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III. 역학 (Epidemiology)/1- 명리학, 사주 (Four Pillars of Destiny)

[만세력] 도화살, 화개살, 금여록, 천을귀인, 괴강살 등 신살 설명 총정리

by hlee100 2021. 12. 20.
반응형

[만세력] 도화살,  화개살, 금여록, 천을귀인, 괴강살 등 신살 설명 총정리

 

[만세력] 도화살, 화개살, 금여록, 천을귀인, 괴강살 등 신살 설명 총정리

 

1. 격각살

고독하고 팔다리를 상하며 형벌을 받는다. 재살과 격각살이 모두 있으면 관재수를 당한다.

 

 

 

2. 고관살

여자에게 해당하는 살이다. 수녀, 승니(여자 수행자), 남성 기피 등의 성향을 띈다. 자식 2~3남매 낳은 후 남편이 상을 당한다는 흉살이다. 

 

 

 

3. 고신살

고신살은 남자에게 해당하는 살로 여자에게는 과숙살이 비슷한 작용을 하고 있는데 아내를 극하고 부부가 이별함을 의미하는 살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고신살을 홀아비살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옛 사람들은 고신살이 작용하는 해 또는 달과 일에는 부부간의 인연에 불화가 생긴다고 하여 혼인을 금기하여 왔고 고신살이 작용하는 사주는 만혼을 하거나, 부모와 형제자매의 인연이 박하거나 또는 부부간의 해로가 어려움을 암시하고 있다.

 

 

 

4. 곤랑도화살

곤랑도화(滾浪桃花)란 흐를 곤. 물결 랑이라는 뜻으로, 흐르는 물과 같이 기운이 멈추지 않고 주체할 수 없이 바깥으로 뿜어져 나와 겉잡을 수 없는 극의 도화 기운을 뜻한다고 볼 수 있다. 쉽게 간단히 해석하면 남자여자를 막론하고 주색방탕의 기질과 이로인한 이성과의 색정문제 등으로 인생곡절이 발생할 우려가 많다는 살을 말한다. 곤랑의 뜻과 같이 강한 분수가 분출되듯이 용솟음쳐오르고 소용돌이치며 세차게 흐르는 물결모양의 도화란 뜻이 있으니, 제어할수 없을정도의 억센 도화(특히 이성간의 육체적 관계를 심하게 욕심냄) 기운을 단적으로 표현한 용어이기도 하다.

 

곤랑도화는 겉보기에 너무나 아름답고 매혹적이지만 쉽게 다가서기엔 위험스럽고 아슬아슬한 면이 있는 가시가 있는 장미와 같다고 볼 수 있다.

 

 

 

5. 공망(천중살)

길신이건 흉신이건 허사로 만든다. 그래서 공망은 고생이 많고 성공하기 힘들다는 뜻도 있다. 전체적으로 채워지지 않는 결핍을 의미한다.

 

공망은 심리적으로 "채워지지 않는 결핍"으로 이해할 수 있다. 사주명식에 공망이 있다는 것은 평생 비어있는 한 자리를 의식하고 살아가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아무리 발버둥쳐도 채워지지 않는 빈자리이기 때문에 공망이라는 결핍은 인간을 옭아맨다.
즉, 공망이 난 십신 쪽으로 평생을 두고 욕망을 집중하고 노력한다는 이야기이다. 관성이 공망인 경우, 필사적으로 고시 공부에 매달리는 남자들이 많다. "명예, 관직"에 해당하는 자리가 비어있기 때문에 그쪽으로 에너지가 쏠리는 것이다. 여자의 경우 관성은 남편을 의미한다. 관성이 공망인 경우 어떻게 해서든 좋은 조건의 남자와 결혼을 하기 위해 노력하는 경우가 많다. 비어있는 자리를 채우려는 무의식적인 몸부림으로 볼 수 있다.

 

 

[만세력] 도화살, 화개살, 금여록, 천을귀인, 괴강살 등 신살 설명 총정리

 

 

6. 과숙살 (과부살. 싱부살)

과숙살은 여자에게만 적용하는 살로 여성사주에 과숙살이 있으면 남편을 극하여 남편이 사별하거나 생이별하여 독수공방 한다는 살이다. 

 

과숙살과 화개살이 같이 있으면 스님이 될 팔자이고, 주로 부부관계가 외롭다는 뜻을 가지며 이별, 독수공방, 파혼 등의 의미가 있으며, 종교인의 명에서도 자주 볼 수 있는 살이다.

 

 

 

7. 관귀학관

공직이든 회사에서든 직장 내의 승진과 동료애를 크게 얻을 수 있다는 것이며, 남성에게는 더없이 중요하며 좋은 것이라 할 수 있다. 고속승진을 의미한다.

 

 

8. 괴강살

대체로 총명, 지혜가 있으며 엄격, 냉정, 무정한 편이다. 싫은 일은 절대 안하며 비위가 상하면 참지 않는다. 즉, 성격이 강하고, 맹렬하고, 진취적이고, 결단력과 순발력이 좋다. 직업적으로 군검경이나 운동선수로 성공할 수 있다. 괴강이 있으면 극단적 흥망성쇠를 경험하기 쉽다. 잘 될때는 무한히 잘되고 망할 때는 끝없는 나락으로 떨어지는 경우가 있어서 인생의 깊은 굴곡을 경험하기 쉽다. 총명하고 문장력이 있으며 과단성이 있고 시비가 분명하지만 또한 살기(殺氣)도 있다. 토론을 좋아한다. 부귀하거나 아니면 극도로 가난하다. 길흉이 극단으로 작용하기 떄문이다.

 

괴강살이 중첩되고 칠살이나 양인살과 함께 있으면 평생 질병과 재난에 시달리는 경향이 있다. 부자 아니면 거지가 되는 극단적인 인생이다.

 

 

 

9. 귀문관살

귀문관살은 자신과 인연이 있는 조상의 영과 나쁜 기운이 드나드는 출입문으로 삶의 과정에서 다양한 방해를 일으키는 흉살이다. 귀문관살은 귀신이나 나쁜 기운이 출입문으로 들어와 스스로 빗장을 걸어 잠근다는 의미를 가졌으며, 우울증, 신경쇠약, 정신이상, 변태적인 성품 등이 나타날 수 있다.

 

 

 

10. 금여록(금여성)

배우자 복을 말한다. 성품이 온후하고 배우자덕, 자식덕이 있는 길신이다. 금여성에 있으면 인물이 출중하고 온후하고 좋은 인연이 있다. 또한, 처가의 덕이 많다. 미모의 처을 얻으며 일생동안 편안하고 자손이 번창한다. 유명한 발명가 사주에 많고, 대개 결혼운이 좋고, 탐구심이 강하다.

 

[만세력] 도화살, 화개살, 금여록, 천을귀인, 괴강살 등 신살 설명 총정리

 

 

11. 급각살

사주에 급각살이 있으면 관절과 골격에 이상이 올 수 있으며, 특히 다리의 기능이 불편하게 되어 소아마비 반신불수, 낙상, 신경통, 신체기형, 치통 등이 올 수 있는 흉살이다.

 

 

 

12. 낙정관살

글자 그대로 낙상사고 예전에는 우물에 빠지게 되는 흉사를 말한다. 현대로 말하자면 맨홀에 빠지거나 강물에 빠지는 등 실족, 추락의 사고를 우물에 빠진다는 비유로 설명하는 흉살이다.

 

 

13. 단교관살

끊을 단(斷), 다리 교(橋), 빗장 관(關)을 쓰며, 풀이 그대로 다리가 끊어진다는 흉살이다. 즉, 사고로 인해 팔, 다리를 크게 다치거나 불구가 된다는 의미로 급각살과 비슷한 형태를 보인다.

 

 

 

14. 도화살

'도화살'은 사주에서 도화가 지나쳐  나쁜 뜻으로 쓰인다. 방탕, 게임중독, 지나친 성욕 혹은 욕구불만에 휩싸일 수 있다. 주로 성매매, 유흥업소 종사자, 도박중독자, 알콜중독자 등이 '도화살'에 해당한다. 도화살에서 살[煞]은 붉은 복숭아 꽃처럼 화려한 여인이 이성을 유혹하여 상대의 몸을 망치게 하는 살이라는 뜻이다.

 

*** 참고로, '도화'는 긍정적인 의미이다. 한 사람의 사주에서 양념같은 역활을 한다. 그 사람의 직업 적성에 도움이 되어 좋은 인맥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게다가 대중을 자기편으로 끌어들이는 매력이 있다. 주로 연예인들 사주에 도화가 있는 편이다. 그래서 도화를 '연예인끼' 라고도 한다.

 

 

 

15. 문곡귀인

문곡귀인은 글월 문(文), 굽을/가락 곡(曲) 자를 써서 글과 가락(음악)의 귀인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길신이다. 예로부터 음악은 시(詩)에 음률을 붙여 노래한 것으로 문곡귀인은 시를 잘 쓰는 예술적 감성 소유자를 의미한다.

 

 

[만세력] 도화살, 화개살, 금여록, 천을귀인, 괴강살 등 신살 설명 총정리

 

 

16. 문창귀인 (문창성)

사주팔자 풀이를 할 때 만나게 되는 길신(吉神) 중에 문창성이라고 불리기도하는 문창귀인(文昌貴人)이 있다. 이 문창귀인은 학문과 문장으로 명예를 얻는 성분을 갖추고 있다. 이 학예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글과 학문, 예술과 기술, 연예계 등에서 잘 활용된다는 것이다. 학업우수, 기지발랄, 지혜탁월의 성향을 지닌다.

 

 

 

 

17. 백호대살(혈광살)

부정적 의미와 긍정적 의미가 있다.

 

보통 주변 육친에게 작용한다. 혈광(血光, 피를 봄)이라 하여 재난, 교통사고, 산업재해, 종양설 질병, 흉사, 비명횡사 등, 갑자기 다가오는 위험을 뜻하기도 하고, 가까운 사람과의 이별(가까운 사람의 죽음)을 말하기도 한다. 백호는 부정적으로 보자면, 호랑이에게 물려가는 재앙이다. 과거에는 불시에 인간을 습격해서 인간의 생명을 앗아가는 것을 일컬어 "호환,마마"라 불렀다. 그런 예측불가능한 위험이 바로 백호의 기운이다. 사주 원국에 백호가 있다면 전염병으로 인한 죽음, 산짐승으로 인한 상해의 확률이 높다고 보았다. 갑자기 찾아와 인간의 목숨을 앗아갔기에 백호만을 따로 대살(大殺)이라고 명명했다.

 

하지만 모든 강한 힘은 그 양면을 가지고 있다. 반대로 사주가 청하면 권세를 얻는다. 특수한 재능과 전문적인 능력, 목표에 대한 강인한 집중력과 끈기을 의미한다. 백호는 사람의 목숨을 좌지우지 할 수 있는 강한 힘이기에 유능한 힘, 특수한 재능이나 전문적인 능력을 의미한다. 다른 사람들이 가지지 못한 특별한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은 것이다. 자신의 사주 원국에 백호의 기운이 강하게 있다면, 자신의 재능을 찾아보고, 계발해 보는 것도 좋다.

 

 

18. 십간록

십간록(十干祿)은 십간(十干)과 복 록(祿)자를 써서 천간의 복이라는 뜻이다. 십이운성의 건록(建祿)과 동일하다. 십이운성의 건록은 음양이 같은 오행, 즉 십신으로는 비견을 일컫는 것이다.

 

 

 

19. 암록

평생부유, 보이지 않는 도움을 받는 길신을 말한다.

 

 

 

20. 양인살

양인살(羊刃殺)이란 말을 한문으로 풀어보면 양 羊, 칼날 刃, 죽일 殺 이란 글자로 되어 있다. 양의 목을 베어내는 칼날과 같은 殺 이란 뜻으로 극강의힘, 강렬한 폭력, 냉철함, 냉정함 등의 의미로 형벌 흉신이다.

 

 

[만세력] 도화살, 화개살, 금여록, 천을귀인, 괴강살 등 신살 설명 총정리

 

 

21. 양차살

양차살은 부부간에 풍파를 많이 겪게되며 결혼에도 어려움이 많이 따르게 된다. 연분을 만나도 이별하기 쉽우니 마음에 도량을 넓히는 것이 우선이다. 외가가 몰락하거나 고독하고 처가가 고독하거나 몰락하게 된다는 흉살(凶殺)이다.

 

 

22. 월덕귀인

문무를 겸비하고, 재물이 풍부하고, 영화로우며, 관운에 이롭고 병이 적으며, 부모 덕도 있고, 모든 재앙을 물리쳐 주며, 매사가 순조롭고 만사 형통하게 하는 길성이다.

 

 

 

23. 월지공망

월지공망은 육친에 상관없이 젊은날의 빈깡통을 의미한다. 진학, 취직, 결혼과 같은 청년기에 추구하는 다양한 통과의례에 있어서 월지공망은 궤도 진입에 많은 어려움과 수난을 예고한다. 그래서 30세 이전이라면 직장도 학업도 여러 어려움에 봉착하여 두번, 세번 노력해야 되는 곤란이 발생한다.

 

 

 

24. 음착살

사주에 '쇠몰(衰沒)함을 상징하는 음착살'이 끼면 외삼촌이나 처남이 없고, 사주에 '고독함을 상징하는 양차살(陽差殺)'이 끼면 외삼촌이나 처남이 독자(獨子)일 확률이 높고 서로 사이가 매우 나빠지는 흉살이다.

 

 

25. 천덕귀인

천덕귀인은 선조의 덕이 있고, 천우신조의 혜택이 많아서 재양이 일체 소멸된다는 길성이다. 흉을 길하게 만들며, 항상 덕이 있으므로 혹 죽을 사지에 놓여 있어도 귀인의 도움을 받으며 구출되는 아주 좋은 길성이니다.

 

 

[만세력] 도화살, 화개살, 금여록, 천을귀인, 괴강살 등 신살 설명 총정리

 

 

26. 천을귀인 (옥당귀인, 천은귀인)

높은관직, 귀인과의조우, 일체흉살이 피하여 숨는다는 최고의 길신이다. 천을귀인은 귀인 중의 귀인으로 옥당귀인, 천은귀인이라고도 불리며 명예, 품성, 성향과 관련되어 있다. 고결한 성품과 깨끗한 선비의 인격을 포함한다. 이러한 성품은 이상적, 긍정적인 면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당사자 입장에서는 현실에서 그만큼 힘들거나 피곤할 수 있다. 치열한 자본주의와 첨단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사회에서는 장점보다는 단점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천을귀인은 성품과 더불어 자신을 지켜주고 흉액을 막아주는 수호신의 기능도 하며 안정적인 기운도 된다. 

 

 

 

27. 천의성

천의성(天醫星)은 '하늘의 의사를 만나는' 치료를 담당하는 별로서, 사람의 마음과 몸을 치유하는 것을 말한다. 즉 본인이 사람들을 치료하거나 살려내는 직업에 종사하거나 반대로 그러한 직업의 치료사나 의사를 만날 수 있는 기운이다. 의사나 활인업에 종사하는 길신이며, 여명은 간호원이나 유흥업에도 종사한다.

 

 

 

28. 천희성

이 길성(吉星)이 비추는 사람은 크게 들어오는 재액(災厄)을 막아주고 일신(一身)을 길(吉)함으로 이끈다. 특히 눈 앞에 펼쳐진 위기의 어려움에 귀인(貴人)을 크게 만나 도움을 받게 되는 것으로 벼랑 끝에 몰려서도 나아갈 수 있는 길을 찾게 해주는 상(像)이 되니 참으로 기쁘기 한량없는 길성(吉星)인 것이다.

 

 

 

29. 천주귀인

천주귀인(天廚貴人)이 식록(食綠)이 풍부하다는 길성으로 식복(食福)도 있게 되며, 높은 자리에 올라 발달하고, 평생을 의식주에 부족함이 없다.

 

 

 

30. 탕화살

화상이나 뜨거운 물에 데고 몸을 상하는 흉살. 형충되면 총이나 파편으로 몸을 상한다.

 

 

 

31. 태극귀인

태극귀인(太極貴人)은 클 태(太), 다할 극(極), 귀할 귀(貴), 사람 인(人)자를 쓰며, 태극은 시종(始終)이라 하여 처음 시작과 함께 창조한다는 의미가 있으므로, 생각지도 않은 큰 복이 내려와 나를 돕고, 부귀영화를 누리게 된다는 길성을 말한다.

태극귀인(太極貴人)은 태어날 때부터 타고난 복이 많아 질병이나 사고와 같은 액난을 당하지 않고, 사주에 아무리 흉한 살이 찾아와도 복록의 도움으로 평안하게 바꿔준다고 하며, 타인으로부터 많은 덕을 보게 되어 입신양명하는 길성이라고 한다.

 

 

[만세력] 도화살, 화개살, 금여록, 천을귀인, 괴강살 등 신살 설명 총정리

 

 

32. 학당귀인

경지를 뛰어넘은 학자를 말한다.  총명하고 교육계로 진출하는 길신이다. 학당귀인은 일간의 장생궁으로 학문을 즐겨하고 문장이 수려하며 학자나 교육자로 진로를 정하면 길하다. 학당귀인은 문곡귀인이나 문창귀인과 비슷한 면이 있다. 학문에 조예가 매우 깊다할 것이다. 학당귀인의 다른 점이 있다면 학문과 매우 강한 인연이 있으니, 이를 통해 후배와 제자를 키우고 양성하며 돌보는데 그 힘을 아끼지 않는다는 것이다. 또한 길신의 자리함이 굳건하게 있으니, 의지가 강하며 어려움에 처해도 보살핌이 있다. 학당귀인은 교직과 글을 쓰는 문인의 사주에서 자주 발견된다. 그 밖에 배움을 중시하고 즐겨하는 사람에게서 발견된다. 석사, 박사, 학위수여, 학문의 재능, 대학의 교수 등 학자 등을 상징한다.

 

 

 

33. 현침살

현침살(懸針殺)은 현침 즉, 바늘 같은 뾰족한 물건을 현침이라고 한다. 따라서 사주에 현침살이 있으면 직업적으로 주사, 바늘, 첨단직종, 보석세공 등 뾰족한 것과 관련된 일이나 직업을 갖는 경우가 많고 또 그러한 직업을 가져야 실력을 발휘한다. 현침살이 있으면 성격이 섬세하고 날카롭고 비판적이며 언변이 강하다. 한마디로 독설가 형이다. 냉정한 성정이고 끊고 맺는 성격이다. 현침이 있으면 관재구설, 재난, 사고, 교통사고 등을 겪는 경우가 많다. 의사, 간호사, 약사, 미용 등의 직업과 인연과 인연이 있다.

 

 

 

34. 홍염살

홍염살도 도화와 마찬가지로 요즘은 살(殺)을 붙이지 않고 그냥 홍염으로 부르는 경우가 많다. 그만큼 매력적인 분위기를 풍기는 기운이기 때문이다. 홍염을 한자 뜻 그대로 풀어보자면 <붉고 곱다>라는 뜻으로 해석된다.

 

*** 참고로, 홍염은 도화와 비교해 차이가 있다. 사주에 홍염이 있으면 실제 이성적인 매력을 발산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도화가 불특정 다수에게  관심을 받는 매력이라면 홍염은 특정한 사람에게 매력을 발산하고 자신을 어필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도화가 계절의 왕지이니 존재 자체만으로도 저절로 어필이 되지만, 홍염은 스스로 매력을 발산해야만 사람들이 알 수 있다는 차이가 있다. 도화가 자체 발광이라면, 홍염은  스스로 매력을 품어내지 않으면 사람들이 몰라 볼 수도 있는 다소 은밀하고 소극적인 매력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니 남들은 모르는 내 남친, 여친의 매력을 나만 알고 있는 경우를 비유해 볼 수 있다. 홍염이 다소 은밀하고 비밀스러운 매력이다 보니 실제 이성을 유혹하는 데 남다른 면모를 보이는 경우가 많다. 홍염이 매력을 발산하면 웬만해서는 넘어갈 수밖에 없을 만큼 농밀한 매력이 있기 때문이다. 홍염을 가진 사람들은 외모가  깔끔하고 귀염성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평소에는  조용히 있다가도 "이 사람이다"싶으면 자신의 매력을 유감없이 발휘해 결국에는 내 사람으로 만드는 것이 홍염을 가진 사람들의 능력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