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I. 국제사회학/5. 캐나다 (Canada)

[캐나다] 캐나다 이민의 핵심, Express Entry(EE)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2. 4. 21.
반응형
캐나다 이민의 핵심, Express Entry(EE)

[캐나다] 캐나다 이민의 핵심, Express Entry(EE)

 

Express Entry(EE)란?

Express Entry는 캐나다 이민국의 적체되어 있던 이민 케이스들을 빠르고 정확하게 수속하기 위해 2015년 1월 1일부터 시행하게 된 캐나다 연방 정부의 온라인 이민 수속 시스템입니다. 그럼 EE가 시행되기 전에는 어떻게 수속을 진행했을까요? 네, 캐나다의 모든 이민 서류들은 우편으로 접수되어 페이퍼 워크로 진행이 되었답니다. 그러다 보니 계속해서 케이스들은 쌓여가고 수속 기간은 무려 3-4년까지 소요되기도 했죠. 이민자들을 보다 많이 수용하고자 하는 캐나다로서는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었습니다. 

간혹 EE도 하나의 이민 프로그램인가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EE는 캐나다 경험 이민(CEC), 연방 전문인력 이민(FSW), 연방 기술직 이민(FST)의 세 가지 이민 프로그램의 신청 프로세스를 통합한 온라인 시스템일 뿐이고, EE 그 자체가 프로그램을 지칭하는 것은 아닙니다.

EE가 처음 도입되고 나서 한동안은 여러 가지 시행착오들도 있었지만 지금은 어느 정도 자리를 잘 잡아가고 있고, 현재 시점을 기준으로 EE의 수속 기간은 대략 8-10개월 정도로 당초 계획했던 6개월보다는 조금 더 지연이 되고 있기는 하지만 여전히 "캐나다 이민의 급행열차"로서의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캐나다] 캐나다 이민의 핵심, Express Entry(EE)

 

 

Express Entry(EE) 진행과정

현재 Express Entry는 나이, 경력, 학력, 영어실력, 적응력, LMIA 잡오퍼 또는 주정부 노미니 여부 등의 조건을 이민 점수로 환산하여 총합계를 계산해 이민 자격을 주는 "점수제"로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EE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이 시스템이 어떤 방식으로 운영이 되고 있는지를 알면 이해에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그럼 EE의 진행과정을 차근차근 살펴보면서 이 시스템이 어떤 방식으로 운영이 되는지를 한 번 알아볼까요?

 

1. 나의 자격 조건 확인해보기

EE로 신청할 수 있는 연방 이민 프로그램은 앞서 말한 것과 같이 세 가지가 있습니다.

· Canadian Experience Class(CEC) / 캐나다 경험 이민 프로그램

· Federal Skilled Worker(FSW) / 연방 전문인력 이민 프로그램

· Federal Skilled Trade(FST) / 연방 기술직(숙련직) 이민 프로그램

여기서 각각의 프로그램이 제시하는 최소한의 자격 요건이 있는데, EE를 통해 영주권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이 프로그램들 중 하나라도 조건을 만족시켜야만 진행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주권 지원에 앞서 본인이 이 중에서 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는지를 먼저 따져 봐야 합니다. 

*캐나다 이민국(CIC) 웹사이트에서 EE를 지원할 최소 자격이 되는지의 여부를 알아볼 수 있으니, 자격 여부를 확인해보길 원하시는 분들은 링크로 들어가셔서 "Check your eligibility" 클릭하여 자격 여부를 확인해보세요! 

2. 프로필 만들기

자격 조건이 된다고 판단이 되면, 첫 번째 단계로 캐나다 이민국의 온라인 EE 시스템 상에서 계정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 과정을 프로필을 등록한다고 하는데요, 이때 여권 정보나 영어점수, 학력인증, 재정 증명 등의 정보를 기입해야 하기 때문에 사전에 미리 관련된 서류나 정보를 준비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프로필을 만들고 나면 자동으로 CRS 시스템을 통해 점수가 계산이 되는데, 여기서 각 항목별 점수, 최종 이민 점수와 함께 EE로 신청을 할 수 있는 자격이 되는지, 그렇다면 어떤 프로그램으로 지원이 가능한지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한 번 만들어진 프로필은 1년간 유효하며, 업데이트가 가능하기 때문에 점수를 높일 수 있는 항목은 최대한 빨리 업데이트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CRS(Comprehensive Ranking System): 각 지원자들의 조건들을 각 항목별로 점수를 계산해 이민 점수로 변환을 해주는 시스템

[캐나다] 캐나다 이민의 핵심, Express Entry(EE)

3. Pool에 등록

프로필을 등록하고 세 가지 이민 프로그램의 자격 조건 중 하나라도 충족이 되면, 그 프로필은 지원자들의 대기실과 같은 개념인 Pool에 등록이 되게 됩니다. 즉, 프로필만 만들었다고 EE 신청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결국에는 반드시 세 가지 프로그램 중 하나라도 기본 자격 조건을 충족시켜야만 다음 단계로의 진행이 가능한 것이죠. 이렇게 자격이 맞아 Pool에 들어가게 되면 파일 넘버를 받게 됩니다. 이때부터가 기다림의 시작점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POOL: EE의 자격이 주어진 지원자들을 점수순으로 나열한 컴퓨터 시스템상의 지원자 리스트로, 지원자들이 인비테이션을 받기까지 대기하는 곳이라 이해할 수 있음

4. Invitation(초청장) 발급

EE에 대해 알아보시다 보면 EE 점수가 이번엔 350점이다, 선발인원은 4,500명이다 등의 글들을 많이 보게 되실 텐데요. 캐나다 이민국은 한 달에 두 번 정도 Pool 안에서 가장 높은 점수 순서로 일정 인원을 선발하여 인비테이션(ITA, 초청장)을 발급합니다. 이런 일련의 선발 과정을 Invitation Round라고 합니다.

선발 결과는 매번 이민국 웹사이트에서 공개가 되며, 언제, 무슨 프로그램으로, 몇 명을 선발하여 인비테이션을 발급하는지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다 이해하기 쉽도록 바로 어제 발표되었던 인비테이션 라운드를 예로 살펴보겠습니다.

 

하이라이트로 표시한 부분을 보시면, 이번 점수 발표는 앞서 말한 세 가지 프로그램 중 Canadian Experience Class(CEC) 카테고리에 속한 지원자들을 대상에 대한 선발 결과이고, 이번에 인비테이션을 발급받을 선발 인원수는 총 3,000명입니다. 즉, Pool에 대기하고 있는 지원자들을 높은 점수부터 순차적으로 3,000명을 선발한 것이고, 그중에 가장 낮은 점수가 404점이었다는 의미가 되는 것이죠. Cut-off, 일종의 커트라인 점수가 이번에는 404점이었던 셈입니다.

이렇게 점수 발표를 통해 선발이 된 분들은 인비테이션(ITA)을 수령하게 되는데요.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서류 접수를 통해 영주권 신청에 들어갈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캐나다] 캐나다 이민의 핵심, Express Entry(EE)

5. 영주권 서류 접수와 심사, 그리고 승인!

인비테이션을 받고 나서는 60일 이내에 연방 영주권을 신청해야 되며, 이때 프로필에서 기입했던 모든 정보들을 증명하는 서류들(범죄 경력 회보서, 신체검사 확인서, 재정 증빙 등)을 온라인으로 제출해야 합니다. 이렇게 제출한 서류들을 토대로 이민국에서 검토를 통해 영주권 승인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모든 서류에 문제가 없을 경우, 최종적으로 영주권 승인이 나게 되는 것이죠!

*여기서 잠깐!

만약 다른 지원자들과 인비테이션 점수가 같은데 선발인원수의 제한으로 모두 인비를 받을 수는 없게 되는 경우는 어떻게 될까요?

이런 경우에는 Tie-breaking rule이라는 것이 적용되어 동일 점수자 중 먼저 프로필을 만든 사람에게 우선권이 주어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대한 프로필을 빨리 만드는 것이 중요하겠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