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 교육학 (Pedagogy)/5. 홍익태권도 (Hongik Taekwondo)

[유연성] 유연성을 기르기 위한 노하우와 마음가짐

by hlee100 2022. 2. 28.
반응형

[유연성] 유연성을 기르기 위한 노하우와 마음가짐

 

유연성을 기르기 위한 중요한 사항들


[유연성] 유연성을 기르기 위한 노하우와 마음가짐

(1). 먹는 음식에 주의를 기울이고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한다.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한다. 녹색 채소와 단백질 칼슘 섭취량(우유를 마시는 것이 가지 영양소 섭취량을 모두 높일 있는 방법) 늘린다매일 아침 건강하고 든든한 아침식사를 먹는다. 유연성에 좋은 음식들은 오레닞, 포도주스, 생선, 아보카도, 블루베리, 수박 등이 있다. 참고로 칼슘부족 상태에서는 뼈에 손상을 입기가 쉬우므로 스트레칭을 하지 않아야 한다.

 

 

(2). 물을 많이 마신다.

물을 충분히 마신다. 신체의 상당 부분이 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반드시 수분을 보충해야 한다. 물을 자주 마시면 관절에 윤활제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더 유연해지기 쉽고, 유연성이 유지되는 것에 도움이 된다. 또한 탈수증상을 예방해준다. 가장 중요한 것은 모든 방면에서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완벽한 유연성을 기르기 어려울 것이다.

 

 

(3). 스트레칭 할 때는 흡연을 하지 말자.

스트레칭 운동을 하고자 한다면, 흡연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흡연은 신체에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며, 이는 근육을 스트레칭할 때 더욱 악화될 수 있다.

 

 

 

[유연성] 유연성을 기르기 위한 노하우와 마음가짐

(4). 관절과 근육을 꾸준히 스트레칭하고 관리한다.

가벼운 스트레칭 운동으로 시작해서 전신 스트레칭 운동으로 강도를 높여나가자. 그리고 나서 스트레칭 강도를 점점 낮추면서 운동을 마무리한다.

 

 

 

[유연성] 유연성을 기르기 위한 노하우와 마음가짐

(5). 스트레칭을 할 때 반드시 전문가와 함께 해야 한다.

당신이 하고 있는 동작에 대한 올바른 지식이 없다면 부상을 입을 있다. 그리고 유연성 운동 때 트레이너가 있으면 매우 효과적이다. 어떤 동작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트레이너 지도만 따르도록 하자.

 

또한 직접적인 본보기가 있으면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스트레칭을 해본 전문가가 주변에 있으면 조언을 구하기도 쉽울 것이다. 훨씬 더 쉽게 유연성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대부분의 태권도장과 체조수업은 다양한 프로그램과 강사들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확인해보도록 하자.

 

 

 

[유연성] 유연성을 기르기 위한 노하우와 마음가짐

(6). 스트레칭을 할 때 서로 다른 두 방향의 동작을 병행해야 한다.

균형감각을 유지하자. 왼쪽을 스트레칭 했다면, 마찬가지로 오른쪽도 스트레칭을 한다. 앞으로 구부리는 동작을 했다면, 뒤로 구부리는 동작도 함께 하자. 근육 통증이 전혀 느껴지지 않는다면, 효과적으로 스트레칭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약간의 근육 통증이 있어야 정상이다.

 

 

 

[유연성] 유연성을 기르기 위한 노하우와 마음가짐

(7). 유연해지는 과정에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자.

유연해지기까지는 시간이 걸린다. 스스로에게 “나는 있어!”와 같은 의욕을 북돋는 말을 하자.

 

 

 

[유연성] 유연성을 기르기 위한 노하우와 마음가짐

(8). 항상 인내심을 가져야 한다.

유연성을 기르기 위한 비결은 차분히 시간을 가지는 것이다. 발전된 모습을 보기까지 인내심을 가지자. 일주일 이내에 눈에 띄는 작은 변화가 있을 것이며, 한 달 동안 더 많은 발전을 느끼게 될 것이다. 언젠가는 유연함이 당신의 일반적인 상태처럼 느껴질 것이므로 계속 노력하자! 다시 한번! 조급해하지 말고 서서히 진행하자! 스트레칭은 체력과 유연성을 천천히 높여주는 것이지 근육파열이나 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것이 아니다.

 

 

 

[유연성] 유연성을 기르기 위한 노하우와 마음가짐

(9). 매일 스트레칭을 하며(적어도 10~15분) 꾸준히 노력한다.

이것은 유연성을 기를 매우 중요한 사항이다! 하룻밤 사이에 유연해질 없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자신에게 알맞은 속도로 시작한 다음 점차적으로 강도(지속 시간 근육 이완 정도) 높여나가는 것이 좋다. 처음에는 10~15분 정도 스트레칭을 하면서 시작한다. 하루에 30분 정도로 시간을 늘리면 보다 효과적이다. 규칙적으로 해야 한다.

 

 

(10). 준비운동과 편안한 복장

스트레칭을 탱크톱, 반바지, 레오타드 편안한 복장을 입는다.

시작하기 전에 준비운동을 하자. 준비운동으로는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조깅, 걷기 달리기, 적당한 휫수의 팔 벌려 뛰기 등이 있다. 이를 먼저 선행한 다음 스트레칭을 시작한다.

 

 

(11). 쉬운 난이도부터 순서대로 시작하자.

힘들고 난이도가 높은 스트레칭으로 시작하면 누구에게나 위험하고 무모할 있다. 보다 쉬운 스트레칭으로 시작한 다음 어려운 동작을 시도하는 것이 좋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