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의 교수법 개론
1. 개요
가. 태권도 지도
1). 지도의 의미
태권도도 지도는 교수활동을 통하여 지도자가 태권도의 재요소를 수련자에게 이해시키고 습득하게 하는 것이다. 여기에서 ‘지도’라는 말에 내표된 두 가지 면을 밝혀 태권도 지도라는 의미가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할 필요가 있다.
‘태권도를 지도한다’라고 하는 것은? 요약해서 말하면 태권도의 제반기술 및 동작을 바르게 가르치는 일이다. 즉 전문가가 미숙련자에게 태권도를 전수 또는 전달하는 일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태권도를 지도한다는 말은 단순히 기술을 전달하는 일도 있겠지만 더 많은 교육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것이다. 개인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잠재능력을 태권도라고 하는 운동을 통해서 이끌어 내서 보다 깊게, 넓게, 높게 강화시켜야 한다. 이는 태구너도를 수단으로 하고 교재로 하여 신체적인 면은 물론이고 정신적인 면까지도 다양하게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믜하며 이상적인 지도방법이고 형태가 될 수 있는 가능한한 모든 방법을 강구하는 노력이 따라야 할 것이다.
2). 지도의 조건
교육적인 측면에서 태권도 지도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요소를 학자들의 학설에 근거하여 보면 다음과 같은 조건을 들 수 있다.
① 의도성 : 인간 변화를 위한 노력으로 지도하고자 하는 목적의식이 있어야 한다.
② 계획성 : 목적에 알맞은 내용과 그 실현을 위한 방법을 선택하고 그 접근전략이 수립되어야 한다.
③ 전인적 관심 : 인간의 전체적인 성향체제를 그 대상으로 하여야 한다.
④ 가치 지향성 : 의도와 계획 속에는 가치있는 것을 지향하고 선택하는 일이 포함되어야 한다.
나. 태권도 지도의 목적과 목표
일반적으로 목적과 목표를 비슷한 의미로 생각하는 경우가 있으나 이 둘은 구별될 필요가 있다. 목적은 일반적인 의도 또는 방향을 말한다. 또한 목적은 종국적이고 이상적이기 때문에 실현이 용이하지 않다. 이는 한층 포괄적이며 추상적이어서 구체성을 띠지 못한다. 이러한 반면에 목표라고 하는 것은 어떠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좀 더 구체적으로 그 내용을 분석하고 실현 가능한 항목으로 설정한 것이다.
태권도 수련목적이란 태권도 수련을 통하여 추구하는 궁극적 가치이고, 태권도 수련 목표란 이 목적을 성취하기 위한 수단가치를 말한다. 태권도 지도의 목적과 목표는 수련자들이 수련의 목적과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이 되는 것이다.
태권도의 지도목적은 태권도를 수단으로 하여 미완성의 인간을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이상적인 인간이 되도록 하는데 있다.
<태권도 지도 목표>
신체적으로 – 건강증진, 호신능력배양, 운동긴응 향상 – 운동영역의 목표
정신적으로 – 사회적 발달, 정서적 발달, 지적 발달 – 정의적 영역의 목표, 지적 영역의 목표
즉 수련자로 하여금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그 목표를 세부적으로 설정하여 운동영역의 목표와 정의적 영역의 목표, 지적 영역의 목표로 나누어 실현될 수 있도록 설정하여 향상시키는데 있다.
2. 태권도 지도 원리
바람직한 태권도 지도가 수행되기 위해서는 태권도에 적합한 학습지도가 되어야 하고 이 학습지도는 일정한 근본 원리에 의하여 설정되어야 하며, 그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ㅜ이해 구성한 학습내용의 전개와 방법, 기술에서 찾아야 할 것이다. 이 방법과 기술에 의하여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교육은 환경에 대한 반응에 의하여 항상 자기를 새롭게 해가는 작용이다. 이전의 경험은 새로운 경험에 비추어 끊임없이 재구성되어 다음에 오는 새로운 경험의 기초가 되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적 작용에 내포된 원리와 신체적 발달을 위한 트레이닝의 원리가 혼합되어서 태권도 지도의 원리이자 방법이 된다.
가. 의식성의 원리
의식성의 원리는 목적의 원리, 자주, 자각성의 원리와 유사하며 학습지도는 일정한 목적 아래 명확한 목표를 ㅔ우고 실현하려는 의도로 행하여지지 않으면 안된다는 것을 주장하는 원리이다. 태권도 수련에 있어서 기술의 향상을 유일한 목표로 생각하고 다른 목표를 등한시하기가 쉽다. 태권도는 기술의 연마를 수단으로 하여 학습이 행하여지지만 그것을 통하여 달성되는 여러 가지 다른 목표가 있음을 인식하여야 할 것이다.
의식성의 원리는 수련자 각자가 수련목표와 과제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그 수단과 방법에 대한 편성내용을 명확히 인식함으로써 그 수련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자주적 활동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수련에 대하여 의식적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하여 태권도 동작과 그 안에 담겨진 정신을 일꺠워 주어 그 목표에 접근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나. 자발성의 원리
태권도 지도는 학습자, 즉 수련자의 자발활동을 기초로 하여 행하여지는 것이 효과적이다. 과거의 태권도 지도에서는 사범이 중심이 된 지시일변도식 지도가 대부분이었으며 수련자의 자발성을 기초로 하여 학습을 전개하는 방법이 적었다고 할 수 있다.
지도자는 될 수 있는 대로 권한을 행사하려고만 하지 ㅁ라고 지도에 임하여 수련자의 필요에 따라 좋은 안내자 또는 상담자가 되며, 수련자가 수련을 하는 목표를 인식하게 하여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조언해 주는 역할을 ㄷ마당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 개인차, 성차
개별성, 개성화의 원리라고도 하며 지도에 있어서 집단적으로 실시되는 경우나, 개별적으로 실시되는 경우를 막론하고 대상자의 성, 연령, 건강상태, 체력수준, 심리적 특성을 고려하여 행하여야 한다는 원리이다. 태권도 지도에서는 수련자의 연령에 맞는 집단지도를 실시하고 있고 다시 수련 중에 단, 급수에 따라 소집단을 편성하거ㅏ 개별적으로(품새수련 시) 지도하고 있다. 이것은 수련급수의 개인차를 적용한 것이지만 좀 더 욕심을 낸다면 그 외의 개인차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또한 수령형식, ㄱ아도, 시간, 방법 등에 따라 경기 참가선수를 위한 보다 높은 수준의 수련에 있어서 수련자의 성별, 연령별 숙련도, 건강도 및 심리적인 요소를 반드시 고려하여야 한다. 일반적으로 그 학습자의 개별적 특수성은 끊임없는 교육적인 관찰과 평가를 통한 의도적 관리에 의해서 살펴볼 수가 있는 것이다.
라. 사회화의 원리
사회화의 원리에서 핵심적인 것은 학습의 능률을 올리기 위하여 공동집단을 구성하도록 주장하는 원리이다. 혼자서 학습하는 것보다 집단 내에서 서로 경쟁하면서 학습을 하면 그 효과가 상승한다. 이론적으로는 모든 학습은 개인적으로 행하여지는 것이 원칙이지만 실제로 학습은 집단적으로 행해지는 예가 많고 또 효과적이기도 하다.
사회화의 원리는 개성화의 원리와 상반되는 것 같이 생각하기 쉬우나 결코 그렇지 않다. 즉 개인과 사회는 상호 의존적 관계에 있음이 엄연한 현실이며 개인차 그것 자체가 사회적 관계에 있어서 비판되고 인정되는 만큼 개성을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집단화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두 원리는 아무런 모순 없이 동시에 적용되는 것이다.
함께 땀흘리며 태권도를 수련하는 가운데 수련자끼리 서로가 보조하고 경쟁하는 것에는 이러한 원리가 내재해 있고 태구너도 현장에서는 이 원리가 실질적으로 잘 활용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마. 전면성의 원리
전명성의 원리에서 찾아볼 수 있는 주된 논리는 학습지도의 능률을 올리기 위해서 학습내용을 통일하여 일관성 있게 하며 지육, 덕육, 체육 등의 교육과정이 일체가 되어 발현하게 하고, 발달단계에 따라 지도법에도 일관성 있게 하여 인간성과 신체발달의 조화를 꾀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원리이다.
태권도 수련자의 전면적 발달이란 태권도 호신기술, 근력, 지구력, 유연성과 근지구력 등의 체력과 건강요소, 태구너도 정신에서 나오는 인격과 정신력의 발달을 의미한다. 이러한 전명성의 원리는 어린이에게 있어서 더욱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도장에서나 기타 교육기관에서 태권도 유치부 어린이들의 지도에 특히 유의해야만 한다. 왜냐하면 교육의 초기 단계에서 받는 파급 효과는 대단히 큰 것이며 흰 백지 위에 그림의 구성이 잘못 시작되어지는 그릇된 교육이 된다면 성인이 되어서까지도 그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즉 어릴 때의 심신의 전면적 발달은 장래 단련된 신체와 높은 수준의 운동성취에 기초가 되며 개인의 이상을 실현하는데 있어서 기본적인 성향이 되기 때문이다.
바. 연속성의 원리
연속성의 원리에서 주장하는 핵심적인 논리는 일정한 순서에 따라 점진적으로 학습시킴이 학습능률을 높이는 데 효과가 있다고 주장하는 원리이다. 아동과 청소년의 심신의 성장은 계속적인 것이므로 그들의 신체적, 정신적 발달의 정도에 따라 적합하게 지도가 되어야 한다. 즉 그들의 발달 정도보다 과도한 수련이 행하여지지 않도록 수련계획을 세워서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다.
신체를 훈련하는 데 있어서는 운동기능과 체력 향상을 꾀하는 기본원리로서 점진성의 원리, 반복성의 원리, 계속성의 원리로 세분하고 있다 다시 요약하면 쉬운 기술수련에서 시작하여 어려운 동작의 수련으로, 원리적인ㄷ ㅗㅇ작에서 응용적인 동작으로의 점진적인 교육, 반복연습을 행함으로써 그리고 장시간에 걸쳐 계획적으로 수련함으로써 비로소 그 효과가 기대되는 것이다.
사. 흥미의 원리
이 원리는 학습자의 흥미를 존중하여 자발적인 학습의욕을 환기시킴으로써 학습을 용이하고 활발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흥미라고 하는 것은 태권도 수련활동을 내심에서 촉진하는 심리적 기능으로써 이 원리를 잘 적용하면 수련자는 적극적으로 수련하게 될 것이다. 흥미에는 수련에 대한 바람직한 흥미(예를 들면 품새, 격파 등의 자체에 대한 흥미)와 짖궂은 장난과 같은 그릇된 쪽의 흥미가 있으므로 지도자는 흥미자체가 비교육적인 면으로 흐르지 않도록 하고 수련자에 내재하는 의욕적 흥미를 발견하고 그것을 잘 이용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아. 창조성의 원리
이 원리는 의식성의 원리와 일맥상통한 면이 있지만 학습자의 성능(성질과 능력)인 구심성과 활동성에 의하여 발휘되는 창조성이 학습효과를 올리는 것을 강조한 원리이다. 교육에서 ‘창조교육’이라는 것을 강조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
대부분의 태권도 지도에 있어서 학습의 방법이나 요령을 수련자에게 먼저 설명, 시범을 한 후에 기계적으로 반복시키는 방법이 통용되고 있다. 그러나 그와 동시에 수련자로 하여금 왜 그 동작이 잘 되지 않는가? 어떻게 하면 잘 될까?를 생각게 하여 스스로 창의 ㄴ력하도록 유도하고 지도함이 중요하다. 요컨대 학습지도는 학습자의 자발활동을 기초로 하여 표현적, 창조적 경험을 통하여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 창조성의 원리인 것이다.
자. 평가의 원리
평가의 원리에서 중요한 요점은 학습자에게 자기의 학습결과를 부단히 평가시킴으로써 적극적은 학습의욕과 능률을 올리는 효과가 있다고 주장하는 원리이다. 평가를 함으로써 수련자에게 목표와 진보에 대한 자각과 기쁨을 줄 수 있으며 수련의 동기를 강화시킬 수 있는 것이다.
태권도인이면 누구나 승단심사에 응시하여 합격한 후 검은띠를 허리에 매는 순간 그 강렬한 쾌감은 경험하였을 것이다. 도장에서 열심히 수련하여 사범에게 심사를 받고 중앙도장인 국기원에서의 승단 심사는 수련자에게 자신의 성취 결과를 가능케 하는 좋은 기회가 된다. 그러나 평가의 결과가 수련수준에 대한 합, 불합격의 가부만을 결정하는 단순한 것보다는 어떤 점이 잘 되었고, 어떤 점에 더 유의할 것인지 수련자에게 명확히 하여 줄 필요가 있다.
이상의 학술적인 원리를 근거로 하여 지도상의 방침을 요약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 계획적으로 지도한다.
● 뚜렷한 목표와 수련의 필요성을 이해시켜 지도한다.
● 자발성과 흥미를 존중하여 지도한다.
● 성별과 개인차를 고려하여 지도한다.
●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으로의 원리에 의한 응용으로 점진적으로 지도한다.
● 전면성과 부분성을 조화 있게 지도한다.
● 수련자들이 스스로 탐구하도록 지도한다.
● 계절과 기후에 따라서 지도 형태를 달리한다.
'V. 교육학 (Pedagogy) > 5. 홍익태권도 (Hongik Taekwondo)'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태권도] 태권도의 지도의 구성요소 (0) | 2019.08.25 |
---|---|
[태권도] 태권도 품새 원리 총 정리 (0) | 2019.08.25 |
[수련] 태권도의 지도 평가 (0) | 2019.08.23 |
[수련] 태권도의 정신철학 총 정리 (0) | 2019.08.22 |
[수련] 태권도의 역사 총정리 (0) | 2019.08.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