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V. 정보기술학 (IT)/6. BLOG 운영 (Blog Post)

[블로그 운영] 블로그 글쓰기, 블로그 주제 추천 10가지!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2. 5. 17.
반응형

블로그를 하는 것은 하나의 취미생활이자 쏠쏠한 부수입원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블로그를 시작할 때 추천드리는 주제 20가지를 알려드릴게요.

 

 

블로그 글 주제 추천 10가지


​1. 언론사 기사 요약, 비교

인터넷을 켜면 수많은 기사가 쏟아지고 정보가 넘쳐나는데 한정된 시간내 무엇을 봐야하는지 고민되기도 합니다. 기사가 너무 전문적이고 길면 해석이 어렵기도 하고 언론사마다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하기도 하고요.

예를 들어 기준금리를 올린다는 사실에 대해 언론사마다 긍정적, 부정적으로 판단하기도 하고 전혀 다른 예측을 하기도 합니다. 이에 대해 2~3개 기사 정도만 간추려 긍정적/부정적으로 나누어 요약을 해서 포스팅을 하면 뉴스기사와는 다른 차별성을 둘 수가 있습니다. 기사를 그대로 복사해서 넣는 것과는 다르죠.

본인의 관심분야를 집중적으로 다루면 공부도 되고 보다 전문적인 블로그로 키울 수도 있습니다. 경제, 교육, 육아, 정치, 국제, 주식, 부동산, 문화, 연예계 분야 등 주제도 다양합니다.

 

2. 심리 이야기

사람들 속에 섞여 살 수 밖에 없으니 인간관계에서의 갈등은 언제나 나타납니다. 서로 좋은 영향을 주든 나쁜 영향을 주든 매일 부딫치며 살아갈 수 밖에 없고, 중요한 사람일수록 그 사람의 심리가 궁금해집니다. 내가 왜 이렇게 행동하고 반응하는 건지 내 자신이 궁금하기도 하고요.

그 때마다 책을 찾아보고 심리전문가를 찾아갈 수 없으니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을 찾아봅니다.

가끔씩 카톡을 씹는 친한 친구, 왜 그럴까? 나한테만 유독 말을 낮추는 직장상사, 왜 그럴까? 배우자를 잃은 사람의 상실감, 어떻게 위로해줘야 할까? 욕하며 소리치는 반항기의 자녀, 어떻게 다뤄야할까?

그야말로 일상이고, 너무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만한 것이 필요합니다.

육아 심리, 연인 심리, 직장동료나 친구 심리, 가족 심리 등 분야를 세분화하여 글을 연재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처음 시작은 세분화하되 블로그가 자리를 잡으면 카테고리를 넓혀가는 방법도 있습니다.

심리테스트와 해설을 올리는 것도 있습니다.

 

3. 레시피 소개

특히 매일 요리를 해야하는 사람이라면 훨씬 더 쉽게 포스팅을 지속할 수 있습니다. 요리 레시피 블로그는 이미 포화상태니까 주제를 조금 다르게 시작하는 것도 좋습니다.

예를 들어 '5천원으로 한끼 식사 차리기', '혼술 안주 만들기', '채식식단 만들기', '고혈압 식단 관리 레시피' 등 한 가지 테마를 가지고 운영을 할 수도 있습니다.

본인만의 레시피가 부족하다면 아예 '인스타 인기 레시피 따라하기', '**방송에서 만든 음식 따라하기' 등으로 이슈를 타고 방문자를 늘려볼 수도 있습니다.

처음엔 음식을 만드는 과정을 꼭 모두 사진으로 담지 않아도 되고 보기 좋은 편집과 짧은 설명으로 포스팅을 해도 충분합니다.

 

 

 

4. 주식 종목 공부

본인이 주식을 한다면 내 공부도 할 겸 주식종목을 연구해서 올려도 좋습니다. 꼭 여러 기업과 산업 전반에 대한 거창한 내용을 올려야 하는 것도 아니고, 그렇게 부담을 가지면 시작하기도 어렵습니다. 가볍게 관심 기업 하나를 정해 그 기업과 사업, 이슈 등으로 포스팅을 늘리고 개인적인 의견을 짧게 쓰는 것만으로도 좋은 게시글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해당 종목에 대한 기사와 게시글을 요약해 올려도 되고, 점점 공부를 하면서 내용을 풍성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5. 재테크 관련

요즘은 재테크에 많이들 관심이 있지요.

그만큼 블로그 방문자 수도 늘리기 좋습니다.

꼭 전문지식을 갖추지 않아도 일반인 대상의 소소한 정보도 얼마든지 많습니다.

신용카드 혜택 모음, MMF 가입하는 방법, 미성년자녀 주식계좌 만드는 법, 가계부 어플 추천, 재테크 관련 도서 추천, 주식정보 유튜버 베스트 5 등으로 전문적이지 않더라도 충분히 많은 주제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6. 패션 관련

패션 잡지에서 보는 내용만으로도 포스팅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해외 할리우드 스타 패션 소개, 드라마 배우 패션 소개, 인플루언서 패션 소개, 대학생 데일리 패션 소개, 소개팅에서 호감을 부르는 패션 소개, 체형 보정에 도움이 되는 패션 소개, 주얼리 소개, 주얼리 광고 모델 소개와 비하인드, 브랜드 소개, 유명 디자이너의 일화와 근황 소개 등 몇 가지 카테고리를 두고 게시할 수 있습니다.

패션은 계속 유행이 생기고 업계에선 계속 신상을 내놓기 때문에 포스팅 거리는 계속 나올 겁니다.



 

7. 노래 소개

인기차트에 있는 노래도 좋지만 잘 알려지지 않은 노래, 해외 유명 노래, 옛날 인기 노래, 실력파 인디가수의 노래, 노래방 인기차트 등을 소개해도 좋습니다.

해외 유명 노래를 해석해서 올리고 관련 비하인드 스토리나 가수의 근황을 소개하는 것도 좋고요.

매주 노래 관련 방송에 다룬 노래와 가수를 소개하면 고민도 덜하고 방문자 수 늘리는 것에도 도움이 됩니다. 불후의 명곡에서 나온 노래, 쇼미더머니에 나온 노래, 다른 예능이나 광고에 배경음악으로 나왔던 노래를 글감으로 정하면 무슨 노래를 정할지 걱정하지 않아도 되지요.

 

 

8. 생활꿀팁, 생활정보

생활 살림 노하우를 올려도 좋습니다. (빨래 냄새나지 않게 말리는 법, 천연 모기퇴치제 사용법, 가스 환풍기 닦는 법 등)

실시간으로 필요한 생활 정보를 올리면 조회수 획득에 도움이 됩니다.(10월 이마트 휴무일, 코로나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재산세 할인받아 납부하는 법, 실비 보험 쉽게 청구하는 법, 설날 귀성길 기차표 예매 꿀팁, 어버이날 선물 추천 등)



9. 영화, 방송 소개

글을 멋있게 쓰는 영화 리뷰 블로그도 많이 있는대요, 글을 멋지고 전문적으로 쓰지 않아도 얼마든지 인기있는 블로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우울할 때 보기 좋은 영화 베스트5, 이정재 배우가 인생영화로 뽑은 작품, **방송 촬영지 소개, **방송에서 나온 맛집은 어디?, 주말 정주행하기 좋은 방송 추천 등 멋진 리뷰가 아니라도

영화 말고도 유튜브, 넷플릭스 인기 작품을 소개하는 것도 좋은 아이템입니다.

 

 

10. 건강 관련

건강을 대주제로 카테고리를 세분화하면 무궁무진한 콘텐츠를 올릴 수 있습니다.

당뇨에 좋은 좋은 음식 모음, 피부 노화를 막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매일 먹으면 좋은 영양제 추천, 요요 없는 건강한 다이어트, 동네에서 평판 좋은 병원, 치석 예방하는 법 등 매우 다양한데 꼭 전문 의학 지식이 없어도 간단한 팩트 체크만 하면 알찬 포스팅을 계속 올릴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