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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인문학 (Humanities)/6. 부자학 (Affluent Studies)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우리가 문제를 보는 방식이 문제다!?

by hlee100 2022. 6.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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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문제를 보는 방식이 문제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우리가 문제를 보는 방식이 문제다!?

 

 

 

 

  하루를 보내면서 우리는 작던 크던 수많은 문제에 직면하게 됩니다.

이런 문제들을 하나씩 보다보면 한가지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내가 이 문제를 풀 때까지 비슷한 문제의 환경이 반복된다는 점입니다.

나를 정말 화나게 하고 어렵게 만드는 상사를 피해서 다른 회사로 갔는데,

처음에는 해결된 것 같더니 시간이 흐르니, 그 회사의 새로운 동료가

그 전 상사와 비슷한 태도를 내게 보이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마차 인생은 이런 문제들을 하나씩 하나씩 풀어나가야 하는 게임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이 문제가 왜 생기는 것일까? 그리고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이 문제를 어떻게 바라보아야 할까?' 이런 고민을 모두가 하고 있다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렇게 우리는 매일매일 발전해가고 있지요.

 

  더욱 쉽게 이런 문제들을 바라보고 이해할 수 있다면,

더욱 효율적이고 즐거운 시간들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이 책에서는 이 문제를 바라보는 패러다임이 키라고 말합니다.

어떤 내용인지 살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우리가 문제를 보는 방식이 문제다!?

  사람들은 원칙을 충실히 따르는 개인, 가정, 조직의 활동에서 생기는 좋은 결과들을 보면 호기심을 느낀다. 사람들은 개인적 강인함과 성숙, 가족의 단합과 팀워크, 탄력적인 에너지를 창출하는 조직 문화를 보고 감탄하기 때문이다.이 때 사람들이 하는 즉각적인 질문이야말로 그들이 가진 기본적 패러다임을 잘 드러내준다. "어떻게 그렇게 하지? 나에게도 방법을 가르주게 이렇게 말하는 이면에는 "내가 지금 겪고 있는 고통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지름길이나 응급처치식 해결책을 알려주시오"라는 의미가 담겨 있다.

  이들은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지름길을 가르쳐줄 사람들을 찾는다. 처음 한동안은 그러한 단기적인 기술과 기법들이 효과가 있을 것이다. 그것들은 진통제나 반창고처럼 표면적인 문제를 잠시 덮어주거나 통증을 멎게 해주기 때문이다.그러나 병의 원인이 되는 만성적인 문제가 여전히 남아 있는 한 심각한 새로운 증상이 다시 나타나게 마련이다. 사람들이 급성적인 문제와 고통을 응급처치식으로 치료하겠다고 접근하면 할수록 원인이 되는 만성적인 증상도 더 심해지게 된다. 이처럼 우리가 문제를 바라보고 해결하려 하는 방식 자체가 바로 문제이다. 이제까지 소개된 몇 가지 내용을 되새겨보고 외적 성격 위주의 사고가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자.

  나는 관리능력 향상을 위한 여러 훈련과정에 수 없이 참가해보았다. 나는 우리 직원들에게 많은 기대를 걸고 있고 그들을 친절하고 공정하게 대우하려고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나는 이들의 애사심을 전혀 느낄 수 없다. 만약 내가 아파서 하루라도 출근하지 않는다면 아마도 이들은 대 부분의 근무시간을 잡담이나 수다를 떨면서 보낼 것이다. 왜 나는 우리 직원들을 좀 더 독립적이고 책임감 있게 훈련시키지 못할까? 아니면 왜 그렇게 할 수 있는 직원들을 찾을 수 없는 것일까?

  외적 성격 위주의 사고를 하는 사람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쩌면 극단적인 조처를 취할 것이다. 즉, 조직을 한바탕 뒤흔들어놓거나 직원들을 정신 없이 바쁘게 한다. 이러한 자극은 조직 구성원들을 각 성시키고 현재 자신들의 직장이나 위치에 대해 감사하게 만들지도 모른다. 만일 이 같은 조치로도 안 된다면 직원들을 성실하게 만들 수 있는 동기유발 훈련 프로그램을 찾아 나설 것이다. 그래도 안 된다면 일을 더 잘할 수 있는 새로운 사람을 채용하는 길을 택할 것이다.

  그러나 만일 사장인 내가 이처럼 명백하게 신의 없는 행동을 한다면 직원들은 내가 진정 그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행동하고 있는지에 관해 묻지 않겠는가? 직원들은 내가 자신들을 기계의 부품처럼 다루고 있다고 느끼지 않을까? 실상 부품처럼 간주하는 면도 있는 것은 아닐까? 나는 마음속으로 직원들을 그렇게 보고 있는가? 내가 직원들을 바라보는 방식 자체가 문제의 일부일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해본 적이 있는가? 할 일은 너무 많은데 시간이 충분치 못하다. 나는 하루 종일, 매일매일, 또 일주일 내내 압박감과 혼란스러움을 느낀다. 그동안 시간관리 세미나에도 참석해보았고 대여섯 가지나 되는 시간관리 시스템도 사용해보았다. 물론 이것이 약간의 도움이 되긴 했지만 나는 아직도 내 생활이 내가 바라는 만큼 행복하고 생산적이고 평화스럽다고 느끼지 못하고 있다.

  외적 성격 위주의 사고는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무엇인가가 반드시 있다고 주장한다. 즉, 무엇인가 다른 새로운 시간관리 방법이나 세미나가 이런 고민을 좀더 효율적으로 해결해주리라고 보는 것이다. 그러나 효율성(efficiency)만이 정답이 아닐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 즉, 더 적은 시간을 투입하여 더 많은 것을 이루는 것이 과연 변화를 가져다줄 수 있는가? 단지 사람들과 상황에 대해 반응하는 속도를 증가시킴으로써 내 삶을 좀더 잘 통제하고 있다고 느끼게 하는 건 아닌가? 내가 보다 깊고 원천적으로 생각해보아야 할 무언가가 있지는 않을까? 즉 내 시간과 인생 그리고 나 자신의 본질을 바라보는 방식을 좌우하는 나의 패러다임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가?

  우리의 결혼생활은 이제 권태기에 들어섰다. 더 이상 서로 다투지도 않으며 서로에 대한 애정도 거의 남아 있지 않다. 우리 부부는 함께 상담을 받기도 하고 여러 가지 다른 시도도 해봤다. 그러나 우리가 과거에 가졌던 사랑의 감정을 다시 회복할 수 있을 것 같지는 않다.이 문제를 외적 성격 위주의 관점에서 보면 내 배우자가 나를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주는 어떤 세미나나 새로운 책이 반드시 있을 것이다. 그래도 해결이 안 된다면 다른 여자와 새로운 관계를 맺는 것만이 내가 필요로 하는 사랑을 제공해줄 것이라고 본다.

  그런데 실제로 문제를 가진 것은 나의 배우자가 아닐 수도 있지 않을까? 내가 배우자의 약점을 감싸주지 못하고 상대방의 행동에 따라 나도 똑같이 대응해가며 살아가는 것은 아닐까? 나의 배우자, 결혼생활 그리고 진정한 사랑이 무엇인가에 관해 내가 가진 어떤 기본적인 패러다임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닐까?외적 성격 위주의 사고가 갖는 패러다임이 바로 문제를 보는 방식 뿐만 아니라 문제 해결에 대한 접근방식에까지도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이제 이해할 수 있는가? 알게 모르게 외적 성격을 중시하는 많은 사람들은 공허한 약속 때문에 환상을 가진다.

  긴 안목을 가진 경영자들은 진부한 문구에다 재미있는 이야기를 곁들이는 것 외에 새로운 것이라고는 하나도 없는 동기 유발식 강연가나 단지 흥분만 일으키는 선동가에 대해 등을 돌린다. 이들은 좀 더 실질적인 것을 원한다. 또 이들은 자연법칙에서 볼 수 있는 과정을 원한다. 다시 말해 일시적인 진통제나 반창고 이상의 것을 바라는 것이다. 이들은 만성적이고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장기적으로 성과를 가져다주는 원칙에 초점을 맞춘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우리가 문제를 보는 방식이 문제다!?

 

 

2. 새로운 차원의 사고

  아인슈타인은 '우리가 직면한 중대한 문제들은 우리가 그 문제들을 발생시킨 때에 갖고 있던 사고방식으로는 해결할 수 없다"고 말했다. 자신과 주위를 살펴보면 외적 성격 위주의 틀 안에서 생활하며 대인 관계를 맺기 때문에 생겨난 여러 가지 문제들을 인식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문제들은 심각하고 근본적인 것이기 때문에 이 문제를 유발한 피상적인 수준의 방법으로는 결코 해결할 수 없음을 깨닫게 된다. 우리가 이처럼 심각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좀 더 깊고 새로운 차원의 사고방식 - '성공적인 인간과 효과적인 대인관계'의 영역을 정확하게 설명해주는 원칙에 근거한 패러다임이 필요하다.

  이러한 새로운 차원의 사고방식이 바로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이 다루고 있는 내용이다. 새로운 차원의 사고방식은 개인적 효 과성과 대인관계에서의 효과성을 달성하기 위하여 원칙 중심으로 성품에 근본을 두고 '내면으로부터 시작하여 외부로 향하는' 접근법을 말한다.'내면에서 시작하여 외부로 향하는 것은 자기 자신으로부터 시작하는 변화를 의미한다. 이것은 가장 근본적인 것으로 자신의 내면 가장 깊숙이 있는 것을 가지고 시작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자신의 패러다임, 내적 성품, 동기 등이 포함된다.이 방법은 만약 우리가 행복한 결혼생활을 원한다면 스스로가 긍정적인 에너지를 창출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또 부정적인 에너지를 강화하지 말고 이를 피해가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가르친다. 좀 더 명랑하고 협조적인 십대 자녀들을 갖기를 원한다면 자신이 먼저보다 이해심이 많고 공감적이며 일관성 있게 사랑을 베푸는 부모가 되어야 한다. 만약 직장에서 자신이 맡은 직무에 더 큰 자율권을 가지려면 자신이 먼저 더욱 책임 있게 일함으로써 회사에 기여할 수 있 는 직원이 되어야 한다. 남들로부터 신뢰를 받으려면 먼저 신뢰받을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남들로부터 인정받는 재능과 같은 2차적인 강점을 갖기를 원한다면 먼저 내적 성품과 같은 1차적인 강점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내면으로부터 시작하는 접근방법에서는 자기 자신에 대한 '개인의 승리'가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얻을 수 있는 '대인관계의 승리'보다 앞선다. 따라서 다른 사람과 약속을 하고 그 약속을 지키기에 앞서 자기 자신과 약속을 하고 그 약속을 지켜야 한다. 이 접근법은 내적 성 품보다 외적 성격을 앞세우는 것은 쓸데없는 일이라고 본다. 즉, 자신을 개선하기 전에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개선하려는 것은 결국 쓸데없는 일이라는 것이다.'내면으로부터 시작하라'는 접근방법은 과정을 의미한다.

  이는 인간의 성장과 발달을 지배하는 자연법칙에 근거를 두고 있는 지속적인 자기 쇄신 과정이다. 이것은 점진적으로 보다 높은 수준의 책임 있는 독립성과 효과적인 상호의존성으로 이끌어가는 상향적인 나선형 성장을 말한다. 나는 그동안 수많은 사람들을 컨설팅해왔다. 그 중에는 멋진 사람. 재능 있는 사람, 행복과 성공을 얻기를 진정으로 원하는 사람, 꾸준히 탐구하는 사람, 남에게 상처를 주는 사람 등 다양한 사람들이 있었다. 또한 회사 중역, 대학생, 교회 및 사회단체, 가족 및 결혼한 부부들도 있었다.

  이처럼 다양하고 수없이 많은 경험을 했음에도 외부로부터 출 발하여 내면으로 들어오는 방식이 궁극적인 문제 해결책을 제시해 지 속적이고 장기적인 행복과 성공으로 이끌어주는 것은 한 번도 보지 못 했다.외부에서 시작하여 내면으로 접근하는 패러다임은 불행히도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이 피해자라고 생각하거나 무능하다고 느끼게 만든다.이들은 다른 사람들의 약점에 초점을 둘 뿐만 아니라 주위환경이 자기의 정체된 현 상태에 책임이 있다고 생각한다.

  나는 서로 상대방이 변화하기를 원하며 상대방의 '잘못'을 열거하고 상대방을 자기에게 맞춰 바꿔보려고 노력하는 부부들이 얼마나 불행한 결혼생활을 하는지를 수없이 보아왔다. 노사 간의 논쟁에서도 대개의 사람들은 신뢰의 기초가 단단할 때나 가능한 행동강령과 규정을 만드느라 엄청난 양의 시간과 에너지를 소모하고 있다.나는 이 지구상에서 '분쟁 사태가 가장 심각한 지역'인 남아프리카, 이스라엘, 아일랜드 등에서 끊임없이 일어나는 문제의 원천이 외부에서 시작하여 내면으로 접근하는 패러다임이 사회를 지배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본다. 분쟁과 갈등에 개입된 각 집단은 늘 문제가 상대 집단에 있다고 보기 때문에 상대방이 '개선되거나' 갑자기 '사라져'준다면 문제 자체가 해결될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다.

  '내면으로부터 시작하라'는 접근법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극적인 패러다임 전환이다. 대개의 사람들은 현재 사회를 지배하는 패러다임인 외적 성격 위주의 사고에 물들어 있고 그것의 강력한 영향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필자가 한 개인적 경험, 수천 명의 사람들을 컨설팅하면서 얻은 체험, 그리고 역사를 통해 성공한 사람들과 빛나는 업적을 남긴 성공적인 사회를 세심하게 검토한 결과에 의하면, 이 책의 7가지 습관 속에 포함된 여러 가지 원칙들은 이미 우리들 내면에, 양심과 상식 속에 깊이 내재되어 있다.

  따라서 이 같은 사실을 인식하고 우리 안에 내재되어 있는 그 원칙들을 개발하여 인생의 깊은 근심거리들을 해결하는데 활용하기 위해서는 과거와 다르게 생각할 필요가 있다. 즉 '내면 으로부터 시작하여 외부로 향하는 새롭고 심오한 더 높은 차원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이 반드시 필요하다.우리가 이 같은 원칙들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또 자신의 삶에 결합하기 위해 노력한다면 엘리엇이 말한 다음과 같은 진리를 새롭게 발견할 수 있으리라 확신한다.

  "우리는 탐구를 중단해서는 안 된다. 모든 탐구의 최종 목적은 우리가 출 발했던 곳에 도달하는 것이며, 바로 그 장소를 새롭게 인식하는 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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