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V. 정보기술학 (IT)/1. 웹디자인 (Web Design)

웹사이트 만드는 과정 한 눈에 보기

by hlee100 2018. 6. 17.
반응형


현재까지 알게 된 점을 통합하여 간단하게 웹사이트를 디자인하는 전체 과정을 간단히 설명을 드리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도메인 구입

저는 주로 구글을 사용합니다. Host Provider에서도 바로 구매할 수 있는데, 구글이 조금 더 가격이 저렴할 때가 있는 것 같아 여기서 구입을 하고 Transfer를 해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Transfer를 하기 위해서는 구입 후 60일이 지나야만 가능하기 때문에, 바로 Transfer해야만 하는 경우에는 바로 Host Provider에서 구입합니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어서 상황에 맞게 잘 활용하면 될 듯 합니다.


(그림을 클릭하시면 구글을 통해 도메인을 구매할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2. Host Provider 및 Website Builder 선정

제일 처음 웹사이트를 만드는 시도를 할 때는 Wix.com를 썼었습니다. Wix는 호스트 시스템과 웹빌드 시스템이 통합되어 있어 간편하긴 했지만, 그 이후에 Wix의 가격이 비싸다는 점, 다양하게 웹을 표현하기 힘들다는 점이 있어 Wordpress.com으로 바꿔보았습니다. Wordpress.com도 두 시스템이 통합되어 있었습니다. 이 역시도 가격이 비슷했고, 다양한 플랫폼이 없어 웹사이트를 만드는데 다양성 부분에서 한계가 있었습니다. 특히 두 서비스다 웹빌딩에 관련된 plug-in을 설치해서 사용하지 못하여 웹사이트를 만드는데 형식과 틀이 아주 제한적이라는 점이 치명적인 단점이었죠.


그래서 호스트 서비스는 Hostgator로 바꾸어 쓰고 웹빌드는 Wordpress.org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실 Wordress.org를 쓰기 위함이었습니다. 여기는 무제한의 웹빌드용 plug-in을 클릭 몇 번으로 무료로 사용할 수 있었죠. 가장 저렴하면서 가장 다양하게 웹사이트를 디자인할 수 있는 방법이기에, 대부분의 웹디자이너들은 이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는 현재는 Bluehost가 시스템도 더 깔끔하고 무엇보다도 훨씬 저렴하다는 것을 알게 되어 Hostgator에서 Bluehost로 이전하고, 웹빌드는 Wordpress.org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더 깊은 이해를 위해 Wordpress.com과 Wordpress.org의 차이점이 무엇인지는 다음 포스트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