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V. 정보기술학 (IT)/4. 그래픽 콘텐츠 (Graphic Contents)

저작권 없음(Copyright Free)과 사용료 없음(Royalty Free)의 차이

by hlee100 2018. 12. 11.
반응형


온라인에서 사용할 자료(이미지, 음향 효과, 비디오 등)를 찾는 것은 개발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고 잠재적으로 벅찬 측면 중 하나이다. 구글 이미지 검색에서 이미지를 빼내서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을 지금 모든 사람들이 알고 있다. 구글에서 검색되는 거의 모든 디지털 자산에는 수준만 다를 뿐 지적 재산권이 있다. 사용자가 직접 만들지 않은 이미지 또는 다른 디지털 자산을 사용하기 전에 이해해야 하는 몇 가지 중요한 용어가 있다.


1. 공용 도메인(Public Domain) - 지적 재산권이 만료되었거나, 상실되었거나, 적용할 수 없는 재산이 공용 도메인에 속한다.

2. 저작권(Copyright) - 창작자(예: 사진작가 또는 책의 저자)가 지적 노력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통상적으로 한정된 기간 동안 창작자의 사용 및 배포에 대한 독점적 권리를 부여하는 국가의 법에 의해 만들어진 법적 권리

3. 로열티 무료(Royalty Free) - "사용" 또는 판매된 양이나 사용기간, 또는 판매 기간별로 로열티 또는 라이센스 요금을 지불하지 않고, 저작권 재산을 사용할 수 있는 권리

4. 크리에이티브 커먼즈(Creative Commons) - 지적 재산권을 다른 창작자의 의익을 위해 공유할 수 있는 권리

5. Fair Use - 창작물의 저자의 저작권법인 독점권에 제한되거나 그 예외일 시.


그렇다면 온라인에 어떤 재산이 어떤 범주에 속하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아마도, 왠만한 디지털 재산이나 이를 유통하는 사이트에는 이 세부사항들을 찾을 수 있다. 검색 중인 웹 사이트에서 "사용 약관", "사용 약관" 또는 "사용 약관" 을 참조하면 된다. 일부 사이트는 구체적으로 제공하는 자산에 대해 어떤 법적 세부 사항을 염두해야 하는지에 대한 FAQ 페이지를 가지고 있다. 달리 명확하게 "Copyright Free"라고 명시되지 않는 한, 모든 자산은 저작권이 있다고 가정하는 것이 현명하다.





Public Domain (공용 도메인 ; 공공재)

200px-PublicDomain

공공 도메인 범주에 속하는 자산은 저작권이 없는 저작물이다. 재산권은 소유자 또는 작성자에 의해 만료되었거나 상실되었다. 이것은 어떤 종류의 허가 없이도 당신이 원하는 대로 이 저작물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에는 자산을 상업적으로 또는 이익을 위해 사용하는 것이 포함된다.




Copyright (저작권)


일반적으로 저작권 자산을 사용하기 위해 특정 조건 하에서 라이센스 수수료를 지불해야 한다. 이러한 방식으로 저작권 자산을 제공하는 웹사이트가 몇 개 있다. 예를 들어 이미지나 사운드 클립을 다운로드하기 위해 일회성 수수료를 지불하거나, 해당 기간 내에 특정 양의 자산을 다운로드하기 위해 월별 또는 연간 구독료를 지불할 수 있다. Thinkstock, iStock, Shutterstock 등이 저작권이 있는 저작권 자산을 제공하는 웹사이트들이다. 이 웹사이트들은 당신이 동의하고 있는 권한과 권리를 명시한다. 대개, 예를 들어, 당신은 일단 자산을 한 번 지불한 후에는 사용할 수 있지만, 라이선스 계약에 따라 이익을 위해 사용할 수는 없다. 그러나 이러한 저작권 자산 사이트 중 일부는 "Royalty Free" 자산을 제공하기도 한다.



Royalty Free (사용료 없음)

"Royalty Free" 자산은 여전히 "Copyright" 범주에 속함을 기억해야 한다. 일반적인 오해는 "사용료 없음(Royalty Free)"는 자산의 저작권이 없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 일반적으로 저작권 자산에 접근할 수 있도록 일회성 수수료 또는 구독료를 지불한 다음 원하는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 (케이스마다 명시된 조건에 다름). 로열티 프리(Royalty Free) 자산은 일반적으로 소유주에게 로열티를 지불하지 않고도 원하는 방식으로 상업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지만 저작권에 대한 수수료는 지불한 다음의 이야기이다. 그렇기 때문에 "저작권 없음(Copyright Free)"과 "사용료 없음(Royalty Free)"은 혼동하기 쉬우나 개념이 다르다. 그래서 만약 당신이 상업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그래픽이나 다른 자산을 찾거나 (재판매나 인쇄 등을 위해) 이익을 낼 수 있는 것을 찾고 있다면, 당신은 로열티 무료 자산을 알아봐야 한다. 하지만 당신이 로열티 무료 자산에 대해 지불한 후에도, 그 소유주는 여전히 저작권을 가지고 있다.



Creative Commons (CC)

상업적으로(또는 비상업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품질 자산 발견을 위해 고려해야 할 또 다른 범주는 최근 그래픽 시장에서 더욱 보편화되고 있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스(CC)"이다. 'CC'와 함께 하는 생각은 온라인 커뮤니티와 가격대 없이 특정한 조건으로 작품을 공유하여 창작자의 공로를 인정받고자 하는 것이다. 많은 크리에이티브 CC 자산은 오직 당신이 그들의 작품을 사용할 때 최초 제작자의 언급을 요구한다. 그러나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내에는 자산으로 무엇을 할 수 있고 할 수 없는지를 정의하는 다양한 하위 범주가 있다.



Fair Use

마지막 카테고리는 "Fair Use"이다. 이것은 당신에게 저작권법의 법적 예외를 제공하는 범주다. 일반적으로 온라인 상에서의 그래픽 자산의 표준 사용에는 Fair Use가 적용되지 않는다. 예로는 논평, 검색 엔진, 비판, 패러디, 뉴스 보도, 연구, 교육, 도서관 보관 및 장학금이 있다. 그것은 4단계 균형 테스트 하에서 저작권이 있는 자료를 다른 작가의 저작물에 합법, 무면허 인용 또는 통합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저작권으로 보호된 자산을 이런 식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사용 시 저작권법이 정한 4단계 균형 테스트를 통과해야 한다(자세한 내용은 위키피디아 참조). 공정한 사용에 대한 생각을 성공적으로 적용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까다로울 수 있다. 저작권이 있는 자산에 대해 라이센스 요금을 지불하거나 크리에이티브 커먼스를 이용하는 것이 더 안전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