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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 교육학 (Pedagogy)/5. 홍익태권도 (Hongik Taekwondo)

[태권도] 태권도 품새 원리 총 정리

by hlee100 2019. 8.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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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품새 유래

.  태극

(1)  형의

  태극은 우주생성의 원리와 사람의 생활규범을 그린 것이다. 태극은 그 자체가 무극과 양의와 함께 하는데, 태극 점을 싸고 있는 원이 무극이며 붉은 빛과 푸른 빛이 돌아가는 것이 양의이다. 태극은 빛이며 우주세계와 인생의 통일된 중심체이고 무극은 힘이며 생명의 원천이며 양의는 우주와 인생의 발전되는 움직임을 나타내며 음과 양, 강과 유, 물질과 반물질 등 대칭되는 두 원리가 소멸과 생성을 반복해 나가는 자연의 현상이다. 팔괘는 태극과 더불어 질서정연하게 운행되고 괘의 “-“ 은 양이고 “—”는 음을 뜻하며 우주현상의 근본원리와 조화를 생성 발전시켜 나아간다. 태극과 무극 그리고 양의는 한민족의 경전 <삼일신고>에서 이르듯 셋이면서 하나이기도 하다.

 

(2)  유래

  <신시본기>에 의하면 “B.C 35세기경 동이족의 고대국가인 환웅조 제 5대 태우의 천황의 열두명 아들 중 막내인 태호 복희씨가 삼신의 성령을 받고 만리를 환하게 통찰하시게 되었으며 한얼님께 제사 지내고 하늘 가람에서 팔괘를 받으셨다. 복희씨의 직업이 환웅조의 우사였기 때문에 천하에서 하루에 열두번 변하는 신룡을 보고 계시받아 우주가 화생 변화라는 암호문인 하도를 그리신 것이다.” 이렇게 창조된 태극과 팔괘는 동이족인 문왕-주공-공자-김일부 등의 뛰어난 성인의 노력으로 발전하여 김일부 선생에 이르러 완성되었다.

 

(3)  태극품새

  태극품새는 태극의 깊은 사상과 뜻을 담아 태권도 입문 초기의 유급자 대상으로 제정되었으며 품새선과 서기가 변화되지 않는 태권도 기본사상을 배경으로 하였다. 태극의 일원사상을 골간으로 하되 조화와 근본이치의 형상인 팔괘를 일괘씩 품새에 배정하여 태권도 정신사상과 기술의 깊이와 넓이를 경건하게 받아들이게 했다. 준비서기는 기본서기로 힘의 원천인 하단전을 중심으로 주먹을 좌우로 대기시켜 힘이 뻗어나갈 태세를 갖춘다.

 

 

 

 

2.    품새 개론

가.  품새의 유래

  태권도의 품새는 개체적인 단순한 공격과 방어 수단으로서의 원시적 무술이 인간의 인지가 발달되고 사회가 조직화됨으로써 싸우는 양상이 집단적 공동 대처현상으로 바뀜에 따라 형성되어다.

공동체 구성원을 대상으로 한 기술의 수련과 전수의 편리를 위해 무질서하고 복잡다양한 기술은 필연적으로 정리되고 통일되어 갔다. 이런 원시형태의 품새는 실전경험을 통한 기술의 발전과 전통사상 및 의학적인 요소가 첨가되어 점차적인 체계화과정을 거쳐 초기의 품새 형태가 완성되었다.

기마민족이 역사무대의 주역으로 등장한 상고시대의 품새 수련층은 무인들이었으며 문헌과 유적에 나타난 최초의 품새 형태는 기원 1세기경으로 그것은 한민족의 강성한 고대국가인 고구려에서였다.

 

나.  품새의 정의

  품새의 품 하나하나는 생존에 따른 실전적 기술을 바탕으로 만들어졌으며, 동작을 통해 정신 수양과 신체의 건강 그리고 호신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과학적인 기술의 결정체이다.

기술적인 측면에서 보면 품새가 곧 태권도이며 기본동작은 품새 동작의 바탕이 되는 동작이고, 겨루기는 품새의 실전 응용동작이다. 태권도 정신은 문자로 표현되는 상징적이고 추상적인 정신철학 속에 있지 않고 품새에 의한 행동 속에서 찾아진다.

따라서 품새란? -  태권도 정신과 기술의 정수를 모아 심신수양과 공방원리를 직접 또는 간접으로 나타낸 행동양식이다.

 

 

다.  품새의 의의

  품새란 공격과 방어의 기술을 규정된 형식() 에 맞추어 혼자 수련할 수 있도록 이어 놓은 동작이다. 따라서 품새는 공격과 방어의 기본동작을 연결/수련함으로써 겨루기 기술향상과 동작응용능력 배양 그리고 기본동작에서는 익힐 수 없는 특수기술의 연마(숙달)를 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품새 품새선에 따라 수련하는데, 품새선이란 품새를 할 때 발의 위치와 그 이동방향을 선으로 표시한 것을 말한다.

라.  품새 수련상 유의점

품새는 공격과 방어의 동작을 이어놓은 것이기 때문에 동작의 변화가 많고 기술의 연결이 다양하며, 몸의 이동, 시선, 호흡 등에 유의하여야 한다. 이를 단계별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품새의 의의와 구성원리를 터득한다.

(2)  품새선과 동작 및 방향에 대해 숙지한다.

(3)  품새 수련 시에는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가)  시선

나)  몸의 중심이동

다)  속도의 완급

라)  힘의 강유

마)  호흡

 

 

라.  품새의 연성

품새의 연성은 하나의 품새를 수련하여 완전하게 성취하는 것이다. 연성에는 다섯 단계가 있고 연성과정의 차례는 지켜져야 한다.

 

(1)  모양

품새 수련의 첫 과정은 모양을 배우는 데 있다. 기합, 시선, 구성, 각도가 중점사항이며 동작의 정확성이 목표이다.

(2) 

모양을 알고 난 다음의 과정으로 중점사항은 중심, 강약, 완급, 숨쉬기, 훔새선이다. 동작의 뜻, 품과 품의 연결된 법의 뜻, 전체 품새의 뜻을 배운다.

(3)  실용

뜻으로 풀은 동작과 법을 실전 사용이 가능하게 수련하여 직접적으로 실전에 적용한다.

(4)  자기류

실전에 쓰여진 기술의 효과 정도를 자기의 체격과 속도, , 근력, 순발력, 태권도수련중점 등으로 평가하고 기술을 변화시켜 가장 뛰어난 효과가 있는 기술을 알아내어 자기화시키는 과정이다.

(5)  완성

자기류에서 발전하여 태권도의 참 정신을 알고 태권도 기법 자체를 완전 소화하여 종합적으로 완성하는 태권도의 최고 경지이다.

 

마.  품새의 유형

품새의 전수나 수련에 의한 유형은 기법 구성 중점에 의해 구분되나 서로 상관관계를 유지하고, 각 유형은 다시 3 가지로 세분화된다.

 

(1). 기법

  기법은 품새 전체의 기술 형태를 뜻한다. 태권도의 본질이 무예이므로 실전에 응용이 가능한 기법에 의한 유형의 분류가 가장 중요하다.

 

1.    다양한 기법의 품새

치고 막는 기술 자체가 실전에 응용할 수 있는 기술보다 더 많이 포함된 형태이다. 그러나 수련을 통해 실전기술을 간추려 단순화시켜야 하는 품새이다.

 

2.    실전기법의 품새

실전체험기술만으로 이루어지며 치기 위주의 품새와 막기 위주의 품새 그리고 치기와 막기의 법이 균등한 품새로 구분된다. 기술이 직접적으로 표현되어 품새 연성의 제 2단계인 뜻의 풀이는 필요 없다.

 

3.    단순한 기법의 품새

초급과정과 고급과정의 양극으로 구분된다. 고급과정에서는 숨쉬기를 통해 인체 내부의 힘을 기르는 내공의 수련방법이 포함되어 있고 기술이 간접적으로 표현되어 수많은 변화를 수련을 통해 체득해야 한다.

 

(2)  구성

  품새의 동작 구성은 수많은 형태가 있으나 품과 법, 손기술과 발기술, 서기와 진행방향의 비율 등으로 크게 나누어진다. 품새의 동작은 신체의 고른 발달을 위해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앞뒤와 왼쪽과 오른쪽이 같은 동작으로 대칭을 이루고 있다. 따라서 방향에 따른 구성비율은 동일하고 서기도 기술에 비례하므로 태권도의 특징과 구별이 뚜렷한 발기술과 손기술의 구성비율로 분류된다.

 

1.    손기술 위주의 품새

2.    발기술 위주의 품새

3.    손기술과 발기술이 균등한 품새

 

(3)  중점

  태권도 수련상의 중점인 힘의 강약과 동작의 완급에 대한 편중(치우침) 정도에 따라 품새의 유형이 구분된다. 힘이 셈과 동작의 느림. 힘의 여림과 동작의 빠름은 비슷한 유형이다.

 

 

바. 품새의 구분

  품새는 태극 1장부터 8장까지의 유급자 품새와 고려부터 일여까지 유단자 품새가 있고, 팔괘품새가 1장부터 8장까지 있다. 품새는 기본이 되는 동작과 품으로 구성되었으며 각 품새의 뜻에 맞는 테두리 안에 짜임새 있게 짜여져 있다. 이 테두리를 품새선이라 한다. 이 품새선은 모두가 글자 혹은 부호로 표현되어 있다.

 

 

 

아. 품새선의 종류

. 태극품새 : 동양역학에서 말하는 팔괘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략 임금 왕자로 표시한다.

. 고려품새: 선비 사

. 금강품새 : 뫼 산

. 태백품새 : 지을 공

. 평원품새 : 한 일

. 십진품새 : 열 십

. 지태품새 : 한글의 모음 ㅗ

. 천권품새 : 한글의 ㅜ 모음

. 한수품새 : 물 수

. 일여품새 : 불교 만 등이 있다.

이상과 같이 모두 글자 혹은 부호로 표현이 되어 있다.

 

 

사. 품새선 방향 기호

  대략 행하는 자의 시작점은 글씨의 아랫부분 가운데가 된다. 그리고 기호는 시작점을 행하는 본인이 서 있는 곳이므로 로 표시하고 의 위치에 대해 전방을 로 표시한다. 또 왼쪽 방향을 오른쪽을 로 표시했다.

중심부에서 시작하는 경우는 ”, “”, “”, “등이다. 이때 나의 위치에서 뒷방향은 로 표시했다. 다음은 이 교본에서 사용되는 품새선과 방향표시이다.

 

 

<연관 링크>

유급자 태극 품새 상세설명 (한국어)

Taegeuk Poomsae in detail (English)

 

유단자 품새 (한국어)

유단자 품새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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