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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인문학 (Humanities)/3. 인물, 단체 연구 (Research on people, group)

[테슬라] 일론 머스크, 테슬라 모델, 전기자동차 혁명, 테슬라 미래서비스 정리

by hlee100 2022. 1.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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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일론 머스크, 테슬라 모델, 전기자동차 혁명, 테슬라 미래서비스 정리

 

 

[테슬라] 일론 머스크, 테슬라 모델, 전기자동차 혁명, 테슬라 미래서비스 정리

 

 

1. 아이언맨의 실제 모델이 된 인물, 바로 일론 머스크 [Elon Musk]

 

테슬라를 떠올릴 때면 전기차 회사라고만 생각하실 수 있지만, 테슬라는 전기자동차뿐만 아니라 자동차 소프트웨어, 에너지 저장장치, 태양광 발전 등을 다양한 업종을 다루는 미국의 기업입니다. 회사 이름은 '토머스 에디슨'의 라이벌인 천재 과학자 니콜라 테슬라의 이름을 따왔습니다. 자동차 회사로 선 특이한 것이 미국의 첨단산업, IT 산업과 벤처 기업들이 모여 있는 실리콘 밸리에서 탄생했습니다, 다른 쟁쟁한 자동차 기업들에 비하면 업력이 매우 짧지만 21세기 들어서 가장 주목받는 신생업체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일론 머스크가 테슬라의 창립자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창립자는 마틴 에버하드, 마크 타페닝이며, 일론 머스크는 최대 주주이자, CEO입니다. 테슬라가 가진 기술들의 특허를 누구나 무료로 공개했습니다. 전례 없던 일의 배경은 바로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작은 규모인 전기차 산업을 기술 공유로 시장을 크게 키우기 위한 것이라 합니다.

 

 

 

 

2. Model

테슬라 로드스터(구): 2008년 3월 17일 출시

 

 

 

 

테슬라 모델 S: 2012년 6월 22일 출시

 

 

 

테슬라 모델 X: 2015년 9월 29일 출시

 

 

 

테슬라 모델 3: 2017년 7월 28일 출시

 

 

 

테슬라 모델 Y: 2019년 3월 15일 발표, 2020년 3월 13일 출시

 

 

 

테슬라 로드스터 (2020): 2020년 출시 목표로 개발 중

 

 

 

테슬라 세미: 2017년 11월 16일 발표, 2021년 출시 목표

 

 

 

테슬라 사이버 트럭: 2019년 11월 21일 발표. 2021년 출시 예정

 

 

 

 

 

3. 전기자동차 혁명

 

1. 배터리의 증가

기존의 전기자동차는 대형의 배터리를 사용하기에 문제가 있었는데, 테슬라는 소형 리튬이온 배터리를 7000여 개를 넣어 차체의 무게를 잡아 안전성과 배터리 부족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2. 고속 충전 네트워크

테슬라가 전기차 제조 업체로서의 경쟁력은 전기차 제조 기술력뿐만 아니라 고속 충전 네트워크 등의 인프라 구축에도 큰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기차는 항속거리를 넘어가는 거리를 주행해야 할 경우, 고속으로 빨리 충전해야 하는 시설이 필수적인데, 테슬라는 전 세계적으로 수천 충전소에서 수만 개의 고속 충전기를 설치하고 있어서 북미, 유럽, 중국 등에서는 주요 도시와 관광지 등으로 여행하는 데 있어서 큰 불편 없이 장거리 여행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테슬라는 슈퍼 차저(급속) 외에도 데스티네이션 차저(완속)라는 전용 충전시설도 함께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한 충전설비와 배터리는 테슬라가 직접 생산한 제품을 사용하고 있으며, 전기차와 배터리, 충전시설과 관련 장비 일체, 즉 전기차 생태계를 함께 공급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테슬라] 일론 머스크, 테슬라 모델, 전기자동차 혁명, 테슬라 미래서비스 정리

 

 

3. 오토파일럿

테슬라 전기차의 구매 결정을 하는데 큰 요소중 하나인 오토파일럿. 오토파일럿과 완전 자율 주행 (FSD)으로 나누어서 구분하고, FSD는 별도의 추가 비용을 내야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기본 오토파일럿은

  • 앞차의 간격에 맞게 속도 조정하는 > 교통 인식 크루즈 컨트롤 (Traffic Aware Cruise Control)
  • 차선을 유지하면서 주행하는 : 오토스티어 (Autosteer)
  • 인접 차선 자동차 관찰 기능 이 있습니다.

FSD(완전 자율 주행) 에는

  • 자동 차선 변경 (Auto Lane Change)
    • 센서 혹은 측면 카메라로 옆 차선의 공간을 확인하여 차선 변경
  • 오토파일럿 내비게이션(고속도로;Navigation on Autopilot on the highway,)
    • 고속도로 진입로에서 나들목, 진출로까지 자율주행
  • 오토 파크(Autopark)
    • 평행주차, 직렬 주차
  • 차량 호출(Summon; 서몬)
    • 주자창에서 무인 단거리 직진 전진, 후진
  • 스마트 호출(Smart Summon; 스마트 서몬, 스마트 차량 호출)
    • 옥외 주차장에서 차주의 스마트폰 위치까지 무인 자율 저속 이동
  • 오토파일럿 내비게이션 (시내주행)
    • 교통 신호등 및 일단 멈춤 표지판 인지(Traffic Light and Stop Sign Recognition)
    • 교통 신호, 일단 멈춤 표지 인식 자율 정차(Traffic Light and Stop Sign Control)
      • 정지 신호와 일단 멈춤 표지를 인식하여 교차로에서 자율 정차등이 있습니다.

 

[테슬라] 일론 머스크, 테슬라 모델, 전기자동차 혁명, 테슬라 미래서비스 정리

 

 

 

 

4. 미래 서비스

 

테슬라의 주가는 실제 자동차 판매대수나 매출 수익에 비해서 상당히 높은 가격을 유지하고 있다. 그런 배경은 여러 가지 미래 첨단 서비스로 인한 수익을 기대하기 때문으로 평가되는데, 2020년 무렵 세계에서 가장 큰 가치를 지닌 회사는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아마존닷컴, 구글, 아마존닷컴과 같은 회사들로서 소위 "테크놀로지 컴퍼니"로 분류되어 실물의 판매보다는 추상적인 서비스의 판매를 통하여, 제품의 대량생산이 물질 생산이 아닌 추상 서비스의 디지털 복제로 이루어짐으로써, 기존 제조업들이 달성하지 못하는 이익률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테슬라도 이와 같은 "테크놀로지 컴퍼니"로서 분류하는 경우가 많으나 기존 자동차 회사들은 어느 회사도 "테크놀로지 컴퍼니"로서의 미래가 있다고 이야기되는 경우는 전무하다고 할 수 있다. 일론 머스크가 언급하거나, 주주총회, 혹은 테슬라 커뮤니티에서 언급되고 있는 "테크놀로지 컴퍼니"로서 테슬라의 미래 서비스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로보 택시

테슬라의 모든 자동차는 자율주행이 가능한 하드웨어를 포함하여 판매되고 있는데. 일론 머스크는 완전 자율 주행 기능을 완성하면 2021년 이후 고객들이 참여하는 테슬라 네트워크 - 로봇 택시 서비스를 시작하겠다고 말하였습니다. 테슬라 자동차를 타고 회사에 출근하고 나서 자동차가 퇴근 때까지 주차장에서 기다리는 게 아니라 무인으로 밖에 나가서 우버와 같은 자동차 공유 서비스를 하여 돈을 벌고 오는 택시 서비스를 의미하는데, 일론 머스크는 테슬라 차주가 최대 매달 300만 원 정도의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고 언급하였다.(정말 기발한 생각을 하네요.)

 

 

2. 클라우드 서비스

테슬라 주주총회에서 일부 주주는 테슬라 자동차의 강력한 컴퓨터를 클라우드 서비스로 사용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한 질문을 하였는데. 2019년에 새로 출시된 기능 중에는 "다음날 아침 8시에 출근할 수 있도록

충전을 완료하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차고지로 돌아온 테슬라 자동차는 정해진 시간까지 사용되지 않을 것을 예측할 수 있게 되었으며,

그 시간 동안 저속 충전기에 연결되어 전력이 공급된다면, 사용되지 않는 테슬라 자동차의 컴퓨터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2019년까지 누적 90만 대가량의 테슬라 자동차를 로보 택시의 수요가 적은 저녁-밤-새벽 시간에 이런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은 테슬라의 미래 가치에 대한 긍정적인 요소로 평가된다.

 

[테슬라] 일론 머스크, 테슬라 모델, 전기자동차 혁명, 테슬라 미래서비스 정리

 

 

3. 앱 스토어, 게임기, 영화/음악 스트리밍

테슬라 소프트웨어에는 여러 가지 게임들이 출시되어 있으며, 외부 영화/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테슬라가 구매력 있는 소비자층을 대상으로 스스로 이런 서비스를 시작하려고 한다면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데, 앱스토어를 포함하여 게임 시장과, 테슬라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미래에 모바일 장치까지 확장하여 앱스토어를 키우려고 한다면 그런 앱스토어를 사용하는 사용자가 거꾸로 테슬라 자동차의 구매나 로보 택시의 이용으로 다시 연결되어 적지 않은 수익구조를 만들어 낼 가능성이 생겨날 수 있습니다.

 

 

4. 슈퍼차저 근방의 부동산

테슬라 자동차의 가격이 저렴해졌지만, 여전히 프리미엄 부문에 속한다. 테슬라 자동차를 소유한 미국 소유주의 평균 가구소득은 12만 - 14만 달러 사이이며, 미국 신용 평가 점수는 740점으로서 2위인 포르쉐 차주들의 727점보다 높아 강한 구매력을 가진 소비자들로 평가받고 있다. 이런 소비자들이 테슬라 자동차 충전을 위해서 자주 방문하는 슈퍼차저 근방의 식당 등의 서비스에 플러스 요인이며 이런 점을 활용하여 추가적인 서비스가 고려될 수 있습니다. 즉, 테슬라의 판매의 호조로 인하여 테슬라의 사용자가 상당할 것이라는 가정하에, 방문하는 사람이 거의 없던 지역의 외진 마을에 테슬라 슈퍼차저가 설치되면, 이후 근방에 식당과 커피숍 등이 늘어나고 인구가 늘어날 것은 쉽게 예측이 가능하다는 의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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