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V. 음악학 (Musicology)/2. 일렉기타 (Electric Guitar)

[음악] 하이코드(바레코드) 총정리

by hlee100 2020. 8. 31.
반응형

하이코드(바레코드) 총정리

 

1. 하이코드 의미

 

하이코드의 정식 명치은 바레코드[Barre 코드]입니다. 우리는 보통 바레코드라고 부르는데 정확한 영어 발음은 : [ba:r]입니다.  막대라는 뜻인데, 검지로 막대처럼 자판을 누르기 때문이 이런 이름이 붙었습니다.

 

 

2. 하이코드 특징

 

기타코드를 배울 때 하이코드의 개념이 필요한 이유는 이 정도만 알아도 처음 연습할 때 기타코드의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연습도 더 쉽게 진행될 수 있고, 모르는 코드를 연주해야할 때 하이코드를 조금만 계산해도 곡을 연주할 수 있게 됩니다.

 

지판 그림과 함께 각 칸마다 음을 적어놓았습니다.

, 6번줄 1번프렛을 누르고 기타줄을 튕기면 F()이 난다는 것입니다.

또 기타는 건반과 다르게 한칸마다 반음씩 진행이 되는걸 알 수 있습니다.

(피아노처럼 검은건반으로 나누어있지 않습니다.)

 

통기타는 E - F, B - C만 한칸차이 (둘 사이는 반음이 없으니까!), 나머지 음은 반음이 있어서 두칸의 간격이 있는 것입니다. 이렇듯 기타는 한칸씩 오른쪽으로 갈 때 반음씩 올라갑니다.

 

이제 하이코드의 개념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하이코드는 두개의 코드폼이 기준이 됩니다. 바로 A코드폼과 E코드폼입니다.

 

왼쪽이 A코드, 오른쪽이 E코드인데요. 파란색 막대기는 기타의 상현주(너트)부분 입니다.

 

하이코드는 이 상현주의 역할을 검지가 대신해주는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A코드에서 코드폼 그대로 전체적으로 한칸씩 오른쪽으로 옮기게 되면 Bb(혹은 A#)코드가 되는 것입니다. 음이 같은 간격으로 전체가 모두 올라갔기 때문이지요.

(상하현주도 같이 한칸 옮겨지는 개념으로 검지로 1번 프렛을 잡는것입니다.)

 

이 처럼 E코드폼 그대로 한칸 옮겨지면 F코드가 되는거고, 한칸 더 옮기면 F#코드가 됩니다.

 

좀 더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 제가 사용하던 방법인데, E코드폼은 6번줄이 근음이 되는 코드폼이구요. A코드폼은 5번줄이 근음이 되는 코드폼입니다.

 

E코드폼의 하이코드는 6번줄 검지의 위치가 근음이 됩니다. F코드를 봐도 검지가 올려져 있는 6번줄 1번프렛이 F음이지요. 이런식으로 외우거나 계산해서 코드를 잡았습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5번줄과 6번줄에는 어떤 음이 있는지 7프렛정도까지만 알고 있어도 하이코드를 더 빠르게 잡을 수 있습니다.

 

아래에 있는 코드가 적힌 기타지판 이미지를 한번 더 보시면 이해가 쉬울겁니다.

 

자 그럼 좀 더 복잡하게 가보겠습니다.

 

악보를 보면 Eb코드도 나오고, C#m코드도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하이코드를 사용합니다.

 

Eb코드를 잡으려면 6번 프렛위치에서 A코드폼의 하이코드를 잡으면 됩니다. (5번줄 6번프렛이 Eb음이기 떄문입니다.)

C#m코드를 잡으려면 4번프렛에서 Am코드폼의 하이코드를 잡으면 됩니다.

 

. 바로 근음의 위치만 바뀌면 됩니다.

Em7코드를 2칸을 그대로 옮기면 F#m7이 되는 개념입니다.

(좀 더 풀어서 설명하면 Em7코드폼은 6번줄 근음이니까 2번 프렛에서 검지로 상현주 역할을 해주고, 간격이 맞게 Em7코드를 잡으면 F#m7코드가 됩니다.)

이런식으로 한번 기타지판을 탐구해보는 것도 기타연습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하이코드를 잡을 때는 기본적으로 헤드쪽에서 가까운 쪽을 계산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E코드폼으로 C#m코드를 잡으려면 9번프렛에서 잡아야하지만, A코드폼으로 잡으려면 4번프렛에서 잡으면 됩니다.

그래서 보통 C#m코드는 Am코드폼인 4번프렛에서 잡는게 일반적입니다.

 

Eb코드 역시 마찬가지로 E코드폼으로는 11번프렛까지 올라가야 하지만 A코드폼으로는 6번프렛에서 잡으면 되니 A코드폼으로 잡는게 좋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우리가 연습한다는 느낌으로 테스트를 해봅시다!

 

1번 문제 : 위 이미지에서 진한색의 하이코드 음은 무엇일까요?

정답 : G코드

 

2번 문제 : 위 이미지에서 진한색의 하이코드 음은 무엇일까요?

정답 : C코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