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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인문학 (Humanities)/4. 사회인문 (Social humanities)

[수소차] 수소차란? 수소차 관심 증가, 수소차 vs 전기차 총정리

by hlee100 2022. 1.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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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차] 수소차란? 수소차 관심 증가, 수소차 vs 전기차 총정리

 

[수소차] 수소차란? 수소차 관심 증가, 수소차 vs 전기차 총정리

 

 

1. 수소차량 관심 증가

 

정부가 수소를 중요한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수소 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내놓은 뒤 ‘수소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아직은 가솔린과 디젤을 연료로 하는 내연기관차에 익숙하다 보니 수소전기차는 어떻게 구동되는지, 수소는 어디서 구하는 것인지, 전기차와는 무엇이 다른 것인지 낯선 것 투성이입니다. 환경에 유해한 물질은 정말 나오지 않는 것인지, 가격은 언제쯤 낮아질지도 관심사입니다. 수소전기차와 관련한 기본적인 것들을 알아봤습니다.

 

[수소차] 수소차란? 수소차 관심 증가, 수소차 vs 전기차 총정리

 

 

 

2. 수소차란?


수소전기차란?…수소+공기→연료전지→전기→모터구동

흔히 말하는 ‘수소차’의 정확한 이름은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FCEV·Fuel Cell Electric Vehicle)입니다. 이걸 줄여서 수소전기차라고 부릅니다. 영어 이름에 전기(Electric)가 포함돼 있듯, 수소전기차도 전기차의 한 종류입니다. 리튬 이온 전기차(BEV)가 배터리에서 전기를 얻는다면, 수소전기차는 수소와 산소의 화학 반응에서 생긴 전기를 사용해 모터를 구동합니다.

개발 초기에는 수소전기차가 아닌 ‘수소연료차’’(Hydrogen Fueled Car)를 만들려는 시도도 있었습니다. 수소 연료차는 수소를 엔진에서 직접 연소해 생기는 열로 모터를 구동하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열을 역학 에너지로 전환하려다 보면 효율이 낮아지는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수소+산소’로 전기를 만드는 ‘연료 전지’를 자동차에 탑재하는 쪽으로 개발이 진척된 것입니다.

 

[수소차] 수소차란? 수소차 관심 증가, 수소차 vs 전기차 총정리


수소 전기차의 핵심 부품은 연료 전지 스택입니다. 연료 전지를 여럿 묶어 자동차를 움직일 정도의 충분한 전기를 생산하도록 만든 부품입니다. 연료 전지 스택과 수소 공급 장치, 공기 공급 장치, 열 관리 장치 등이 연료 전지 시스템으로 묶여 하나의 소형 발전기처럼 기능합니다.

수소 전기차의 구동 방식은 생각보다 복잡하지 않습니다. 우선 공기를 흡입해야 하는데, 이때 불순물을 제거하는 에어필터로 공기가 여과되기 때문에 수소 전기차는 공기 청정기 같은 역할도 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 뒤 수소 탱크에 있던 수소와 산소가 연료전지에서 만나 화학 반응을 거칩니다. 수소(H2)와 산소(O2)가 백금촉매를 거치며 이온으로 분리되고, 분리된 전자가 이동하면서 전기가 발생되는 방식입니다. 생산된 전기는 모터를 굴리는 데 쓰고 물은 차 밖으로 배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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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수소전기차 vs. 배터리전기차


주행 거리와 충전 시간 면에서는 수소전기차가 우위에 있습니다. 차 구매 가격은 정부 보조금과 지자체 보조급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수소차의 가장 큰 단점은 가격, 전기차는 주행거리 등 성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전기차 주행거리는 냉·난방을 사용하면 20∼30% 감소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거기다 자율주행 시스템이 상용화되면 전기 소모량은 더 많을 테므로 수소차가 전기차보다 유리해집니다. 다만 전기차의 배터리 기술(무게)과 가격이 꾸준히 개선되고 있어 주행거리가 늘어나고 있는 점은 눈여겨볼 부분입니다. 이미 양산 단계라 규모의 경제도 이뤄지고 있습니다. 수소전기차가 확산되려면 전기차에 견줄 가격 경쟁력이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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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수소차 확대되려면…가격 낮추고 친환경 수소 생산 체계 만들어야



일단 중요한 것은 수소차 생산원가에서 가장 높은 비중(약 40%)을 차지하는 것은 연료전지 스택의 가격 하락 속도입니다. 시장 조사 업체인 에스에이(SA·Strategic Analysis)는 2017년 기준 연료전지 스택이 1000개 팔릴 때의 가격을 ㎾당 180달러로 추산했습니다. 만약 스택 생산량의 연간 50만개로 늘어나면, 추가적인 기술 개발 없이도 스택 가격은 ㎾당 45달러가 될 것으로 분석됩니다.

결국 많이 만들고, 많이 팔아야 가격이 낮아진다는 것이라 정부는 ‘양산 체계’ 구축에 속도를 내려고 합니다. 정부가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보면 정부는 2025년까지 수소차 10만대의 양산 체계를 갖춰 현재의 반값이 3천만원대의 수소차를 구매할 수 있게 한다고 했습니다. 이론적으로 아주 불가능한 시나리오는 아닌 셈입니다.

다만 연료인 수소 가격 하락과 안정적인 공급망도 뒷받침돼야 합니다. 전기를 이용해 수소를 구하고, 그 수소로 전기를 만들어 모터를 굴리는 두 번의 변환 과정에서 생기는 에너지 손실 문제도 확산의 장애물입니다. 엘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는 에너지손실 문제를 지적하며 “수소전기차는 엄청나게 멍청하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더욱이 산업부에 따르면 국내에서 생산되는 부생수소(석유화학 공정에서 생기는 수소, 2016년 기준 164만톤 생산)의 상당부분을 정유화학사들이 다시 원료로 사용하고 수소차로 쓸 규모는 약 5만톤(25만대 1년치)에 불과한 등 수소 공급이 원활한 것도 아닙니다.

정부는 초기에는 부생수소와 추출수소를 늘리는 방식으로 가다가 향후 신재생에너지가 확충되면 남는 전기로 물을 전기분해해서 수소를 얻거나 해외거점 수소 생산기지에서 대량의 수소를 수입할 계획입니다. 수소 추출 과정에서 생기는 이산화탄소를 포집·저장하는 기술(CCS) 상용화도 시급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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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Q & A

 

Q1.

아직 수소 에너지에 부정적인 인식을 가진 사람이 많습니다. 심지어 수소폭탄을 연상해 위험하게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죠. 둘은 어떻게 다른가요?

 

A1.

정확히 말해 수소폭탄과 수소전기차는 엄연히 다릅니다. ‘수소’라는 두 글자만 함께 쓸 뿐이죠. 우리 주변에 존재하는 수많은 원자와 원자폭탄이 다른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수소전기차와 수소폭탄의 원리를 몰라서 생기는 오해입니다.

우선 수소전기차에 사용하는 수소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말하는 ‘수소 분자’입니다. 수소전기차는 수소 분자를 압축해 700bar 정도의 압력으로 탱크에 저장 후 낮은 압력으로 낮추어 연료전지로 보내어 전기화학 반응으로 전기를 만드는 방식입니다. 수소탱크용기의 저장 압력이 높은 부분에 대해서는 충분히 고려해 설계 및 검증을 거쳤으므로 안전성은 일반 내연기관, CNG(Compressed Natural Gas, 압축천연가스) 차량과 비슷합니다.

하지만 수소폭탄에는 중수소와 삼중수소가 사용됩니다. 중수소와 삼중수소는 엄청난 에너지가 필요해 자연 상태에서 존재하기 힘듭니다. 설사 중수소와 삼중수소가 있다 해도 우리가 생각하는 수소폭탄의 폭발력을 내려면 1억도 이상의 엄청난 온도와 수천 기압의 압력이 필요합니다. 수소폭탄이 터지는 핵융합 환경을 만들려면 먼저 원자폭탄을 터뜨려 온도를 1억도 이상으로 올려야만 가능한 것이죠. 수소전기차는 단지 산소와 수소를 결합시켜 전기를 생산할 뿐입니다.

 

 

Q2.

수소는 불이 붙기 쉽다고 알고 있습니다. 만약 차체의 안이나 밖에서 화재가 발생하거나 수소가 누출된다면, 수소연료탱크는 안전할까요?

 

A2.

차에 불이 붙는다고 해도 수소연료탱크가 폭발할 일은 없습니다

우선 전 세계를 통틀어도 아직 수소 누출로 인한 수소전기차 사고 사례는 없습니다. 수소는 공기보다 14배 정도 가벼워 누출 시 공기 중으로 빠르게 날아가 버립니다. 화재가 발생해도 누출된 수소에 불이 붙는 경우는 사실상 없습니다.

또 수소연료탱크, 연료 공급 시스템, 연료전지스택에는 실시간으로 작동하는 수소 누출 감지 센서가 마련돼있습니다. 만약 주행 중 수소 누출 혹은 외부 물질의 충돌에 의한 배관 수소누출을 감지할 경우, 운전석 전면 디스플레이를 통해 운전자에게 경고하거나, 수소연료탱크 밸브를 차단해 수소 공급을 중지하고 수소 대량 누출에 의한 사고를 막습니다.

만약 화재로 수소연료탱크 주변 온도가 과도하게 올라가면 안전밸브를 통해 수소연료탱크 내부의 수소 가스를 대기중으로 강제 배출합니다. 심지어 차가 완전히 불타버린다 해도 수소연료탱크는 폭발하지 않습니다. 탱크 외부 표면에 내화재를 적용했기 때문입니다. 이런 측면에서는 일반 가솔린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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