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 인문학 (Humanities)/6. 부자학 (Affluent Studies)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아이양육에서 부모의 역할

by hlee100 2022. 6. 19.
반응형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저자 스티븐 코비

자신이 처한 상황을 받아들이고 책임질 수 있는 만큼 겸손하고, 또 이 도전을 창조적으로 헤쳐나가는데 필요한 것을

찾아 주도적으로 행할 수 있을만큼 용기 있는 사람이 있다면, 그는 놀라운 선택의 힘을 활용하는 사람일 것이다.

 

- 스티븐 코비

 

ㅓ[7가지 성공하는 사람들의 습관] 아이양육에서 부모의 역할

 

 

아이들을 키우면서 부모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따로 말하지 않아도 모두가 공감할 주제이다. 하지만 모든 부모가 이렇게 중요하다라고 생각하는 반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접근해야할지 방법에 대해서는 감을 잡기가 쉽지 않다. 그저 막연한 느낌이다. 수 많은 기법과 방법들이 나와있지만, 모든 방법들을 하나로 묶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근본적인 방향을 몰라서 막막하게 느껴지는 것일 수도 있다. 가장 근본적인 방법은 무엇일까? 자꾸 뿌리를 찾으려 거슬러올라가면, 부모의 '잠재의식'이 아이에게 결정적 영향을 미친다. 부모는 스스로의 무의식, 잠재의식을 객관적으로 보고 원하는 대로 바꿀 수 있거나 이미 그 자체가 습관이 되어야 한다. 부모란 역할이 엄청난 영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에 따른 책임감도 높을 수 밖에 없다. 부모의 잠재의식이 아이에게 영향을 미친다는 수 많은 사례들이 이미 이를 검증을 하고 있다. 그 중의 하나의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1. 피그말리온 효과

몇 년 전, 나와 아내는 아이로 인해 심각한 고민에 빠진 적이 있다. 당시 우리 아들 중 하나는 학교에서 큰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그 아이는 학교 성적이 신통치 못했다. 시험을 볼 때 문제의 지시사항조차도 잘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에 시험 성적이 좋을 리 없었다. 게다가 그 애는 사회적으로도 미숙했기 때문에 종종 가족들이 부끄럽기도 했다. 신체적으로는 키가 작고 깡마른 데다 운동신경도 발달 하지 못해 야구를 할 때는 공이 날아오기도 전에 야구방망이를 휘둘러 댔다. 그 애는 늘 다른 사람들의 웃음거리가 되곤 했다. 아내와 나는 아이를 돕고 싶은 마음으로 노심초사했다. 만약 '성공'이 인생의 모든 분야에서 중요한 것이라면 부모 역할에서의 성공이야 말로 가장 중요하다고 느꼈다. 따라서 우리는 그 아이에 대한 우리의 태도와 행동을 바꿈으로써 아이 스스로 변화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로 했다.
우리는 아이가 적극적인 사고방식을 가지고 용기를 낼 수 있도록 유도했다. “자, 얘야! 너는 할 수 있다! 너는 해낼 능력이 있다. 손을 조금 위로 올려 야구방망이를 잡고 공을 똑바로 지켜보아라. 공이 가까이 오기 전에 방망이를 휘둘러서는 안 된다.” 우리는 아이가 조금이라도 나아지면 계속해서 격려해주었다. “그래, 장하다. 그대로 계속 밀고 나가라.” 그 애가 야구하는 모습을 보고 사람들이 웃을 때마다 우리는 그들을 나무랐다. “우리 애 일에 관심 갖지 마세요. 간섭하지 말라고요. 그 애는 이제 막 배우는 참이에요." 그러면 우리 아들은 울음을 터뜨리면서 자기는 결코 더 나아지지 않을 것이라며 야구를 하기 싫다고 떼를 썼다.
우리가 아무리 노력해도 그 애에게 별 도움이 되지 않는 것 같았다. 정말로 걱정이 되었다. 우리의 노력이 오히려 아이의 자존심을 상하게 하고 있는 것 같았다. 우리는 그 애를 격려해주고 적극적으로 도움을 주고자 했으나 몇 번이고 실패를 거듭했다. 그래서 우리는 몇 걸음 물러나서 다른 차원에서 이 문제를 살펴보기로 하였다. 이즈음 나는 전국의 여러 회사들을 대상으로 한 리더십 프로그램에 컨설턴트로 참여하고 있었다. 그중 하나는 IBM 고급 경영자 연수과정이었다. 이 과정은 임원들을 대상으로 격월로 실시되었으며 커뮤니케이션과 지각에 관한 주제를 중심으로 한 프로그램이었다. 나는 이 과정에서 다룰 내용을 연구하고 조사하면서 지각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루었다. 지각은 어떻게 형성되는가, 사물을 볼 때 지각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나아가 우리가 보는 방식이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등에 대해 큰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 때문에 나는 동기유발에 있어서 기대이론, 자기달성적예언(自己 達成的像言, 이를 줄여서 보통 자성예언이라 함), 즉 '피그말리온 효과(Pygmalion Effect)*'를 공부하게 되었고 우리의 지각이 자신과 타인에게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즉, 우리에게 보이는 세상 뿐만 아니라 우리가 세상을 어떤 렌즈를 통하여 보고 있는지를 파악해야 한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이 렌즈 자체가 세상에 대한 우리의 해석을 좌우하기 때문이다.

*** 피그말리온은 본래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인물로 자기가 만든 상아 조각상 갈라티아를 연모한 키 프로스 왕의 이름이다. 여기서는 버나드의 코미디를 말하는데 어떻게 취급받는가에 따라 동기유 발이 달라지는 심리현상을 말한다.

아내와 나는 IBM에서 가르치는 개념들과 우리가 처해 있는 상황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면서 우리가 그 애를 실제대로 보지 않고 렌즈로 통해 보고 있음을 깨달았다. 우리는 그가 근본적으로 세상에 적응하지 못하고 있으며 '남들보다 뒤처져 있다고 생각했던 것이다. 우리가 이러한 태도와 행동을 가지고 있는 한 아무리 노력해봤자 별 효과를 얻을 수 없을 것이었다. 왜냐하면 우리가 하는 긍정적인 말과 행동에도 불구하고 그 애에게 실제로 전달된 내용은 “너는 능력이 없으니 보호를 받아야 한다"는 부정적인 자성예언이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가 이 상황을 변화시키기를 원한다면 우리 자신이 먼저 변화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기 시작했다. 나아가 우리 자신을 효과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우리의 인식을 바꾸어야 했다.


2. 성격 윤리와 성품 윤리

그 당시 나는 지각에 관한 연구 외에도 1776년 이래 미국에서 출간 된 '성공과 관련된 문헌들에 대해 깊이 있게 연구하고 있었다. 나는 자기개선, 대중심리학, 자기훈련 등과 같은 분야의 책, 논문, 수필 등을 수백 권 살펴보았다. 나는 이 조사를 통해 자유롭고 민주적인 사람들이 성공적인 삶의 열쇠라고 여기는 것의 실체를 확실히 알게 되었다.지난 2백 년간에 걸쳐 출간된 성공에 관한 저작물을 연구, 조사하는 동안 나는 이 문헌들에서 깜짝 놀랄 만한 유형을 파악했다. 또한 나는 우리 가정과 지난 수년 동안 내게 도움을 청해왔던 많은 사람들이 삶과 대인관계에서 비슷한 고통을 당하고 있는 이유를 파악하면서 최근 50년간의 성공 관련 문헌 대부분이 피상적인 해결책만을 제시하고 있다는 사실을 점차 깨닫게 되었다.

다시 말해, 그러한 문헌에는 주로 사회적 이미지에 대한 의식, 다양한 기법, 응급처치식 대응책들만이 가득 차 있었다. 즉 급박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스피린이나 주고 붕대나 감아주는 식의 처방이 제시되어 있었다. 그러한 처방은 사태가 일시적으로 해결되는 것처럼 보이게 하나 근본적이고 만성적인 문제점들을 방치함으로써 시간이 지남 에 따라 상태를 더욱 악화시키는 것이었다.

이와는 아주 대조적으로 미국 건국 후 처음 150년 동안 나온 대부분의 문헌들은 성공의 기초를 이루는 요소들로 내적 성품 중심의 사고(Character Ethics)'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여기에서는 언행일치나 겸손, 충성, 절제, 용기, 정의, 인내, 근면, 소박, 수수함, 황금률과 같은 덕목을 강조한다. 대표적인 문헌으로 벤저민 프랭클린의 자서전을 들 수 있다. 그의 자서전은 근본적으로 자신의 본성 깊은 곳에 감추어진 내면적 원칙과 행동으로 나타나는 습관을 통합하려고 노력하는 한 인간을 다루고 있다.

성품 중심의 사고는 효과적인 삶을 가능하게 해주는 기본적인 원칙들이 있으며 이 원칙을 배워서 자신의 기본적인 성품과 결합해갈 수 있는 사람만이 진정한 성공과 지속적인 행복을 성취할 수 있다고 본다. 그러나 제1차 세계대전 직후부터 성공을 가져오는 기본 시각이 내적 성품에서부터 외적 성격 중심의 사고(Personality Ethics)로 바뀌었다. 이러한 시각은 대인관계를 원활하게 해주는 성격, 대중적 이미지, 태도와 행동, 기법과 기술 등이 성공에 더 크게 작용한다고 본다.

이 같은 외적 성격을 중시하는 시각은 근본적으로 두 가지 방향으로 나뉜다. 하나는 개인 및 대중을 상대할 때 필요한 각종 기법(Technique)이고 다른 하나는 적극적인 사고방식이다. 이러한 사고의 일면은 다음과 같은 경구들로 표현되는데 이러한 경구는 사람을 분발케 해서 대단히 효과적인 경우도 있다. “당신이 가진 태도가 당신이 높은 지위에 도달할 수 있을지 여부를 결정한다”, “찌푸린 얼굴보다 미소 띤 얼굴이 더 많은 친구를 얻는다” “사람이 마음을 먹고 신념을 가지면 무엇이든 성취해낼 수 있다."

외적 성격 중심의 접근법은 명백히 조작적이며 심지어는 기만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다. 다시 말해 다른 사람이 자신을 좋아하도록 만들기 위해 술수를 쓰게 되고,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른 사람의 취미에 관심이 많은 것처럼 위장하기도 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마치 권력이나 재력을 가진 듯이 보이도록 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위협적인 수단을 쓰기도 한다. 이 같은 문헌 중 어떤 것은 내적 성품을 성공의 요소로 보기도 하나 내적 성품을 근본적이며 촉매적인 것으로 인식하지 않고 일반 특성 중의 하나로만 간주한다. 그 결과 내적 성품에 관한 언급은 구색만 갖춘데 불과하고 실제로 강조된 것은 당장 효과를 내는 임시변통의 영향력 행사 기법이나 권력 획득 전략, 커뮤니케이션 기술, 적극적 태도 같은 것들이었다.

나는 바로 이 같은 외적 성격 중심의 사고가 아내와 내가 우리 아들에게 활용하려고 시도했던 해결방안의 잠재의식적 원천이었다는 사실을 깨닫기 시작했다. 외적 성격과 내적 성품의 차이를 곰곰이 생각한 결과, 나와 아내는 그동안 자녀들의 모범적인 행동으로 사회적인 만족감을 얻어왔는데, 이 아이만은 그렇지 못해 우리를 실망시키고 있었던 것이라는 결론을 얻었다. 우리 자신에 대한 이미지, 자식을 잘 돌보는 훌륭한 부모라는 역할에 대한 이미지에 너무 집착한 나머지 막상 아들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다. 즉, 당면한 문제를 파악하고 고치는데만 정신이 팔려 아이의 장래를 위해 무엇이 최선인가 하는 데까지는 미처 생각이 미치지 못했던 것이다.

아내와 나는 대화를 하는 과정에서 우리 자신의 성품과 동기 그리고, 아들에 대한 인식이 바로 우리의 행동에 강력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괴로운 심정으로 인정하게 되었다. 또 사회적 비교를 의식하는 것 자체가 우리 부부가 가진 중요한 가치관과 상반될 뿐만 아니라 이로 인해 아들에 대한 사랑이 조건적이 될 수 있고, 그렇게 되면 이 애가 점점 자신감을 잃게 된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이러한 깨달음을 바탕으로 우리는 앞으로는 우리 자신을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이기로 결심했다. 다시 말하면 우리는 테크닉이 아닌 우리 부부가 가진 기본적인 동기와 아들에 대한 우리의 인식에 초점을 맞추기로 한 것이다. 우리는 그를 변화시키려고 하는 대신에 한 걸음 물러나서 아들과 우리 자신을 분리해서 생각하려고 노력했다. 이를 통해 우리는 그 애만이 가진 정체성, 개성, 독립성 그리고 가치를 재발견하려 한 것이다.

우리는 깊은 사고와 믿음과 기도를 통해서 아들이 갖고 있는 독특함을 보기 시작하였다. 우리는 그 애 자신의 방법과 속도에 의해 실현될 수 있는 무한한 잠재능력도 보게 되었다. 우리는 마음을 느긋이 먹고 그를 방해하지 않기로 작정했으며 아들의 잠재력이 자연스럽게 드러날 수 있도록 내버려두기로 했다.우리는 그 애의 능력을 믿고 그 애가 해낸 일의 가치를 인정해주며 함께 기뻐하는 등, 우리 본연의 역할만 하였다. 동시에 우리가 갖고 있는 각종 동기를 솔직하게 분석해보고 우리 부부가 느끼는 사회적 가치가 아이들의 성취나 행동과는 무관하도록 강한 심리적 안정감을 얻기 위해 노력하였다. 우리가 아들에 대한 과거의 잘못된 인식에서 벗어나 내면적 가치에 근거한 동기를 갖게 되자 온갖 새로운 감정이 솟아나기 시작하였다. 즉, 우리 아이를 다른 아이들과 비교하고 판단하는 대신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좋아하는 우리 자신을 발견하게 되었다. 우리는 이때부터 아이를 보편적인 사회적 기대에 근거해 저울질하거나 우리 부부가 지고 있는 이미지에 부합하도록 키우려는 생각을 버렸다. 또 그 애를 사회적 틀에 맞는 인간으로 만들기 위해 지금까지 우리가 의식적으로 해온 보호도 중단하였다. 우리는 그 애가 자신의 인생을 충분히 헤쳐나갈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보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놀림으로부터도 더 이상 보호해주지 않았다.

그런데 우리 아이는 이 같은 보호를 받으면서 자라왔기 때문에 이것을 일단 중지하자 처음에는 움츠러들었으며 고통스러워했다. 우리 부부는 이 같은 아들의 마음을 이해해주었지만 어떠한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 “우리가 너를 보호해줄 필요는 없다. 왜냐하면 너는 근본적으로 정상적인 아이니까”라는 것이 우리가 아이에게 준 무언의 메시지였다. 몇 주가 지나고 몇 달이 지나면서 아들은 스스로에 대해 조금씩 자신감과 확신을 가지기 시작하였다. 그 애는 자기만이 가진 방식과 속도로 자신에게 주어진 일들을 처리해나가면서 공부, 사교, 운동과 같은 부문에서 사회적으로도 인정받을 만큼 뛰어난 성과를 올리기 시작하였다. 또 자연적인 발달과정을 훨씬 넘어서서 엄청난 속도로 발전해나갔다. 몇 년 이내에 그는 여러 학생 단체에서 리더로 선출되었고 주(州)를 대표하는 운동선수가 되었으며 모든 과목이 A 학점인 성적표를 집으로 가져왔다. 나아가 주위의 모든 사람들을 편안하게 해주고 건전한 방식으로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는 진솔한 성격을 가꾸어 나갔다.

나와 아내는 우리 아들이 이뤄낸 ‘사회적으로 대단한' 성취가 사회적인 보상이나 인정을 목표로 했기 때문이라기보다는 아이가 스스로 자신감을 갖게 되면서 이룰 수 있었다고 믿는다. 이것은 아내와 나에게 놀라운 경험이었고 우리가 다른 아이를 다룰 때나 다른 역할을 할 때도 유념하게 된 아주 교훈적인 경험이기도 했다. 이는 성공에 있어 외적 성격 위주의 사고보다 내적 성품 위주의 사고가 훨씬 효과적임을 직접 체험하게 된 기회이기도 했다.

성서의 잠언은 이 같은 우리의 확신을 잘 표현해준다. “무릇 지킬 만 한 가치가 있는 그 어떤 것보다도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인생의 문제 들이 이에서 비롯됨이니라.” 이는 인생의 모든 문제가 마음에서 발생 하므로 자신의 마음을 잘 다스리라는 뜻이다.

 

[7가지 성공하는 사람들의 습관] 아이양육에서 부모의 역할

 

이는 단순히 부모-자식 관계에서만 국한되지 않는다. 모든 인간관계에서 적용이 되는 법칙이다. 따라서 자신의 무의식과 잠재의식이 전문가만 다룰 수 있는 분야가 아니라, 모두가 알아야만 하는 분야로 대중화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런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과 다양한 콘텐츠가 많이 나올 것이며, 머지 않은 미래에 이런 단계의 교육의 수요가 많아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를 보고 있는 분들에게 좋은 영감이 되었기를 바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