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의 의미는 무엇일까?
프로그램이라는 용어를 모르는 사람은 없을겁니다.
하지만 프로그램의 그 의미를 설명해보라고 한다면, 저도 쉽지가 않더라구요.
프로그램 용어 의미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1. 일상적 의미의 프로그램과 교육적 의미의 프로그램
(1). 일상적 의미의 프로그램 : 단순히 진행될 절차, 사건, 순서, 활동만을 강조 (예 - 정기 연주회 프로그램, 봄철 프로그램)
(2). 교육적 의미의 프로그램 :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활동, 교육 매체가 통합된 교육적 실체
2. 광의의 프로그램과 협의의 프로그램
(1). 광의의 프로그램
- 조직 또는 기관에서 제공하는 모든 형태의 학습활동
- 인간의 모든 학습활동을 지칭
- 프로그램은 학습이 일어나는 곳이면 어디에서든 필요함
- 프로그램은 모든 학습체제를 포괄하고 있음
학습은 단지 학습교실이라는 정해진 장소에 한정해서 행해지는 것이 아니다. 학습주체가 존재하는 곳이면 어디서든 학습이 이루어진다. 학습이 수행되는 지침이나 청사진이 프로그램이다.
3. 학자들의 다양한 정의
(1). 버너(Verner) : 프로그램이란 “정해진 기간에 특정한 학습목적을 달성하도록 고안된 학습경험”
(2). 보일(Boyle) : 다양한 기관들의 모든 교육적 활동을 총칭하는 것
(3). 코왈스키(Kowalski) : 프로그램이란 “조직적, 의도적인 학습활동의 설계이며, 환경, 조직, 프로그램, 학습자간의 상호작용”
(4). 쉬로이더(Schroeder) : 프로그램이란
- 성인들이 지역사회에서 이용할수 있는 모든 교육적 활동
- 성인교육을 위한 조직 또는 기관의 모든 노력
- 특정한 집단을 위해 설계된 교육적 활동
- 이러한 활동들을 서로 관련시키려는 사회적 활동임
4. 프로그램(Program)과 커리큘럼(Curriculum) 용어의 차이점
(1). 커리큘럼 (교육과정)
특정한 교육목표를 수행하기 위해 구조화된 학습기회.
일반적으로 학교 등의 공식교육조직에서 사용.
“의도된 학습결과의 구조화된 연계” (Johnson)
공교육제도권 내의 학습활동을 위한 계획
교과목에 관심을 두고, 학습결과가 점수로 평가되어 학점으로 취득됨.
교육과정 설계가 전문가에 의해 이루어짐으로써 학습자의 참여가 배제
학교교육에 적합한 개념으로 영어, 구학, 과학 등 교과목에 초점 (Niemi & Nagle)
(2). 프로그램
제도권 외의 모든 학습활동까지를 포함하는 광범위한 의미로 사용
학습자의 요구와 문제를 중심으로 교육과정 설계에 학습자의 참여가 중시됨
학습자의 경험을 학습활동에 활용하며, 학습자의 요구에 즉각 부응함.
성인교육에 적합한 개념으로 다양한 문제와 학습활동에 초점 (Nieme & Nagle)
<프로그램과 커리큘럼의 비교표>
커리큘럼 | 프로그램 | |
주요관심 | 교과목 | 개인의 요구와 문제 |
학점인정 | 학점화 | 비학점화 |
설계자 | 엄선된 전문가와 자문가 | 학습자와 성인교육자 |
주제 | 전문가에 의해 판단된 지식, 기술, 태도, 가치 등 | 학습자의 요구나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는 것 |
초점 | 내용 중심 | 문제 중심 |
장점 | 학습목표가 명백하여 학습방향을 제시하며, 학습내용이 체계적으로 조직화되어 계열성을 지닌다. | 학습자의 경험을 최대한 이용하며, 학습장의 요구에 즉각 부응한다. |
'V. 교육학 (Pedagogy) > 5. 홍익태권도 (Hongik Taekwondo)' 카테고리의 다른 글
[3. 사범] 명예사범(1/4) 메뉴얼 (0) | 2021.05.02 |
---|---|
홍익태권도장(US) 직급 체계 (0) | 2021.05.01 |
[건강] 금연하자! 연초, 전자담배 니코틴의 진실? (0) | 2020.12.01 |
[태권도] 태권도 태극 품새(1~8장) 상세설명 (2) | 2019.08.27 |
[Practice] All Principle of Taekwondo Taegeuk Poomsae (0) | 2019.08.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