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 교육학 (Pedagogy)/5. 홍익태권도 (Hongik Taekwondo)

[태권도] 태권도의 지도의 구성요소

by hlee100 2019. 8. 25.
반응형

태권도의 지도의 구성요소

  합리적인 태권도 지도가 수행되기 위해서는 태권도 지도의 구성요소를 보다 정확하게 이해할 필요가 있다. 구성요소는 지도의 주체가 되는 지도자와 수련자, 지도가 이루어지는 수련과정, 그것을 둘러싼 공간적 요소인 수련환경 등으로 나뉘어진다. 이러한 요소들에서 우리가 주의해야 할 사항이 무엇인지 살펴보기로 한다.

 

 

 

가. 태권도 지도 모형

발육발달 단계별 특징과 태권도 지도 요점

 

(1). 신체적, 운동적 발달

1). 아동 전기(6~ 9)

. 신장은 년간 5cm, 체중은 약 2kg 증가한다.

. 아동의 건강을 단순히 신장, 체중만으로 판단이 곤란하다.

. 손과 눈의 협동동작 체계가 불완전하며 원활치 못하다.

. 이 시기의 어린이는 자세가 나쁘다.

. 한가지의 패턴에 30분 이상 견디기 어려우며 피로하기 쉬우나 휴식을 취할 필요를 느끼지 않는다

. 고정시설을 사용하는 놀이 등에 흥미가 남아 있으나 그 놀이 방법이 복잡하게 되어 뛰어내리거나, 기어오르거나 하는 리드미컬한 운동을 좋아한다. 손으로 정확하게 상대방의 목표지정 전달하거나 목표지점을 명확히 찾지 못하는 시기이다.  

2). 아동 후기(10~13)

. 일반적으로 피로할 줄을 모른다.

. 신장과 체중은 이 시기에 착실히 늘어난다.

. 자세는 아직도 빈약하다.

. 심장의 발달은 신체의 성장에 비하여 늦다.

. 원활하게 활동하는 시기로 달리거나, 쫓아가거나, 맞붙거나 하는 동작을 좋아하며 경쟁하기를 즐긴다.

. 눈과 손의 조정력이 발달하고 운동기능의 현저한 향상이 나타난다.

 

3). 청년 전기(14~16)

. 신장과 체중의 증가가 현저하다.

. 남자는 어깨가 벌어지며 가슴이 두터워지며 여자는 가슴과 골반이 현저히 발달한다.

. 사랑니를 제외하고는 영구치가 다 나온다.

. 심장은 몸의 발육에 비하여 늦다.

. 이 시기의 소녀들은 월경을 경험하게 되며 소년들은 성에 대한 호기심을 갖게 된다.

 

4). 청년 후기(17~20)

. 휴식의 요구도는 어른과 같아진다.

. 17세경에는 신체조직이 안정된다.

. 발육이 현저하게 되며 특히 남자의 근육은 강대해진다.

. 발육정도의 개인차가 심하므로 같은 활동에 종사시키기가 어렵다.

. 개인 운동경기에 참가하는 일이 많지만 역시 단체활동을 좋아한다.

 

 

(2) 사회적 발달

1). 아동전기(6~9)

. 3~4명이 한 그룹이 되어 비교적 장시간 놀이에 임할 수 있다.

. 단체유희를 좋아하며 규칙은 간단하고 경쟁적이 아닌 것이 좋다.

. 자주 싸움을 하지만 곧 사이가 좋아진다.

. 어른으로부터 떠나서 자유를 구하지만 어른에 대한 호기심도 많다. 따라서 흉내를 내는 일이 많다.

. 같은 연배의 친구가 다른 아동들의 언행에 영향을 주며 그들 행동의 기준이 된다.

 

2). 아동 후기(10~13)

. 그룹(Group)을 좋아하나 그 조직은 분명치가 않으며 오래가지 못한다.

. 어른을 무시하는 경항이 생긴다.

. 친구들의 소문이나 명예에 관심을 갖는다.

. 내면적인 애정, 동정, 존경에 의해서 교우관계가 성립된다.

. 리더(Leader)가 나타나고 그의 의견은 친구들간에 놀랄만큼의 영향력을 행사한다.

 

3). 청년 전기(14~16)

. 이성을 구하려고는 하지 않으나 점차 성의식이 싹터서 이성과 함께 있으면 마음의 동요를 일으킨다.

. 상부상조의 관계로 친구가 생긴다.

. 남녀 모두 경쟁적인 심리에 빠지기 쉽다.

. 어른의 인정보다도 친구의 인정에 관심이 많으며 또한 중요시 한다.

 

4). 청년 후기(17~20)

. 독립적인 사회성이 발달하며 그 기준을 어른의 행동양식에 둔다.

. 부모의 권위의식에 대하여 반항적인 태도가 나타난다.

. 사회적인 기준보다는 친구에 대한 기준으로 가치관을 삼으려 한다.

. 이성의 친구를 갈구한다.

. 자기를 인정하고 이해하는 어른을 구하는 일이 자주 있게 된다.

 

 

(3) 정서적 발달

1). 아동 전기(6~9)

. 정서가 동요하기 쉬우며 어른의 기분에 대한 변화에 민감하다.

. 아동은 애정에 의해서 지배되기 쉽다.

. 유아기에 비하여 정서가 복잡하게 되며 지속성은 늘지만 격렬성은 감소한다.

. 강한 욕구심리와 함께 투정을 부리는 심리가 감소하게 된다.

 

2). 아동 후기(10~13)

. 정서적 생활은 더욱 복잡하게 된다.

. 겁쟁이나 수줍어하는 사람이 줄어든다.

. 자신의 안정감을 위해서 남의 애정을 필요로 하게 된다.

. 주의력이 발달하며 조금씩 침착하게 되어 하나의 일을 상당히 오래할 수 있게 된다.

. 계획을 세우고 실행할 수 있으나, 아직 충분치 못하므로 좌절할 때가 많아 고민을 하게 된다.

 

3). 청년 전기(14~16)
. 신체적, 생리적인 변화에 의하여 정서가 동요되기 쉬우며 이로 인하여 고민하게 된다.

. 자기 자신에 대하여 민감한 시기이다.

. 이성에 대한 관심은 대립적이며 반발적으로 나타난다.

. 감정이 불완전하여 곤란에 당면하면 전력으로 해결하려고 하기 때문에 초조해하며 혼란을 일으키기 쉬운 시기이다. 이와 같은 성격이 오래 지속되면 내향성의 성격을 띠게 된다.

 

4). 청년 후기(17~20)

. 자신의 문제에 지나치게 민감하고 격렬한 정서를 가지기 쉽고 극단으로 달리기 쉽다.

. 때로는 낙천적이고 때로는 극히 비관적인 상태에 빠지기 쉽다.

. 감정은 동요하기 쉽고 가끔 일시적 기분으로 행동을 취하나 정서는 차츰 안정되어 간다.

. 인생의 전망과 생각의 바탕으로서 과거의 경험을 정리하는 것이 보통이다. 즉 노력하여 성공한 기쁨, 친구간의 우정, 실패를 반성한 후의 분발 등은 자기자신의 경험으로써 반성되기 쉽다.

 

 

(4) 지적 발달

1). 아동 전기(6~9)

. 지각이 서서히 발달한다.

. 원근의 거리와 넓고 좁은 것과 같은 것을 이해하게 되며 공간지각의 관념이 성립된다.

. 모험적인 태도가 생겨서 새로운 장소에 가보고 싶어한다.

. 시각지각과 운동지각이 생겨나게 된다.

. 질문을 많이 하며 대부분 상상의 세계에 흥미를 가지게 된다.

. 과거, 현재, 미래에 대한 구분을 할 수 있으나 과거와 현재가 혼동되는 수가 많다.

 

2). 아동 후기(10~13)
. 지적면에서의 발달이 현저하다. 새로운 지적인 흥미는 넓은 지식욕과 새로운 경험에 대한 욕구를 만족시키는 데에 연관되어 있다.

. 모든 일에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있다.

. 관심권은 어른과 비슷하나 그 정도가 얕다.

. 이론적으로 따지기를 좋아하며 친구들끼리 논쟁이 많은 시기이다.

. 수개념의 발달이 현저해진다.

. 사고와 기억의 개념이 구체화되기 시작한다.

 

3). 청년 전기(14~16)

. 정서의 영향을 받아 지식을 구하려는 성숙은 급격하나 아동기의 요소가 아직도 남아 있어 아직도 논리적 기억에 이르지 못한다.

. 끝없는 공상과 이상, 동경을 강하게 추구한다.

. 사용단어가 증가되며 광범위한 분야에 걸쳐서 독서를 하는 시기이다.

. 자신의 체격, 성격, 능력 등에 주의가 집중되기도 하고, 자기의 살아가는 모습에 대해 생각에 잠기곤 한다.

. 사회의 도덕과 법률에 의혹을 품게 되며 자기나름대로의 독특한 비판을 갖는다.

 

4). 청년 후기(17~20)

. 후기적 특성은 지적인 행동을 추구하고 지식의 체계를 세우게 된다.

. 미적 관심이 높아진다.

. 남자의 독서 경향은 모험소설로부터 과학적 독서물로 바뀌어진다.

. 추상적 사고를 필요로 하는 사항에 흥미를 가진다.

.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생활에 관심을 형성하게 된다.

. 태권도 수련경험을 자신의 인격형성의 초석으로 생각하는 것도 이 시기이다.

 

 

(5) 지도요점

1) 아동 전기(6~9)

. 교우관계가 집단화 하기 쉬운 시기이고, 또한 그 집단 속에서 여러 가지를 배워가는 시기이기도 하므로 집단연습이 필요하다.

. 사회생활이 폭넓게 전개되는 시기이므로 가정 및 양친으로부터 떨어져서 독립적으로 사범의 지시를 따르는 생활에 적응하도록 유도한다.

. 이 시기는 수련에 대한 심신의 준비도가 낮기 때문에 수련효과를 크게 기대할 수 없으므로 지도에 있어서는 심신의 자연적인 성장 발육을 도와주는 역할이 되어야 한다.

. 간단한 기본동작, 품새, 발차기 등 전신적인 운동에 의하여 신경기능이 관계하는 신체조정력 등 기본운동능력 배양을 위주로 한다.

. 기술 수련이라기 보다는5 전신움직임 교육이라는 측면이 합당할 것이다.

. 태권도 동작수련에 대한 흥미와 다른 아동들과 친하게 수련활동을 영위하도록 분위기를 조성한다. 준비운동애서 짝을 지워 하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 과다한 운동량은 금물이며 피로와 상처예방에 특히 주의해야할 시기이다.

 

2). 아동 후기(10~13)

. 만물을 논리적으로 추구하는 태도가 형성되어 가고 있기 때문에, 적어도 과학적인 논리에 맞는 설명이 필요하다.

. 수련 중에 될 수 있는 한 자극이나 모욕적인 언행을 삼가고 간섭을 적게 하는 것이 좋다.

. 상벌은 방법상에 있어서 때와 정소를 선택해야 한다(칭찬할 때는 여러 사람 앞에서, 질책할 때는 개인적으로 불러서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이 시기는 아동기처럼 모두들 운동을 좋아하는 것이 아니다. 왜냐하면 경쟁성이 우열의 두 갈래로 나뉘기 때문이다. 승패감이나 우열의식을 없애게 하고 수련이 왜 필요한가를 인식시켜야 한다.

. 이 시기의 수련생들에게 눈에 비치는 좋은 지도자란 권위나 능력이 높은 사람보다는 자신들의 기분과 행동을 이해해 주는 사람인 것이다. 특히 여성 수련생들에게는 인품에 끌리는 경우가 많다.

 

3). 청년 후기(17~20)

. 이 시기의 수련생들은 비판력이 상당히 높으며 또한 정서면에서 다정다감 하기 때문에 일방적인 강압이나 권위주의적 태도에 대해서는 반감을 가지기 쉽다. 따라서 평소에 대화로서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다가 경우에 따라서는 잘못에 대해서 반드시 지적하여 주여 무조건 용서해주는 사범이 되어서는 안된다.

. 적절한 방향과 목표설정(동기부여, 가치지향)으로 폭발적인 에너지를 살려 수련생들에게 자신을 가지도록 해야 한다.

. 이 시기의 수련생들은 지도자의 인간상이 그들의 이상형과 합치 했을 때 수련자 자신을 어떠한 희생도 감수하고 희생정신을 발휘한다. 따라서 수련생들의 이상적인 지도자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 수련 중에는 명확히 이해시키고 수련의 필요성을 자기자신이 느끼도록 주지시켜야 한다.

. 기술향상을 위한 정신 연습을 실시할 시기이다.

 

 

 

 

나. 지도자

  태권도 지도에 있어서 사범, 즉 지도자가 차지하는 비중은 타 어느 종목보다도 교육적으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사범의 유형, 지도방침, 지도방법은 수련자에게 효과 면에서 직접적으로 크게 작용하며 수련자의 태도나 성격에 미치는 영향은 물론이고 태권도의 사회풍토나 분위기와도 깊은 관계가 있다.

일반적으로 지도자란 타인에게 사고체계, 행동방식, 행위 등에 대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을 말한다. 여러 수련자들에게 태권도를 지도하는 사람은 명실상부한 지도자로서의 자부심을 가져도 좋으며 사범의 행동과 생활태도와 말씨 등은 직접적으로 수련자의 전인적 발달에 지대한 영향력을 미친다.

지도자에 대한 논리는 학자들에 따라서 다소의 견해차이는 있으나 크게 나누어 자질론과 상황론의 둘로 대별된다. 자질론이란 지도자의 요건을 천부적으로 타고난 것으로 그것이 어떤 사람으로 하하여금 지도자로 되게 한다는 것이다. 상황론이란 개인적인 자질보다는 그를 둘러싼 환경적 조건들이 지도자로 되게끔 한다는 이론이다.

이와 같은 이론에 비추어 볼 때 태권도 지도자에게 필요한 것은 첫째, 지도에 필요한 태권도 기술과 인격, 둘째, 그것을 적절하게 가르치는 지도력이 된다.

 

(1). 지도자의 자질

 

훌륭한 태권도 지도자란 다음 세 가지 면의 자질을 겸비해야 한다.

 

1). 인격적 감화자

  태권도 지도자이기 이전에 태권도의 무예를 수련한 하나의 인격자로서의 심성을 갖추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실천해야 하며 자신의 행위에 대하여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고 반성과 함께 자기 향상을 도모하는 자세, 긍정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방식, 도덕적 가치판단, 교양, 다른 사람에 대한 관심, 통찰력, 너그럽고 성실한 마음 등은 지도자로서 필히 갖추어야 할 중요한 자질이다이러한 품성을 바탕으로 수련자에게 깊은 애정을 가지고 수련자의 전인적 성장에 관심을 둠으로써 태권도 이외의 잠재능력까지도 개발시킬 수 있어야 한다.

 

2). 탁월한 태권도 구사능력의 소유자

  태권도 구사능력이란 태권도 기술, 정신뿐 아니라 이론지식을 풍부하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으로 태권도 지도자로서 당연히 갖추어야 할 자질인 것이다. 한마디로 태권도 실력자로서 수련자로부터 기대치가 높은 지도자이다.

 

3). 합리적인 지도력의 소유자

  적절한 수련환경, 체계적인 수련계획, 이상적인 지도방법과 전략 등을 갖추고서 수련자들의 신체적 발달은 물론 흥미, 욕구, 태도, 가치관, 신념에 관계되는 정의적/지적 성장과 발달을 성취시켜 주는 능력 즉 교육자적 자질이 된다. 효과적인 지도를 위해 수련자에게 계속적인 동기와 흥미, 유용한 습관이나 지식, 경험 등을 가지도록 부단히 노력하고 실천하는 지도자 상이다.

 

 

(2). 지도자의 유형

 

1). 지도유형에 따른 구분

태권도 지도에 있어서 지도하는 사범에 따라서 그 유형이 다르다. 지도 형태에 따라서 유형별로 보면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나누어지며 각각의 지도유형에 따른 특징을 살펴보기로 한다.

 

2). 전제형 지도자

①. 구성원간의 자유도가 낮다.

②. 수련자의 상호협력이 부족하다.

③. 일부 수련자는 지도자(사범)에게 공격적 태도나 반발 심리를 가지고 있으나, 일부 수련자는 절대 복종적인 태도를 갖게 된다.

④. 수련자 중에서 복종자는 사범에게 전적으로 의존하게 되고 좋은 평가를 받으려고 노력하게 된다.

⑤. 사범이 있으면 잘 움직이지만 사범이 자리를 비우거나 잠시하도 자기 사범이 아닌 다른 사범의 지도에서는 자발성, 독립성, 자기결정성 등의 성격이 부족한 면을 가지게 된다.

 

3). 방임형 지도자

①. 수련 분위기 자체가 극히 자유롭다.

②. 수련에 대한 이해도가 낮다.

③. 수련에 대한 수련자 상호간의 공동목표 설정이 적고 능률이 저하된다.

④. 수련자간에 불만과 반목이 생기기 쉽고 사범에 대하여 반항적인 태도를 갖기 쉽다.

⑤. 사범이 지도할 때나 없을 때나 수련의 능률에는 차이가 없다.

 

4). 민주형 지도자

①. 사범과 수련생간에 전체적으로 화목하고 협조적이다.

②. 사범과 수련생간의 문제나 수련생과 수련생간의 문제를 서로 대화로써 처리하고 수련 능률도 올라간다.

③. 수련생간에 좋은 평가를 받고자 노력한다.

④. 일정한 수준에 도달하게 되면 사범이 없어도 능률에는 큰 문제가 되지 않으며 자율적인 수련에 임하게 된다.

 

5). 지도형태에 따른 구분

  사범의 지도 형태에 따라서 그 유형을 구분하는 방법의 하나로 블레이크(R. R Blake)가 개발한 학설을 기준으로 하여 조명해 볼 필요가 있다.

지도자의 유형

독재형

선의형

합의형

다수형

무관심형

힘에 의한 지도자

선의에 의한 지도자

합의에 의한 지도자

다수에 의한 지도자

무관심 지도자

①. 독재형

  이 유형은 사람에 대한 관심보다는 일과 목표에 대한 과업에 관심이 많은 지도자 상이다. 독재형 지도자의 특징은 의사결정에 독단적이며 구성원의 활동에 대한 평가는 긍정적인 면보다는 부정적으로 판단하는 경향이 많고 매사에 거의 처벌위주로 기강을 세우려 한다.

 

②. 선의형

  선의형의 지도자는 각 구성원의 사기 진작에 큰 관심을 쏟는 지도자이다. 외관상으로 아주 좋은 대인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③. 합의형

  합의형의 지도자는 과업에 대한 관심과 사람에 대한 관심도의 양립이 가능하고 상호보완적인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다. 또한 지도기능을 자기가 거느리고 있는 구성원과 나누어 가지며 또는 의사결정은 완전한 합의에 의해서 이루려고 노력한다. 갈등과 소란은 합의를 이루기 위한 준비운동이라고 생각하며 이와 같은 갈등은 새로운 모델의 창조와 발전의 촉매제가 된다고 하는 사고방식의 지도자이다.

 

④. 다수형

  다수형의 지도자는 사람과 과업은 결코 양립하기 어려운 것이라고 믿고 있다. 집단이나 집단 구성원에게 권한을 위임하기도 하지만 설득, 타협과 같은 정치적 능력도 발휘한다. 다수결의 원칙을 존중하려고 하는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다.

 

⑤. 무관심형

  이 형의 지도자는 일에도 사람에도 관심이 없다. 사람을 다루는 일이나 과업을 성취하는 두 가지 모두가 갈등을 모면하기 어려운 것이고 보면 이 두가지 모두 상관하지 않고 떠나 있는 것이 편하다. 새로운 변화에 대한 강한 두려움과 현실에 만족하여 현상유지형이라고 할 수 있다.

 

 

 

다. 수련자

  태권도 지도자가 수련자들을 효율적으로 가르친다는 것은 여러 요인에 의하여 좌우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지도하는 사범의 수련자에 대한 이해이다. 수련자들은 태권도 수련에 직접적 영향을 주는 신체적 발달의 정도와 동작을 행하는 심리적 배경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점을 유의하여 지도에 활용한다면 보다 좋은 교육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1). 수련자의 특성

수련자의 특성은,

첫째 : 연령별 및 성별의 특성을 가진다.

둘째 : 운동기능, 체력적 능력이 포함되는 신체적성의 특성이 있다.

셋째 : 동기, 흥미, 태도, 포부, 자아개념, 불만, 성격, 성취동기 등의 포함되는 정의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넷째 : 기능, 창의력, 인지적 측면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다섯째 : 가족 및 사회, 경제적 배경 등 구성의 특성을 가진다.

 

(2). 동기유발

  태권도를 수련하는 목적이나 그 동기는 수련자에 따라서 각기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국가대표선수를 꿈꾸면서 시합에 대한 집념을 가지고 수련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호신을 목적으로 또는 허약체질을 보완하기 위해서, 건강과 체력증진을 위하여, 정신적인 수양을 위해서, 태권도 수련을 통해서 얻고자 하는 매력 때문에 수련을 하는 등의 각기 다양한 동기가 있다.

  특히 어린이의 경우 수련에 참여하는 근본적인 동기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 신체활동을 통하여 즐거움과 만족감은 물론 성공감의 경험을 하는 것이다. 여기에서 지도자가 명심해야 할 사항은 수련자들의 동기를 파악한 후에 동기부여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지도에 임해야 한다는 것이다.

 

태권도 지도 과정에서의 동기부여 방법은

①. 사범의 유감 없는 열성적인 지도.

②. 수련자에게 신뢰감을 주는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지도방법.

③. 명성 있는 사범의 순회초청 시범과 같은 흥미롭고 다채로운 태권도 프로그램의 개발.

④. 시청각 교육 교재의 적극 활용(맨손교육 방법의 지향).

⑤. 인근 도장과의 방문교류, 대항전, 경기관람, 국기원 방문, 해외시범 추진 등의 기회 제공.

⑥. 태권도 수련의 가치 및 효과와 같은 태권도의 지적/정서적/사회적 목표에 대한 이해 증진.

⑦. 수련자의 운동 성취도와 장점을 적극 격려해 주고 모범수련자 심사에서의 우수한 수련생에 대한 상징과 부상을 수여하며, 출석모범 수련생, 행동모범생, 협동을 잘하는 수련생 등의 다양한 성취동기의 기회를 줌으로써 수련에 대한 흥미와 자신간을 갖게 해준다.

 

 

 

라. 수련과정

  수련과정이란 일정한 기간 내에 학습하도록 되어 있는 과의 내용과 분량으로서 진술된 목표를 가능한 완전히 성취할 목적으로 대상자로 하여금 경험토록 하기 위하여 계획되고 조직된 학습기회이다즉, 태권도 수련과정은 수련자의 신체적/정의적/지적 영역의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하여 마련된 태권도 수련 경험의 계획이다. 이 과정은 계획 -> 시행 -> 심사의 단계로 구성되는데, 지도자는 계획된 내용을 가지고 시행단계에서 유효 적절한 지도 방법과 평가로서 과정을 운영하게 된다.

 

(1). 수련과정의 사고체계

  태권도 수련과정의 사고체계는 태권도 교육의 근본이념에서 출발하여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련목표의 설정, 수련자가 익혀야 할 수련내용의 조직, 운영을 거쳐서 심사로 연결되어야 한다.

이념정립

목표설정

수련계획 수립

수련경험 과정

심사

태권도 교육을 통하여 달성하고자 하는 수련자의 이념정립

태권도 교육의

-신체적인 목표

-정서적인 목표

-기술적인 목표

-지적인 목표

수련내용의 선정 및 조직

-방법원리확립

-물리적, 심리적 수련환경의 조성

-보조자료구성

-수련과정

-수련자와 환경요인 간의 상호작용

>이론습득

>실기수련

>정신수양

-수련결과의 진단

-종합적인 평가

>이론평가

>실기평가

 

태권도 수련과정의 형성

 

(2). 태권도 수련내용

1). 태권도 이론체계

①. 태권도의 역사

②. 태권도의 정신, 원리, 철학, 목적, 가치, 사상적 근원.

③. 태권도 지도지도방법, 예의지도, 수련과정, 단련, 심사, 시설관리

④. 태권도의 과학적 접근 생리학, 역학, 심리학, 코칭학

⑤. 태권도 상해예방

⑥. 태권도 선수훈련 훈련원리, 준비 정리운동, 체력훈련, 기술훈련, 훈련계획, 체중조절

 

2). 태권도 실기수련

①. 태권도 기본

태권도 품새 유급자 품새

                  유단자 품새

②. 태권도 겨루기 약속겨루기, 시합겨루기, 자유겨루기

③. 태권도 사범

④. 태권도 경기

 

 

(3). 수련과정표

태권도 수련과정을 표로 나타내면 < III-2>와 같다.

<III-2> 태권도 수련과정표

단급

과정

수련내용

이론

기술

무급

기초과정

-태권도의 가치와 목적

- 태권도 정신

- 수련상의 주의사항, 준수사항

- 예의 규범

- 도복보관, 개는 법, 띠 매는 법

-묵상

-신체 각 부의 명칭, 급소

-준비운동

-주먹쥐는 법

-기본자세(각종 사기 자세)

-기본동작

-맞추어 겨루기(세번 겨루기)

-앞차기 /옆차기

-돌려차기

8~ 4

초보과정

-태권도 현황

-태권도 역사

-급소명칭

-기본동작 및 품새 기초 이론

-막기(방어)

-공격, 피하기

-품새(태극 1~5) (팔괘 1~ 5)

-발차기(내려차기, 돌려차기, 옆차기)

-맞추어 겨루기(한번 겨루기)

-단련(고정 단련)

3 ~ 단보

초급기술과정

-태권도 개념과 정의

-경기규칙

-응급처치 및 상해 예방법

-품새(태극 6~8, 팔괘 6~8)

-발차기(뒤차기, 후려차기, 뛰어차기)

-자유겨루기 시합겨루기

-격파

-호신술

-단련(고정 단련)

1~ 3

중급기술과정

-경기규칙

-경기와 관련된 전술

-태권도의 과학적 기초 이론

-품새(고려, 금강, 태백) (신품새)

-발차기(연속차기, 복합기술)

-시합겨루기 숙달

-격파 (위력격파, 기술격파)

-단련 (이동 표적차기단련)

4~ 6

고급기술과정

(지도자과정)

-태권도 정신철학 및 지도이념

-태권도 지도법

-심판규정 및 심판법

-응급처치

-품새(팽원, 십진, 지태, 천권, 한수, 일여)

-품새의 응용

-특수 기술 개발

-격파(응용격파)

-특수겨루기(2:1겨루기, 3:1 겨루기, 대무기 겨루기)

7단이상

연구과정

-태권도 행정체계 확립 -이론 및 기술연구

-각계에 학술 논문 발표 및 저서활동

 

 

 

마. 수련환경

  학습은 자아와 환경체제의 역동적인 관계에 의해 성립되는 만큼 태권도 수련에 있어서도 환경은 절대로 무시될 수 없는 것이다공간적 측면에서 태권도 수련장이란 수련자가 마음껏 수련할 수 있도록 적합한 시설과 용구를 갖춘 장소이다. 또한 수련 환경은 수련자의 동기와 흥미에 밀접한 관계를 가지며 수련자 개인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하게 된다. 따라서 수련에 적합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지도자가 해야 할 빼놓을 수 없는 일이다.

 

(1)  사회적 환경

  사회적 환경이란 인간 환경을 말한다. 지도자와 수련자와의 인간관계, 수련자끼리의 선/후배, 친구관계, 수련분위기 등 인간적 관계에 의해서 구성되는 환경이다.

바람직한 사회적 환경으로서의 수련분위기는 다음과 같다.

수련자간에 반목이 없을 것

- 수련자 전원이 상호 협조적인 자세를 가질 것

- 지도자와 수련자 사이에 온정이 감돌고 있을 것

- 실패자를 위로하고 도와주는 분위기가 있을 것

- 모든 행동에 있어서는 항상 조직적이고 질서가 있을 것

 

  이와 같이 화목한 분위기에서는 수련에 대한 진보적 상황과 상호협동하고 자주적인 분위기에서 인정이 넘치는 교육의 장이 될 때에 수련의 효과 면에서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기여하게 될 것이다.

 

(2). 물리적 환경

  태권도의 수련에 있어서 환경이란 인간 관계에 의해서만 만들어지는 것 이외에도 다음과 같은 물적 관계에 의해서 만들어진다.

- 시설 : 도장의 넓이, 바닥면, 구조, 통풍, 채광, 벽면, 색채, 조명, 소음, 실내온도, 습도, 실내장식 등

- 설비 : 샤워장, 탈의실, 옷장, 구급약품, 대형거울, 레크레이션 용구

- 훈련보조 요구 : 단련구, 보호구, 보강운동 기구 등

- 시청각 교구 : 벽화보, 사진, 태권도, 전문서적, 인쇄물, 태권도 찬가 테이프, 품새, 겨루기, 기타 교육자료 등의 슬라이드, 오버헤드, 필름, 비디오테이프 등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