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 인문학 (Humanities)/6. 부자학 (Affluent Studies)

[AWAKE] 학습된 무기력 - 원숭이와 바나나

by hlee100 2022. 8. 22.
반응형

[AWAKE] 학습된 무기력 - 원숭이와 바나나

[AWAKE] 학습된 무기력 - 원숭이와 바나나

 

 

  실험자가 한 무리의 원숭이들이 있는 우리 천장에 바나나를 글로 매달아 두 었다. 바나나를 본 원숭이들이 그것을 먹으려고 줄을 타고 올라가자 실 험자들은 호스로 찬물을 뿌렸다. 깜짝 놀란 원숭이들은 물세례를 받고 다시 바닥으로 떨어졌다. 원숭이는 다시 바나나를 먹으려고 여러 번 시 도했지만 줄을 탈 때마다 번번이 찬물이 쏟아졌다. 그러자 곧 어떤 원 숭이도 줄을 타고 오르려 하지 않았다. 그리고 그 뒤로 원숭이들은 이 바나나를 따려는 시도를 하지 않게 되었다.

  실험자는 우리 안의 원숭이 중 한 마리를 새로운 원숭이로 교체했다. 천장에 매달려 있는 바나나를 본 신참 원숭이는 눈을 반짝거리며 글 을 타고 올라가려고 했다. 그러자 안에 있던 고참 원숭이들이 화를 내며 신참 원숭이를 제지했다. 신참이 올라가서 바나나를 건드리면 자기하게 찬물을 뒤집어쓰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고함 원숭이 꽃의 불같은 성화에 위촉된 신참 원숭이는 더 이상 줄을 타고 오르려고 시도를 하지 않게 되었다.

 

[AWAKE] 학습된 무기력 - 원숭이와 바나나


  실험자는 그런 때마다 우리 안의 원숭이를 한 마리씩 교체했고, 결국 우리 안에는 직선 찬물 세례를 받은 경험을 가진 원숭이가 한 마리도 남지 않게 되었다. 그러나 여전히 어떤 원숭이도 바나나를 따 먹으려고 하지 않았다. 이제는 아무도 그 이유를 모른 채 원숭이들에게 바나나는 따 먹으면 안 되는 대상이 된 것이다. 이것이 그 유명한 개리 하멜과C. K. 프라할라드 교수의 논문에 소개된 '화난 원숭이' 실험이다.

 

  이것은 개인과 조직의 만성화된 부정적 태도, 학습된 무기력증을 설명하는 대표적인 실험이다. 오늘날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수많은 조직의 상 황과 너무나도 닮아있다. 또한 많은 가정의 모습이기도 할 것이다. '내 가 못한 것은 너도 못 할 거야.' 이런 생각들을 후대에 남기고 있는 것 이다. 누군가 새로운 접근을 시도하면 무기력감에 사로잡힌 기존의 구 성원들은 그 시도에 대해 제대로 생각해보지도 않고 "그렇게 해봤는데 안돼!" "소용없어"라며 안되는 이유를 수없이 늘어놓는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