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I. 국제사회학/2. 미국 (United States)

미국에서 새로운 차를 살 때 딜러 선택하기

by hlee100 2018. 5. 24.
반응형

2015년부터 Toyota Camry를 Lease해서 하타가 3년 리스 만기가 거의 다 되어 곧 차를 리턴해야 하네요. 어떤 차를 탈까 생각하던 중에, SUV Highlander를 타는 방향으로 정했습니다. 보통 한 3~4군데 딜러샵에 연락을 해서 서로 협상을 통해 최대한 줄여서 가장 최상의 옵션을 선택하는 방향으로 차를 구입합니다.



그래서 첫번째로 평점이 높은 근처 3군데 딜러샵을 찾아봤습니다. 

(지역이 Washington DC 근처 North VA)


1. Koons Tysons Toyota, Vienna, VA (703)790-5920 (평점 4.5/5)


2. Koons Arlington Toyota, Arlington, VA (703)522-6000 (평점 4.5/5)


3. Ourisman Fairfax Toyota, Fairfax, VA (703)359-1010 (평점 4.6/5)


4. Ourisman Chantilly Toyota, Chantilly, VA (703)832-4827 (평점 4.4/5)


이 4곳에 연락하여 줄다리기 아닌 줄다리기로 가격 협상을 해야겠네요. 




우선 원하는 차량이 대략적으로 얼마에 거래되는지 인터넷으로 찾아보았습니다. 다양하게 정직한 가격을 알려주는 사이트들이 있지만, 저는 Truecar를 사용했습니다. (www.truecar.com)


Truecar에서는 제가 있는 로컬 지역에서 실제로 거래된 차량 정보들을 가지고 이 차가 얼마에 거래되는지도 알려주었습니다.


이 가격을 가지고 네 군데 모두 Email로 연락을 주었습니다. Highlander 차에 관심이 있으며 Email로 연락을 달라고 보냅니다. Email로 연락을 달라고 해도 전화로도 오더라구요. 전화를 받으면 막상 제가 원하는 정보를 얻는 대신 귀승전-'딜러샵에 오면 알려줄 수 있다'가 되어 제가 시간 낭비를 하게 되는 것을 막기 위해, 아예 받질 않았습니다. Email을 보내니 한 곳에서는 서로 다른 2명의 사람이 Email이 오기도 했습니다.

Email을 주고 받으면서 2018 Toyota Highlander 차에 관심이 있으며 차 가격과 VIN넘버를 달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저도 정확하고 자세한 정보를 얻기 위해 딜러 입장에서 이 클라이언트가 정말 살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알려주어야 했습니다. 




그래서 내가 원하는 차량의 정보를 얻기 전까지는 딜러샵에 갈 수 없다고 미리 알려주고, 이번 달(딜러 분들은 실적을 월 말에 정산하기 때문에 월말에 고객분들을 잡으려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안에 살 의향이 있다는 점을 알려주었습니다. 제가 이미 Email을 보냈을때가 거의 월말이었습니다.

계속 주거니 받거니 하면서, 가장 좋은 가격을 준 곳을 바탕으로 다른 딜러들에게 이 딜러샵은 이 가격에 주었는데, 더 좋은 Offer가 있는지 물어보는 Email을 보냅니다.

이렇게 주거니 받거니 하는데 며칠 걸리더라구요. 저도 일주일 정도 걸린 것 같습니다.




그렇게 하여 최종적으로 가격뿐만 아니라, Email을 주고받는 과정 속에서도 마음에 받거나, 배려를 많이 해줬구나 느껴진 딜러를 골라서 미팅 스케쥴을 잡았습니다.



역시나 고객 입장에서 항상 생각해준다는 것이 느껴질 정도로 연륜이 있고 경험이 많은 딜러였습니다. 이 딜러의 말과 행동에서 확실히 내공이 느껴졌습니다. 딜러에게 있어서 가장 큰 내공이라 하면, 만난지 얼마 되지 않은 고객에게 나는 아무것도 당신을 속이지 않을 것으며, 당신이 새로운 차를 장만하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느끼게 만드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 딜러는 그 짧은 시간 안에 그런 마음을 갖도록 편안하게 만들었습니다. 충분히 생각할 시간도 주고, 있는 정보를 숨기지 않고 모두 공유해주더군요.


며칠간 많은 딜러들과 주고 받은 이메일들이 차량 정보 뿐만 아니라 좋은 딜러를 선택할 수 있을 수 있었던 중요한 노력과 정성들이었네요. 


결정을 하고 프로세스 과정을 얼마 걸리지 않았습니다. 이미 Email로 가격까지 모두 서로 합의가 되어 있었으니까요.


도착해서 바로 준비된 원하는 차량을 Test Drive해보고 바로 차량 프로세싱 과정을 시작할 수 있더라구요.



앞으로 차를 새로 장만하셔야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