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 인문학 (Humanities)/3. 인물, 단체 연구 (Research on people, group)

[쿠팡 플레이] 쿠팡 플레이가 뭔가요? 쿠팡 플레이 특징 정리

by hlee100 2022. 1. 20.
반응형

[쿠팡 플레이] 쿠팡 플레이가 뭔가요? 쿠팡 플레이 특징 정리

 

 

[쿠팡 플레이] 쿠팡 플레이가 뭔가요? 쿠팡 플레이 특징 정리

 

 

1. 쿠팡 플레이란?

 

쿠팡 플레이란 OTT 서비스 즉 넷플릭스와 같은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입니다. 가격은 월 2,900원의 새벽 배송 시스템인 쿠팡의 로켓 와우 회원이라면 쿠팡 플레이를 무료로 사용 가능합니다. 쿠팡의 새벽 배송과, 환불, 쿠팡 플레이까지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쿠팡 플레이] 쿠팡 플레이가 뭔가요? 쿠팡 플레이 특징 정리

 

 

 

2. 스콜라스틱 기초 리더스, 아이스크림, 아이스크림 키즈, 와이즈 캠프

 

쿠팡플레이는 또한 미국 현지 국공립학교 실제 수업에 사용되고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OTT 플랫폼 최초로 선보입니다. 초등 디지털 교과서로 유명한 아이스크림과, 미취학 아동의 영어 교육으로 유명한 아이스크림 키즈 또한 출시 예정입니다. 중고등 교육 강좌인 수박씨 닷컴 강의 또한 추가되어 있습니다.

 

[쿠팡 플레이] 쿠팡 플레이가 뭔가요? 쿠팡 플레이 특징 정리

 

 

3. 쿠팡의 쿠팡플레이 마케팅 전략

 

아마존의 모델을 따라 했고, 로켓 와우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는 것이라는 분석이 많습니다. ‘그로스 해킹’에 언급되는 사례 하나를 인용해 보겠습니다.

넷플릭스는 고객들이 보는 모든 영화와 TV 프로그램을 검토하여 케빈 스페이시 Kevin Spacey의 영화와 정치 드라마가 가장 큰 인기를 모으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넷플릭스는 이런 식견을 바탕으로 자신감을 가지고 ‘하우스 오브 카드 House of Cards’의 제작에 뛰어들었다. 이 영화는 대히트를 기록했을 뿐 아니라 많은 구독자에게 ‘머스트 해브’의 경험이 되었습니다.

 

[쿠팡 플레이] 쿠팡 플레이가 뭔가요? 쿠팡 플레이 특징 정리

 

진화된 마케팅 그로스 해킹 / 션 앨리스

기존에는 성별, 지역, 연령 등의 BIO 정보를 토대로 마케팅을 했습니다. 디지털 광고를 한다면, 이런 BIO 정보뿐 아니라 취향과 선호도 정보까지 다 제공됩니다. 유튜브나 넷플릭스도 취향분석을 통해 좋아할 만한 콘텐츠를 추천해줍니다. 이런 취향 정보는 쇼핑의 선호도로 이어지게 됩니다.

 

백화점들은 상품 나열식의 판매점 역할보다는 ‘라이프 스타일 크리에이터’를 추구한다고 합니다. 인플루언서나 크리에이터, 라이브 커머스가 라이프스타일 크리에이터의 역할을 대체하고 있죠. 과거 냉전 시절, 미국은 자신들의 체제 우월성을 홍보하기 위해 헐리우드 영화를 활용했습니다. 영화 속의 멋진 라이프 스타일은 곧 아메리칸 드림으로 이어집니다. 신세계는 ‘인간 수업’을 제작한 프로덕션을 인수했습니다.

 

[쿠팡 플레이] 쿠팡 플레이가 뭔가요? 쿠팡 플레이 특징 정리

 

쿠팡은 싱가포르의 OTT 업체인 Hooq을 인수했습니다. 정리하자면, 향후의 마케팅 경쟁력은 ‘Contents’와 ‘Commerce’를 어떻게 묶느냐에 있을 것입니다. 이를 미디어 커머스라고 하죠. 쿠팡 또는 신세계가 노리는 것도 미디어 커머스 기업이 되기 위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현재 이 분야에서 가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인 CJ는 엔터테인먼트와 커머스 사업을 CJ ENM으로 통합하고, 미디어 커머스 기업이라 명명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