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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V. 정보기술학 (IT)/8. AR, VR, 메타버스 (Metabus)

[제페토] 제페토란? 제페토 활용방법, 제페토 서비스 차별성 정리

by hlee100 2022. 1.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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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페토] 제페토란? 제페토 활용방법, 제페토 서비스 차별성 정리

 

 

[제페토] 제페토란? 제페토 활용방법, 제페토 서비스 차별성 정리

 

 

1. 제페토란?

 

지난해 네이버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의 글로벌 가입자가 2억5000만명을 돌파했다. 넷플릭스 유료 가입자(2억1360만명)보다 많은 수치다. 이 중 90%가 해외 이용자이며, 80%는 미래 핵심 소비층인 Z세대(1990년대 중반~2000년대 초반 출생)다. 해외에서 먼저 입소문을 탄 제페토는 메타버스 열풍을 타고 1년 만에 기업가치가 10배 가까이 뛰었다.

 

제페토는 2018년 8월 출시 석달만에 전세계서 다운로드 1200만건을 돌파하며 15개국에서 다운로드 1위를 기록했다.

한국 메타버스의 자존심인 제페토의 글로벌 흥행 비결은 아이러니하게도 한국적 색채를 뺀 데 있다. 한복이나 한국명소 등의 콘텐츠는 있지만, 전면에 내세우지는 않은 것이다. 글로벌을 겨냥해 기획된 서비스인 만큼, 지역·인종·언어·종교의 다양성을 고려한 조처다.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에도 "다양한 문화와 규범을 존중한다"는 지침을 명확히 했다. 제페토는 세계인의 즐거운 놀이터인 만큼, 정치적 갈등으로 비화할 수 있는 요소는 제한하겠다는 뜻이다.

 

MZ세대(1980년대 초반~2000년대 초반 출생) 중심의 빠른 실행력도 제페토의 성공요소다. 네이버제트는 1988년생인 김대욱 대표를 비롯해 약 300명에 달하는 임직원 대다수가 20~30대의 젊은 직원들이다. 그러다 보니 '신인류'로 불리는 Z세대의 수요를 빠르게 읽어냈다. 독립법인으로 분사하기 전 스노우 시절부터 이용자 반응에 기민하게 대처해왔던 업무 문화도 큰 도움이 됐다.

 

[제페토] 제페토란? 제페토 활용방법, 제페토 서비스 차별성 정리

 

방향이 세워지면 빠르게 실행한다. 김 대표는 스노우 카메라 앱에서 제공하던 3차원(3D) 아바타 콘텐츠가 독립 서비스로도 승산이 있다고 판단하자 제페토 1.0을 3개월 만에 출시했다. 단순 아바타만 만들 수 있었던 1.0버전에서 3D 공간인 '제페토 월드'를 추가한 2.0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기까지는 단 7개월밖에 걸리지 않았다.

 

제페토는 SNS를 넘어 창작 플랫폼으로 거듭나면서 비약적으로 성장했다. 이용자가 제페토의 콘텐츠를 즐기는 것을 넘어 직접 의상 등 아이템을 만들어 판매할 수 있게 하자, 전세계 '금손'들이 모이기 시작한 것이다. 2020년 4월 창작 플랫폼 '제페토 스튜디오' 오픈 후 현재까지 70만명의 창작자가 약 200만개 아이템을 제출했다. 실제 판매된 수량만 2500만개 이상이다. 어느덧 제페토가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아이템 수량을 넘어설 정도로 창작자 경제가 개화한 것이다.

 

향후 제페토 생태계가 게임·엔터테인먼트 등으로 확대되면 창작자 경제도 그만큼 더 커질 전망이다. 네이버제트 관계자는 "SNS에 창작 요소가 더해져 내가 만든 아이템이 다른 이용자에게 많이 보이고 판매도 된다는 선순환 구조가 제페토의 차별화 포인트"라고 설명했다.

 

네이버제트가 꿈꾸는 건 일상생활을 제페토로 옮긴 진정한 의미의 메타버스다. 예컨대 제페토에서 공연하고 번 돈으로 월드 내 식음료 매장에서 결제하면 해당 음식이 오프라인으로 배달되는 식이다. 이런 점에서 가상경제 핵심으로 떠오른 NFT(대체불가능토큰) 및 암호화폐 사업과의 연동도 기대된다. 이미 라인은 일본에서 제페토 NFT를 발행했다. 네이버제트 역시 더샌드박스와 NFT 사업 관련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으며, 블록체인 기업 '슈퍼블록', '하데레크' 등에 잇따라 투자했다. 다만 네이버제트 관계자는 "아직 (암호화폐 사업은) 구체적으로 정해진 바 없다"고 답했다.

 

 

 

 

2. 브랜드의 제페토 활용법

 

 

명품 브랜드(구찌, 크리스찬 루브탱, 랄프 로렌 등), 스포츠 브랜드(아디다스, 나이키 등), 화장품 브랜드(나스, 크리스찬 디올 등), 아이돌 브랜드(BTS, 블랙핑크, ITZY 등) 외에도 롯데월드, 편의점 CU,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국립중앙박물관, 이디야 커피, 젠틀몬스터 등 다양한 브랜드가 네이버제트와 업무 협업을 하고 제페토에 입점해 있다. 구찌는 제페토 월드에 구찌 하우스를 오픈하고 아바타용 브랜드 의상, 신발, 가방 등을 공개하고 판매한다. YG 엔터테인먼트의 아이돌 그룹 블랙핑크는 제페토에서 팬 사인회를, JYP 엔터테인먼트의 ITZY는 팬미팅을 개최했다. 아바타용 나이키 브랜드 굿즈는 제페토 내에서 약 500만 개가 판매됐고, 이는 오프라인 판매량을 추월한 것으로 제페토와 협약을 통해 구매력을 증명한 사례로 거론된다.

 

[제페토] 제페토란? 제페토 활용방법, 제페토 서비스 차별성 정리

 

 

브랜드는 브랜드 노출 및 상품 판매를 위해 제페토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필자가 제페토를 직접 사용해보고 경험하며 발견한 브랜드의 제페토 활용법은 다음의 4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 유저를 브랜드 홍보 대사로 활용

로봇처럼 부자연스럽고 약간은 레고 인간 같은 로블록스의 아바타에 비해 제페토의 아바타는 순정만화 주인공 같은 모습부터 재미있는 모습까지 사용자의 의도대로 꾸밀 수 있다는 점은 이용자들에게 매력 포인트로 다가간다. 이에 이용자들은 자신의 모습을 닮은 모습 혹은 자신이 되고 싶은 모습으로 아바타를 꾸미고 앱 내에서 남기고 싶은 순간이나 챌린지를 사진이나 동영상으로 남긴다. 이렇게 만든 UGC를 자신의 계정에 게시, 전 세계 이용자들과 소통한다. 만화 주인공 같은 매력적인 모습의 아바타는 제페토에 입점한 브랜드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한다.

매력적인 모델이 패션 아이템을 착용하면 더 빛이 나는 것처럼 매력적인 아바타가 브랜드의 자발적인 홍보 및 광고 모델로 활동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현실에서는 몸치거나 부끄러워서 과감한 포즈를 취하지 못하는 사람들도 아바타를 활용해 클릭 한번에 아이돌처럼 춤을 출 수도 있고 모델과 같은 포즈를 취할 수도 있다는 점도 강점이다.

  • ‘스타일’로 브랜드 노출부터 아이템 구매 유도까지

‘부스로 표현해보기’가 브랜드의 단순 노출이라면, ‘스타일’ 기능은 브랜드 노출과 함께 자연스럽게 아이템 구매로 이어지게 한다. 이용자들에게 구매를 유도하는 방법은 홍보 및 간접 광고와 직접 광고로 나뉜다. 제페토의 메인 메뉴 중 ‘스타일’을 클릭하면, 스타일 좋은 유저들의 아바타 스타일링을 확인할 수 있고 관심있는 아이템을 클릭하면 해당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는 숍으로 이동한다.

 

이는 현실세계에서 인플루언서가 자신의 스타일링을 공유하고 제품 정보를 제공하는 홍보 및 간접 광고와 유사한 형태다. 또한 제페토와 협업한 브랜드 숍으로 이동해 해당 제품을 내 아바타에 직접 착용,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직접 광고 형태도 있다. 아이템을 선택하고 구매를 누르면, 제페토의 가상 화폐인 젬과 코인으로 결제 가능하다.

제페토 월드는 메타버스의 유형인 거울세계와 가상세계 중 하나를 선택해 브랜드 공간을 꾸밀 수 있다. 거울세계는 현실의 있는 모습을 복제해 만든 것으로 이탈리아 피렌체에 있는 구찌 본사를 닮은 ‘구찌 빌라’, 한강 무지개분수가 있는 한강 잠원지구의 모양을 본 따 만든 ‘CU 제페토 한강공원점’, 그리고 썬글라스 전문점 젠틀몬스터의 하우스 도산을 복제한 ‘젠틀몬스터’ 등이 있다. 앞서 언급한 ‘하나글로벌캠퍼스’ 역시 거울세계의 사례다. 이러한 공간은 해당 브랜드를 직접 광고하는 맵으로 오프라인 공간을 경험하지 못한 유저와 경험한 유저 모두의 관심을 자극한다. 전자는 그림 3. 제페토 스타일을 활용한 브랜드 노출 및 구매 유도 실제 오프라인 공간이 어떨까를 상상하며 기회가 되면 실제 공간을 방문하고 싶다는 생각을, 후자는 앱 내에서 해당 장소를 탐험하면서 실제 오프라인 공간에서의 경험을 떠올리게 할 것이다.

제페토는 어떤 서비스일까?

 

 

 

 

 

 

3. 제페토 서비스의 차별성

 

 

1. 내 얼굴을 바탕으로 만들어지는 나보다 예쁜 아바타

제페토의 아바타는 굉장히 높은 퀄리티를 자랑한다. 일반적으로 아바타하면 생각나는 '한정된 몇가지의 정해진 표정'이나 '손쉽게 바꿀 수 있는 간단한 코디'로 끝나지 않는다. 제페토는 AI 얼굴 인식기능을 통해 내 얼굴과 매우 유사한 아바타를 생성해주고 거기에서 디테일한 부분들을 유저가 원하는 형태로 수정할 수 있다.

글을 작성하는 2021년 8월 기준 선택할 수 있는 얼굴형의 종류만 54개이며 커스텀 기능을 통해서 직접 조절할 수 있다. 아바타의 의상도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종류도 굉장히 많은데, 제페토 안의 크리에이터가 직접 의상을 제작할 수도 있어서 제페토에서 만들 수 있는 얼굴과 의상의 종류는 무한대로 늘어난다.

이렇게 퀄리티 높은 아바타 커스터마이징 기능은 사용자로 하여금 캐릭터에 대한 몰입도를 높여주고 자신의 부캐인 캐릭터의 미적인 아름다움을 더 좋게 만들 수 있어서 즐거운 사용자 경험을 만들어준다.

 

[제페토] 제페토란? 제페토 활용방법, 제페토 서비스 차별성 정리

 

 

2. 소통하고 교류하는 제페토월드

제페토에는 '제페토 월드' 가상의 증강현실 공간이 구현되어 있다. 다양한 형태의 맵이 있으며 사용자들이 방을 만들어서 게임을 하듯이 활동을 하고 놀 수 있다. 팔로워로 등록되어 있는 친구들과 함께 가상의 공간에서 모여서 치킨도 먹고, 수영도 하고, 밤하늘을 보기도 하고 이야기하면서 그 과정을 사진으로 남길 수도 있다. 현실에서 할 수 있는 것들 뿐만아니라 현실에서 불가능한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다는 점도 중요하다.

코로나 19로 인해 얼굴을 보고 만나기 힘든 환경속에서 친구들과 만나서 뭐든지 다 할 수 있는 환경은 매우 매력적인 요소로 작용되어 MZ세대의 마음을 끌었다.

 

 

3. 창작콘텐츠를 올리는 피드와 인플루언서 활동

제페토에서는 얼굴을 공개하지 않고도 인플루언서가 될 수 있다. 본인만의 개성있는 스타일을 꾸며서 사진을 찍을 수도 있고 챌린지 영상을 찍을 수도 있다. 인스타그램과 매우 유사하게 구성되어 있는데 좋아요를 누르거나 태그를 걸 수도 있고 인기게시물이 되면 피드 상단에 뜨기도 한다. 팔로워들의 사진을 모아볼 수 있는 영역도 있다.

기존 인스타그램의 인플루언서 영향력은 이미 증명되었다. 제페토는 얼굴을 공개하거나, 춤을 잘 추거나, 연출된 사진을 찍기 위해 필요한 준비물이나 장소를 준비하지 않아도 얼마든지 인플루언서와 같은 활동을 할 수 있다. 영향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10대에게는 정말 쉽게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고 소통할 수 있는 수단이 된다.

 

 

4. 크리에이터 활동을 통한 수익 창출

제페토 스튜디오는 제페토 사용자라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 제작 템플릿을 제공한다. 사용자는 의상을 만들어서 판매를 하여 수익을 얻을 수도 있으며 기업은 브랜드와 연관성있는 의상을 만들어 마케팅활동에 활용할 수도 있다.

실제로 제페토 크리에이터 중 월300만원의 수익을 올린 사용자가 나타나기도 했다. 제페토를 이용한 경제활동이 가능해지면서 더 다채롭고 현실과 가까운 경험을 제공한다. 아바타만을 이용하여 회사를 만들수도 있는 것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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