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II. 법학 (Law)/미국세법 (US Tax Law)

Social Security Number란 무엇인가요?

by hlee100 2017. 12. 21.
반응형

사회보장번호(Social Security Number)






영주권자로서 여러분은 미국 정부에서 배정하는 사회보장번호(Social Security Number)를 받을 자격이 있습니다. 이는 정부가 여러분의 소득과 수혜 가능한 혜택에 대한 정보를 보유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금융기관만이 아니라 학교와 같은 기관에서도 여러분을 확인하기 위해 사회보장번호를 사용합니다. 또한 아파트를 임대하거나 주택을 구매 할 때에도 사회보장번호를 제시해야 합니다. 사회보장은 특정 퇴직 노동자와 그 가족, 특정 장애인 근로자와 그 가족, 그리고 특정 사망근로자의 가족에게 혜택을 주는 미국 정부 프로그램입니다. 사회보장 제도를 총괄하는 곳은 사회보장국(SSA)입니다. 다음 방법을 통해 가까운 곳에 있는 사회보장국 사무실을 찾으십시오. ● SSA 웹사이트인 www.socialsecurity.gov 를 찾아봅니다. 스페인어를 사용하시는 경우, www.segurosocial.gov/espanol 로 가십시오. 이 웹사이트에는 다른 언어로 된 제한된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오전 7시부터 오후 7시 사이에 1-800-772-1213(청각장애인의 경우: 1-800-325-0778)으로 연락합니다. 무료 통역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영어를 구사하지 못하는 경우 사회보장국 사무실에서는 여러분의 사회보장 번호 신청을 돕기 위해 무료 통역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회보장국 사무실로 연락하실 때, 전화를 받은 사람에게 영어를 못한다고 말씀하십시오.그러면 도움이 될 수 있는 통역을 찾아줄 것입니다. 사회보장국 사무실을 방문할 때 역시 통역의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사회보장국 웹사이트는 미국에 새로 온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정보를 갖추고 있습니다.웹사이트의 “기타 언어” 섹션은 몇 개 언어로 사회보장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www.socialsecurity.gov 를 방문하거나, 스페인어는 www.segurosocial.gov/ espanol 를 보십시오.




다음과 같은 경우가 모두 적용되는 경우에는 사회보장번호를 받기 위해 사회보장국 사무실을 방문한다든가 신청서를 작성할 필요가 없습니다. ● 이민비자 신청 당시에 사회보장번호나 카드를 이미 신청한 경우 ● 2002년 10월 이후에 이민비자를 신청한 경우 ● 미국에 도착하였을 당시 이미 만 18세 이상이었던 경우. 이러한 경우, 국무부와 국토안보부는 사회보장번호 배정에 필요한 정보를 사회보장국(SSA)으로 보냅니다.사회보장국은 사회보장 번호(Social Security Number, SSN)를 배정하고 미 연방 이민국(USCIS)이 영주권 카드를 보낸 주소로 사회보장번호 카드를 우송하게 됩니다.미국에 도착한 날로부터 3주 이내에 사회보장 카드를 받아야 합니다. 미국에 도착한 날로부터 3주 이내에 사회보장 카드를 받지 못하신 경우에는 즉시 SSA에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미국에 도착한 후, 사회보장 카드를 받기 전에 우편물 주소가 변경된 경우에도 SSA에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상황 중 하나라도 적용되는 경우에는 사회보장번호를 받기 위해 반드시 사회보장국 사무실을 방문하셔야 합니다. ● 이민비자 신청 당시에 사회보장 번호나 사회보장 카드를 요청하지 않은 경우이거나 ● 2002년 10월 이전에 이민비자를 신청한 경우이거나 ● 미국에 도착하였을 당시 만 18세 미만이었던 경우 사회보장 상담원이 사회보장번호 신청을 도와줄 것입니다. 사회보장번호 신청을 위해 사회보장국 사무실을 방문하실 때는 다음 서류를 지참하십시오. ● 출생증명서 또는 여권과 같이 본인의 출생지와 시기를 명시하는 서류와 ● 미국 내에서 일할 수 있는 허가서 등 이민 신분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 영주권카드, 이민 도장 혹은 비자 도장이 찍힌 여권. 사회보장국에서 사회보장번호를 우편으로 송부합니다.사회보장 카드는 사회보장국이 신청에 필요한 모든 서류를 수령한 날로부터 약 이주 정도 지난 후에 받게 될 것입니다. 사회보장국에서 제출된 서류를 확인해야 하는 경우에는 사회보장번호를 받는 데 시일이 더 소요될 것입니다. 








우리나라에는 각 개인마다 주민번호라는 고유 번호가 있듯이 미국에는 죽을 때까지 변하지 않는 개인식별 번호인 사회보장번호(소셜시큐리티 번호)가 있습니다. 

Social Security Number 제도 (이하 SSN)는 1935년부터 시행되었고, 총 9자리 숫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세자리, 두자리, 네자리 수로 나눠져 있는데, 예를 들면123-45-6789와 같은 형식입니다. 한국은 주민등록번호가 자신의 생년월일과 특정조합의 숫자로 이루어지는 반면, SSN은 그렇지 않다. SSN 처음의 3 자리숫자는 지역 번호(Area Number)이고, 다음의 2자리숫자는 그룹 번호(Group number), 마지막 4자리숫자는 일련 번호(Serial numbers)로 랜덤으로 정해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SSN은 미국 사회 내에서 개인의 신분을 증명하는 중요한 숫자이기 때문에, 이것이 없으면 이런저런 불편함이 따르기 마련입니다. 가령 아파트를 계약하고자 할 때, 전기나 인터넷과 같은 유틸리티를 신청할 때, 주택융자를 받고자 할 때,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때, SSN 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SSN은 미국 시민권자, 영주권자, 투자비자로 미국에 체류중인 자, 또는 제한적이지만 유학생들도 신청 가능합니다. 간혹, 미국 F1 visa를 취득하면 자동적으로 SSN을 부여 받게 된다고 생각하는 학생들이 있는데 안타깝게도 외국인 학생들에게 기본적으로 SSN을 주지 않습니다. 왜냐면 학업목적으로 미국에 입국한 외국인 학생들에게는 취업과 밀접하게 관련된 SSN을 줄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단, 교내에서 고용되어 일하는 경우, 혹은 미국취업을 하는 경우에는 유학생도 SSN을 신청할 수 있고, 이는 급료지급 및 세금신고에 필요한 이유에서 입니다. 

SSN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신청서, 여권, I-20, I-94, 교내에서 일을 하고 있음을 증명하는 레터 (추천서) 등을 가지고 각 도시에 있는 사회보장사무국에 제출하고 인터뷰를 보면 약 2주 후 우편으로 SSN 카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각 지역의 사회보장사무국은 아래 사이트에서 검색 가능합니다. SSN 발급비용은 무료이며, 영어실력이 부족할 경우에는 한국어 통역관 서비스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http://www.ssa.gov/locator/ 

반응형

'III. 법학 (Law) > 미국세법 (US Tax Law)' 카테고리의 다른 글

Social Security Number가 없을 시  (0) 2018.01.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