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II. 법학 (Law)/이민법 (Immigration Law)

시민권 신청 전체 절차

by hlee100 2018. 7. 27.
반응형

시민권 신청 단계 총정리


<1 단계: 신청>


(1). 신청서 얻기 : USCIS N-400 (귀화 신청서)양식이 필요합니다. N-400 양식은 이 책자에 첨부되어 있습니다. 또한 1-800-870-3676 번으로 전화하여 신청서를 주문하시거나 USCIS 웹사이트 http://www.uscis.gov/files/form/N-400.pdf를 방문하여 다운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2). 신청서 작성 : 모든 질문에 완벽하고 진실되게 답변하십시오. 신청서를 작성하시려면 다음 정보가 필요합니다.

거류 외국인 번호 – 이 번호는 그린카드(I-551, I-151 또는 영주권)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그린카드가 만기되었거나 만기일이 없을 경우, 귀화 신청을 하기 전에 이민 변호사나 시민권 서비스 기관에 연락하셔야 합니다 (C항과 H항 참조).

여행 날짜 – 영주권자가 되신(그린카드를 받으신) 후 미국 외부로 여행한 모든 여행 날짜들.

거주지 – 지난 5년간 거주하신 모든 거주지 주소

고용주 – 지난 5년 간의 직장을 모두 기재하십시오. 회사 이름, 주소, 근무 기간 그리고 귀하의 직위를 포함하십시오.

배우자 – 배우자에 관한 정보. 배우자의 성명, 주소, 생년월일, 결혼 장소와 날짜, 사회보장번호 그리고 영주권 번호(해당될 경우)를 포함하십시오. 배우자가 귀화시민일 경우는 시민권을 받은 날짜와 장소도 쓰십시요. 만일 배우자가 정식 서류를 갖추지 않은 경우, 귀화 신청을 하기 전에 이민 변호사에게 연락하십시오 (C 항 참조).

과거 결혼 – 만일 귀하나 귀하의 배우자가 과거에 결혼한 경험이 있을 경우, 예전 모든 배우자의 성명, 결혼 날짜, 이혼 날짜, 이혼 사유 그리고 전 배우자의 현재 이민 신분을 보고하셔야 합니다 .

자녀 – 귀하의 모든 자녀에 대한 정보. 사망한 자녀, 예전 관계나 결혼으로 태어난 자녀 그리고 미국 외부에 거주하는 모든 자녀들의 성명, 생년월일, 출생 장소, 현 거주지 그리고 영주권 번호(해당될 경우)를 반드시 다 포함하십시오.

법원 및 경찰 기록 – 만일 어떠한 이유로라도 (경범죄 및 음주 운전 포함) 체포되었을 경우, 체포 날짜, 혐의 및 법원 판결에 대한 사본이 필요합니다.  귀하의 변호사나 판사가 기록이 “깨끗하다”고  할지라도 이 정보를 공개하셔야 합니다. 만일 체포당한 경험이 있을 경우, 귀화 신청을 하기 전에  이민 변호사에게 연락하십시오 (C항 참조).

선별 병역 서비스 번호 – 1960년 이후에 출생하였으며 18 세 에서 26 세 사이에 미국에 거주한 남성들은 선별 병역 서비스에 등록하여야 합니다. 


귀화 신청을 하시려면 병역 서비스 번호가 필요합니다. 1- 847-688-6888 번으로 전화하거나 병역 서비스 웹사이트 www.sss.gov 를 방문하여 등록하시고 이 번호를 취득하실 수 있습니다. 등록했어야 됐는데 26세 이전에 등록을 하지 않으셨다면 귀화 수속 신청을 하기 전에 이민 변호사나 시민권 신청을 도와주는 기관에 연락하셔야 합니다 (C, H항 참조).




(3). 귀하의 신청 양식에 포함하셔야 할 서류들

그린카드의 양면 사본 – (I-551, I-151 또는 영주권이라고도 불림).

여권 스타일(2인치 x 2인치) 칼라 사진 두 장(똑같은 사진이어야 함) – 서류 우송 전 30일내에 찍은 사진이어야 하며, 사진 뒷면에 연필로 귀하의 이름과 거류 외국인 번호를 너무 진하지 않게 쓰십시오.

개인 수표 혹은 우편환 - $675 달러의 수표나 우편환이 필요합니다 (신청료 $595와 지문 수수료 $80). 75세 이상의 신청자들에게는 지문이 필요없으며 지문 수수료를 지불하시지 않습니다. 개인 수표나 우편환의 수취인에 “Department of Homeland Security”라고 기재하십시오. DHS 혹은 USDHS 라고 약자를 기입하지 마십시오. 현금은 우송하지 마십시오. 만일 저소득층이거나 경제적으로 심각한 어려움을 겪고 계실 경우, 이 수수료를 면제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상세한 내용에 관하여 E항을 참조하십시오.

 


(4). 인수증을 받으십시오.

귀하는 USCIS로부터 한 달 내지 두 달내에 귀하의 신청서를 수취하였다는 인수증을 받게  됩니다. 귀하의 신청 상황을 점검하는데 이 인수증 번호를 사용하실 수 있기 때문에 이 인수증은 중요합니다. 신청서를 접수하신 후 두 달 후에도 인수증을 받지 않았을 경우, USCIS에 1-800-375-5283 번으로 연락하셔야 합니다.





시험 공부는 언제 시작해야 합니까?


인터뷰 중, USCIS 담당관이 영어로 읽기, 쓰기 그리고 영어 회화 능력을 시험하게 되며 미국 역사 및 정부에 관한 이해도를 알아보는 공민학 시험을 영어로 치루시게 됩니다. 만일 영어로 읽기, 쓰기 그리고 회화를 거의 못 하시거나 전혀 못 하실 경우 혹은 귀하의 모국어로 읽기 또는 쓰기를 못하시는 경우, 가능한 한 빨리 시민권 시험 공부 준비를 시작하셔야 합니다. 시험에 관한 상세한 안내가 필요하시면 F, G항을 참조하십시오. 시험 준비를 도와줄 수 있는 기관을 찾으시려면 H항을 참조하십시오.










<2 단계: 지문 날인 예약 시간을 지키십시오>


신청서를 접수하시고 난 몇 개월 후 USCIS 에서 귀하의 지문을 찍는 시간과 장소에 대한 통지서를 보낼 것입니다. 지문은 보통 귀하의 거주 지역 USCIS 사무소에서 찍게 됩니다. USCIS에서 받은 통지서, 영주권 (그린카드), 그리고 귀하의 사진이 포함된 추가 신분증(운전면허증, 여권 또는 주정부 신분증)을 소지하고 가십시오. 시민권 신청 당시 75세 이상이셨으면 지문을 찍으실 필요가 없습니다. 









<3 단계: USCIS에서 요청할 경우, 추가 서류를 우송하십시오>


가끔 USCIS에서 추가 서류를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추가 서류가 필요할 경우, USCIS로부터 필요한 정보와 보내실 곳에 관한 통지서를 받으실 것입니다.







<4 단계: 인터뷰 스케쥴이 정해 질 때까지 기다리십시오>


지문을 찍으신지 몇 개월 후, 인터뷰 날짜와 장소에  관한  통지서를 받으실 것입니다.  만일 정해진 인터뷰 날짜에 참석하지 못할 경우, 인터뷰 날짜를 다시 정해주도록 서면으로 요청하셔야 합니다. 가능한 한 신속히 요청하십시오. 새로운 인터뷰 날짜가 정해지면 우편으로 통지서를 받게 됩니다. 인터뷰 날짜를 새로 받게 될 경우 신청 절차에 몇 개월이 더 추가될 수도 있습니다.  만일 신청하신 후   7개월 후에도 USCIS로부터   통지서를 받지 않았을 경우, USCIS 고객 서비스 1-800-375-5283 번으로 전화하셔야 합니다.


주의: USCIS는 현재 “성명 조사”라고 알려진 추가의 보안 검색을 위하여 신청자 정보를 FBI 에 제출합니다. 대분분의 성명 조사는 몇 주내에 됩니다. 그러나 드문 경우에는 성명 조사가 몇 년까지도 걸릴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시민권 신청 절차가 상당히 지연될 수도 있습니다.









<5 단계: 인터뷰에 참석하십시오>


인터뷰를 하시기 전에 신청서에 작성한 정보가 잘 생각나도록 신청서 전체를 다시 한 번 검토하십시오. 인터뷰 중 귀하 자신과 신청서에 관한 질문을 받게 됩니다. 모든 사항에 관하여 정직하게 답변하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정직하게 답변하시지 않으면 - 극히 사소한 일이라도 - 신청 절차가  지연되거나 거부당할 수도 있습니다. 인터뷰 날짜에 제시간에 도착하셔야 합니다. USCIS 샌프란시스코 사무소는 444 Washington St., San Francisco, CA 94111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중, USCIS 담당관이 영어로 읽기, 쓰기 및 회화 능력 그리고 미국 역사와 정부에 관한 지식(공민학)을 시험할 것입니다. 이 시험에 통과하시지 못하면 한 번 더 인터뷰 기회가 있습니다. 두 번째 시험에 통과하시지 못하면 신청 수속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셔야 합니다.

 







<6 단계: 시험 결과를 받으십시오>


인터뷰가 끝난 후 시험 결과를 받으시게 됩니다. USCIS 사무소에서 기다리시는 동안 귀화수속 신청서가 승인되거나, 연기되거나 혹은 거부될 것입니다.







<7 단계: 충성 서약>


귀하는 시민권 선서식에서 미국에 대한 충성을 서약한 직후 미국 시민이 되십니다. 장소에 따라 인터뷰를 하는 날에 선서할 것을 선택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 않거나 나중에 선서식에 참석하기 원하실 경우, USCIS는 참석하셔야 할 선서식 장소, 날짜 및 시간에 대한 통지서를 우송해 드릴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