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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V. 정보기술학 (IT)/3. SNS 마케팅 (SNS Marketing)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이란, 인스타그램 특징, 인스타그램 성공사례 총정리

by hlee100 2022. 1.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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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이란, 인스타그램 특징, 인스타그램 성공사례 총정리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이란, 인스타그램 특징, 인스타그램 성공사례 총정리

 

 

 

1. 인스타그램이란?

 

인스타그램은 온라인 사진 공유 및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로 젊은층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플랫폼이다. 무료 이미지 및 동영상 공유 소프트웨어이자, 전세계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대표 SNS인 인스타그램의 슬로건이다. 2010년 케빈 시스트롬(Kevin Systrom)과 마이크 크리거(Mike Krieger)가 개발한 이래로 급속도로 인기를 얻어 2012년 4월에는 사용자가 1억 명을 돌파하였으며, 페이스북에 10억 달러에 인수되었다. 사용자의 수는 점점 더 증가하여, 현재 약 10억 명에 달한다.

 

지난 2010년 10월 6일 세상의 모든 순간들을 포착하고 공유한다는 슬로건을 내걸고 정식으로  런칭되었다. 즉석에서 사진을 찍고 확인할 수 있는 ‘인스턴트(instant)’와 전보를 보낸다는 의미의 ‘텔레그램(telegram)’을 합쳐서 만들어진 이름이다. 이 이름에 걸맞게 사진을 찍어서 다양한 필터를 적용할 수 있으며, 업로드한 사진과 게시글을 팔로워와 공유하여 댓글과 좋아요를 남길 수 있다.

 

이전에는 사진이 정사각형으로만 업로드 될 수 있었지만, 현재는 모바일 환경에 적합하게 가로·세로의 비율을 바꿀 수 있다. 인스타그램은 사용자들의 소통이 사진에서 시작되며 그들이 게시글로 표현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사진의 형태로 나타난다는 점이 특징적이다. 그래서 인스타그램은 다른 SNS보다 다양하고 원활한 사진 편집 기능을 사용자에게 제공하고자 한다.

 

국내에서는 초반 샐럽이나 연예인들만이 사용하던 채널로 알려졌으나 몇몇 사회적 이슈 이후 현재는 제일 많이 접속하고 시간을 보내는 SNS로  자리를 잡게 되었다. 인스타그램 외에도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트위터등이 세대별로 나뉘어져 사용되고 있ek. 사람들이 SNS를 접속하는 이유는 팔로워들과 소통하며 시간을 보내는 것인데 현재  페이스북은 심심하고, 카카오스토리는 유저들이 다 떠났고, 트위터는 짧고 점점 SNS처럼 되어 가는 네이버 블로그는 글쓰기의 두려움이 존재한다.

 

네이버블로그의 경우  C-Rank , D.I.A  저품질, 최적화, 상위노출 등 처음 사용을 할때 지켜야할 규칙들이 많은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인스타그램은? 누구나 쉽게 입문할수 있고 언제든지  재미있는 사진이나 영상들을 찾아볼수 있고 어렵지도 않다. 사진을 재사용해도 되고 해시태그로 검색했을때 노출순서도 사용 경력과 상관없이 공평하게 순서대로 노출되는 것이 장점이다.

 

사용법이 복잡하지 않고 단순해서 온라인마케팅 시장에서 인스타그램의 영향력이 커졌으며 인플루언서들을 활용한 인스타그램마케팅이 자주 활용되고 있다.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이란, 인스타그램 특징, 인스타그램 성공사례 총정리

 

 

 

 

2. 인스타그램 특징?

 

이처럼 재미있고 공평한 인스타그램에는 다른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와 비교해서 확실한 3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다.

 

(1). 모바일 디바이스에 최적화되어 있다.

인스타그램은 다른 채널들과 다르게 유일하게 PC버전이 없다.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 되어 있어서 사진이나 영상을 스마트폰으로 바로 찍어서 바로 올리면 되고  PC버전이 없어도 전혀 불편함이 없다.

 

(2). 콘텐츠의 생명력이 다른SNS에 비해 길다.

트위터나 페이스북도  해시태그를 사용할수 있지만  인스타그램에는 해시태그를  좀더 편리하게 분류해서 볼수 있는 환경이라  비교적 오랜 시간  콘텐츠를 찾아볼수 있다.

 

(3). 사진 한장으로 모든걸 어필할 수 있다.

페이스북이나  트위터는  대화로 소통을 하는 플랫폼인데 반해  인스타그램은  대화에 기반을 두고 있지 않아서  유지 및  관리가  쉽다. 이런 장점을 지닌 인스타그램은 앞으로도 계속  이용자들의 사랑을 받을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최근 들어 늘어나고 있는 스폰서 광고들로 인해  싫증을 간혹 느끼긴 하지만, 아침에 눈을 뜨고 출근길이나 퇴근길에 제일 많이 보게 되는 것이  인스타그램이 되어 버렸다. 앞으로 인스타그램을 대체할만한 플랫폼이 나오기 전까지는 인기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이란, 인스타그램 특징, 인스타그램 성공사례 총정리

 

 

 

3. 인스타그램의 비즈니스 역량

 

위의 인스타그램 통계에서 살펴보았듯이, 인스타그램은 단순히 ‘사용자들의 소통 공간’을 넘어서 비즈니스 플랫폼으로서 뛰어난 잠재력을 보인다. 2019년 5월 7일 서울 반포 한강공원 내 세빛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인스타그램은 비즈니스 플랫폼으로서의 국내 현황을 발표했다. 인스타그램은 국내 이용자 3명 중 1명이 인스타그램에서 상품 정보를 보고 실제로 구매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 결과를 밝혔다.

 

위 원형 그래프를 통해, 인스타그램은 고객들이 상품을 인식하고 관심을 가져서 행동으로 이어지도록 하는데 탁월한 플랫폼임을 알 수 있다. 또한 미국 경제전문 언론사인 블룸버그에 따르면, 인스타그램의 2019년 광고 매출(200억 달러, 한화 약 23조 6400억 원)은 유튜브(151억 5000만 달러, 약 18조 원)를 넘어섰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모회사 페이스북 매출의 4분의 1을 웃도는 수준이다.

 

페이스북은 인수 후 인스타그램의 매출을 별도로 공개하지 않고 있지만, 추정 자료를 통해 인스타그램이 광고 매출에 대해 뛰어난 수익성을 가졌음을 알 수 있다.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이란, 인스타그램 특징, 인스타그램 성공사례 총정리

 

 

 

4. 개인 인스타그램 유저의 마케팅 성공/ 실패 사례

 

기업의 자체적인 인스타그램을 활용한 마케팅뿐만 아니라 개인 인스타그램 유저들의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볼 수 있다. 인스타그램의 개인 유저들은 어떤 목적을 위해 어떤 방법 및 전략으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개인 유저들의 인스타그램 마케팅 성공 사례뿐만 아니라 실패 사례에 대해서도 살펴보겠다.

 

 

 

A. 성공사례

 

1. 염따

대한민국 유명 래퍼 염따는 오랜 무명 시절을 견뎌내고 떠오른 스타다. 2019년 음악, 웃긴 입담과 브랜딩, 마케팅을 통해 유명세를 타게 되었다. 특히 염따의 유머와 입담으로 자신만의 특징 및 캐릭터를 형성했다. 노래 ‘돈 Call me’와 딩고 유튜브와의 협업을 통해 ‘FLEX’라는 단어를 유행시켰다. 음악 및 아티스트로의 성공 뿐만 아니라 개인 소셜미디어를 통한 유쾌하고 재밌는 일상 공유하고 팬들과 소통하며 큰 인기를 얻었다. 일상 콘텐츠 외에도 염따는 인스타그램을 통한 티셔츠 마케팅을 하며 더욱 유명세를 탔다.

 

 

2. 티셔츠 마케팅

염따는 동료 래퍼 더콰이엇의 3억 원 대 벤틀리 자동차와 접촉사고를 냈고 차 수리비를 마련하기 위해 flex 티셔츠와 후드티, 슬리퍼를 제작했고 이러한 배경을 스토리텔링 했다. 또한 솔직하고 직설적인 화법으로 사고 부위를 디자인으로 프린트하며 구매자들의 웃음과 관심을 유발했다. 자신의 인스타그램 라이브로 제작 비하인드부터 진행 상황까지 알리고 보여주며 팬들과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구매자들을 설득해갔다. 심지어 컴플레인, 취소 내용까지 모두 공개하며 대중과 지속적인 소통을 했고 이를 지켜본 대중들은 염따에 친밀감과 유대감을 느꼈다.

염따의 티셔츠 마케팅 중 가장 특징적인 전략은 ‘사지마 마케팅’이다. 당시 충분한 돈이 없었던 염따는 판매 제품의 모든 유통, 배송 과정을 혼자 담당했다. 예상 외로 많은 인기를 얻는 제품을 보며 팬들에게 제발 더 이상 구매하지 말아 달라고 당부한 것이 사지마 마케팅이 되었다. 이는 그를 돕고자 하면서도 그를 놀리고자 하는 팬들의 마음을 자극하여 더 많은 인기를 누리게 되었고 염따의 플렉스 제품 (일명 벤틀리 에디션)은 하나의 트렌드이자 유행이 되었다. 이러한 마케팅을 통해 오픈한지 3일 만에 20억원 매출을 기록했다.

 

 

3. 처음처럼 마케팅

염따는 2020년 3월 한국 힙합어워즈에서 수상한 기념으로 처음처럼을 마시며 라이브 방송을 했고 이를 유튜브에도 업로드했다.이를 계기로 염따는 처음처럼과 모델 계약을 맺었다. 이러한 유튜브 영상 뿐만 아니라 염따는 평소 인스타그램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팬들과 소통하는 것으로 유명하다는 특징 또한 모델 계약에 큰 영향을 미쳤다. 특히 인스타그램 DM 답장과 댓글에 답글을 활발히 남겨주며 소통하며 친밀한 이미지를 형성했다. 염따는 티셔츠 마케팅과 마찬가지로 처음처럼과 계약을 맺는 과정부터 포스터의 디자인과 인쇄까지 모든 과정을 라이브로 공유하고 업로드하며 젊은 대중에게 알릴 수 있었다.

인스타그램에는 처음처럼 병뚜껑 안쪽에 새겨진 글자 “염, 따, 빠, 끄”를 모아 인증하는 #염따빠끄챌린지를 유행시켰다. 염따의 빠끄라는 유행어를 활용하여 인스타그램의 해시태그 마케팅 방법을 통해 고객들의 참여를 유도했다. 염따는 본인의 유행어 ‘FLEX’ 라벨이 붙은 소주병 및 본인의 얼굴이 나온 소주 박스 앞에서 찍은 사진을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하며 추가적인 설명 대신 #염따빠끄챌린지를 해시태그 하며 챌린지의 시작을 알렸다. 참여방법을 따로 언급하거나 별도의 혜택을 제공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염따의 영향력 및 트렌드 주도와 쌈디를 시작으로 한 유명인들의 참여로 인해 염따빠끄챌린지의 유행을 일으켰다.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이란, 인스타그램 특징, 인스타그램 성공사례 총정리

 

 

4. 지코

지코는 본인의 신곡 아무노래를 이용해 틱톡과 협업한 아무노래챌린지를 진행하였다. 하지만 국내 틱톡 이용자 수에 비해 인스타그램 사용자 수가 월등히 높은 점을 이용해 인스타그램에서도 #아무노래챌린지 를 진행하였다. 뿐만 아니라 각 유명한 연예인이 인스타그램 해시태그를 이용해 아무노래챌린지에 참여함으로써 국내에선 인스타그램을 통해 더더욱 큰 인기를 얻게 되었다. 점차 연예인뿐만 아니라 따라 하기 쉽고 중독성 있는 춤으로 많은 사람들이 해시태그를 통해 챌린지에 참여하였다. 현재 인스타그램 태그 검색 수로 아무노래챌린지는 9.8만 게시물이 업로드되었다. 기존 신곡이 나오면 홍보 비용에 막대한 돈을 썼던 과거와 달리 챌린지는 소비자들 간 자발적으로 이루어지는 바이럴 마케팅의 효과를 보인다.

챌린지란 다양한 도전을 개인이 성취해나가는 것으로 과거 아이스 버킷 챌린지나 현재 코로나 19 이후 의료진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담은 #덕분에 챌린지와 같이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이는 강압적이지 않고 자발적으로 이루어진다는 장점으로 인해 지코 이외에도 현재 많은 연예인들에게 바이럴 마케팅의 수단으로 고려되고 있다.

아무 노래 챌린지는 틱톡과 인스타그램을 적극적으로 이용하여 국내뿐 아니라 해외 까지에서도 그의 인지도는 상승추세에 있다. 그는 아무 노래 챌린지로 음원차트 1위뿐 아니라 그를 막대한 팬층의 확보까지 이루어냈다. 챌린지 전보다 그의 팔로워 수는 약 113배 이상 증가하였다.

 

 

5. 크림치즈마켓 남윤아

인스타그램의 비즈니스 플랫폼 기능은 10대 청소년들에게도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다. 10대 청소년들은 진입장벽이 없는 인스타그램의 장점을 이용해서 쉽게 사업을 시작할 수 있다. 이런 ‘10대 셀러’들은 우선 팔로워를 늘리기 위해 사람들이 자주 검색하는 해시태그를 사용해서 하루에 몇 개씩 게시글을 올린다. 팔로워가 어느 정도 모이면 기업으로부터 협찬을 받은 상품을 홍보하고 판매하거나, 팔로워의 반응이 좋은 게시글 속 상품을 공구(공동구매)를 연다.

1020대 여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의류 쇼핑몰인 크림치즈마켓을 운영 중인 남윤아 대표는 고등학생 때부터 블로그를 통해서 옷을 판매해왔다. 그리고 인스타그램을 비롯한 여러 SNS에 직접 코디한 옷을 착용한 사진을 올려서, 상품을 홍보하고 쇼핑몰의 이벤트를 공지하는 방식으로 소비자들을 쇼핑몰으로 유입했다. 그 중에서 가장 활발히 사용하고 있는 SNS는 인스타그램으로, 팔로워들이 게시글에 댓글로 질문을 올리면 일일이 답변을 해주며 활발하게 소통을 하고 있다.

이렇게 인스타그램, 블로그, 쇼핑몰 같은 개인 SNS에서 사업을 하는 사람들의 계정과 그들의 상품을 모아서 볼 수 있는 어플들도 생겼다. 크림치즈마켓은 그중에서‘에이블리’와 파트너 계약을 맺고 2018년에 입점하여, 1년 3개월 만에 월매출 10억원을 돌파했다.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이란, 인스타그램 특징, 인스타그램 성공사례 총정리

 

 

 

B. 실패사례

 

1. 치유(손루미)

‘치유의 옷장’의 치유(손루미) 대표는 에세이와 함께 일상 사진을 블로그에 올리며 인기를 얻었다. 직접 디자인한 원피스를 입은 사진을 블로그에 올리자 이 원피스에 대한 문의가 쏟아졌다. 이 후 2011년 기존에 운영하던 블로그 이름을 딴 의류 사업을 시작하고 본인이 직접 쇼핑몰 모델로 활동했다. 재밌는 옷 이름과 설명에 많은 사람들이 열광했고 이를 비롯하여 유쾌한 부유해 보이는 미지를 가지면서도 유쾌한 입담을 가지며 팔로워를 확보했다.

하지만 자체 제작으로 홍보한 제품이 유명 명품 브랜드나 국내 디자이너의 카피 제품인 것이 드러났다. 치유는 연예인이 입은 원피스가 자사 제품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협찬이라고 홍보했으며 자체 제작한 신발이 동대문 도매상에서 판매 중인 제품과 똑같다는 점에서 의혹을 샀다. 또한 저렴하게 산 물건의 택을 떼고 본인의 상표를 등록하여 원래 가격보다 가격을 올려서 판매하는 택갈이를 하여 현대백화점의 귤을 판매하다가 논란에 휩싸였다. 이외에도 그간 밝혀온 본인의 이력도 실제와 다르다는 등의 사실들이 밝혀졌다. 그간 치유를 동경하며 치유가 판매하는 제품을 믿고 구매하던 고객들에게 쌓아온 신뢰를 완전히 무너뜨렸다.

 

 

2. 임지현(임블리)

임지현 씨는 임블리 회사의 전 대표이다. 그녀는 패션 스타일등으로 유명한 인플루언서다. 이를 토대로 그녀는 그녀의 이름을 딴 임블리라는 쇼핑몰을 오픈하였고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았다. 의류 뿐만 아니라 식품부터 화장품까지 다양한 경로로 사업을 확장 진행하였다. 쇼핑몰을 운영하던 중 임블리 호박즙과 임블리 쿠션으로 상품성 논란이 있었고 이에 대한 미숙한 대응으로 더더욱 소비자들의 질타를 받고 있다. 2020년 05월 5일 현재 기준 임블리 공식 SNS의 팔로워가 10.1만에 불과한 반면 임지현 씨의 개인 SNS는 팔로워 68.7만으로 공식 계정의 약 6배에 다다르는 팔로워 수를 가지고 있다.

 

1). 공식 계정이 아닌 개인 SNS를 통한 고객 대응

곰팡이 호박즙으로 논란이 되자 임블리 쇼핑몰 대표 임지현 씨가 개인 SNS를 통해 사태 해명에 나섰다. 이 과정에서 불분명한 의사 표현 및 미숙한 대응 뿐만 아니라 회사 공식 계정이 아닌 개인의 계정으로 해명에 나서 소비자들의 질타를 받았다. 이와 같이 그녀는 쇼핑몰 오픈 이후에도 개인 계정을 통해 신상품을 공개하고 활발한 마케팅을 진행하였다. 호박즙 논란 이 후 상품성에 관한 논란 등에 의해 소비자들은 그녀의 게시물에 댓글로 적극적으로 항의를 표했다. 그녀의 개인 계정의 댓글 창을 닫는 등 이전 고객과 활발히 소통하던 모습과 대비되는 모습을 내비쳤다. 반복되는 논란과 이에 대한 미숙한 대응으로 쇼핑몰 마케팅에 큰 역할을 하였던 그녀의 개인 계정은 많은 질타를 받았다. 기존 쇼핑몰의 활발한 마케팅 수단으로 쓰이던 그녀의 개인 계정은 수많은 사람들의 댓글과 항의 후에 본인의 인스타그램 계정은 개인의 것이다 라는 말과 함께 비공개 계정으로 전환하였다. 이와 같이 일방적이고 더더욱 미숙한 대응에 팬들과 소비자들은 더더욱 실망을 하고 이는 영업적자와 같은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였다.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이란, 인스타그램 특징, 인스타그램 성공사례 총정리

 

3. 사생활 폭로 및 소비자 계정

임지현의 개인 인스타그램 계정에 올라온 글이 연이어 화제가 됨에 따라 그녀의 사생활 폭로가 함께 시작되었다. 그녀의 학창 시절 이야기부터 각종 동대문 도매상가에서 행한 갑질 언급까지 시작되었고 그녀의 안티팬 계정까지 생겨나고 있다. 위 사진은 임블리 쏘리라는 계정으로 운영되고 있는 소비자 계정 중 하나이다. 호박즙에서 시작되어 현재 쇼핑몰의 명품으로 사진 촬영 후 다른 상품 판매, 디자인 카피 등과 같이 다양한 문제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임블리에서 4번에 거쳐 소송을 제기할 만큼 여러 소비자의 입장을 대변하고 임블리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여러 소비자들이 적극적으로 소비자 기만행위에 대해서 제보를 하고 이를 게시함으로써 현재 임블리 대표 회사인 부건에프엔씨와 팽팽한 긴장감을 유지하고 있다.

임지현은 스타일과 여러 모습으로 두터운 팬층을 만들고 이를 통해 쇼핑몰까지 운영해 큰 성공을 이루었다. 하지만 경솔한 태도와 무책임한 대응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믿음을 잃었고 더 나아가 그녀의 문제점에 대해 끊임없이 여러 사람의 불만이 나타나고 있다.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을 땐 인스타그램의 특징을 잘 활용하여 쇼핑몰과 인플루언서로서 큰 사랑을 받았지만, 소비자들이 등을 돌린 후엔 제한적 소통으로 더더욱 많은 사람들의 질타를 받고 있다.

 

 

4. 밴쯔

인기 먹방 유튜버 밴쯔는 평소 자신을 '젠틀하고, 많은 양의 음식을 먹음에도 불구하고 좋은 몸매를 가진' 유튜버로 자신을 브랜딩해왔다. 방송을 진행하는 플랫폼은 유튜브였지만, 그가 브랜드 이미지를강화하는 데 사용한 SNS는 인스타그램이었다. 밴쯔는 2017년에 '잇포유'라는 건강식품 사업을 시작했는데,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한 운동하는 모습이나, 아기와 함께 찍은 사진 등은 기업의 '건강함, 일상, 편안함, 깨끗함' 등의 이미지와 부합하여 기업에 대한 신뢰성을 더해줬다.

하지만 2019년 밴쯔는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을 위반한 혐의로 기소되었다. 잇포유의 '나만의 비밀'이라는 제품이 섭취하기만 하면 체중을 감량할 수 있는 것처럼 과장·허위 광고를 하여 소비자에게 오인·혼동의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법원은 "피고인의 방송 및 활동 내용에 비춰 봤을 때 다이어트 보조제 제품에 대한 광고는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이 클 수 밖에 없으므로 광고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했다"고 밝혔다. 그리하여 밴쯔와 잇포유는 벌금 500만원형을 선고 받았으며, 밴쯔는 그 이후로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등 모든 활동을 중단하고 잇포유의 대표자 자리에서 사임했다.

지금까지 3주 동안 디지털 마케팅의 플랫폼인 인스타그램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인스타그램은 기업과 일반 개인 누구나 자유롭게 비즈니스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해두었다. 인스타그램을 이용한 많은 사람들의 성공 신화들이 흔하게 알려져 있기도 하지만, 인스타 셀럽들은 쉽게 실패하기도 한다는 점을 사례를 통해 알 수 있었다. 다음 주부터는 또 다른 SNS과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이야기를 들고 찾아오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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