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유학] 코업비자란? 코업비자 신청방법, 코업비자 Q&A
1. 코업과정이란?
코업과정은 캐나다의 유학 옵션 중 하나로서, 국제 학생이 캐나다에서 합법적으로 취업이 가능한 과정입니다. 코업과정은 영어 어학연수로는 진행이 불가능하며, 전문적인 과정으로서 인턴쉽/실습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는 과정입니다.
인턴쉽/실습은 수업기간 이상 불가능하며, 실습 Practicum은 무급으로 진행, 인턴쉽/코업 Co-op/Work Experience는 유급으로 진행이 됩니다. (학교 커리큘럼에 따라 다름)
코업 과정은 나의 선택이 아닌 프로그램이 인턴쉽/실습 과정으로 허가 받은 프로그램만 가능합니다.
2. 신청방법
(1). 학생비자 신청시 코업비자도 같이 신청
처음 학생비자 신청 혹은 연장신청시, 코업비자도 같이 신청 할 수도 있습니다. 같이 신청하는 경우 앞으로 다닐 학교에서 인턴쉽/실습이 있다는 확인서를 발행해줘야지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학생비자 신청없이는 코업비자 신청이 불가능하며, 상황에 따라 비자 심사관이 학생비자만 승인해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2). 학생비자 발급 후 코업비자 신청
기존 학생비자가 있는 경우 혹은 학생비자 신청시 코업비자를 승인 안해준 경우 코업비자만 따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런경우 반드시 유효한 학생비자가 있어야 하며, 코업비자는 학생비자 기간 이상 발급이 불가능합니다. 코업비자 신청시 따로 추가 비용은 없습니다.
(3). 코업 과정의 종류
1). 정규 대학에서 진행되는 코업 과정
학생으로서 취업하는데 있어 경력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캐나다 정규 대학에서도 인턴쉽/코업 과정이 있습니다. 인턴쉽/코업은 선택 혹은 필수로 진행되기도 하며 보통 한 학기에서 두 학기 정도 코업이 진행이 됩니다.
2). 면허 과정 기술 과정의 Practicum 무급 실습 과정
특히나 전문 면허과정 예: 유아교육, 간호사, 치위생사등 과정안에 실습이 포함되어있는 경우도 해당이 됩니다. 다만 이런경우 보통 Practicu/실습으로 진행되며, 실습은 수업기간의 20%이상이 될 수 없고 무급으로 진행이 됩니다.
3). 인기 커리어 코업 과정
보통 많이 알려진 캐나다 코업 과정은 유급 인턴쉽 과정입니다. 공부 기간에도 주당 20시간씩 취업이 가능하며, 공부 시간 만큼의 코업기간에는 정규 취업이 가능합니다. 공립 대학보다 저렴 하고, 입학 조건이 간소하며 최소 6개월 부터 2년동안 캐나다에서 공부 및 취업이 가능한 과정입니다.
**주요 과정:**
- 비즈니스 (경영, 커뮤니케이션, 국제무역)
- 서비스/호텔 서비스 및 운영
- IT (웹/모바일 엡 개발, 네트워킹)
- 디자인 (패션 디자인, 그래픽 디자인, 인테리어 디자인
- 미용관련 (네일아트, 메이크업, 헤어)
3. 코업이 가능한 전공과 가능하지 않은 전공의 차이
캐나다 컬리지들의 공식 홈페이지에서 전공 리스트를 찾아보면, 아래 그림처럼 같은 이름의 전공이라도 코업이 가능한 것과 가능하지 않은 것이 함께 제공되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코업이 가능한 전공을 선택하는 것이 무조건 이득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이것은 해당 전공의 커리큘럼 상 코업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것이 필수적(Mandatory)이냐, 선택적(Optional)이냐에 따라 다릅니다. 왜냐하면 코업이 가능한 전공들은 대부분이 선택적인 코업(Optional Co-op)이므로 코업 프로그램에 참가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조건을 갖춰야 합니다.
- 반드시 1학기는 가을학기(9~12월)에 시작해야 함
- 11월 말까지 코업 참가 신청서와 이력서를 제출해야 하며, 첫 학기에 모든 과목을 패스하고 성적 70% (2.5 GPA) 이상을 받아야 함
- 코업 포지션 취업처를 적극적으로 검색해야 함(회사가 학생을 뽑아가는 것이 아니고 학생이 코업 포지션에 지원을 해야 함)
- 해당 대학의 규정에 따른 Co-op fee 를 지불해야 함
- 2학기인 겨울학기(1~4월)를 마친 후 여름학기(5~8월) 동안 Work term 을 갖게 됨
학기 중에 아르바이트 등을 병행하느라 위와 같은 조건을 갖추는 것이 어려운 학생들은 코업이 포함되어 있지 않는 전공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첫 학기를 1월에 시작하려는 경우 선택적인 코업이 불가능하지만, 졸업이 한 학기(4개월) 빨라지게 됩니다. 왜냐면 겨울학기를 마치고 여름학기(5~8월)가 방학이 아니라 강의를 듣는 Academic term 이기 때문입니다.
4. 코업 프로그램의 취업처 배정 시 유의사항
코업 프로그램에 참여하려는 학생들이 명심해야 할 점은 경쟁이나 면접 없이 코업 포지션으로 취업처가 배정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물론 대부분의 컬리지에는 코업 담당자(Co-op consultant)가 상주하고 있어 학생들이 취업처를 찾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선배들이 다니는 회사에 추천해 주거나, 코업 포지션을 채용하고 있는 회사 리스트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또한 학생들은 코업 담당자가 진행하는 워크샵에 참가해서 이력서, 커버레터 쓰는 법과 면접 준비를 거치게 됩니다.
그리고 두번째로 중요한 점은 대우가 더 나은 일자리를 원한다면 모험을 감수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운이 좋다면 집 근처에서 코업 프로그램 취업처를 찾을 수도 있겠지만, 좋은 조건의 회사가 멀리 있는 경우 출퇴근을 위한 교통 수단은 알아서 준비해야 합니다.
5. 코업 포지션으로 하게 되는 업무와 대처하는 자세
코업 포지션은 반드시 유급이므로 급여를 받게 되는데, 문서 작성이나 서류 전달 같은 단순 노동을 시키려고 뽑는 것이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한 명 이상의 직장 상사 혹은 시니어가 코업 포지션으로 취업한 학생으로 하여금 다양한 업무에서 역할을 수행하는 것을 멘토링 합니다. 때로는 직장 상사 혹은 시니어가 같은 대학의 같은 학과 졸업생인 경우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자기가 코업 포지션으로 일했던 것에 대해 자부심을 가지고, 졸업 후에 실제로 취업할 때 적용하게 됩니다. 코업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것이 어렵다고 생각하지 말고 대학에서 공부한 지식과 기술을 실무에 적용하는 기회이자, 졸업 후 목표로 하는 직업군에 대해 미리 더 많이 배울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하시길 바랍니다.
6.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
Q. 유급 실습 중 받을 수 있는 급여는 얼마나 되나요?
- 일반적으로 최저임금을 받거나 해당 직업군의 신입사원과 비슷한 수준의 페이를 받게 됩니다.
Q. 코업에 참여하기 위해 컬리지에 지불하는 Co-op fee 는 무엇인가요?
- 코업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학생들은 Work term 동안에는 수업료가 없는 대신에 소정의 Co-op fee 를 지불해야 합니다. 이 비용은 코업 포지션 배정과 관련된 행정 절차에 대한 비용입니다.
'VI. 국제사회학 > 5. 캐나다 (Canada)' 카테고리의 다른 글
[캐나다] 캐나다 입국시 자가격리여부, 코로나 PCR검사 여부? (0) | 2022.04.08 |
---|---|
[캐나다] 캐나다 여행시 eTA 신청방법 (0) | 2022.04.07 |
[캐나다, 미국] 오대호 지리, 산업발전, 환경문제 등 (0) | 2022.03.25 |
[캐나다] 캐나다 토론토 정보, 가볼만한 곳 정리 (0) | 2022.03.24 |
[캐나다] 캐나다 개요, 캐나다 주, 캐나다 지도 정리 (0) | 2022.01.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