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HI Project

Airbnb Host 되는 과정기 #1 본문

Real Estate & Leasing/Airbnb

Airbnb Host 되는 과정기 #1

Society Thesis 2018.05.20 00:05

2018년 3월... Airbnb Host가 되어야겠다는 생각이 문득 들었습니다.



미국처럼 서양에는 크고 넓은 땅으로 인해 인구 밀도도 그렇고 건물 밀집도도 그렇고 꽉 모여있기 보다는 얽기 설기 퍼져있습니다. 주택도 그렇고 상업용 건물들도 그렇습니다. 한 상가 안에 학용품부터 식사, 휴식 및 레저까지 모두 즐길 수 있는 한국과는 달리, 학용품 하나 사러 가려면 20분 차를 타고 가야하는 것이 미국입니다. 그래서 필요한 것 2~3개 정도 사고 나면, 하루가 금방 지나갑니다. 또한 땅이 넓기 때문에 교통편도 발전되어 있지 않습니다. 버스는 도시의 중심가인 다운타운 아니면 보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문화에서는 보기 어려운 공유문화나 렌트문화가 많이 발전되어 있습니다. 각 가정이 교통, 주거, 여행, 레저, 취미생활 등 모든 분야의 서비스를 다 독립적으로 갖추기에는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어 비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발전한 것이 Uber, Lyft, Turo, Airbnb 등의 서로 가지고 있는 것을 필요한 사람에게 연결시켜주는 서비스입니다. Uber는 차를 가진 사람은 차가 없는 사람에게 택시가 되어주고 택시보다 적은 교통비를 받습니다. 출장을 가거나 여행을 갔는데 1주일이 넘는 기간을 호텔에 모두 머물기에는 비용이 너무 많이 든 사람에게 집을 빌려주고 단기 렌트비를 받는 Airbnb가 예가 될 수 있겠습니다. 서로 가진 것을 효율적으로 공유하고 빌려주는 문화가 한 것입니다.


이렇게 Airbnb 호스트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첫번째, 예전 Airbnb를 사용하는데 잘 모르는 상태에서 큰 집을 렌트했다가 집 안의 시설이 굉장히 지저분하고 온수도 제대로 나오지 않는 적이 있었습니다. 큰 돈이 낭비되는 것을 둘째 치고, 적반하장인 호스트에게 기가 막힌 적이 있었습니다. 물론 알맞는 대응을 했지만, 이 역시 내가 Airbnb 시스템을 잘 알고 있었더라면 큰 에너지 낭비 없이 대응할 수 있었는데, 나의 부족함에서 오는 것을 알았기 때문에, Airbnb의 시스템을 알고 싶은 마음이 조금이나마 남아 있었습니다. 


첫번째, 두번째라도 나누었지만 사실 우선순위의 나열이기보다는 생각나는대로 적어가는 순위입니다. 



두번째는 내가 가지고 있는 재화나 물질, 비물질적인 지식이나 정보 모두 내 것이 아니라 우리 사회의 것이라는 점을 실천해보고 싶었습니다. 내가 아는 지식이나 정보는 내가 잘 나서 알게 된 것이 아니라, 이 사회의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해 알도록 한 것임을, 말로 안다고는 했지만 직접 실천한 적이 말보다는 적었기 때문입니다. 내가 머물고 있는 아파트도 내 것이 아니고 내 공간이 아니라, 이 사회의 것임을 실천해보고 싶었습니다. 그리하여 사업 일정 때문이든, 개인적인 일 때문에든 이 근처에 와서 하루나 며칠 머물 곳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그 공간을 내어줄 수 있다면, 이것이 큰 관점에서는 사회에 조금이나마 기여하는 방법이 아닐까 생각했습니다. 안 그래도 3월에 2주 동안 한국에 나가는 일정이 있어 이 2주간 집을 필요한 사람에게 잘 활용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하여 나 역시, 내 집, 내 아파트라는 작은 관념에 쏠려 넓은 공간이 많은 시간 낭비되지 않을 수 있어 좋았습니다. 나에게 주어진 환경을 잘 사용하는 것은, 이런 뜻이 아닐까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나로 인해 제대로 여러 목적과 이유를 위해 쓰여지지 못하는 것이 있다면, 나는 그것을 제대로 쓰는 방법을 모르고 있기 떄문에, 곧 나에게서 그 환경이 떠나갈 것임을 알기도 했습니다. 내게 주여진 환경을 낭비없이 아주 잘 쓰고 활용하는 방법을 배우고 싶었고, 실천을 통해 아는 길을 걷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세번째는 어찌되었든 현재 이민법 이후로 관심을 갖게 된 것이 부동산법(Real Estate)이기 때문입니다. 


책으로 공부하여 얻는 것도 많지만, 책과 동시에 현장에서 직접해보며 두 가지 방법 모두를 통해 공부하면 단기간에 효율적이고 정확하게 알 수 있다는 생각 하에, 현장 공부를 Airbnb로 택했던 것입니다.


그리하여 시작된 Airbnb 호스트 과정기를 적어보고자 합니다.


'Real Estate & Leasing > Airbnb' 카테고리의 다른 글

Airbnb Guest Manual (4.17.2018)  (0) 2018.07.23
20180713 Became Airbnb Super Host  (0) 2018.07.13
Wall Installation 벽 설치  (1) 2018.06.07
Airbnb Host 되는 과정기 #2  (0) 2018.05.20
Airbnb Host 되는 과정기 #1  (0) 2018.05.20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