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투버 수익] 유투버 수익 계산기, 계산하는 방법
1. 유투버 수익 기본개념
유튜버를 꿈꾸는 많은 분들이 가장 먼저 관심을 갖는 것은 '수익'입니다. '10만 채널이면 월 얼마 정도를 벌 수 있을까?', '100만 채널이면 어마어마하게 벌겠지?' 다양한 생각을 하실 거예요. 그래서 '유튜브 수익계산기'를 찾아보는 분들도 많은데요. 유튜브의 수입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대충은 알고 계실거라 알고 있습니다. 우선 유튜브를 개설하고 유튜브 수익 신청을 위해서는 최소 조건이 있습니다. 채널의 구독자 수가 1000명이 되고, 1년 평균 동영상 시청시간이 4000시간을 넘어야 광고를 붙일 수 있다고 합니다.
광고수익은 다음 두가지로 나눠집니다.
CPM: cost per 1000 impressions 약자로 1000회당 노출 광고 집행비용
CPC : cost per prt 약자로, 총 비용을 방문자 광고 클릭수로 나누어 지급되게 됨.
유튜브는 블로그와 다르게 CPM이 중요합니다. 동영상을 보는 조회수가 높으면 높을수록 저 단가가 올라 간다고 합니다.
2. 대략적인 수익을 유추할 수 있는 녹스인플루언서 사이트의 이용방법
위 링크를 클릭하시면 녹스인플루언서 공식 사이트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유튜브 채널 예상 수입, 동영상 분석, 유튜버 비교하기, 인기 유튜버 순위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로 알아두시면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는 곳입니다.
사이트에 접속하면 'YouTube 채널 예상 수입'을 클릭해 주세요.
가장 먼저 국내 1위 구독자를 지닌 BLACKPINK 채널이 예시로 나옵니다. 총 구독자 수는 6천60만이며, 월 수익이 약 15억, 동영상 1개당 제휴 수익은 87억이라고 하는데요. 사실 이처럼 초대형 유튜버들이 벌어들이는 수익은 일반인들에게 체감되지 않습니다. CPM오차 범위도 굉장히 크기 때문에 실제 수익과 예상 수익이 수 억씩 차이 날 수 있어요.
그럼 약 1만 명의 구독자를 가진 유튜버는 어떨까요?
유튜브 수입이 궁금한 채널의 URL 주소를 입력한 후 '조회하기'를 눌러주시면 해당 예상 수입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금액은 시청자가 영상 시작, 중간, 끝에서 광고를 시청했을 때 발생하는 수익입니다. 그리고 우측에 있는 '제휴 수익 예측'은 브랜드 광고라고 어떠한 업체의 상품, 서비스를 광고하는 대가로 동영상 1개당 받는 금액입니다.
녹스인플루언서가 '예측'한 수익은 구독자, 조회 수, CPM 등 정량적인 지표들로 도출된 것입니다. 그 사람이 지닌 '매력', '영상의 퀄리티', '구독자들의 반응', '외모', '전문성'등은 반영되지 않았죠. 때문에 어떠한 평균값을 바탕으로 방어적인 '예측'을 할 뿐입니다. 같은 10만 유튜버라고 해도 그 사람의 매력도, 영상 퀄리티 등 채널의 브랜드 파워에 따라 제휴 단가는 하늘과 땅 차이입니다. 10만 구독자 기준으로 한 달에 5000만 원을 버는 사람이 있는 반면에 500만 원도 못 버는 사람이 있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IV. 정보기술학 (IT) > 5. 영상 콘텐츠 (Video Content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넷플릭스] '지금 우리학교는' 현재까지 줄거리 정리 요약 (0) | 2022.01.31 |
---|---|
[디즈니+] 디즈니 플러스란? 특징, 요금, 대표적 콘텐츠 정리 (0) | 2022.01.21 |
[넷플릭스] 실패 없는 넷플릭스 해외 드라마 추천 10편 총정리 (0) | 2022.01.05 |
[넷플릭스] 넷플릭스 한국 드라마 추천 10편 총정리 (0) | 2022.01.05 |
[매트릭스4] '매트릭스:리저렉션' 줄거리, 결말, 숨겨진 해석 총정리 (0) | 2022.01.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