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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V. 정보기술학 (IT)/3. SNS 마케팅 (SNS Marketing)

구글 검색 상위 노출을 위한 팁 정리

by hlee100 2018. 7.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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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모바일 최적화 / 사이트 속도


1-1. 사이트 모바일 최적

 최근에는 비교적 많은 업체들이 모바일 최적화를 염두해두고 사이트 제작을 하고 있습니다. 'm' 이붙은 서브 도메인은 제공 하거나 반응형 홈페이지와 같은 방식으로 모바일에 최적화된 레이아웃과 해상도를 제공 합니다

상식선에서 책임감 있게 만든 페이지라면 무조건 지원 되는 기능이기에 크게 신경 쓰실 필요는 없습니다만, 혹시라도 모르니 구글 에서 제공 하는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를 통해 모바일 최적화에 대한 결과를 우선 살펴 보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구글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 

여기에서 도메인을 입력하여 친화성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 샘플 참조)

만일 환경 테스트에서 모바일 최적화가 되어있지 않다면 반드시 작업해야 구글 검색 순위 올리기의 기본 조건을 만족 시킬수 있습니다.






1-2. 사이트 속도

  챕터에선 할말이 많지만 우선, 개인이 진행 하는데 웹개발을 모르신다면 워드프레스는 피하시길 바랍니다.

사실 많은 속설 중에 하나가 워드프레스는 구글 검색 순위 올리기 너무 유리하다 라는 말이 있는데요 이는 워드프레스에서 자체 제공하는 플러그인들이 seo 설정에 굉장히 유리하고 편리하게 제작을 해놨기 때문입니다. 다만 문제라면 전문적인 기술이 없다면 분명 말도 안되는 속도를 보여줄것입니다. 보통 개설해서 운영까지는 너무 쉬우나.. 워드프레스의 문제는 튜닝에 있습니다. 이거는 어지간해선 하기도 힘들고 비용도 비용대로 들기때문에 만일 구글 검색 순위 올리기위해 사이트 제작을 하신다면 워드프레스는 피해주시길 바랍니다.

 

 우선 모바일 까지 최적화된 사이트를 개설뒤에는 속도에 많은 신경을 쓰셔야 하는데요 간단하게 용량을 줄일수 있는 몇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사이트 속도 체크

·  css 압축

·  html압축

·  포토샵 이미지는 Save for web & device 이용해

·  이정도만 꼼꼼하게 체크해주셔도 굉장히 속도가 개선 됩니다. 이외에는 코드를 새로 만들거나 삭제해야 되는 부분인데 거기까지 가기는 쉽지가 않겠죠.

(워드프레스로 만든 웹사이트 속도 개선을 위한 자세한 설명은 여기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이 사이트 속도를 올리기 위해 모든 이미지나 미디어 파일을 일일이 수동으로 압축하고 Resize해서 일일이 올리는 이미지 최적화 과정은 굉장히 오래 걸리는 일입니다. 웹사이트를 WordPress를 통해 만들었다면, 기존, 그리고 앞으로 올라올 모든 미디어 파일을 자동으로 resize해주는 Plug-in이 있습니다. EWWW Image Optimizer라는 Plug-in입니다. 가입해서 쓰려면 매달 내야하는 Fee가 있네요. 저도 한번 배우는 샘치고 써보기로 했는데, 꽤 쓸만한 플러그인이었습니다.


   


EWWW Image Optimizer 의 구체적인 사용법은 여기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등록 후 WordPress Setting에서 "Bulk Optimize"에서 웹사이트의 모든 기존 미디어 파일들을 자동으로 압축하고 있습니다. 총 504개의 압축해야할 미디어 파일들이 있네요.



압축을 하고 나니, 기존에 20점에서 64점으로 Page Speed 점수가 올라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기초 메타태그

기본적인 메타태그를 작성 하셔서 구글 검색 순위 올리기에 박차를 가하세요. 메타태그는 본인 사이트를 간략하게 설명할뿐 아니라 구글 인식에도 그리고 실제 유입자에게도 설명 할수 있는 대표적인 설명입니다.

·         타이틀 메타 태그 설정 (사이트의 제목입니다. 구글 검색시 가장 굵은 글씨로 나타납니다)

·         디스크립션 메타 태그 (사이트 설명문 입니다. 구글 검색시 제목 밑에 나오는 내용입니다)

·         키워드 메타 태그 (사이트와 관련된 키워드와의 연관성을 나타냅니다)

·         그외에 og 태그나 기타 메타 태그가 있습니다만, 사실 가장 중요한 세가지만 설명해 두었습니다.

3. 인바운드 링크

 가장 손쉽게 할수 있는 인바운드 링크로는 거의 모든 사람이 사용하고 있는 sns 계정을 통한 생성입니다.

페이스북, 트위터와 같은 굵직한 sns 유튜브 그리고 로켓펀치를 이용하시면 자연스럽게 인바운드 링크가 생성 됩니다.

사실 구글 검색 순위 올리기에 있어서 기본 적인 부분도 물론 중요하지만 이런 인바운드 링크같은 경우에는 개인이 어찌 하기 어려운 부분입니다. 

블로그를 시작 하던 무엇을 하던 온라인을 통해 노출을 시도 하시는 모든 분들이 들어봤을 법한 지겨운 말이 있죠.

바로 양질의 컨텐츠, 양질의 컨텐츠야 말로 자연스러운 인바운드 링크의 생성과 함께 구글 검색 순위 올리기의 핵심입니다.

4. 웹마스터 도구 / 사이트맵 제출 / 기타 검색엔진

 이제 모든 과정이 끝났다면 어느정도 기본적인 사이트의 구성을 완성 했고 구글 검색 순위 올리기의 조건은 갖추었다고 볼수 있습니다.

여기서 이제 전문적인 분들이라면 속도가 조금더 빠를것이고 미적이고 감각있는 분이시라면 디자인적으로 좀더 보충해주시면 될테고 쇼핑몰일 경우 각종 보안 패치및 결제 솔루션을 도입 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런 일련의 과정이 모두 끝났다면 드디어 구글 웹마스터 도구(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서치콘솔, , 네이버 등등 기타 검색엔진 등록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4-1. 웹마스터

 사실 웹마스터 도구는 구글 검색 순위 올리기의 목적도 있지만 사이트를 운영하려는 운영자라면 필수로 가입 하고 등록 해야할 툴중에 하나 입니다. 정말 세밀한 트래픽 분석은 물론이고 사이트의 흐름과 문제 인식에 아주 좋은 자료를 제공해 줍니다. 물론 본인 사이트 기반으로 말이죠. 구글구글 하는지 등록해보시면 아시게 되리라 생각이 듭니다. 쨋든 웹마스터 도구 등록은 아주 쉽습니다.

첫번째로 구글 계정이 필요하겠죠. 그다음은 본인 사이트의 </head> 위에 애널리틱스 스크립트를 삽입해두고 하루만 기다려주면 !

4-2. 사이트맵

서치 콘솔에 가입 하게 되면 요즘은 애널리틱스 계정으로 로그인 하면 바로 인증이 됩니다. 서치콘솔을 통해 사이트맵을 제출 해야 하는데요 그전에 서치콘솔이 무엇이냐 하면 쉽게 설명해서 나의 사이트에 관한 정보나 업데이트 내용을 쉽게 불러 가주는 아주 착한 친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색인을 요청 할수도 있고, 사이트를 어떤 검색어로 찾아 들어오는지 볼수 있습니다. 

사이트맵 생성은 사이트맵 생성 XML 사이트맵 여기에 사이트 넣고 생성 누르시면 생성 됩니다 대단한거 아닙니다. 그뒤에 ftp 이용해 본인 사이트로 접속 하신뒤에 최상단 root 바로 디렉터리에 업로드만 하시면 됩니다.

  다음 사이트 도메인/sitemap.xml 눌러보시면 영어가 이래저래 나오는데요 그거 확인 하셨으면 완료 입니다.

4-3. 기타 검색엔진

 사실 구글 검색엔진 등록을 하셨다면 기타 사이트 등록은 아주 쉬울 겁니다. 네이버 같은 경우 사이트맵과 마찬가지로 네이버 업로드만 하면 바로 인증 되고

빙이나 다음 같은 경우도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빙은 뭔가 이것저것 많이 보여주긴 하는데 사실 보기 복잡한 감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1. 인바운드 링크수를 늘려라

 

이전에 올렸던 페이지 랭크의 개념에 대해서 정리해놓은 글을 잘 읽어보셨다면 쉽게 이해하실거라 생각합니다. 페이지 랭크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인바운드 링크로써, 인바운드 링크가 많으면 많을수록 페이지 랭크는 높게 나타나게 됩니다. 하지만 단순히 많은 사이트에서 인바운드 링크를 받는다고 해서 꼭 페이지 랭크가 높아지지는 않습니다. 여기서는 인바운드 링크 되는 사이트의 페이지 랭크가 고려되기 때문입니다.

 

여러가지 면을 종합해서 볼 때, 같은 주제나 연관성이 높은 사이트일 수록 높은 점수를 받게되며, 특히 edu와 같은 도메인으로부터 인바운드 링크를 받는 경우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인바운드 링크라는 것은 의도적으로 늘릴 수 있는 형태의 것이 아니기 때문에 평소에 좋은 포스트를 발행함으로써 다양한 사이트나 블로거들에게 인바운드 링크를 자연스럽게 받아 나가는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계층식으로 명쾌하게 구성

 

가령 '북한의 3차 핵실험'이라는 대제목을 달고 포스트를 작성한다고 할 때, 큰 제목은 h1태그로, 아래에 배치되게 되는 '1. 북한의 1차 핵실험'과 같은 내용은 h2태그를 사용하는 등의 형태를 통해 해당 문서, 또는 포스트의 내용을 계층화 하여 작성해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같은 내용이라도 h1태그로 되어 있는 부분의 내용들을 검색엔진에서 중요 키워드 내지는 핵심 문장으로 인식하여 더 높은 가산점을 부여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 적절한 키워드를 써라

 

굳이 설명드릴 필요도 없는 내용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해당 포스트가 담고 있는 내용을 직접적으로, 그리고 핵심을 나타내고 있는 적절한 키워드를 사용하여 제목이나 소제목등을 뽑아 내는것이 중요합니다. 기자들은 자신들이 어떤 주제에 대한 기사를 써 내려간다고 할 때, 가장 많은 시간을 허비하는 곳은 본문을 작성할때가 아니라 그 기사의 내용을 함축적으로 포함하고 있는 '리드'를 뽑아내는데에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합니다.



4. 가장 중요한 내용을 앞에 위치시켜라

 

일반적인 글의 형태는 3단 형식(서론-본론-결론)의 형태로, 글의 마지막에 해당 글의 모든 내용을 함축적으로 담아내고 있는 요약된 형태의 글이나 문단이 나오기 마련입니다. 물론 짜임새 있는 글을 위해서는 글을 3단 형태로 작성해 나가는 것이 좋을테지만, 웹에서 사용되어 지는 문서의 경우, 글의 상단에서 한번쯤은 내용을 요약할 필요가 있습니다. 본질적으로는 인터넷 사용자들의 이용 패턴이 그러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하시는게 옳은 접근이고, 현실적으로 봤을 때 검색엔진은 해당 문서, 또는 포스트의 내용을 위에서부터 아래로 읽어 내려가기 때문입니다.



5. 가장 중요한 정보는 꾸며라

 

해당 문서의 내용을 정확하게 나타내고 있는 적절한 키워드나 핵심 문장의 경우는 볼드처리나 글자 크기를 키우고, 기울임을 주는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특수하게 나타내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봇이 해당 페이지를 읽어 내려갈 때, 특수하게 처리가 되어 있는 곳은 중요하다고 인식, 더 높은 가산점을 부여하는데에서 기여합니다. 그렇게 처리되어 있는 내용을 토대로 해당 문서가 어떤 내용을 다루고 있는지를 판단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6. 이미지에 ALT태그를 꼭 사용할 것

 

일부 검색엔진의 블로그 검색 섹션에서는 ALT태그를 읽어내려가지 않고, 또한 네이버나 다음같은 포털에서 서비스하는 블로그들의 경우 ALT태그를 삽입한다고 해도 바로 지워지기 마련입니다. 때문에 일반적인 경우에는 이 ALT태그를 사용할 일이 거의 없으며, 더군다나 이를 악용하는 블로거들이 많아 그 비중 역시 줄어들고 있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검색엔진은 기본적으로 이미지의 좋고 나쁨을 판단할 수 없으며, 때문에 해당 이미지를 나타내어 주는 ALT태그는 봇에 있어서 해당 이미지를 판단하는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덧붙여서, 검색엔진 상위 노출을 떠나서 ALT태그가 탄생하게 된 것은 애초에 시각장애인들의 인터넷 접근권을 보장하기 위함이였으니, 이미지가 많은 경우가 아니라면 하나쯤은 추가해주시는 것이 좋을것입니다.

 






Domain Age

‘도메인이 얼마나 오래되었는가’는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


Keyword Apperars in Top Level Domain

최상위 도메인에 ‘키워드’가 포함되는 것은 영향을 주긴 하나 중요한 요소는 아니다.


Domain Registration Length (도메인 유효기간)

불온한 사이트라면 단기간에 사이트를 운영하고 방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므로 다년간의 도메인 비용을 미리 지급하진 않을 것이다. 따라서 도메인 비용을 몇 년 치 미리 지급한, 그래서 유효기간이 매우 긴 도메인은 좋은 목적의 잘 관리되는 사이트로 간주한다.


Exact Match Domain

키워드와 정확히 일치하는 도메인의 경우 연관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높은 점수가 부여된다


Country TLD extension (최상위 도메인에 국가 코드가 포함 예: .kr, .cn, .ca 등)

도메인에 국가 코드가 포함될 경우 그 국가에서는 우선순위가 높아지나 국제적으로는 불리할 수 있다.


Keyword in Title Tag

웹문서의 title 태그에 키워드가 포함되는 것이 매우 큰 작용을 한다. Title 태그에 키워드가 포함될 때 키워드로 시작하거나 앞에 위치하는 것이 더 좋은 작용을 한다.



Content Length

본문 분량이 많은 것이 상위노출에 유리하다.


Latent Semantic Indexing Keywords in Content (LSI)

주제가 되는 키워드와 연관성 있는 단어들이 본문에 포함됨으로써 본문의 연관성, 품질 평가가 높아지며 복수의 의미를 지니는 키워드가 보다 정확한 하나의 의미로 규정된다.


LSI Keyowrds in Title and Description Tags

주제가 되는 키워드와 연관성 있는 단어들이 본문뿐 아니라 타이틀 태그나 디스크립션 태그에 포함되는 것이 좋다.


Duplicate Content

같은 사이트 내에서도 동일한 내용의 자료가 여러 개 게시되는 건 좋은 영향을 주지 못 한다.


Page Loading Speed via Chrome

페이지 로딩속도를 크롬 사용자 정보를 통해 확인. 로딩속도가 느리면 불리하다.


Keyword Prominence

주제어(키워드)가 본문의 처음 100단어 안에 포함되도록 하는 것이 유리하다. 검색에 사용된 단어의 순서와 본문의 단어순서가 정확히 일치하는 것이 유리하다. 같은 의미의 문구라도 검색사용자가 ‘cat shaving techniques’ 라는 문구를 선호한다면 굳이 본문에 ‘techniques for shaving a cat’이라고 써서 불일치 시킬 필요가 없다.



Grammar and Spelling

가급적 문법과 맞춤법을 틀리지 않도록 하는 것도 좋은 영향을 준다.


Multimedia

구글은 멀티미디어(사진, 동영상 등)을 좋아한다. 아마도 이 요소들이 컨텐츠에 대한 빠른 이해를 돕는다고 보기 때문인듯 하다.


Priority of Page in Sitemap

sitemap.xml 에서 priority가 부여된 페이지가 상위노출에 유리하다.


Page Age

구글은 새로 만들어진 최신 페이지를 선호하지만 그보다도 오래 되었으면서 자주 업데이트되는 페이지를 더 선호한다.


User Friendly Layout

사용자 친화적인 레이아웃, 예를 들면 검색사용자가 목표로 했던 메인컨텐츠가 즉각 보여지도록 구성된 페이지가 높은 평가를 받는다.


Contact Us Page

About us, Contact info 등 사이트의 정체를 확인할 수 있는 정보가 있을 경우 좋은 평가가 부여된다. 특히 whois 정보와 일치될 경우 더욱 좋은 점수가 부여된다.


Presence of Sitemap

사이트맵은 검색엔진으로 하여금 사이트를 쉽고 정확하게 인덱싱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노출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


Breadcrumb Navigation

사용자의 현재 위치를 표시해주는 기능이 있는 것이 유리하다

예) 본문 위에 표시되는 ‘Home / SEO / backlink’ 와 같은 형태의 현재 위치를 보여주는 링크

주) Breadcrumb 라는 이름은 헨젤과 그레텔이 빵가루를 일정 간격으로 뿌려 둔 데서 유래되었다고 함


Mobile Optimized

모바일의 경우 디바이스마다 화면크기가 달라서인지 반응형 웹 디자인(reposnsive web design) 이 구글로부터 권장되는 듯 합니다. 결과적으로 반응형 웹사이트가 모바일 검색순위에 장점을 가지겠네요.)


YouTube

구글은 멀티미디어를 좋아하는데 그 중에서도 자신들이 소유한 유튜브 동영상을 더 선호한다.


Use of Google Analytics and Google Webmaster Tools

구글 애널리틱스나 구글 웹마스터 도구를 이용하는 것이 검색결과에 영향을 미친다.

주) 단지 이 툴들을 이용한다는 자체만으로 영향을 주는 건 아니고 이 툴들이 사이트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구글에 전달하기 때문에 반영이 정확하고 빠르다는 의미인듯 합니다. 만약 사이트의 품질과 성능이 좋지 못 하다면 이 툴들을 이용하는 것이 오히려 나쁜 영향을 주겠군요.


User reviews/Site reputation

사용자들의 리뷰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사이트 내부가 아닌 외부 사이트에서의 리뷰가 특히 중요하다.

리뷰/평판의 성격 또한 랭킹에 영향을 준다. 나쁜 평을 통해 백링크를 유도하는 경우 페이지랭크와 상관없이 노출순위가 밀리게 된다.


Linking Domain Age

백링크되는 도메인이 오래 된 것일수록 유리하다. 백링크란 다른 사이트에서 내 사이트의 링크를 거는 것을 말합니다.


# of Linking Root Domains:

서브페이지가 아닌 루트 도메인이 백링크 되는 것은 매우 높은 평가를 유도한다.


Alt Tag (for Image Links)

이미지를 통해 백링크 될 경우 ALT태그가 링크에 대한 텍스트 역할을 한다. ALT태그 안에 주요 키워드가 포함되는 것이 좋다.


Links from .edu or .gov Domains

교육기관, 정부기관 등을 의미하는 도메인으로부터의 백링크가 좋은 평가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PR of Linking Page:

내 사이트를 참조하는 사이트의 페이지랭크가 높을 수록 유리하다.


Links From Competitors

동일 키워드에 대한 검색결과 순위를 놓고 경쟁하는 사이트로부터의 백링크는 다른 사이트의 백링크보다 더 크게 작용한다.


Social Shares of Referring Page

내 사이트를 참조하는 사이트의 소셜공유가 많을 수록 유리하다.


Links to Homepage Domain that Page Sits On

백링크가 내 사이트를 참조하는 사이트의 홈페이지(메인페이지)에 걸려 있는 것이 유리하다.


Diversity of Link Types

백링크가 다양한 여러 경로로부터 오는 것이 자연스럽게 인식된다. 하나의 프로필 페이지나 댓글에 너무 많은 백링크가 달리는 것은 스팸으로 간주될 수 있다.


Backlink Anchor Text

백링크에 사용된 앵커텍스트는 연결되는 페이지의 성격을 규정하는데 큰 작용을 한다.


Link Location In Content

내 사이트를 참조하는 페이지에서 백링크의 위치가 아래 보다는 위에 있을 땐 약간 유리하다.


Text Around Link Sentiment

구글은 백링크가 긍정적인 혹은 부정적인 맥락에서 사용되었는가를 파악하고 긍적적인 목적의 인용에 대해 좋은 평가를 주는 듯 하다.


Link from Authority Sites

권위 있는 사이트로부터의 백링크가 그렇지 못 한 사이트의 것보다 유리하다.


Linked to as Wikipedia Source

위키피디아의 링크가 nofollow 이지만 그렇더라도 위키피디아에 링크가 걸리는 것이 긍정적으로 작용한다고 보고 있다.

주) nofollow라는 것은 로봇이 링크를 따라 이동하며 크롤링 할때 그 링크는 배제한다는 의미입니다


User Generated Content Links

사용자가 만든 컨텐츠로부터의 백링크인지 사이트 오너가 만든 컨텐츠로부터의 백링크인지에 따라 평가 달라짐. 후자에 더 큰 가치가 부여됨.


Word Count of Linking Content

장문의 글에 걸린 백링크가 짧은 단문의 백링크보다 큰 가치를 부여받는다.


Oranic Click Through Rate for a Keyword

CTR이 높은 페이지가 상위노출에 유리하다.


Bounce Rate

모두가 동의하는 건 아니지만 대부분의 SEO전문가들이 이탈률이 검색결과 순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믿고 있다. 아마도 구글은 페이지를 방문한 사용자들이 얼마나 빨리 페이지 혹은 사이트를 이탈하는가를 통해 품질을 체크하고 있을 것이다.


Direct Traffic

구글은 크롬 사용자들의 사용기록을 통해 사이트의 직접 방문수를 파악하고 그 숫자가 많을 경우 품질이 우수한 것으로 간주한다.


Repeat Traffic

높은 재방문율 또한 긍정적인 평가요인이 된다.


Chrome Bookmarks

크롬의 북마크 혹은 IE에 설치된 구글툴바를 통해 북마크되는 사이트들은 좋은 평가를 받는다.


Number of Comments

댓글이 많이 달리는 페이지가 높은 평가를 받는다.


Dwell Time

검색을 통해 방문한 페이지의 체류시간이 긴 것이 좋다.

주) 따라서 내용이 길고 읽을만 하며 키워드와 연관성이 있어야 합니다.


Query Deserves Freshness

새로 생성된 페이지에 가산점을 준다. 그러나 정해진 범주 내의 키워드에 한한다. 최신성이 의미가 없는 페이지는 새로 생성되었다고 해서 우대되거나 오래 되었다고 해서 등한시하지 않는다.


User Browsing History

구글에 로그인한 상태에서 자주 방문한 페이지는 그 사용자에 한해 검색결과 순위가 올라간다.


User Search History

최근에 검색한 키워드들과 관련 있는 페이지의 검색결과 순위가 올라간다.


Geo Targeting

검색사용자의 해당 지역 사이트나 국가코드 도메인이 우선 노출된다.


Number of Tweets, Number of Facebook Likes, Facebook Shares

트윗이나 좋아요, 공유의 수가 많을 수록 유리하다.


Authority of Twitter Users Accounts, Authority of Facebook User Accounts

소셜공유를 한 트위터나 페이스북의 계정이 권위 있는 사용자의 것일 수록 유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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