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에서 새로운 변화의 물결은 새로운 인연과의 만남으로 시작됩니다. 새로운 만남과 모임에서 첫 인상이 중요하지 않을 수 없겠죠? 하지만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면서 좋은 인상을 남기고 싶은데, 생각대로 잘 되지 않거나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모를 때가 있습니다. 또는 반대로 누구를 처음 만났는데, “안녕하세요” 인사하자마자 첫눈에 바로 매력을 느끼신 경험이나 한, 두마디 말을 나누었는데 호감이 점점 깊어졌던 경험도 있으실거예요. 왠지 이유 모를 좋은 느낌을 받으신 적이나, 인상이 너무 좋아 헤어지고 나서도 기억에 남는 사람도 한번쯤은 있으셨을거예요.
오늘은 그런 기억에 남는 매력적인 사람들처럼 좋은 인상으로 다른사람에게 기억에 남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성공한 사람, 부자들은 이미 이 방법을 습관화해서 누구든지 만나는 사람에게 좋은 이미지를 심으며, 한발짝씩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중요한 자리에서 좋은 인상을 남기고 싶은데 생각대로 잘 되지 않으시는 분이나, 의도하지 않았는데 좋지 않은 인상을 남겼던 분들은 이 영상을 통해 자리에서 소리없이 가장 인기 많은 사람이 될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되실 거예요. 나도 모르게 매력적인 첫인상과 분위기를 내뿜어 ‘갑’이 되어버리는 부자들의 3가지 비밀, 지금 시작합니다.
옷차림으로 좋은 이미지를 주는데 성공했다면 다음 단계는 대화입니다. 여러분들도 이런 사람 만나보셨을거예요. 대화를 하면 할수록 마음이 편해지고, ‘아 이런 이야기는 안하려했는데’하면서 나도 모르게 속마음을 이야기하게 되는 상대방이요. 대화를 할수록 더 빠져들고 내 진심까지도 이야기하는 사람의 비밀은 과연 무엇일까요?
일단 답부터 말하자면 그 비밀은 바로 ‘경청’입니다. 또 경청이야? 라고 생각하셨을 수 있을거예요. 하지만 호감을 넘어서 특별한 사람으로 기억되는 과정에서 ‘경청’은 필수적인 단계입니다. 그저 단순한 눈맞춤과 반복적인 고개 끄덕임과 맞장구만으로는 상대방의 마음을 열지 못합니다. 오히려 영혼없이 느껴질 수 있죠.
실제로 41명의 은행직원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끝까지 들으려 하는 겉모습만의 경청태도가 말하는 사람으로 하여금 끝나고 ‘대화가 잘 통했다’라고 느끼기에는 충분치 않다라고 밝혔습니다. 대신 연구팀은 발화자가 ‘대화가 잘 통했다’라도 가장 많이 느꼈을 때는, 발화자의 ‘주관적인 필요와 기대’가 채워지는 후속조치가 이뤄졌을 때라고 밝혔습니다. 잠깐 느끼셨을 심란함을 이해하지만 조금만 함께 더 가보면 사실 아주 쉬워집니다. 정리하자면, 발화자는 말할 때 항상 어떤 의도를 갖고 이야기한다는 것이죠. 침묵의 어색함이 싫어서든, 위로를 받고 싶어서든, 잘난 척을 해서 인정받고 싶어서든, 내가 잘 보이기 위해서든, 어떤 의도가 항상 있다는 것이죠. 그리고 이 의도가 만족이 되었을 때, 이 사람과 ‘대화가 아주 잘 통했다’라고 기억했다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경청의 진정한 목적은 발화자의 ‘의도파악’입니다. 말하는 사람에 집중하면서 잘 듣다보면, 이 사람이 어떤 의도로 이런 말들을 하는지 점점 알게 됩니다. 다양한 5가지, 7가지 의도를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이를 다 묶는 메인 의도 하나만 파악하면 됩니다.
의도를 어느정도 파악했다면 벌써 게임 반은 끝난 것입니다. 그 의도대로 만족시켜주는 말을 조금씩 해주면 성공적인 대화이고, 상대방은 ‘이 사람과 이상하게 대화가 참 잘 돼. 시간가는 줄 모르겠어’라고 기억한다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여러분들은 ‘말이 쉽지, 상대방의 의도를 어떻게 정확하게 알 수 있냐’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이 감각은 연습이 필요하겠지만, 하버드에서 실시한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그 의도를 보편적인 하나의 주제로 귀결된다는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2020년 하버드 대학에서 다양한 국가의 성인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전세계적인 평균으로 성인들의 61% 가량 ‘자신의 삶을 잘 이해하고 있는 사람이 없다고 느낀다’고 합니다. 특히 독일 같은 서유럽에서는 70%를 넘어가고 있다고 발표했죠. 이 연구에서는 현대 사회에 대다수의 사람들이 공감을 받고 싶어하지만 받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을 시사합니다. 심지어 물리적으로 가장 가깝게 지내는 가족끼리도 서로 공감을 해주지 못할 때도 있으니까요.
다시 말해, 끝내 의도를 잘 모르겠다 싶으면, ‘이 사람이 공감받고 싶어할 수 있겠구나’라고 생각하고 그 방향으로 가도 대부분 대화의 성공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가족에게도 공감을 받지 못하니, 가족과도 대화가 힘들다고 생각한 이 때, 누군가 내 말을 귀기울여 들어주고 공감해준다면, 가족에게도 받지 못한 위안과 위로를 여기에서 받게 되는 것이지요. 상대방은 그 동안 하고 싶었지만 못했던 여러 이야기들을 나오게 됩니다. 나의 이야기를 공감해주니 속이 후련한 것입니다. 이때부터 겉보기에는 경청은 단순히 듣는 행위처럼 보이지만, 내면에서는 한 사람의 인생힐링이 일어나고 있는 것이죠. 호감을 넘어 고마움까지 느껴집니다.
“내 귀가 나를 가르쳤다. 나는 내 이름도 쓸 줄 몰랐으나, 타인에 귀 기울이며 현명해지는 법을 알았다.”
세번째, 최고의 리액션은 미소
이런 첫인상이 뭐길래 그렇게 중요할까요?
우리는 인생에서 큰 결정적인 판단과 선택을 할 때, 논리적이고 이성적으로 결정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결정적인 큰 선택을 할 때 우리는 감성적인 직감을 더 많이 의존하여 결정을 내립니다. 예를 들어, 코페르니쿠스가 우주의 중심이 지구라는 천동설을 부정하고 태양을 우주의 중심으로 둔 것은 어떤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자료들을 종합하고 분석해서가 아니었습니다.
다만 코페르니쿠스가 생각하기에 그저 그렇게 하는 것이 행성들의 공전이 더 단순하고 예쁘게 표현되기 때문이었죠. 마찬가지로 우리가 어떤 결정을 내릴 때, 모든 자료들을 놓고 분석했어도, 최종판단에서는 자료 다 기억해서 종합해서 판단내리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더 좋은 느낌을 최종선택한다는 것입니다.
나도 물론이거니와 상대방도 마찬가지라는 뜻입니다. 우리는 감성적으로 판단한다는 것이죠. 그래서 첫인상이 중요한 것입니다. 우리의 뇌는 0.1초만에 감성적으로 ‘좋다, 나쁘다’를 먼저 판단합니다. 그리고 차차 이성적으로 분석하도록 작동합니다. 그리고 마지막 최종판단을 내릴 때에는 역설적이게도 다시 감성적이고 직감적으로 판단을 내립니다. 그러니 서로 인사를 하기 전에 옷차림과 미소로 0.1초 만에 판단되는 좋은 최초 첫인상을 남기는 것이, 상대방의 최종판단에 반 이상을 먹고 들어가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대화를 하면서 미소와 경청을 한다면 상대방이 마지막 판단에서 좋은 느낌으로 판단할 수 밖에 없게 되겠지요. 그리고 이 2가지의 강한 호감은 헤어지고 나서도 ‘나’를 계속 생각나게 만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소는 너무 간단해서 우리가 쉽게 간과하지만 엄청난 힘이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미소에는 모든 내각 정치인들이 링컨만은 존경할 수 밖에 없었다고 기억하게 했고, 좋은 직업과 고급차를 가진 사람보다 더 큰 신뢰감을 갖게 만들며, 상대방으로 하여금 ‘나’를 매력적이고 호감가는 사람으로 기억하게 만드는 힘이 있는 것입니다.
오늘 하루 여러분도 살짝 미소를 한번 띠어보면 어떨까요? 여러분은 스스로 가볍게 생각하는 여러분의 예쁜 미소가 상대방에게는 결정적으로 큰 영향력을 미친다는 점 기억하시면서요.
오늘은 성공한 사람들과 부자들이 첫만남에서 소리없이 매력적인 갑이 되는 3가지 비밀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첫번째, 첫인상은 0.1초 안에 ‘옷’으로 결정난다. 옷에는
(1). 상대방에게 나의 생각에 대한 동의와 승낙을 쉽게 얻어내는 힘이 있고,
(2). 사실과 상관없이 상대방에 나의 높은 교육수준, 행복한 가정환경, 높은 신분 심지어 매력적인 성격의 첫인상이 만들어주며,
(3). 상대방이 내게 거짓말보다는 정직한 말을 2배 많이 하게 만들며, 옷에 따라 그 사람의 행동과 말에 실리는 힘이 4배나 커져 상대방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강력한 힘이 있기 때문이죠.
두번째, 경청은 사람의 마음을 바꾼다. 경청을 하면
(1). 상대방에 대해 많이 알 수 있게 하며,
(2). 상대방이 원하는 의도를 알려주며
(3). 그 의도를 맞추어 대화하면 그 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으며
(4). 매력적이고 호감있는 사람으로 남게 됩니다.
세번째, 최고의 리액션은 미소이다. 미소에는
(1). 분위기를 밝게 바꾸는 힘이 있고
(2). 짧은 시간에 수많은 정보를 보내 강력한 신뢰감을 만들며
(3). 끌리는 사람으로 기억하게 합니다.
성공한 사람들과 부자들은 이 3가지 비밀을 잘 이해하고, 사람들을 만날 때마다 좋은 첫인상을 남기고 관계를 서로에게 좋은 방향으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사실이죠. 쉽진 않지만, 이들은 대화 역시 나를 위해 하기보단 상대방을 위해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더욱 매력적인 사람이 되어가면서 좋은 의미의 ‘갑’이 되어갔던 것이죠.
여러분들도 이 3가지를 잘 기억하셔서 하나씩 활용해보세요. 점점 다시 만나고 싶은 매력적인 사람이 되어갈거예요. 여러번 반복하셔서 습관으로까지 만든다면, 어딜가든 나도 모르게 아름다운 향기가 은은히 풍기는 인기 있는 사람이 되어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의 꿈을 항상 응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