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V. 정보기술학 (IT)/7. 3D Printer

[3D 프린터] 종류 간단 총정리

by hlee100 2023. 3. 23.
반응형

[3D 프린터] 종류 간단 총정리

[3D 프린터] 종류 간단 총정리

 


3D 프린팅을 시작하려는데 다양한 출력 방법과 재료 때문에 혼란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가장 흔히 사용되는 3D 프린팅 출력 방법, 그들의 장단점 및 사용하는 재료를 간략하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3D 프린팅이란?


3D 프린팅은 한 번에 한 층씩 쌓아올려 3차원 모양을 만드는 추가제조 방법입니다.

3D 모델링된 데이터를 3D 프린터에 출력하여 3D 물체를 만들 수 있어 프로토타입 제작에 많이 사용됩니다.

기존의 제조 방법인 CNC와는 달리, 3D 프린팅은 플라스틱, 에폭시 수지, 투명 물질,

심지어 금속과 같은 재료를 사용하여 물체를 만들 수 있습니다.

 

 

[3D 프린터] 종류 간단 총정리

 

 

2. 출력 방법과 재료


가장 흔히 사용되는 3D 프린팅 출력 방법은 SLS(Selective Laser Sintering),

SLA(Stereolithography), 그리고 FDM(Fused Deposition Modeling)입니다.

 

 

1. SLS Powder

  SLS Powder 방법은 보통 내열성이 뛰어난 나일론 플라스틱과 같은 분말 재료를 사용합니다. 레이저를 사용하여 층별로 재료를 연속적으로 얇게 산화하여 물체를 만듭니다. SLS Powder의 장점은 정밀성, 내열성 및 빠른 출력 속도입니다. 그러나 출력 후 표면이 상대적으로 거칠어 후처리가 필요합니다.

 

[3D 프린터] 종류 간단 총정리

 

2. SLA Resin

  SLA Resin은 액체 재료를 사용하며, UV 레이저를 사용하여 층별로 재료를 고체화하여 물체를 만듭니다. SLA Resin의 장점은 고정밀도, 높은 출력 속도 및 매끄러운 표면입니다. 일반적으로 상아색으로 사용되는 일반 수지와 투명한 수지가 있으며, 열내성 및 내구성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3. FDM

  FDM은 고체 기반 재료를 사용하여 녹여 층별로 쌓아올리는 방식으로 물체를 만듭니다. 이 방법은 가장 인기 있는 출력 방법 중 하나이며, 가정과 학교에서 저렴한 장비 재료와 가격 때문에 널리 사용됩니다. 그러나 출력 속도가 느리고 정밀도가 낮으며, 표면 품질이 좋지 않은 단점이 있습니다.

 

 

4. 재료


3D 프린팅에서 사용되는 재료에는 PLA(옥수수 전분 기반 친환경 재료), ABS(PLA보다 가벼우며,

아세톤으로 훈증 가능), TPU(유연하고 굴곡 가능한 재료) 등이 있습니다.

TPU는 열내성 및 내마모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휴대폰 케이스 등에 널리 사용됩니다.

 

[3D 프린터] 종류 간단 총정리




3D 프린팅은 매우 흥미로운 기술이며, 다양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출력 방법과 사용 가능한 재료를 이해함으로써 프로토타입 제작에 적합한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한번 원하는 제품을 직접 만들어보고 싶게 만드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