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V. 정보기술학 (IT)/1. 웹디자인 (Web Design)

도메인 만료된 웹사이트를 무료 도메인으로 옮기는 방법 feat. 블루호스트(Bluehost)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0. 10. 3.
반응형

호스팅에서 사용하던 도메인이 만료되어서 더 이상 갱신하지 못하는 상태이신가요? 이런 경우에는 만료된 웹사이트 콘텐츠를 다시 볼 수 없게 됩니다. 예를 들어 여태껏 만든 웹사이트 포트폴리오가 있는데, 그중 도메인이 만료가 되어서 기존 웹사이트 링크를 눌러도 접속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포트폴리오 보여주기 목적으로 무료로 도메인을 사용하여 본인이 디자인 한 웹사이트들을 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서브-도메인(subdomain)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서브도메인 (subdomain)이란?

보시다피시 위의 도메인들은 yourwebsite.com이라는 메인 도메인을 기반으로 한 서브도메인들입니다. 메인 도메인이 나무의 몸통이라고 치면 서브도메인들은 그 나무의 여러 나뭇가지들 같은 개념입니다.

예를 들어 구글 같은 경우 translate.google.com은 구글 번역으로, mail.google.com은 구글 메일로, drive.google.com은

구글 드라이브로 연결할 수 있게끔 만들어서 여러 서비스를 서브도메인을 통해 사용자가 접근 할 수 있도록 제공합니다. 

 

이 글에서는 많은 호스팅 업체들 중에 블루호스트(Bluehost)를 사용합니다. 웹호스팅을 구입하게 되면 보통 무료로 한 개의 도메인을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해줍니다. 만약에 yourwebsite.com이라는 주소의 도메인이 있다면 이 메인 도메인을 사용하여 제한 없이 서브도메인들을 만들 수가 있습니다. 

위의 예처럼 샘플1, 샘플2, 이런 식으로 계속 서브도메인들을 만들 수가 있습니다. 그럼 이 서브도메인들을 사용하여, 이미 갱신이 만료된 웹사이트들의 내용물들을 가져와 여기로 옮길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여 본인이 만든 웹사이트들을 자료로 남길 수도 있으며 디지털 포트폴리오화 시킬 수가 있습니다. 

 

블루호스트(Bluehost) 웹호스팅 계정으로 접속을 하면 간단하게 서브도메인을 만들 수 있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이 과정은 생략하고, 이미 만료된 웹사이트들의 내용물들을 새롭게 만든 서브도메인으로 옮기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블루호스트 계정으로 로그인하여서 좌측에 있는 Advanced옵션 => 파일 관리자(File Manager)로 접속합니다.

 

.

2. 좌측에 있는 폴더들중에 public_html 폴더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본인이 이 블루호스트 계정을 통하여 생성한 도메인들의 이름을 한 폴더들이 있습니다. 만약에 sample1이라는 서브도메인을 만들었다면 이 서브도메인의 주소는 sample1.yourwebsite.com 이 될 것이고, 파일 관리자 속 public_html폴더 속에 sample1이라는 폴더가 자동으로 만들어집니다. 

복구하고 싶은 웹사이트의 도메인이 recoverwebsite.com이라고 치면, 이곳 폴더들중에 recoverwebsite라는 이름의 폴더가 있을 것입니다. 그 폴더를 클릭합니다.

 

3.

클릭하게 되면 메인 화면에 이렇게 해당 웹사이트의 파일들이 이렇게 나열되어 있습니다. 

 

4. "모두 선택'을 클릭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복사하기"를 누릅니다. 그러면 아래 스크린샷에서 보이듯이 파일을 복사할 대상 폴더 경로를 입력하라고 나옵니다. 그러면 이 곳에 서브도메인 이름인 sample1을 입력하여서 "copy file(s)" 버튼을 누릅니다.

 

5. 이제 recoverwebsite.com의 파일들이 sample1 폴더로 복사가 되었습니다. sample1 폴더로 들어가서 파일들 중에 "wpconfig.php"라는 파일을 view 합니다. 그러면 아래처럼 웹호스팅 database에 저장되어 있는 웹사이트만의 고유 이름을 볼 수가 있습니다. DB_NAME을 기억합니다. 

 

6. 데이터베이스의 고유 이름을 기억하며 이제 블루호스트 계정을 이용하여 phpMyAdmin(데이터베이스)로 접속합니다.

 

 

그 고유 데이타베이스 이름의 파일로 들어가서 플러스 버튼을 누르게 되면 위에 스크린 샷에서 보이듯이 쭉 리스트들이 나오는데, options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메인 화면에 웹사이트의 정보들이 나옵니다. 메인 화면에 있는 "siteurl"과 "home"을 보시면 서브도메인의 주소가 아닌 기존 웹사이트 도메인의 주소가 적혀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내용물을 옮겼더라도, 웹사이트 url이 이미 만료된 도메인의 주소로 포인팅이 되어 있기 때문에 접속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7. 마지막으로 "siteurl"과 "home"의 주소를 Edit버튼을 사용하여 바꿔줍니다. 

서브도메인 주소는 sample1.yourwebsite.com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