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V. 정보기술학 (IT)/1. 웹디자인 (Web Design)

IT를 이해하기 위한 용어 개념 이해하기 - DNS

by hlee100 2018. 6. 10.
반응형

IT분야를 배우기 위해 무작정 뛰어들어 따라하기만 하다보니, 뼈에 골다공증처럼 메꾸어지지 않은 부분이 많아지면서 이해력과 응용력이 많이 떨어지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초부터 용어 개념을 배울 때마다 하나씩 정리해보기로 했습니다. 이 용어들은 웹사이트 개발을 할 때 알아두면 좋은 개념들입니다.



우선 웹사이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도메인을 구입해야 하더라구요. 이를 구입하는 도메인 Provider는 굉장히 많습니다.

도메인의 정의는 아래와 같습니다.

도메인 네임(Domain name, 문화어: 령역이름)은 넓은 의미로는 네트워크상에서 컴퓨터를 식별하는 호스트명을 가리키며, 좁은 의미에서는 도메인 레지스트리에게서 등록된 이름을 의미한다. 이를 통틀어서 '웹 주소'라고 (잘못) 부르는 경우도 있다. 여기서는 후자를 서술한다.


www.hibnfdesign.com

www.hisslawfirm.com

www.google.com

www.facebook.com

이런 것들을 일컫기 때문입니다.



이런 도메인을 판매하는 Domain Provider가 많이 있습니다. 가장 유명한 곳으로는 godaddy.com과 google이 있겠네요. 저는 개인적으로 구글을 자주 활용합니다. 지금까지는 제게 가장 익숙하고 몇 번이 클릭으로도 간편하게 Process를 마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도메인은 보통 기간동안 빌리는 개념으로 구매하기 때문에, 도메인이 만료되면 다시 일정기간 동안 구입하여 Renew를 해주셔야 합니다.


여기에서 도메인을 구입을 하면 그 다음 단계는 이 도메인을 호스트 해주고 웹사이트를 빌딩업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호스트 Provider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면, Wix, Bluehost, Hostgator 등이 있습니다. 호스트 Provider는 도메인을 직접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과 웹디자인 프로그램 등을 제공합니다. 호스트 Provider도 도메인과 같이 일정 기간 동안 사용료를 지불하여 이 서비스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각각 도메인 등록처와 호스트 제공처가 다양하게 있기 때문에, 사용자의 취향에 맞춰서 사용할 수 있으며, 그 만큼 새로운 호스트 Provider로 사용하던 도메인을 Transfer (이전)하는 경우가 많이 생깁니다. 그 때 필요한 것이 이전을 함과 동시에 DSN를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DSN에 대한 설명은 영상에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