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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V. 정보기술학 (IT)/3. SNS 마케팅 (SNS Marketing)

[틱톡] 틱톡이란, 틱톡 특징, 틱톡 급성장 이유, 틱톡 1위 이유 총정리

by hlee100 2022. 1.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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숏폼영상 플랫폼 기업이 SNS 업계를 재편하고 있다. 숏폼(짧은 동영상) 플랫폼인 틱톡이 무서운 성장세를 보이며 페이스북 계열 서비스 이외 앱으로는 최초로 누적 다운로드 30억건을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 홍보 또한 급증하면서 틱톡의 매출도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월 스트리트 저널에 따르면 틱톡의 모기업이자 비상장 기업인 바이트댄스의 매출은 가장 최근 회계연도에 100% 이상 성장했다. 아울러 이익은 93% 급증해 190억달러를 넘어섰다.

 

브랜드들은 틱톡에서 자체 광고를 만들어 사용자의 피드에 삽입하거나, 더 효과적인 방법으로 사용자가 앱을 처음 열 때 나타나게 만들 수도 있다. 그들은 해시태그 챌린지를 후원하고, 틱톡이 제공하는 다양한 비주얼 및 게임 기술을 활용하기도 한다. 자체 계정을 보유하고 제품 발표와 직원 모집, 오프라인 광고 확대 혹은 단지 재미를 위해 사용한다. 그리고 이들 브랜드들은 콘텐츠 크리에이터들과 직접 협업한다. 그들이 오락과 홍보를 적절히 아우르는 방법에 관해 타고난 감각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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틱톡은 “자사 플랫폼에서 광고를 게재하는 기업의 수가 지난해 500%나 급증했다. 현재 ‘수십만 곳’의 광고주와 협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챈들리는 “상위 500대 브랜드를 살펴보면 70%가 틱톡에 광고를 올린다”며 “브랜드에 대한 홍보 효과가 나타나면, 제품 매출도 발생한다”라고 설명했다.

 

틱톡은 ‘틱톡 크리에이터 펀드’를 통해 콘텐츠 생태계를 적극 육성 중이다. 지난달 기준으로 팔로워수가 최소 1만명, 조회수 10만명 이상인 사용자들에게는 수익금을 공유한다. 게다가 틱톡 크리에이터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브랜드와 크리에이터를 만날 수 있게 하는 동시에, 홍보 효과를 분석하는 마케팅 툴도 제공한다.

 

틱톡은 ‘알고리즘’이 다르다. 틱톡의 원동력은 만물을 꿰뚫어보는 이 신기한 추천 엔진에 있다. 이 알고리즘은 사용자의 잠시 멈춤, 클릭, 화면 넘김, 영상 공유 행동을 분석해 즉각 성향을 파악하고 최적의 숏폼 영상들을 제공한다. 틱톡은 탁월한 알고리즘 성능 덕분에 지난 2년간 가장 많이 다운로드 된 앱으로 성장했고, 지난 9월 말 글로벌 기준 매달 10억 명 이상의 활성 사용자를 보유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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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과 영국의 경우 유튜브보다 틱톡을 사용하는 평균 시간이 더 길다. SNS 거대 기업들은 현재 1040억달러 이상의 가치가 있는 크리에이터 경제에서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그리고 최정점에 틱톡이 있다. 이 기업은 정치적 불똥과 연방 수사, 수많은 소송, 세계적인 대유행병, 두 차례의 피인수 위기까지 이겨냈다.

 

페이스북은 ‘사회연결망(Social Graph)’ 회사로서, 사용자들을 연결하고 상호 관심사를 교류하는데 집중해 근본적인 비즈니스 모델-방대한 양의 사용자 데이터를 이용해 개인화된 광고를 제공한다. 이와 대조적으로, 틱톡은 연결이 아닌, 즐거움을 핵심 목표로 삼는 ‘콘텐츠 중심(Content Graph)’ 회사이다. 수집된 개인 정보를 활용해 개개인의 관심사에 부합하는 맞춤 광고를 하거나, 흥미롭고 참신한 동영상을 제공하고, 단일 관점을 갖거나, 유사한 콘텐츠에 반복적으로 노출돼 편향된 정보에 갇히는 ‘필터 버블’을 지양한다. 그래서 사용자와 관련이 없는 다양한 콘텐츠를 섞어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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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사용자들의 피드는 (폭발적인 성장이 불가능한) 직선형 성장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 한편, 유튜브는 사용자의 검색 내용을 기반으로 작동한다.

 

 

 

 

구글에서의 검색 내용에 맞춰 유튜브가 영상을 추천한다. 이런 면에서 틱톡의 ‘포 유(For You)’ 피드는 폭발적인 성장이 가능하다. 이 자동 검색 엔진은 사용자가 영상을 넘길 때마다 그 이용 패턴을 기억한다. 머신러닝 기술은 그들의 행동을 분석, 유사한 종류의 후속 영상을 추천한다.

 

틱톡에서는 조회수가 수십 건에 불과한 영상을 접하기 어렵다. 어떤 영상이 특정 기준을 충족할 경우엔, 더 많은 사람들에게 추천된다. 예를 들어 1000명, 1만명, 10만명 등으로 확대되는 것이다. 따라서 팔로워 한 명도 없이 자신의 첫 영상으로 100만 뷰를 돌파할 수 있다. 이런 메커니즘 때문에 틱톡의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은 모든 창작물을 ‘복권’으로 간주하고 있다. 15초 정도의 독창적인 영상으로 15분간의 유명세를 누릴 수 있는 기회인 것이다. 그래서 그들은 더욱 더 많은 영상을 만들고 싶어한다. 최고의 크리에이터들은 하나의 후원 게시물로 수만 달러를 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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틱톡은 사람들이 자아를 찾는 곳이다. 아울러 사마귀나 눈 지방 같은 다양한 주제를 나눌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따라서 그들은 혼자가 아니라고 느낀다. 주위에 보는 사람이 없는 것처럼 자유롭게 춤을 추면,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열광한다. 자신만의 독특한 자질을 개발한다면 보상이 따른다.

 

이 틱톡 알고리즘은 또한 아름다움을 과도하게 부추기고, 사용자의 집중력을 저해한다는 이유로 거센 비난을 받아왔다. 게다가 이 플랫폼은 위험한 스턴트 장면, 공공 기물 파손, 범죄 장난, 미성년 음주 등의 영상을 부채질한다는 비판을 종종 받고 있다. 틱톡이 Z세대를 넘어 사용자층을 계속 넓히고, 브랜드들이 안정감을 느끼게 하려면, 보안관 역할을 잘 수행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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