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 인문학 (Humanities)/4. 사회인문 (Social humanities)

4001-4050강 정법강의 공부 요약 정리

by hlee100 2018. 11. 27.
반응형

4055강 불평과 텃세


여기에 처음 일으킬때부터 같이 고생을 했으면, 그 힘이 같이 있는 겁니다. 처음에는 맨손으로 풀도 뽑고 몇 년을 그렇게 했습니다. 몇년 후에 누가 오니, 환경이 좋습니다. 그래서 자기도 있으려 합니다. 자기도 있으려고 들어와놓고 자기 맘에 안 든다고 자꾸 불평을 하고 말을 꺼냅니다. 먼저 처음부터 노력해놓은 사람들이 있었으니, 지금 환경이 좋은 것이지, 처음에 왔으면 그렇게 좋은 것도 아닙니다. 그러니 그것을 존중하고 처음부터 해왔던 사람들을 존중하고 가야지, 바르게 가는 겁니다. 열심히 하니 환경이 더 좋아집니다. 그러니 다음에 오는 사람이 기존 사람들을 존중해야 합니다. 이것을 와서 불평을 하면 텃세를 받는 겁니다. 앞에 노력한 대가가 있거든요. 그런 질량은 무시하고 너가 여기와서 왕짓을 하려고 하면, 택 반푼도 없습니다.


이제부터 전쟁을 하는데, 너만 계속 어려워집니다. 여기에 노력했던 이 사람들의 공로가 있는데, 이 사람들이 쫓겨나겠어요? 너가 쫓겨나겠어요? 공이 있는 사람들은 절대로 내몰수가 없습니다. 공이 없는 사람이 내말대로 하려고 하니 안되는겁니다. 이제부터는 10년이 가도, 30년이 가도 한단을 못넘어갑니다. 이 공부에 다 걸려 있는겁니다. 내가 공부에 걸려서 남들을 어렵게 한 대가는 고스란히 모두 내게로 돌아옵니다. 시간이 지나서 이것이 쌓이면 너의 몸을 칩니다. 어떤식으로든 너가 넘어집니다.


병원을 들락거리는 등 자연은 거짓말을 안합니다. 내가 아플 때는 이유가 있는 겁니다. 내가 성낼 자리가 아닌데, 성을 내면 내가 점점 아파옵니다. 한번 하면 안그럴지 몰라도 여러면 하면 너의 몸을 칩니다. 성나는 것은 너의 욕심대로 안되니 성이 나는 겁니다. 너의 욕심대로 안되거든 떠나면 됩니다.


너의 욕심대로 안되면, 여기에서 떠나면 됩니다. 여기에서 떠나면 그런 일을 당할 일이 없습니다. 안 떠날려면 여기 다수의 법에 따라야 합니다. 그럼 너가 안 다칩니다. 너가 더 좋아집니다. 여기 뿐만 아니라 세상 어디에도 이 법칙이 있는 겁니다. 그래서 로마에 가면 로마법을 따라야 합니다. 아무리 너가 똑똑해도... 이 말이 그래서 나온 겁니다.


로마가면 로마법을 따라야 합니다. 아니면 로마에서 빨리 나와야 합니다. 그러면 됩니다. 화를 내도 되는데 너가 다칩니다. 화를 내도 되는데, 너가 어려워집니다. 상대가 어려워지지 않습니다. 상대를 조금이라도 어렵게 만들었다면 이것들이 모여서 너를 칩니다. 그래서 이 죄는 죽어서도 가져갑니다.


몰라서 그랬다면 이 법문을 듣고 잡아야 합니다. 법문을 들을 때마다 처음에는 10번 화를 낼 때 아파오던 것이 점점 가르쳐주니 5번 3번 1번 화내도 아파서 눕습니다. 아픈 것은 벌을 받는 겁니다. 벌을 받으면 내가 겸손해져야 하고 잘못을 뉘우쳐야 합니다. 그래야 다음 아픔이 오질 않습니다. 내가 한번 어려워지는 것은 잘못살은 결과로 어려워지는 것이니, 이것을 남탓해서도 안되고 화를 내서도 안되고 미련을 떨어서도 안됩니다. 그래도 되는데 더 큰 어려움이 옵니다.


가장 큰 어려움을 겪은 사람이 여기 있습니다. 고집을 꺾지 않아 어려워지니 스스로 목숨을 끊으려 한겁니다. 죽는 것도 명분이 있어야 죽지, 내가 죽고 싶다해서 함부러 죽어지지 않습니다. 죽는 것은 큰 명분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명분없이 죽는다? 안됩니다. 


사람과 말 한마디 섞지못하고 쓰레기를 주우면서 17년간 그 죄값을 갚은 겁니다. 그것이 내 수행이었었습니다. 내 자신을 위해 스스로 노력하는 자는 자연이 해주는 겁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