰기' 잘하는 법 (0) | 2022.09.16 |
[기업분석] '네이버' 초기 단계 발전과정은 어땠을까? 포털 독점의 문제는? (0) | 2022.09.14 |
[경영] 환경, 사회, 지배구조... 기업의 ESG라는 뉴노멀 들여다보기 (1) | 2022.09.04 |
[스타트업경영] 초기 스타트업, Sales 어떻게할까? VP of Sales 역할은? (0) | 2022.09.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