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호살] 신살 백호살 의미 총정리
1. 백호살 의미
백호살은 살 중에서 그 힘이 매우 강하다. 그래서 닉네임으로 큰 대(大)자 까지 붙여서 백호대살이라고도 한다. 백호살은 호랑이에게 물려 가는 것처럼 피를 본다는 흉살이다. 살 명칭도 호랑이 중의 왕이란 백호이며, 거기에 큰大자까지 붙어있는 백호대살이라 섬뜩한 느낌을 준다. 가장 무서운 살 중의 하나였다. 지금도 사람들이 살풀이도 많이 하고, 부적을 많이 쓰는 살이다. 백호대살은 갑진, 무진, 임술, 병술, 정축, 계축, 을미의 7개를 말한다.
이 백호살이 年에 있으면, 조상복이 없고, 조상들이 피를 보는 사고수가 있으며, 月에 있으면 부모형제가 피를 흘리고 죽고, 日에 있으면 배우자가 피를 흘리며 죽거나, 배우자와 생사이별한다. 만약 時에 있다면 자녀와 인연이 없고, 자녀가 피를 흘리는 큰 사고를 당한다고 한다. 백호살에 해당하는 육친에 큰 재앙이 닥친다고 한다. 그러나 신살 하나가 사람의 생사를 좌우할 정도로 영향이 막강하지 않다. 백호대살이 월주에 있는 사람이면 부모형제가 다 피를 보는 사고를 당하는가? 그렇지 않다. 사주의 다른 부분들도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백호대살은 과거에는 피를 보는 것이 호랑이에게 물려가거나, 관청에 끌려가거나, 전쟁 등에 대부분이 나쁜 경우였다.
그러나 현대에는 피를 보는 것이 꼭 나쁜, 흉한 것만은 아니다. 예를 들면 성형수술을 하거나, 몸에 나쁜 부분을 수술로 제거하면서 나쁜 기운을 해소할 있기 때문이다. 백호살을 이해하고 여러가지 해소법을 알고 있다면 두려움을 가질 필요가 없다.
2. 백호살 가진 사람 특징
백호살을 가진 사람들은 지배당하기를 싫어하고, 자유롭고 독립적인 경향이 강하고 명예 성취 욕망이 큰 경향이 있다. 믿고 맡겨두면 스스로 능력을 발휘하는 성격이기도 하다. 다만 백호살은 욱하는 호랑이처럼 폭발하는 기질이 있어, 자신과 주변에 사건 사고나 안 나도록 마음을 잘 다스려야 한다. 백호살이 많은 사주는 항상 이점을 염두에 두는 것이 좋다.
특히 백호살은 화개살의 진술축미(辰戌丑未)를 지지에 가지고 있는 살이다. 백호살은 화개살의 자존심과 명예욕이 강하게 나타나는 살이다. 화개살이 마음속에 명예욕과 자존심을 가지는 살 이라면, 백호살은 그것이 안팎으로 더 표출되는 강한 기운으로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다.
백호살 사주가 3개 이상이면 백호살 경향이 더욱 강하게 나타난다. 이런 사람들은 자유롭고 독립적인, 자신이 주도하는 일을 해야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 남밑에서 지배받으면서 하는 빡빡한 직장보다는 여유롭고 독립적인 사고나 기획이 가능한 분야가 잘 어울린다. 백호대살이 많다는 것은, 역으로 화개살 기운도 강하다는 의미이다. 즉 명예와 자존심, 독립적이고 명예지향적인 성격이 더욱 강할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이런 직업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연예인, 기자, 아나운서, 교수, 정치나 공무원 등이 어울린다.
결론부터 말하면 백호살은 절대 나쁘게 볼 것이 아닌 살이다. 살(殺)이라는 말이 붙으니까 다들 흉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명리학자들에게 살은 그 개념이 다르다. 백호살을 백과사전에서 찾아보면 이렇게 나온다. 백호는 극하여 흉이 되어 매사에 흉해를 가져오고 무슨 일이든 불운하여 뜻이 있어도 발전하기가 어렵다. 악살 흉인 등과 함께 보면 더욱 흉명으로 불의의 재난이나 병난, 횡사(橫死), 변사하는 일이 있다. [지식백과 인용] 실제 고전이라고 하는 명리서들을 봐도 사주에 백호가 있거나 운에서 만나면 본인이나 가족이 크게 다치거나 큰일을 당할 수 있다고 나오기도 한다. 하지만 백호란 일종의 무기와 같은 것이다. 이 무기는 세상에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다.
우선 칼이 될 수 있으며 용접, 폭발물, 가스설비, 중장비, 대형 트럭, 독극물, 선박, 경매, 불, 발전기, 원자로, 선반, 교도소, 경찰서, 소방서, 법원, 제철소 등이 해당한다. 또 스포츠에서 투기종목도 백호에 해당하는데 이와 같은 것과 연관된 직업에 임하는 사람이 백호를 가지고 있으면 끝내준다. 인간이 맨 몸으로 감당하기 버거운 것이 백호이다. 그래서 도구를 사용하거나 큰 힘을 빌리는 형태를 갖추게 된다. 중장비를 생각해보자. 무시무시한 힘으로 몇 톤, 몇 백 톤까지 들어 올리고 부수고 하는데 이 중장비가 인간에게 얼마나 큰 유용함과 편의를 제공하는지 생각해보면 참 고마운 발명품인 것이다. 주방의 칼은 어떠한가? 백호는 매우 잘 갈아진 칼을 능숙하게 다루는 능력이다.
옛날엔 칼을 잘 다루면 백정 취급을 받았지만 현대에는 큰 부와 명예를 이룰 수도 있다. 옛날 농경사회에서는 이 백호에 해당하는 것이 별로 없었다. 하지만 현대사회는 눈만 돌리면 백호 천지인 것이다. 백호는 한마디로 강한 것을 다루는 재능이라 할 수 있다. 험한 세상에서 잘 살아갈 수 있는 강한 힘을 내재하고 있다. 게임으로 생각하면 강한 무기를 하나 부여받는 것이다. 싸우는 게임을 할 때 강한 무기를 획득하면 그 게임을 주도할 수 있듯이 백호를 가지면 상황을 지배할 수 있는 힘을 상징하는 것이다. 백호를 가진 사람과 없는 사람이 주방에서 칼질을 하면 누가 더 잘하겠는가? 당연 백호의 승이다. 권투선수가 있는데 백호가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이 붙으면 누가 더 전투적으로 시합에 임할까?
성형수술을 하 는 의사가 있는데 백호가 있는 의사와 없는 의사 중 누가 더 예쁘게 깎을까? 중장비는 누가 더 섬세하게 잘 다룰까? 경매에서 누가 더 눈치 싸움을 잘할까? 무시무시한 것을 다루거나 쟁탈전을 벌여야 하는 사람에게 이 백호는 큰 경쟁력이 되는 것이다. 이래도 백호가 나쁜가?
3. 백호살 발동 시기와 직업 성향
첫 번째, ①갑진(甲辰)과 을미(乙未)는 목(木)으로서 끈이나 나무에 관계되고 ②병술(丙戌)과 정축(丁丑)은 화(火)로서 자동차, 양약에 관련된 흉액을 말한다. ③임술(壬戌)과 계축(癸丑)은 수(水)로서 물이나 약물과 관련되고 ④무진(戊辰)은 토(土)로서 건축물이나 산사태 등과 관련된 흉사를 암시한다.
두 번째, 사주(四柱)란 연월일시(年月日時)의 4개 기둥을 가리키는 것으로 간명(看命, 명을 추론)을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궁성(宮星)과 십성(十星)을 분석한다.
(1). 궁성으로 보아 ①백호살이 년주(年柱)에 있으면 조상 궁으로 조부모나 부모 등으로 ②월주(月柱)에 있으면 부모, 형제 궁으로 부모, 형제 등으로 ③일주(日柱)에 있으면 자신과 배우자 자리로 부부불화나 악사 등으로 ④시주(時柱)에 있으면 자식, 후손 궁으로 자식이나 후손 등의 불운으로 풀이한다.
(2). 십성(十星)으로 보아 해당 육친(六親)에 백호살이 있으면 그 육친의 흉운(凶運)을 예측하는 것이다. ①비겁의 백호살은 형제, 자매, 여명에서는 시부 등에게 ②식상은 조모, 외조부, 여명에서는 자식 등에게, 남명에서는 장모 등에게 ③재성은 부친, 여명에서 시모 등에게 ④관성은 외조모, 여명에서는 남편이나 애인 등에게, 남명에서는 자식 등에게 ⑤인성은 조부, 모친 등에게 불운(不運)이 미치는 것으로 본다.
(3). 일주에 백호살이 있는 경우 ①무진(戊辰)은 비겁으로서 부모의 유산을 탕진하고 형제간 불화와 반목, 이별, 질병 등을 ②병술(丙戌)과 정축(丁丑)은 식상으로서 여명은 산액이 따르고, 남명은 쇠약하며 처가와 소원해진다. ③갑진(甲辰)과 을미(乙未)는 재성으로 부친 및 처의 횡액, 우울증 등을 ④임술(壬戌)과 계축(癸丑)은 관성으로 남명이 신약하면 관재, 자식의 생리사별, 비명횡사를, 여명인 경우 남편의 흉액(凶厄)을 나타낸다.
세 번째, 백호살은 사주의 연월일시(年月日時)에서 일주에 있는 것을 가장 영향력이 큰 것으로 보며, 백호살의 발동은 행운(行運)에서 충이나 형살을 만났을 때이다.
네 번째, 직업으로는 살생을 주관하고 살기(殺氣)를 가지고 있으므로 군인, 검찰, 판사, 경찰, 교도관, 소방관, 구조대, 정치인, 의사, 약사, 한의사, 수의사, 침구사, 종교인, 역술인, 요리사, 횟집, 정육, 식육, 운동, 격투기, 연예인, 이용사, 미용사 등의 직업에 종사함으로써 흉살(凶殺)을 완화할 수 있다. 흉살(凶殺)로 보지만 직업에서 살펴보았듯이 집념과 끈기가 있고 승부근성이 강해 성공한 사업가나 유명 정치인, 스포츠 스타, 탑 연예인들이 많이 있다.
다섯 번째, 성정과 기질에서 강력한 면이 있어 기운이 넘친다는 뜻으로, 사람에 따라 큰일을 이루어내는 능력으로 그만큼 위험성도 같이 동반되는 것이다. 직선적이며 사람 간의 의리가 있고 남다른 집중력으로 용맹스럽게 일을 추진하는 점도 있다.
사주의 목적은 명운(命運)에서 장·단점을 알고 인생에서 피흉취길(避凶取吉=흉은 피하고 길은 얻음)을 예측하는 것이다. 사주는 자신이 싫다고 버리거나 좋다고 가질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내가 존재하는 한 나의 운명이다. 세상의 섭리(燮理)가 그러하듯 부정적인 면이 있으면 반드시 긍정적인 면도 함께하는 양면성이 있는 것이다
'VIII. 역학 (Epidemiology) > 1- 명리학, 사주 (Four Pillars of Destin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재] 2022년 검은 호랑이년 삼재띠 총정리 (0) | 2022.01.03 |
---|---|
[2022년] 2022년 호랑이띠에 대한 총정리 (0) | 2022.01.03 |
[괴강살] 신살 괴강살 설명 총정리 (0) | 2021.12.31 |
[지살] '지살'의 정확한 의미 (0) | 2021.12.30 |
[고란살, 과숙살] '고란살', '과숙살'의 정확한 의미 (1) | 2021.12.3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